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상품기획 marketing system
1-1. 새우깡 들어가기(어원)
새우깡이란 뜻은 "새우"+"깡"
새우깡의 어원은 우습게도 잘못된 발음임. 농심의 신춘호 회장이 당시 4살짜리 딸이 노래하던 것을 듣다가 정하게 된 것.
(딸이 아리랑을 "아리깡 아리깡..."이라고 불렀던 것에서 힌트를 얻얻음.)
실제 새우깡의 매출액은? 1972년 판매량은 3천만 봉이었는데, 2000년엔 54억 봉, 2017년엔 80억 봉을 돌파함.
새우깡 가격은? 2010년에 800원 ~ 2018년엔 1300원으로 오름. (그동안의 매출액은 500억 ~700억 원 사이를 넘나들고 있음.)
--> 과거보다는 증가량이 둔화됨. 그러나, 현재도 꼬깔콘보다 많이 팔릴 때도 있으며, 연매출액은 프링글스보다 100억 원 이상 앞서기도 함.
https://kiss7.tistory.com/2960
http://www.saewooggang.com/story/create_saewookkang
https://m.blog.naver.com/tues777/40087936003
(1)주는 대상
코코아 새우깡도 있었다. 1996년 11월에 출시되어 1997년 말까지 판매되었다고 한다. "무설탕 Snack!" "어린이만 드세요. 어른은 No Touch!" 라고 적혀 있는 문구가 압권.
--> 이 내용을 보고 어린이를 대상으로 판매되었단걸 알 수 있으나, 현재 매운맛이 첨가된 '매운 새우깡', 블랙 트러플을 추가한 '블랙 새우깡'을 보면 어른들의 입맛을 동시에 사로잡는 상품을 출시하는 걸 알 수 있음.
https://namu.wiki/w/새우깡
(2)전달하고자 하는 메세지
농심은 “건강한 식탁으로 지구촌을 행복하게”라는 새로운 비전을 설정하였으며, 창의적인 기술과 마케팅으로 대한민국을 넘어 인류의 행복에 기여하는 글로벌 식문화 창조기업으로 발전하는 원대한 꿈을 실현해 나갈 것입니다."라고 주장함.
다른 식품에 비해서 손으로 바로 집어먹기 편하고 한 입에 먹을 수 있어서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다는 것이 새우깡의 특성임.
"달지 않고 새우의 깊은 고소한 맛에 절대 물리지 않죠. 새우깡은 생새우를 사용하기 때문에 새우 본래의 맛이 우수하며, 고소하고 짭짤한 맛이 우리 입맛에 딱 맞는 수준입니다. 또 씹으면서 느끼는 맛이 일품이어서 입에서 삼키는 순간 다시 그 맛을 즐기기 위해 반사적으로 무의식 중에 손이 가게 됩니다."
http://www.saewooggang.com/story/taste_secret
(3)새우깡 포장 변천 과정 :: 1971년, 1973년, 1978년, 1989년, 1993년, 1998년, 2000년, 현재
1970년대 (새우깡의 모태)
새우의 기다란 수염을 연상시키는 로고타입과 빨간 새우 그림을 그려 넣었으며, 그물 모양의 패턴 안으로는 내용물이 훤히 들여다 보임.
(당시의 포장 기술은 그 정도의 수준이었음.)
1980년대 (포장기술의 발달)
가장 혁신적인 디자인을 선보이게 되는데 , 1989년에 개발된 ‘원조 새우깡'임.
(당시 새우깡의 판매시장을 노린 타회사 모방제품이 많았기 때문에 ‘원조’란 이름을 붙였음.)
이후 제품의 변질을 막기 위해 알루미늄 중착 재질이 도입되었고, 인쇄기술 향상으로 어색했던 새우 그림이 생생한 새우 사진으로 대체될 수 있었음.
--> 이때부터 새우 산지인 '법성포' 등지에서의 새우잡이 사진과 생새우 사진을 넣기 시작함.
후면용 사진을 촬영하기 위해 디자이너들이 직접 법성포에 가서 새우잡이를 하는 등 당시의 에피소드를 지금까지도 이야기하며 웃곤 함.
1990년대 이후 (독보적 Originality 확립)
새우깡은 다른 스낵 제품과도 비교할 수 없는 독보적인 오리지널리티(originality)를 확립하고 모던한 디자인 감각을 부여하는 데 주안점을 두고 변화해 옴.
어머니가 갓난 아이에게 안심하고 줄 수 있는 새우깡의 그 절대적 신뢰는 1~2년 안에 쉽게 만들어질 수 있는 것이 아님.
(그동안 소비자들이 알게 모르게 조금씩 모습이 바뀌고 성장해온 새우깡은 앞으로도 새롭게 변화해갈 것임.)
--> 새우깡의 역사, 디자인의 역사
http://www.saewooggang.com/main/index
http://www.saewooggang.com/growth/packing_history
https://m.blog.naver.com/karonkata/221553376739
https://namu.wiki/w/새우깡
(4)해외 새우깡 버전(한국판)
https://mspproject2023.tistory.com/593
1-2. 새우깡 컨셉
(1)양파깡, 옥수수깡등 다른 깡 패키지와 콜라보한 새우깡 (ex) 옥수수새우깡)
(2) 2019년 재조명된 비의 '깡' 열풍을 통해 제작한 CM송을 기반으로, 기존 새우깡 패키지와 콜라보하여 제작
https://www.youtube.com/watch?v=DnrrZNkj7Ok&t=12s
--> 추가 정보
https://m.post.naver.com/viewer/postView.naver?volumeNo=28759564&memberNo=5319172&vType=VERTICAL
(3)단종된 새우깡 내 패키지에서 문제점을 파악하고, 리뉴얼 패키지 디자인하기
-오징어먹물 새우깡
말 그대로 먹물을 넣은 새우깡으로1995년에 출시하며 조로 컨셉으로 광고를 내기도 했으나 당시에는 웰빙 열풍이 약했던 데다가 검은색 음식에 대한 비호감 이미지도 있었기 때문에 대차게 망함. 디자인이나 풍미 쪽으로 좀더 튜닝을 가해서 친숙한 이미지로 시작했다면 웰빙 스낵의 선구자가 되었을지도 모를 아쉬운 상품임. 다시 말해 시대를 앞서갔던 비운의 상품...
-깐풍 새우깡
2018년 5월 깐풍새우깡이 출시됨. 12년 만에 새우깡 계열의 신제품 출시였음. 맛은 고래밥 볶음양념맛의 양념을 새우깡에 묻힌 맛임. 다만 입천장이 까지기 쉬우니 오래 먹기에는 약간 난감했음. 2021년에 단종됨.
(4)1970년대 처음 출시된 새우깡 패키지를 현대식으로 재해석하여 리메이크 디자인하기
-디자인 컨셉
1. 양파깡, 옥수수깡등 다른 깡 패키지와 콜라보한 새우깡 (ex) 옥수수새우깡)
2. 2019년 재조명된 비의 '깡' 열풍을 통해 제작한 CM송을 기반으로, 기존 새우깡 패키지와 콜라보하여 제작
3. 단종된 새우깡 내 패키지에서 문제점을 파악하고, 리뉴얼 패키지 디자인하기
4. 1970년대 처음 출시된 새우깡 패키지를 현대식으로 리메이크 디자인하기
--> 이 중 택1 하여, 세가지 시안 제작 예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