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이가 꿈에 나타나다
黃瓜托夢
정공법사淨空法師
정토대경해연의淨土大經解演義 (제5집)에서 발췌
최근 십년간 호주에 이민 와서 살고 있습니다. 호주의 땅값이 싸서 도량 하나를 세웠습니다. 도량건립비용은 매우 저렴하였는데, 땅값이 특히 저렴했습니다. 제가 호주에서 사는 환경은 시골살이였습니다. 도시에서 12킬로미터 떨어진 곳으로 차로 15분 운전하는 거리입니다. 우리 집 바깥에는 정원이 있었는데, 정원이 얼마나 크던지? 합중국에서 170 에이커면 큰 정원입니다. 정원 바깥은 철조망으로 에워싸여 있었고, 그 철조망 둘레를 한 바퀴 뛰면 한 시간이나 걸립니다.
그래서 저는 채소도 엄청 심고, 나무와 화초도 엄청 심었습니다. 나무와 화초에는 생명의 기운이 있고, 채소 또한 생명의 기운이 있습니다. 온갖 식물에도 영성이 있으니, 그것에도 견문각지見聞覺知의 지각작용이 있습니다. 우리들은 선한 마음으로 그것을 돌보았고 다루었으며, 그것들은 우리들에게 좋은 보답을 선사하였습니다. 꽃은 피어서 특별한 향을 선사하고, 열매는 특별한 단맛을 선사하였습니다. 우리들은 농약도, 화학비료도 전혀 쓰지 않았습니다. 농약과 화학비료는 식물을 해치는데, 그것에 해를 입게 하고 싶지 않았습니다. 그들에게도 인간 처럼 일정부분 정신이 있습니다. 불법에서는 마음을 말하는데, 그들에게는 심법心法이 있습니다.
채소밭을 돌보는 채두菜頭에게 채소밭이 아무리 클지라도 하루 일하면 자기 채소밭의 채소로 천 명의 사람이 먹을 것을 공양할 수 있고, 7일간 일하면 모두 밖에 나가 채소를 살 필요가 없습니다. 우리 채소밭은 매일 천 명에게 공급할 수 있을 정도의 큰 채소밭으로 매우 다양한 품종을 심었습니다.
오겸법사悟謙法師께서는 스님께서 채소밭을 담당하던 터라 하루는 꿈을 꾸었습니다. 꿈에 오이가 스님께 나타나서, “제가 너무 늙었다고 아무도 저를 수확하러 오지 않네요”라고 말했다고 하셨습니다. 자, 보십시오. 스님께서 채소밭을 담당하고 있었는데, 오이가 스님에게 현몽한 것입니다. 스님은 이튿날 기분이 매우 이상하고 답답해서 자리에서 일어났습니다. 날마다 채소밭에 나갔는데, 어떻게 오이를 보지 못했을까? 일러준 위치를 찾아 보니 과연 오이 하나가 있었습니다. 그것이 등나무 뒤에 있어 보이지 않았던 것입니다. 스님께서 이를 보시고, "정말 너무 늙어서 먹을 수가 없네, 잘됐다, 남겨두어 종자로 써야지! " 라고 하였답니다. 자, 보십시오. (이렇게) 오이가 꿈에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오이에게도 영성이 있으니 얕보거나 깔보지 말고 이를 존중하여야 합니다. 나무와 화초에만 영성이 있는 것이 아니라 산하대지에도 영성이 있고, 광물에도 영성이 있다고 말합니다. 일본 에모도 마사루(江本 勝) 박사는 물에 대한 실험을 하였는데, 과학자들이 승인한 시험입니다. 그는 헛소문을 지어낸 것이 아니라, 물은 광물이고, 보고 듣고 사람의 의사를 알 수 있음을 12년간 실험해 보였습니다. 이러한 정보가 전해진 후로 모든 일체의 광물과 산하대지에는 영성이 있다고 말하는 것은 불법에서는 모든 것에 수상행식受想行識이 있다고 말하는 것입니다.
동물의 몸은 오온五蘊이고 식물과 광물도 예외가 아니어서, 여전히 오온과 떨어질 수 없고 단지 민감한 정도가 같지 않을 뿐입니다. 동물은 가장 민감하고 가장 뚜렷이 드러나며, 식물은 그보다 한 등급 아래이고 광물은 다시 한 등급 아래이지만 여전히 영성이 있습니다. 이로 인해 우리들도 정말로 체득할 수 있습니다.
한 알의 미세한 티끌에도 아미타불입니까? 예, 그렇습니다. 아미타 부처님께서는 어디에 있을까요? 법계와 허공계에 두루 하여 어디에나 계십니다! 그것은 우리들의 자성이고 우리들의 성덕性德입니다. 우리들의 이러한 생각이 성덕과 원만히 상응하면 이것을 염불이라 합니다. 일찰나의 짧은 순간일지라도 염할 수 있는 마음이 곧 여래과각如來果覺입니다. 이는 결코 거짓이 아닙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