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상대적 중심지 - 충남 천안 삼거리공원
2016년 1월 13일
de HL3EHK
우리나라 각종 모임시 결정되는 행사장 위치에 대해 괜한 잡다구리 생각이 들었습니다.
South Korea 우리나라 중심지는 수도 서울이며, 통일 한국이 되더라도 수도 서울 부근일것 같습니다.
정치,경제, 전분야의 중심지인 수도 서울이 기본인 것은 부인할수 없습니다. 그래서 가장 큰 모임은 서울에서 하는 것은 너무 당연합니다.
하지만, 지금 여기에서 논하려고 하는 것은 수도 서울 얘기가 아닙니다.
각종 모임시 지역별로 하는 모임이 아닌 전국 모임을 개최할 경우 그 위치가 중요한데 주도세력(운영자)이 있으면 주도 세력이 있는 위치 혹은 주도세력이 결정하는 위치가 될 것입니다.
* 전국 모임의 행사지 선택 기준
1) 주도세력 결정지
2) 수도 서울 부근
3) 상대적 중심지
1), 2)는 당연한 얘기이고, 1), 2)가 아닌 지방에 위치해 있는 전국단위 모임들이 전국단위 행사를 할때 특별히 고심하고 주의해야 할 3번 상대적 중심지에 대해 생각해 봅니다. 예를 들어 어떤 회원 100명이 있는 DX모임의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1. 상대적 중심지
1) 우리나라 남한의 지리적 중심지
우리나라 남한의 지리적 중심지는 지도를 놓고 보면 충북 보은군 속리산이 들어 옵니다.
지리적중심지에 이견이 없을 겁니다.
그러나 중심지에서 가까운 DX모임의 충청도 회원 몇명은 좋겠지만 DX모임 회원중 절반이 넘는 서울경기회원들은 거리가 멀어 불만이 많습니다. 자칫하면 모임이 파행될수 있습니다. 만약 모임위치를 아랫지방으로 정할수록 더 불만이 많아집니다. 상대적으로 참석률이 뚝 떨어질수 있습니다.
아무리 바빠도 마음만 먹으면 아무리 멀어도 참석할수 있다는 심리/감정상의 요소는 배제합니다. 미국에서도 참석할 수가 있겠지요. 그러나 이것은 특별요소이지 일반요소가 아닙니다.
2) 상대적 중심지 이론
우리나라 남한의 인구분포 및 거리상 등의 요소를 포함한 상대적 중심지가 있습니다.
우선 상대적 중심지에 대한 선행조건이 필요합니다.
i) 가정
- HAM 인구분포는 전국 인구분포와 유사한 것으로 가정한다.
- 거리를 계량하는 도로는 고속도로, 국도, 지방도 순으로 정한다.
- 변동성이 강한 요소들은 제외한다. ex) 정체구간, 공사구간
- 심리적인 요소 배제. ex) 마음만 먹으면 제주도도 못가랴?
ii) 방법
ㄱ. 광역시별로 지역 중심지를 산출하고
ㄴ. 광역시 간 인구비례에 의한 중중심지를 산출하고
ㄷ. 전체 광역시간 인구비례에 의한 대중심지를 산출한다.
산출하여 나온 곳이 충남 천안 삼거리 공원입니다.
최초 충남 천안 태조산이었으나 세종시 발달로 남쪽으로 약간 내려가 충남 천안 삼거리공원이 될것 같습니다.
여러분들은 어떻게 생각하는지요?
최근 연맹의 어떤 소모임에 대해 연관되는 생각이 나서 몇자 정리해 보았으며, 이글이 전국단위 모임에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de HL3EH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