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표언어를 구사하는데 필요한 언어습관을 길러줌. 주어진 상황속에서 즉각적 반응을 할 수 있도록 문형연습을 집중적으로 시키는 기계적훈련을 고안함.
미국 군 전용 프로그램. 오류를 줄이기 위한 문형연습, 대화문 암송, 적절하지 않은 오류 즉각 수정함. 대화문을 통해 문법, 어휘제공, 수많은 모방과 반복으로 암기로 내재화, 습관화, 대조분석을 통해 쉬운것 부터 학습, 기계적인 연습, 가능한 모국어 사용 배제, 칭찬(좋아요,잘했어요)을 통해 학습강화함.
대화문이 인위적인면있음(자료의 진정성이 결여), 실제의사소통상황부족, 잘못된 습관이 형성되지 않토록 교사가 즉각 교정, 초급자에게좌절감, 오류수정을 학습자 스스로 모니터하지 못하고 교사에 의존함.
누군가가 교수법을 아래와 같이 중점을 두고 작성한다면?
단계별: 초급, 중급
영역별: 말하기, 듣기
내용별: 발음, 어휘, 문법
이는 구조 위주의 언어 학습을 중시한다는 점에서 구조주의 언어학에 바탕을 둔 청화식교수법으로 볼수있다.
청화식교수법은 행동주의 심리학과 구조주의 언어학의 원리에 바탕을 둔 교수법으로 교육 초기 부터 정확한 발음훈련, 구어를 통한 듣기와 말하기 훈련, 집중적인 문형연습등이 이루어진다.
이 교수법은 실제 맥락을 무시하고 형태의 반복적인 과잉 학습을 강조하며, 듣기나 말하기를 통한 반복적인 연습을 일방적으로 제시하여 문자 언어를 선호하는 학습자나 규칙화를 원하는 학습자에게 적합하지 않다.
첫댓글 청각 구두식 교수법은 구조주의 언어학과 행동주의 심리학의 영향을 받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