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 다음의 역사 교사 수업 협의회 회의록을 읽고 <작성 방법>에 따라 서술하시오. [4점]
【냉전,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김 교사: ‘냉전’은 현대사를 관통하는 핵심 개념입니다. 각 과목에서 ‘냉전’을 어떻게 가르치고 있는지 현황을 확인하고, 수업 구성 방안을 들어 봤으면 합니다. 제가 담당하고 있는 한국사에서는 8․15 이후 ‘냉전체제’가 한반도에 끼친 영향을 중요하게 다루고 있습니다.
이 교사: 세계사의 성취기준과 학습요소를 살펴보았을 때 세계 체제 내지 국제 질서로서의 ‘냉전체제’에 주목하고있습니다. 박 교사: 동아시아사에서도 ‘냉전체제의 배경과 특징’을 알아보는 것이 성취기준 중 하나입니다. 저는 개념을 중심으로 수업을 설계하려고 합니다. 개념학습에서는 개념을 효과적으로 설명하기 위해 개념의 내적 측면, 즉 그 속성을 중심으로 한 ( ㉠ )을/를 이용합니다. ‘냉전’의 의미를 ‘무장 평화 상태’라고 제시하는 방식이 이에 해당합니다.
김 교사: ‘냉전’ 혹은 ‘냉전체제’에 대한 수업은 개념학습으로 전개할 수도 있고, ( ㉡ )(으)로 접근할 수도 있습니다. ( ㉡ )을/를 적용한다면 학생들이 다양한 역사적 사건, 상황, 인물, 현상 등을 서로 연결해서 탐구할 수 있습니다. 이 방법은 시대순에 따른 내용 조직이 어려운 분야에서 활용됩니다. 이는 학문적 위계에 토대를 둔 계통적 방법으로, 내용을 묶어서 학습하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교과서 단원명을 중심으로 수업을 설계하는 데 유용합니다.
이 교사: 세계사에서는 미국과 소련의 대결 양상을 구체적 사실위주로 다룹니다. 예를 들면 ‘냉전’을 설명할 때 미국의 트루먼 독트린, 마셜 계획과 북대서양 조약기구 그리고 이에 맞선 소련의 코민포름, 코메콘, 바르샤바 조약기구 등을 다루고, 쿠바 위기와 같은 역사적 사실을 바탕으로 수업을 합니다.
박 교사: 이 선생님께서는 학생들이 ‘냉전’ 혹은 ‘냉전체제’를 이해할 수 있도록 월시(W. H. Walsh)가 제안한 개념을 수업에 적용하시려고 하는군요. ( ㉢ )을/를 활용하면 특정한 사건을 일정한 이념이나 동향과 관련시켜 이해할 수 있으며, 그 사건을 상호 관련된 전체의 일부로 파악할 수 있기에 ‘냉전’을 가르치는 데 적절한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이 방법은 ㉣역사적 사건을 종합, 분류하거나 자료를 정리하는 과정을 통해 학생들의 역사적 사고력을 향상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
<작성 방법> ◦괄호 안의 ㉠, ㉡에 해당하는 용어를 순서대로 쓸 것. ◦괄호 안의 ㉢에 해당하는 용어를 쓰고, ㉢의 장점을 밑줄 친 ㉣을 참고하여 1가지 서술할 것. |
해설 :
∙ ㉠내포적 정의
∙ ㉡주제학습(주제탐구학습, 주제중심 방법)
∙ ㉢총괄, 장점 : 학습의 구조화
[교재 p.25] 개념(내포적, 외연적)
2) 개념
1) 의미
① 어떤 공통적인 특징을 지니는 한 무리의 사물이나 행동을 집약한 말로서, 보통 한 단어로 표현되는 일반적 아이디어를 말함
② 내적 측면(내포적 정의)과 외적 측면(외연적 정의)
③ 내적 측면은 개념이 가지고 있는 속성
④ 외적 측면은 개념에 해당하는 사례
▶정복왕조
∙내포적: 북방유목민족이 중국을 정복하여 세운 왕조
∙외연적: 요, 금, 원, 청 왕조
[살아있는 역사교육론 p.47] 내용조직
5) 주제 중심 방법
① 특정한 주제 중심으로 내용 조직
② 연대기적 방법과 함께 가장 널리 이용
③ 연대기적 내용 구성과 달리 유사한 역사적 사건들을 하나의 주제로 묶어 서술
④ 주제에 관한 내용은 종적으로 혹은 횡적으로 조직 가능
예) 종적: 교통의 발전(발전계열법) / 횡적: 조선시대 양반의 생활
⑤ 주제 선정의 목적과 이유가 분명해야 함
⑥ 주제 간의 선후관계와 인과관계를 고려하여 배열 순서를 정해야 함
⑦ 주제를 다루는 데 적합한 사례들은 일정한 속성을 공유해야 하며, 각 사례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식별하면서 주제와 연관시켜야 함
⑧ 고등학교 교육과정에 적절한 내용 조직, 핵심 개념과 원리를 다루기 쉬움
⑨ 주제와 관련된 역사적 사실을 체계적이고 일관성 있게 파악
⑩ 탐구학습에 유리한 환경: 역사적 사고 훈련 및 학생들의 통찰력과 사고 함양에 적합
⑪ 학습자의 관심과 흥미 반영이 어려움
⑫ 학문적 내용을 강조하여 학습자에게 어려운 구성이 될 수 있으며 실생활에서 유용성을 인정받기 어려움
⑬ 주제와 무관한 사실 도외시
⑭ 동일한 시기의 여러 사건과의 관련성 무시할 우려
⑮ 해당 학년이나 단계에서 성취해야 할 능력이 구체적으로 무엇인지 판별 어려움
[2003, 2015 기출] [살아있는 역사교육론 p.83] 주제학습
3) 주제학습
① 단일한 역사적 사실, 개념, 사건이 아니라 보다 광범위한 역사 영역이나 문제를 학습내용으로 다룸
② 주제 선정
㉮ 몇 가지 서로 밀접하게 관련 있는 사건이나 현상, 인물들을 심층적으로 탐구할 수 있는 주제를 선정
㉯ 교과서의 단원명을 활용하여 주제를 선정
㉰ 두 가지 이상의 문제를 탐구하고 해결하여 주제를 이해할 수 있도록 주제를 선정하고 제시(탐구능력과 문제 해결 능력 신장)
③ 주제 선정에는 문제의식이 선행되어야 함. 즉 해당 주제에 대한 논의와 탐구가 필요한 이유가 내재되어 있어야 함
④ 주제 탐구 학습을 학생 주도의 탐구 학습으로 구성하기 위해서는 탐구하는 방법을 안내할 필요가 있음
⑤ 성공적인 주제학습이 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선정된 주제에 대한 학생들의 흥미와 관심이 필요하며, 이를 위해 교사는 다양한 관련 자료를 수집하여 재조직한 후에 학생들에게 제시하는 것도 바람직함
⑥ 주제에서 제시하는 과제에 대한 일반적인 해설을 과제로 제시할 경우 참고문헌을 짜깁기하는 수준에 그칠 수 있음 → 주제 속에 들어 있는 과제를 해결하는 과정에 구체적인 사례들을 제시하고 분석하도록 하여 보완
[역사교육의 내용과 방법 p.115∼117]
이 방법은 연대기적 내용 구성과 달리 유사한 역사적 사건들을 하나의 주제로 묶어 서술한다. 즉 개별적인 역사적 사실들을 공통된 특징과 결부시켜 분류하는 형식을 취한다. 역사에서 유사한 사실들을 공통의 토픽이나 주제로 묶어 의미를 부여하는 것이다. 대부분의 역사 주제는 매우 추상적이어서 상당한 논리적 사고력을 갖추어야 이해할 수 있다. <115∼116쪽>
… 주제에 관한 내용은 종적으로 혹은 횡적으로 조직할 수 있다. …
주제별 내용조직을 할 경우 주제 선정의 목적과 이유가 분명해야 한다. 그리고 내용 구성 과정에서 각 주제 간의 선후관계와 인과관계를 고려하여 배열 순서를 정해야 한다. 주제는 개별 사례 탐구 형식으로 제시할 수 있으며, 역사적 사건들의 사례를 묶어 주제화할 수도 있다. 주제를 다루는 데 적합한 사례들은 일정한 속성을 공유해야 하며, 각 사례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식별하면서 주제와 연관시켜야 한다. <116쪽>
주제 중심 방법은 고등학교 교육과정에 적절한 내용조직으로, 역사학의 논리를 반영하여 핵심 개념과 원리를 다루기 쉽다. 주제 중심의 역사 학습에서는 특정 문제를 집중적으로 살펴볼 수 있고, 하나의 주제를 다양한 시기에 걸쳐 혹은 다양한 관점에서 살펴볼 수도 있다. 따라서 학생들은 해당 주제와 관련된 역사적 사실들을 좀 더 체계적이고 일관성 있게 파악할 수 있고, 개별 사실에 역사적 의미를 부여하는 것도 가능하다. 특정 토픽이나 문제를 종적인 시대 변화 속에서 고찰하거나 동시대의 역사 현상과 함께 살펴보도록 내용을 조직하기 때문에 학생들의 역사적 통찰력과 사고 함양에도 적합하다.
그러나 학습자의 관심과 흥미를 반영하기 어렵고, 학문적인 내용을 강조하여 학습자에게 너무 어려운 내용 구성이 될 수 있으며, 실생활에서 유용성을 인정받기 어려운 문제점이 있다. 일정한 주제를 중심으로 시대상을 보기 때문에 주제와 관련이 없는 다른 중요한 사실들을 도외시하기 쉽고, 동일한 시기에 일어난 여러 사건들 사이의 관련성을 무시할 우려도 있다. 또한 주제 나열식 내용 제시는 학생들이 해당 학년이나 단계에서 성취해야 할 능력이 구체적으로 무엇이며 또한 성취 수준이 어느 정도인지를 판별하기 어렵다. <117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