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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P가스 자동차는 제조 방법과 연료공급 방법에 따라 다음과 같이 구분된다. 제조 방법에 따른 구분으로서 첫 번째는, LP가스 연료를 사용하도록 설계된 엔진과 연료장치를 부착한 자동차를 자동차 제조사에서 제조하는 제조 자동차(또는 완성 차량)과, 휘발유를 사용하도록 제조된 자동차의 연료장치를 시공업소에서 LP가스 연료 사용에 적합한 장치로 구조변경하는 자동차이다. 또한 연료의 공급 방법에 따라 자동차 연료로 LP가스만을 사용하는 단일 연료 공급 방식과, 휘발유 또는 LP가스 중 원하는 연료를 선택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다중 연료(Bi-fuel) 공급 방식으로 구분할 수 있다.
제조 자동차의 예는 자동차 제조사에서 제조되는 승용차, 택시, 소형 승합차, 소형 트럭 등의 자동차로서, 이들은 LP가스 연료의 특성을 살리기 위해 LP가스만을 연료로 사용하는 방식을 채택하고 있다. 이에 반해 시공업소에서 구조변경되는 자동차는 휘발유를 연료로 사용하도록 제조된 자동차를 LP가스를 사용하도록 구조변경하거나, 휘발유 또는 LP가스를 선택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구조변경하는 방식을 채택하고 있다. 따라서 다중 연료 공급 방식으로 구조변경된 자동차의 경우 연료 선택의 유연성에 의해 LP가스 충전에 대한 심리적 부담감은 적으나 단일 연료 자동차에 비해 동력 손실이 큰 단점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이들 모두, 연료 공급장치를 제외한 기본적인 구조는 휘발유 자동차와 동일하다. 다음의 그림 1-1에는 LP가스 자동차의 일반적인 구조를 보여준다.
연료 용기안의 LP가스는 내부 압력에 의해 용기밸브, 필터 및 긴급차단장치, 배관, 전자밸브를 거쳐 기화기로 전달된다. 기화기에서는 엔진 냉각수의 열을 이용하여 가스를 기화시킨후 감압하여 혼합기로 보내며 혼합기에서는 가스와 공기를 혼합하여 엔진으로 공급된다. 엔진의 시동시에는 일반적으로 기체 연료를 사용하여 엔진을 시동하며, 시동후 엔진의 회전에 의해 수온이 높아(15℃ 이상) 지면 기체 연료측 전자밸브가 차단되고 액체 연료가 공급된다. 따라서 휘발유 또는 LP가스를 선택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자동차는 저온에서 시동시 휘발유를 사용하는 것이 시동성이 좋다. 이와 함께 기체 연료를 사용하여 웜업(Warm up)할 때 엔진 회전수를 급격히 증가시키거나 자동차를 출발하게 되면 엔진이 정지할 수 있으므로 주의하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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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 |
장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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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연료비가 싸다 (2) 옥탄가가 높다 (노킹에 유리) (3) 베이퍼록 등이 발생하지 않고 내열성이 우수하다 (4) 기체연료이기 때문에 각 기통으로의 혼합기 분배성이 양호하다 (5) 연료자체의 증기압을 이용하므로 연료펌프가 필요없다 |
나. |
단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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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LPG충전소가 주유소에 비해 적기 때문에 장거리 운행이 불안하다 (2) 큰용기가 필요하기 때문에 트렁크룸이 좁다 (3) 타르 빼기 등 정비가 필요하다 (4) 용기가 고압용이기 때문에 정기점검이 필요하다 (5) 가스누출시 체류하여 점화원에 의해 폭발의 위험성이 있다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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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 |
주행중 엘피지스위치에 손을대지 않는다. 엘피지스위치가 꺼졌을 경우 엔진이 정지되어 안전운전에 지장을 초래할 우려가 있다. |
ㅇ |
엘피지 용기의 구조특성상 급가속, 급제동, 급선회시 및 경사길을 지속 주행할 경우 경고등이 점등될수 있으나 이상현상은 아니다. 평탄길 주행상태에서 계속 경고등이 점등되면 바로 연료를 충전한다.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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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 |
적당히 공회전을 유지한다. |
ㅇ |
엘피지스위치를 눌러(OFF 시켜) 자동적으로 시동이 꺼지도록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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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동키를 뺀다 |
ㅇ |
엘피지용기에 있는 연료출구밸브 2개(적색, 황색)를 시계방향으로 돌려 잠금다. (장기간 주차시 안전을 위하여 실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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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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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하 주차장 및 밀폐된 장소는 통풍이 잘되지 않아 가스가 잘빠져 나가지 않으므로 인화성 물질에 의해 화재가 발생할 수 있다, 따라서 장시간 주차 할 경우에는 충전밸브 및 2개의 출구밸브를 반드시 잠그고 지하주차장과 밀폐된 장소는 피한다.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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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 |
먼저, 시동을 끈다. |
ㅇ |
출구밸브 핸들(적색)을 잠근후, 충전밸브 핸들(녹색)을 연다. |
ㅇ |
엘피지 주입 뚜껑을 열어, 원터치밸브를 통해 엘피지를 주입시킨다. |
ㅇ |
주입이 끝난 다음, 엘피지 주입뚜껑을 닫는다. |
ㅇ |
먼저, 충전밸브 핸들을 잠근후, 출구밸브 핸들을 연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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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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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엘피지 주입시는 반드시 시동을 끄고 주입한다. -법상 엘피지용기는85%만 충전가능하도록 설계되었으니 85%를 넘지 않도록 엘피지를 주입한다.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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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 |
엔진룸 점검시 화기(성냥, 담배라이터, 촛불 등)를 사용하지 않는다. |
ㅇ |
가능하면 급제동, 급가속을 삼간다. 엘피지특성상 울컥거림이 발생할수 있다. |
ㅇ |
최상의 자동차 성능을 유지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프로판 혼합비율의 엘피지를 사용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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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 2-1〕 프로판 혼합비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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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일중 최저기온 |
-5℃이하 |
0℃ |
5℃ |
10℃ |
15℃이상 |
프로판(%) 혼합비율 |
30 |
20 |
10 |
5 |
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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엘피지자동차의 운전자는 다음 사항을 준수하여 사고를 미연에 방지해야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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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기 주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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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 |
취급부주의로 인한 엘피지누출이 있더라도 화기가 없으면 화재발생이 안되므로 화기(난로, 모닥불, 담배불, 전기불) 옆에서 엘피지용기 및 배관 등을 점검, 분해수리를 해서는 안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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엘피지누출 확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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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 |
우선 냄새로 확인한다. 엘피지 자동차 승·하차시 냄새로 엘피지누출여부의 점검을 습관화 해야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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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 |
누출부위를 확인할때는 비눗물을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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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 |
누출량이 많은 부위에는 주위의 열을 흡수, 기화하기 때문에 하얗게 서리현상이 발생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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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 |
누출부위를 손으로 막지 않는다. 동상에 걸릴 위험이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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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 |
엘피지용기의 수리는 절대로 금하고 교환을 원칙으로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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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 |
누출이 확인 되면 엘피지용기의 연료출구밸브를 잠그고 정비해야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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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 |
정비를 요할시는 엘피지 자동차 정비업 등록이 된 지정 정비공장을 이용하며, 구조변경을 할 경우는 허가업소에서 새부품을 사용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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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전자 준수사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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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 |
LPG자동차의 일반적인 유지보수 방법, 가스누출 점검방법, 타르제거방법, 가스누출시 조치방법, 각종밸브의 종류 및 기능에 대하여 충분히 숙지하여야 한다. 이와 함께 과류방지밸브의 원활한 작동을 위하여 액체연료밸브를 완전히 개방한 상태로 운행하여야 하며 환기구가 밀폐되지 않은 상태에서 운행하고 충전중에는 반드시 엔진을 정지시켜 오발진의 가능성을 없애야 한다. 또한 연료 충전후에는 반드시 먼지막이용 캡을 씌우고 충전밸브를 잠그고 운행하여야 한다. 이와 함께 자동차를 장기간 사용하지 않을 경우에는 모든 용기밸브를 잠그거나 엔진을 가동하여 배관내 가스를 모두 소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또한 취급설명서의 안전운전 및 취급요령을 숙지하여 생활화 한다.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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