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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 쓸 소재가 생각나지 않는다고요? 그럴 땐 이 책을 읽으세요.
"49가지 시 쓰기 상상 테마"는 한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이 주관하는 2021년 우수출판콘텐츠제작지원 사업에 선정된 책입니다. 상상이 버무려진 다양한 시 쓰기 테마와 그에 따른 접근방법을 안내하고 있는 창작 제안서입니다. 시 쓸 소재가 생각나지 않을 때, 자기 복제적인 시만 계속 쓰고 있을 때, 다양한 테마의 시를 쓰고 싶을 때, 시인들의 다양한 시 접근 방법이 궁금할 때 곁에 두고 읽으면 도움이 되는 책입니다.
시를 잘 쓰는 시인은 언어적 감수성과 시적 발상만이 매우 뛰어납니다. 언어를 미학적으로 아주 섬세하게 다루는 ‘장인’의 특성과 사물과 대상을 바라보는 사유가 남다릅니다.
그런 시인들처럼 시를 잘 쓰려면 미학적 측면에서 언어를 활용하는 연습을 끊임없이 반복해야 합니다. 시어 바꾸기만 해 봐도 언어 감각은 어느 정도 확보됩니다. 시어 하나하나에 따라 시의 분위기와 뉘앙스, 주제의식, 리듬감 등이 확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예컨대 ‘어머니를 위한 구름’이란 구절이 있을 때 그 구절을 ‘바위를 위한 구름’이나 ‘굴뚝을 위한 구름’ ‘새를 위한 구름’ ‘오후 3시를 위한 구름’ 등으로 바꾸게 되면, 바뀐 구절에 따라 전혀 다른 정서적 실체가 다가옵니다. ‘어머니를 위한 기척’ ‘어머니를 위한 온도’ ‘어머니를 위한 망치’ ‘어머니를 위한 고속도로’ ‘어머니를 위한 옥상’ 등도 마찬가지다. 시어 하나 바뀌었을 뿐인데 전혀 다른 느낌의 파장을 제공합니다.
이런 민감한 언어 사용 능력과 더불어 시를 잘 쓰려면 ‘낯설게 하기’를 매번 시도해야 합니다. 시인은 많고 읽을거리가 너무나 풍부한 상황에서 익숙한 현상이나 관습적인 메시지를 제시한다면 그 시는 ‘비슷한 것은 가짜다’(연암 박지원)라는 ‘아류’에 포함되고 맙니다. 그래서 ‘낯설게 하기’는 시인에게 필수 덕목입니다. 누가 같은 느낌과 같은 메시지를 전달하는 작품을 또다시 읽고 싶어 하겠습니까?
‘낯설게 하기’의 여러 방법 중에 가장 많이 활용되는 것이 바로 새로운 발상이나 상상입니다. 진지하게 시를 잘 쓴다고 해서 사람들은 감동을 받지 않습니다. 신선함이 없이 진지하게만 쓰인 시를 읽게 되면 독자들은 “그래 진정성은 이해하겠어. 그런데 뭐 어쩌라고?”와 같은 시큰둥한 반응을 보이게 됩니다. 좋은 시는 처음부터 끝까지 질문이나 반문할 틈을 주지 않고 자연스럽게 읽히면서 정서적 파장과 여운을 남기는 시입니다. 진지한 시가 새로운 말하기 방식이나 낯선 표현 방식을 가질 때, 비로소 사람들은 그 시를 ‘처음 만난 시’로 인식하고 오래 음미하게 됩니다.
그래서 하린 시인은 새로운 시적 발상과 시적 상상을 제안하는 책을 써야겠다는 마음을 갖게 되었습니다. 이 책은 시 창작 안내서가 아니라 시 창작 제안서다. 정답이나 해답이 없기 때문입니다. 그저 하린 시인은 자신의 시 쓰기 상황을 자세히 알려주고, “이것처럼 한번 접근해 보세요”하고 제안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시인들의 풍부한 예문(총 142편이며 이 중 30여 편은 신춘문예 당선작)을 추가로 제시하여 지금까지 다양한 시 쓰기 접근방법이 이루어지고 있음을 알리고 있습니다. 이 제안은 대단한 것이 아닙니다. 하지만, 눈여겨보게 되면 시 창작을 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상상은 아직 드러나지 않은 잠재성을 열린 가능성으로 변화시켜주는 촉매제에 해당합니다. 이 책에서 제시하는 상상적 방법을 통해 자신만의 시에 도달하는 ‘당신’을 끝없이 만나길 바랍니다.
< 추천글 >
이 책에 대한 추천 글은 따로 없습니다. 책에 수록된 142편의 좋은 시를 써준 시인분들의 이름이 곧 추천사입니다. 이름은 다음과 같습니다.
강대선 강 순 강은진 강재남 강희안 고광식 고은진주 고주희 구봄의 구애영 김경선 김나영 김나비 김네잎 김동균 김명은 김미소 김미정 김밝은 김병호 김분홍 김가령 김민식 김 산 김서하 김왕노 김 온 김유진 김임선 김정미 김제욱 김지율 김향숙 나희덕 리 호 마경덕 문혜연 박남희 박수빈 박선우 박성현 박순희 박완호 박용운 박위훈 박은정 박정은 박진형 박찬세 박해림 변선우 서동석 서안나 서영처 성은주 손 미 신미균 신성률 신재희 심은섭 안영미 안차애 엄세원 우남정 우대식 원보람 유혜영 윤 달 윤석정 이규정 이기영 이린아 이만영 이문희 이미영 이범근 이병일 이병철 이삼현 이상근 이소연 이 숲 이승하 이승희 이신율리 이여원 이영숙 이영춘 이 원 이윤정 이재연 이정원 이주송 이혜미 이화은 임 봄 임은주 임지은 임효빈 장서영 장인수 전영관 전형철 정끝별 정용화 정운희 정진혁 정숙자 정채원 정현우 조영란 조은영 주영금 주영헌 진혜진 차원선 차유오 채 선 최명란 최문자 최영랑 최은묵 최형심 최호빈 하두자 하시안 한병인 한성희 한혜영 허은희 홍소식 황강록 황주은 황유원
(134명)
<책 속에서>
‘서문’에서도 언급했듯이 시를 어느 정도 배워서 쓰다 보면 진지하게 잘 쓴 시가 탄생하게 된다. 그러한 경지에 오르기까지 힘든 과정도 겪었을 텐데 막상 진지하게 잘 썼는데도 사람들이 ‘당신 시는 신선하지가 않아.’ 또는 ‘당신 시는 개성이 없어.’라고 한다면 그동안의 노력이 허무해지게 된다. 그렇게 진지하게 잘 쓴 시로는 독자나 심사위원의 마음을 사로잡을 수 없다. 예심을 통과하더라도 본심에서 선택받으려면 ‘내 시만의 장점’을 적어도 하나는 내포하고 있어야 한다.
필자는 나만의 시에 적용할 시의 장점을 여덟 가지로 설정했다.
첫째, 새로운 발상(상상, 역발상 포함)이다. 어떤 당선작들을 보면 ‘참 발상이 좋네!’하고 감탄사가 절로 나온다. 그러니 새로운 발상이나 상상, 역발상을 통해 나만의 시에 도달하는 연습을 해야 한다. (예시 작품 찾아보기: 마경덕 시인의 「놀란 흙」, 한혜영 시인의 「퓨즈가 나간 숲」, 박성우 시인의 「넥타이」 등)
둘째, 지독하게 섬세함을 동반한 표현과 사유를 보여주는 것이다. 놀랄 만큼 섬세함이 자리한 시를 읽게 되어도 감탄사가 절로 나온다. ‘이렇게까지 섬세하게 관찰을 하다니’, ‘놀랄 만큼 섬세하게 시적 사유를 보여주고 있다니’하는 평이 나온다면 그 시는 성공한 시다. (예시 작품 찾아보기: 문보영 시인의 「막판이 된다는 것」, 김기택 시인의 「멸치」 「껌」 등)
셋째, 탁월한 비유이다. 시는 근본적으로 비유의 속성을 갖는다. 시인이 시 속에 표현하려고 하는 나만의 지점(원관념)을 향해서 갈 때 직접적으로 말해주는 방식이 아니라 객관적 상관물이나 객관적 상관 현상(보조관념)을 끌어와 빗대어 표현하는 방식이 비유다. 그럴 때 비유가 정말 탁월하구나 하는 생각이 들 정도로 기가 막힌 비유를 활용할 줄 안다면 그것 또한 대단한 장점이다. (예시 작품 찾아보기: 문태준 시인의 「가재미」, 신철규 시인의 「샌드위치맨」, 이원 시인의 「우리는 지구에서 고독하다」, 길상호 시인의 「식은 사과의 말」 등)
넷째, 탁월한 상징이다. 시에서 구체성 안에 암시성을 담는 방법 중 하나는 상징을 활용하는 것이다. 상징은 추상적인 사실이나 생각, 느낌 따위를 대표성을 띤 기호나 구체적인 사물로 나타내는 일을 말한다. 상징 자체가 ‘구체적인 사물’이나 감각화된 표상을 활용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구체성 획득에 무난하고, 암시성도 자연스럽게 담기는 힘이 있다. 이런 상징을 탁월하게 활용해서 시를 창작하면 이것도 나만의 장점에 해당한다. (예시 작품 찾아보기: 김지녀 시인의 「선」, 안희연 시인의 「사슴」, 박소란 시인의 「검정」 등)
다섯째, 신선한 시적 직관이나 예기치 못한 시적 반전이다. 어떤 좋은 시의 경우엔 ‘정말 시인의 시적 직관이 탁월하구나’하는 생각이 들 때가 많다. 시에 나타난 정황과 화자나 대상이 가진 존재론적인 의미를 꿰뚫어 보듯이 표현한 직관을 읽을 때 우리는 시의 깊이와 신선함을 느끼게 된다. (예시 작품 찾아보기: 김충규 시인의 「바닥의 힘」 등)
여섯째, 읽는 사람의 마음을 시원하게 해주는 솔직 담백한 시적 진술을 잘 구사하는 것이다. 이런 시들은 젊은 시인들의 시에서 주로 나타나는데, 시인과 화자가 잘 분리된 상태에서 오로지 화자 입장에서만 할 수 있는 이야기를 솔직 담백하게 해서 공감과 실감을 불러일으키는 시 쓰기 방식이다. (예시 작품 찾아보기: 김이듬 시인의 시들, 김민정 시인의 시들, 강성은 시인의 시들 등)
일곱째, 재미있는 풍자이다. 특히 현실을 냉철히 바라보고 비판적 안목을 갖고 시를 쓸 때 적용해야 할 장점이다. 무작정 재미없게 직설적으로 비판하지 말고 풍자 미학을 활용해 탁월하게 비판을 하면 시를 읽는 재미와 통쾌한 비판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다. 누구나 비판은 잘한다. 비판은 쉽고 간편하다. 그런 비판도 풍자 미학을 활용해서 시로 형상화시킬 때 미학적인 평가를 받을 수 있다. (예시 작품 찾아보기: 복효근 시인의 「난해시 사랑」, 필자의 「서민생존헌장」 등)
여덟째, 지금까지 남들이 안 쓴 소재나 모티브로 시는 쓰는 것이다. 지금까지 누군가 안 쓴 소재나 모티브를 발견할 때 쾌감은 매우 크다. 독창적인 시적 포즈를 취할 수 있다. 쓰는 사람도 읽는 사람도 감탄하게 만드는 나만의 소재나 모티브를 찾아서 쓰게 되면 그것 또한 커다란 장점 중의 하나가 된다. (예시 작품 찾아보기: 박은영 시인의 「발코니의 시간」, 정한용 시인의 「후일담」, 고영민 시인의 「통증」, 이영주 시인의 「녹은 이후」 등)
이 여덟 가지 중에서 단 한 가지만 있어도 그 시는 독자성을 인정받는다. 앞으로 창작을 하기 전에 ‘내 시만의 장점’을 꼭 한 가지씩 설정하고 시를 써보자.
<저자 소개>
2008년 ≪시인세계≫ 신인상으로 데뷔한 이후 시집 『야구공을 던지는 몇 가지 방식』, 『서민생존헌장』, 『1초 동안의 긴 고백』을 발간했고, 연구서 『정진규 산문시 연구』와 시 창작 안내서 『시클』을 발간했다. 첫 시집으로 청마문학상 신인상(2011)을, 두 번째 시집으로 송수권시문학상 우수상(2015)을, 세 번째 시집으로 한국시인협회 젊은시인상(2020)을 수상했다. 그리고 2016년엔 한국해양문학상 대상을 수상했다. 중앙대학교 대학원 문예창작과에서 박사 학위를 받았으며 현재는 중앙대학교 문화예술대학원 전문가과정에서 시 창작 지도를 하면서 계간 ≪열린시학≫ 부주간을 맡고 있다. 그리고 ‘시클창작특강반’을 10년째 운영하고 있다.
<차례>
<서문> 3
1. 상상 테마를 적용할 때 기억해야 할 시 쓰기 3단계 11
2. 상상 테마1 _ 단순한 사물과 현상을 바탕으로 상상하며 시 쓰기 21
― 이린아 26 / 정현우 28 / 우남정 29
3. 상상 테마2 _ 병적 현상을 바탕으로 상상하며 시 쓰기 31
― 서안나 35 / 이영숙 37 / 장서영 39
4. 상상 테마3 _ 공간에 대한 상상력으로 시 쓰기 43
― 이영춘 48 / 박은정 49 / 강대선 51
5. 상상 테마4 _ 날씨 요소를 바탕으로 상상하며 시 쓰기 53
― 박성현 56 / 이문희 57 / 진혜진 58
6. 상상 테마5 _ 물고기나 생선에 관한 이미지로 상상하며 시 쓰기 61
― 김산 65 / 박위훈 67 / 김지율 69
7. 상상 테마6 _ 음식 관련 이미지로 상상하며 시 쓰기 71
― 이혜미 75 / 리호 77 / 윤달 78
8. 상상 테마7 _ 위치나 방향 관련 요소로 상상하며 시 쓰기 81
― 김네잎 85 / 고광식 86 / 전형철 87
9. 상상 테마8 _ 특별한 태도나 상태를 바탕으로 상상하며 시 쓰기 89
― 정채원 93 / 강은진 95 / 김나영 97
10. 상상 테마9 _ 상징적 요소를 바탕으로 상상하며 시 쓰기 99
― 김임선 104 / 한병인 106 / 원보람 108
11. 상상 테마10 _ 얼음 이미지로 상상하며 시 쓰기 111
― 박정은 115 / 박성현 116
12. 상상 테마11 _ 특정 사람 관련 명칭으로 상상하며 시 쓰기 119
― 김동균 123 / 이신율리 124 / 김제욱 125
13. 상상 테마12 _ 스포츠 관련 용어로 상상하며 시 쓰기 127
― 김민식 131 / 하시안 135 / 최영랑 137
14. 상상 테마13 _ ‘~처럼’ 문구를 바탕으로 상상하며 시 쓰기 139
― 고은진주 143 / 안차애 145 / 김분홍 147
15. 상상 테마14 _ ‘00의 방식’으로 상상하며 시 쓰기 149
― 이병철 152 / 김밝은 153
16. 상상 테마15 _ 시간성을 바탕으로 상상하며 시 쓰기 155
― 조은영 158 / 이만영 160 / 박진형 162
17. 상상 테마16 _ 수많은 ‘처음’들로 상상하며 시 쓰기 165
― 최문자 168 / 황강록 170
18. 상상 테마17 _ 연극적 요소로 상상하며 시 쓰기 173
― 손미 177 / 성은주 179 / 김나비 181
19. 상상 테마18 _ 음악적 이미지로 상상하며 시 쓰기 185
― 엄세원 188 / 강희안 190 / 홍소식 191
20. 상상 테마19 _ 목적이나 이유를 바탕으로 상상하며 시 쓰기 193
― 최영랑 197 / 한성희 199 / 김가령 201
21. 상상 테마20 _ ‘00성’을 바탕으로 상상하며 시 쓰기 203
― 유혜영 206 / 이범근 208
22. 상상 테마21 _ 의미 있는 동사나 형용사를 바탕으로 상상하며 시 쓰기 211
― 나희덕 214 / 구봄의 216 / 임봄 218
23. 상상 테마22 _ 부품 또는 도구로 상상하며 시 쓰기 221
― 신성률 225 / 임은주 227 / 조영란 229
24. 상상 테마23 _ 비유적 상상력으로 시 쓰기 233
― 임효빈 238 / 이규정 239 / 이상근 241
25. 상상 테마24 _ 알레고리(allegory)적 상상력으로 시 쓰기 245
― 변선우 249 / 신미균 250 / 서안나 252
26. 상상 테마25 _ 사물의 기분을 바탕으로 상상하며 시 쓰기 255
― 임지은 259 / 정운희 261 / 이윤정 263
27. 상상 테마26 _ 색깔 이미지로 상상하며 시 쓰기 267
― 정진혁 271 / 황유원 273 / 이여원 275
28. 상상 테마27 _ 1인분 또는 1인용을 바탕으로 상상하며 시 쓰기 277
― 김미소 281 / 김미정 283 / 이기영 284 / 주영금 285
29. 상상 테마28 _ 미술용어를 바탕으로 상상하며 시 쓰기 289
― 이승하 293 / 채선 294 / 김서하 295
30. 상상 테마29 _ 과일 이미지로 상상하며 시 쓰기 297
― 하두자 301 / 박완호 302 / 박수빈 303
31. 상상 테마30 _ 동물 이미지로 상상하며 시 쓰기 305
― 이승희 309 / 이주송 310 / 이삼현 312
32. 상상 테마31 _ ‘A 안에 B가 산다’ 문장 구조로 상상하며 시 쓰기 315
― 김온 320 / 박찬세 322 / 고광식 323
33. 상상 테마32 _ ‘00의 세계’들로 상상하며 시 쓰기 327
― 서영처 331 / 고주희 333 / 황주은 334
34. 상상 테마33 _ 골목, 터널, 구멍 이미지로 상상하며 시 쓰기 337
― 정용화 341 / 김명은 343 / 안영미 344
35. 상상 테마34 _ 재발견 기법으로 상상하며 시 쓰기 347
― 구애영 350 / 이정원 351
36. 상상 테마35 _ 나무, 산, 숲 이미지로 상상하며 시 쓰기 355
― 차원선 359 / 한혜영 361 / 최호빈 362
37. 상상 테마36 _ 계절적 요소를 바탕으로 상상하며 시 쓰기 365
― 심은섭 369 / 박순희 370 / 윤석정 372
38. 상상 테마37 _ 꽃 이미지를 바탕으로 상상하며 시 쓰기 375
― 이병일 379 / 강재남 380 / 이숲 381
39. 상상 테마38 _ 직전이나 직후 상황을 바탕으로 상상하며 시 쓰기 383
― 이화은 388 / 이재연 389 / 허은희 391
40. 상상 테마39 _ 가정법(假定法)을 바탕으로 상상하며 시 쓰기 393
― 이원 397 / 우대식 399 / 최형심 400
41. 상상 테마40 _ 바다 이미지로 상상하며 시 쓰기 403
― 박선우 408 / 김온 409 / 서동석 411
42. 상상 테마41 _ 역설적 상상력으로 시 쓰기 415
― 정숙자 419 / 박남희 421/ 신미균 423
43. 상상 테마42 _ ‘A 안에 살던 C가 빠져나갔다’ 문장 구조로 상상하며 시 쓰기 425
― 최은묵 430 / 이미영 431 / 주영헌 433
44. 상상 테마43 _ 생체성(몸성)을 바탕으로 상상하며 시 쓰기 435
― 마경덕 441 / 김경선 443 / 장인수 445
45. 상상 테마44 _ 새 이미지를 바탕으로 상상하며 시 쓰기 447
― 정끝별 452 / 문혜연 455 / 박용운 457/ 최명란 4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