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71년 농심
농심이 설립된 1965년부터 1970년까지는 라면에 대한 소비자들의 인식이 부족하여 시장규모 자체가 매우 협소한 실정이었습니다.
더욱이 라면시장이 춘추전국시대처럼 나뉘어져 각사들간의 경쟁이 치열한 시기였으며, 1971년에는 농심의 연간 매출액이 현재의
일주일 매출액 수준인 203억에 불과할 정도로 판매가 부진했습니다.
보릿고개가 있던 1970년 당시, 소고기는 잔치 때나 명절에만 맛볼 수 있는 귀한 음식이었는데 농심은 국내 최초로 소고기라면을
개발해내 별식 중의 별식으로 큰 각광을 받았습니다. 이렇게 소고기라면이 큰 히트를 치면서 시세가 점점 호전되어가는 시점에서
새우깡 탄생의 서곡이 울려 퍼지게 됩니다
새우깡은 왜 새우깡일까?
새우깡이라는 브랜드명 역시 사람들에게 친근하게 불리워졌습니다.
사실 새우깡이라는 브랜드명은 개발 당시 농심 신춘호 회장이, 어린 딸이 ‘아리랑’을 ‘아리깡 아리깡……’ 이라고 부르는 것에서 힌트를 얻어 새우와 깡을 결합하여 ‘새우깡’이라고 이름을 지었습니다. 이는 우리 민족 고유의 음식 이름 중 ‘깡밥, 깡보리밥’ 등이 순박한 이미지로 가슴에 와 닿았고 ‘뻥튀기’도 같은 의미로 해석되었습니다. 따라서 자연스레 ‘아리깡, 깡, 뻥’ 등의 이미지가 결합되면서 ‘새우+깡’이라는 단어가 떠올랐죠.
새우깡이 히트한 이후로도 농심의 스낵제품에 ‘깡’이라는 단어를 사용하여 ‘감자깡’, ‘고구마깡’, ‘양파깡’ 등의 제품을 출시했고 타사에서도 이를 원용하고 있어 ‘~깡` 하면 대다수의 국민들이 스낵을 연상할 정도에 이르렀습니다.
새우깡에 들어가는 새우
새우는 키토산을 많이 함유하고 있는 저칼로리 고단백질 식품으로 스태미너에 좋은 식품들로 알려져 있습니다. 칼슘 함량이 생선 이상으로 많을 뿐 아니라, 혈중 콜레스트롤치를 낮추는 타우린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 노화방지 및 체내 불순물 제거, 고혈압을 비롯한 각종 성인병 등에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비타민이 풍부하여 어린이 성장발육은 물론 미용 효과에도 좋습니다.
새우깡 포장지 변화
새우깡에 왜 자꾸 손이 갈까?
다른 식품에 비해서 손으로 바로 집어먹기 편하고 한 입에 먹을 수 있어서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다는 것이 새우깡의 특성입니다.
달지 않고 새우의 깊은 고소한 맛에 절대 물리지 않죠. 새우깡은 생새우를 사용하기 때문에 새우 본래의 맛이 우수하며, 고소하고 짭짤한 맛이 우리 입맛에 딱 맞는 수준입니다. 또 씹으면서 느끼는 맛이 일품이어서 입에서 삼키는 순간 다시 그 맛을 즐기기 위해 반사적으로 무의식 중에 손이 가게 됩니다.
새우깡 가격 변화
https://mdesign.designhouse.co.kr/article/article_view/105/56605?per_page=206&sch_txt=
2022 과자 매출 순위
1위 농심 새우깡
2위 해태 홈런볼
3위 오리온 초코파이
.
.
.
지난해 한국인들이 가장 많이 먹은 과자 20개 순위 공개...뜻밖의 결과 나왔다 : 네이버 포스트 (naver.com)
컨셉
- 새우하면 떠오르는 바다를 활용
- 새우깡 원래에 색인 빨간계열과 잘 어울릴 수 있게 노을이 지는 바다
- 갈매기에게 새우깡을 주는 사람들의 즐거운 모습
- 새우 이미지 첨부
컨셉 수정
- 기존에 있는 새우깡보다 더 매운 핵매운새우깡
- 더 매운 새우깡이라는 것을 표현하기 위해 불 이미지 활용
- 블랙과 레드계열 색상
- 새우와 고추 이미지 첨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