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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 1월 22일 주안교회 주일오전예배
설교: 주성대 목사
제목: 한 성령이라 함은 성령이 한 분이라는 말씀이 아니라 모든 믿는 자 속에
같은 성령을 주셨다는 것을 말씀하는 것이다.
[본문 말씀] 고린도전서 12장 7절 ~ 11절
7절 각 사람에게 성령의 나타남을 주심은 유익하게 하려 하심이라
8절 어떤 이에게는 성령으로 말미암아 지혜의 말씀을, 어떤 이에게는 같은 성령을 따라
지식의 말씀을,
9절 다른 이에게는 같은 성령으로 믿음을, 어떤 이에게는 한 성령으로 병 고치는 은사를,
10절 어떤 이에게는 능력 행함을, 어떤 이에게는 예언함을, 어떤 이에게는 영들 분별함을,
다른 이에게는 각종 방언 말함을, 어떤 이에게는 방언들 통역함을 주시나니
11절 이 모든 일은 같은 한 성령이 행하사 그 뜻대로 각 사람에게 나눠 주시느니라
■ 성령은 아버지와 아들과 또 다른 하나님이 아니라 아버지 하나님의 생명의
활동입니다.
(1) 성령은 하나님 아버지와 아들이신 예수 그리스도와 또 다른 하나님이신 보혜사가 아니라
아버지 하나님의 생명의 활동 곧 하나님의 일하심 입니다.
(히3:7-8, 출17:5-7, 마1:18, 히5:5)
출애굽기 17장
5절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이르시되 백성 앞을 지나가서 이스라엘 장로들을 데리고 하수를 치던 네 지팡이를 손에 잡고
가라
6절 내가 거기서 호렙 산 반석 위에 너를 대하여 서리니 너는 반석을 치라 그것에서 물이 나리니 백성이 마시리라
모세가 이스라엘 장로들의 목전에서 그대로 행하니라
7절 그가 그 곳 이름을 맛사라 또는 므리바라 불렀으니 이는 이스라엘 자손이 다투었음이요 또는 그들이 여호와를
시험하여 이르기를 여호와께서 우리 중에 계신가 아닌가 하였음이더라
마태복음 1장
18절 예수 그리스도의 나심은 이러하니라 그 모친 마리아가 요셉과 정혼하고 동거하기 전에 성령으로 잉태된 것이
나타났더니
히브리서 3장
7절 그러므로 성령이 이르신 바와 같이 오늘날 너희가 그의 음성을 듣거든
8절 노하심을 격동하여 광야에서 시험하던 때와 같이 너희 마음을 강퍅케 하지 말라
히브리서 5장
5절 또한 이와 같이 그리스도께서 대제사장 되심도 스스로 영광을 취하심이 아니요 오직 말씀하신 이가 저더러
이르시되 너는 내 아들이니 내가 오늘날 너를 낳았다 하셨고
(2) 아타나시우스의 존재론적 삼위일체 교리 안에서 세 분 하나님을 믿는 자들은 한 사람도
구원받지 못합니다
⇒ 아타나시우스의 신조44(4-6)
4. 이 삼위일체는 인격을 혼합한 것도 아니요, 그 본질을 나눈 것도 아니다.
5. 왜냐하면 아버지의 한 인격과 아들의 다른 인격, 성령의 또 다른 인격이 계시기 때문이다.
6. 그러나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머리 되심은 모두가 하나요, 그 영광도 동일하며 그 위엄도 함께 영원한 것이다.
⇒ 아타나시우스의 신조44(7-11)
7조. 성부와 성자와 성령은 그 자체로 존재한다.
8조. 성부와 성자와 성령은 결코 창조되지 않았다.
9조. 성부와 성자와 성령은 우리의 이해를 초월한 분이시다.
10조. 성부와 성자와 성령은 영원한 분이시다.
11조. 그러나 세 분이 영원한 분들이 아니며 다만 영원한 한 분만이 계실 따름이다
⇒ 아타나시우스의 신조44(19-20)
19조. 우리는 이 각각의 세 분이 그 스스로 하나님이시오, 주님이시라는 사실을 기독교의 진리로 받는 바이다.
20조. 따라서 세 하나님이 계시며 세 분 주님이 계시다는 말은 참 기독교인으로서 금한다.
⇒ 아타나시우스의 신조44(24-26)
24조. 따라서 세 분 성부가 아닌 한 성부, 세 분 성자가 아닌 한 성자, 세 분 성령이 아닌 한 성령만이 계실 뿐이다
25조. 이 삼위일체에 있어서 어느 한 분이 앞서거나 뒤에 계신 것이 아니며 더 위대하거나 덜 위대한 분도 없다
26조. 다만 세 분이 함께 동등하다는 것이다
■ 왜 똑 같은 성령을 ‘아버지의 성령’이라 하고 또 ‘예수 그리스도의 성령’
이라고 했을까?
(1) 예수님께서 “말하는 이는 너희가 아니라 너희 속에서 말씀하시는 자 곧 너희 아버지의 성령”
이라고 말씀하셨고 바울을 통해서는 예수 그리스도의 성령이라고 했습니다.
(마10:19-20, 빌1:19)
마태복음 10장
19절 너희를 넘겨 줄 때에 어떻게 또는 무엇을 말할까 염려치 말라 그 때에 무슨 말할 것을 주시리니
20절 말하는 이는 너희가 아니라 너희 속에서 말씀하시는 자 곧 너희 아버지의 성령이시니라
빌립보서 1장
19절 이것이 너희 간구와 예수 그리스도의 성령의 도우심으로 내 구원에 이르게 할 줄 아는 고로
(2) 예수님이 아버지께 구하면 성령을 믿는 자들에게 아버지께서 보내시기 때문에 아버지의
성령이라 말씀하셨고 예수님이 아버지께로서 믿는 자들에게 보낼 보혜사이기 때문에
예수 그리스도의 성령이라고 한 것입니다.
(요14:16-17, 26, 15:26) ⇒ 요16:7, 7:37-39, 계3:21
요한복음 14장
16절 내가 아버지께 구하겠으니 그가 또 다른 보혜사를 너희에게 주사 영원토록 너희와 함께 있게 하시리니
17절 저는 진리의 영이라 세상은 능히 저를 받지 못하나니 이는 저를 보지도 못하고 알지도 못함이라 그러나 너희는
저를 아나니 저는 너희와 함께 거하심이요 또 너희 속에 계시겠음이라
26절 보혜사 곧 아버지께서 내 이름으로 보내실 성령 그가 너희에게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내가 너희에게 말한
모든 것을 생각나게 하시리라
요한복음 15장
26절 내가 아버지께로서 너희에게 보낼 보혜사 곧 아버지께로서 나오시는 진리의 성령이 오실 때에 그가 나를 증거하실
것이요
요한복음 7장
37절 명절 끝 날 곧 큰 날에 예수께서 서서 외쳐 가라사대 누구든지 목마르거든 내게로 와서 마시라
38절 나를 믿는 자는 성경에 이름과 같이 그 배에서 생수의 강이 흘러나리라 하시니
39절 이는 그를 믿는 자의 받을 성령을 가리켜 말씀하신 것이라(예수께서 아직 영광을 받지 못하신 고로 성령이
아직 저희에게 계시지 아니하시더라)
요한복음 16장
7절 그러하나 내가 너희에게 실상을 말하노니 내가 떠나가는 것이 너희에게 유익이라 내가 떠나가지 아니하면
보혜사가 너희에게로 오시지 아니할 것이요 가면 내가 그를 너희에게로 보내리니
요한계시록 3장
21절 이기는 그에게는 내가 내 보좌에 함께 앉게 하여 주기를 내가 이기고 아버지 보좌에 함께 앉은 것과 같이 하리라
■ 성령을 구주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믿는 자들에게 풍성히 부어 주십니다.
(1) 구원받기 전에 우리가 어리석고 가증스럽고 악독과 투기로 지내며 서로 미워하는 자이었으나
중생의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심으로 우리를 구원하시고 구주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성령을 풍성히 부어 주셨습니다.(딛3:3-7)
디도서 3장
3절 우리도 전에는 어리석은 자요 순종치 아니한 자요 속은 자요 각색 정욕과 행락에 종 노릇 한 자요 악독과 투기로
지낸 자요 가증스러운 자요 피차 미워한 자이었으나
4절 우리 구주 하나님의 자비와 사람 사랑하심을 나타내실 때에
5절 우리를 구원하시되 우리의 행한 바 의로운 행위로 말미암지 아니하고 오직 그의 긍휼하심을 좇아 중생의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심으로 하셨나니
6절 성령을 우리 구주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우리에게 풍성히 부어 주사
7절 우리로 저의 은혜를 힘입어 의롭다 하심을 얻어 영생의 소망을 따라 후사가 되게 하려 하심이라
(2) 우리가 기름부음과 인치심을 받았다는 보증으로 성령을 우리 마음에 주셨고 이 성령이
친히 우리 영으로 더불어 우리가 하나님의 자녀인 것을 증거하십니다.
(고후1:21-22, 롬8:16-17)
로마서 8장
16절 성령이 친히 우리 영으로 더불어 우리가 하나님의 자녀인 것을 증거하시나니
17절 자녀이면 또한 후사 곧 하나님의 후사요 그리스도와 함께 한 후사니 우리가 그와 함께 영광을 받기 위하여 고난도
함께 받아야 될 것이니라
고린도후서 1장
21절 우리를 너희와 함께 그리스도 안에서 견고케 하시고 우리에게 기름을 부으신 이는 하나님이시니
22절 저가 또한 우리에게 인치시고 보증으로 성령을 우리 마음에 주셨느니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