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들러(Alfred Adler, 1870-1937)는 1870년 비엔나(Vienna) 근교 펜지히(Penzig)에서 6남매 중 둘째로 태어났다. 그의 아버지는 유대상인이었다. 아들러는 큰형의 질투로 쓰라린 경험을 했기 때문에 어린 시절을 불행하게 회상했다. 그는 생후 2년간은 어머니로부터 따뜻한 사랑을 독차지했으나 곧 어린 동생이 태어나 응석받이 위치를 잃게 되었다. 그때부터 그는 아동기까지 아버지의 총애를 받고 자랐다.
그의 어린 시절은 죽음과 병고가 끊임없이 찾아왔다. 그는 거리에서 두 번씩이나 사고로 죽을 뻔했고, 다섯 살 때에는 심한 폐렴으로 거의 죽을 뻔했다. 만성적으로 병약한 아들러는 육체적인 놀이에서 형이나 친구들에게 경쟁상대가 되지 못했다. 더욱이, 중학교 때 그는 수학 실력이 좋지 않아 선생님으로부터 구두제화공장으로 보내라는 제의를 받았음에도, 그의 아버지는 아들을 격려해서 학업을 계속하도록 했으며, 그는 후에 인내와 노력으로 그 반에서 우수한 학생이 되었다.
아들러는 18세 때 비엔나 대학에 들어갔다. 대학의 주위에는 연극과 음악 그리고 사회주의 철학이 용솟음쳤다. 아들러는 그런 분위기를 좋아해 정치적 모임에 자주 참여하던 중 같은 학교에 다니는 러시아인 레이싸 엡슈타인(Raissa Epstein)을 만나 1897년 결혼했다.
아들러는 1895년 의학학위를 받은 후 일반의학부문의 실습을 거친 후 정신과 의사가 되었다. 그는 1902년부터 1911년까지 프로이트의 곁에서 연구 활동을 했으나 프로이트이론과 대립하게 되어, 결국 그는 1911년 정신분석학회장직을 물러났고, 1912년 개인심리학회(Society for Individual Psychology)를 따로 운영했다. 1920년 중반부터 그는 유럽이나 미국을 다니면서 강연을 하는 데 많은 시간을 보냈다. 유럽에 히틀러(Hitler)의 등장과 전체주의 물결이 휩쓸 때 그는 격변을 예상하고 1934년 가족이 뉴욕으로 이주하여 곧 뉴욕주립대학에서 의학심리학 교수로 봉직했으며, 사회사업가, 임상심리학자, 그리고 정신과 의사에게 많은 영향을 끼쳤다. 그는 1937년 5월 28일 67세를 일기로 스코틀랜드의 에버딘(Aberdeen)에서 강연여행 중에 사망했다.
아들러의 성장과정의 경험은 열등감과 보상추구, 출생서열, 사회적 관심 등 오늘까지도 적용될 수 있는 이론을 만들어 냈다고 평가된다.
아들러는 그의 생애동안 300여권의 책과 논문을 발표했다. 「개인주의 심리학의 이론과 실제」(1927), 「인간본성의 이해」(1927), 「생활양식」(1930), 「사회적 관심: 인류에의 도전」(1939) 등이 그의 주요 저서이다.
2) 개인심리이론의 개요
(1) 개념 및 특징
- 개인심리학(individual psychology)이란 총체적인 입장을 취하면서 환원주의를 거 부함. 즉, ‘개인(individual)’이라는 말은 ‘나누어질 수 없다(indivisible)’에서 나온 것으로 인간을 정신과 신체 혹은 각종 정신 기능 등으로 분리하지 않고 하나의 통합된 유기체로 봄
- 아들러(Alfred Adler)는 융(C. G. Jung), 에리히 프롬(E. Fromm), 하니(Horney),설리 반(Sullivan), 에릭슨(Erikson), 안나 프로이트(Anna Freud) 등과 함께 신프로이 트학파(Neo-Freudian)의 한 사람으로 알려져 있음
☞ 신프로이트학파: 프로이트의 추종자들 가운데서도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에 비하여 다소 수정된 견해를 지지하는 학파를 말함. 신프로이트학파는 성과 공격성 같은 생리적인 측면을 프로이트보다 상대적으로 덜 강조 하였고, 사회적 관계의 중요성을 강조하였음
- 아들러는 인간이 단순히 환경과 유전에 의해 결정되어 버리는 결정론적 존재가 아니라, 각 개인 스스로 사건을 해석하고 서로에게 영향을 끼치는 창조적인 능력 을 가진 존재로 인식하면서, 자신의 운명을 스스로 개척해나가는 자율성과 책임 을 강조함
→ 즉, 아들러는 인간은 단순히 유전 형질이나 환경에 의해 결정되는 것도 아니며,또 어떻게 태어났는가 하는 것이 중요한 게 아니라, 단지 우리가 가진 능력으로무엇을 어떻게 하느냐 하는 것이 중요한 것이라고 믿었음
- 아들러는 인간을 사회적 동물이라 전제하고 인간발달은 사회적 자극에 의해 동기 화된다고 보았음. 또한 그의 이론은 자아의 창조성을 강조하여 자아가 더 이상 이드(id)에 지배당하지 않고 자신의 경험을 주관적으로 지각하여 의식적으로 자신 의 행동을 추구한다고 보았음
- 이러한 아들러의 생각은 신 프로이드학파에 속한 대부분의 학자들처럼 인본주의 성격이론에 영향을 주었음
- 아들러의 성격이론은 다음과 같은 특징을 지니고 있음
ⅰ) 인간행동은 본능에 의해 동기화 된다고 가정한 프로이트와는 달리, 사회적 자극에 의해서 동기 유발된다고 보았음
→ 즉, 인간은 충동적이고 악한 이드(id)의 본능에 이끌려 행동하는 황량한 무의식의 노예가 아니라, 협동적 사회생활에 참여하고 사회복리를 추구하 는 사회적 존재라는 것
ⅱ) 창조적 자아(creative self)의 개념 : 프로이트의 자아(ego)는 이드의 목적에 기여하는 심리적 과정인데 비해, 아들러의 자아(self)는 개인의 주체적인 체계 로서 유기체를 통제하는 힘을 의미함
→ 즉, 인간은 자아인식을 통해 자신의 환경을 개선하고 운명을 개척하려는 능력을 가지고 있는 보다 긍정적이고 희망적인 존재인 것임
ⅲ) 의식(consciousness)을 성격구성의 주체로 간주한 점
→ 즉, 인간은 자아의식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자신이 행동주체로서 자아실현 (self-realization)을향해 필요한 행동계획을 이끌어나갈 수 있는 목적의식 을 가진 존재인 것임
- 결론적으로 아들러는 인간을 사회적이며 목적론적인 존재로 보았으며 이러한 인 간을 이해하려고 했음
- 아들러는 상담을 통해 잘못된 생활양식을 긍정적인 관점으로 바꾸고 사회적 관심 을 발달시키면서 좀 더 나은 생활양식을 개발할 것을 강조했음
- 아들러는 가족구성원의 생활양식과 가족구조, 출생서열 등에 많은 관심을 가졌으며,이러한 개념들은 사회복지실천에 있어 가족 상담이나 가족치료 등에 이론적 기반 을 제공한 것으로 평가되고 있음
(2) 주요 개념
① 아들러의 인간관
- 총체적 실재로서의 관점
→ 이 관점은 아들러의 이론 중 가장 기본이 되는 것으로서, 인간을 통일되고 자아일치된 유기체로서 정신과 육체가 통합된 존재로 보고 있음
→ ∴ 인간의 성격은 통합적이며 분리할 수 없는 존재로, 정신분석과 같이 무의식,자아, 원초아와 같이 나누는 것이 아닌 하나의 통합적인 존재로서 바라보고 있음- 현실에 대한 주관성을 지닌 존재
→ 프로이트와의 차이점은 과거에 대한 탐색에 초점을 두는 것이 아니라 과거의 경험이 현재에 미치는 영향에 더 관심을 두었다는 것임
→ 인간은 각자 나름대로 자신의 세상을 해석하는 눈을 갖고 있으며 어떤 경험에 대해 서도 자신이 갖고 있는 의미에 의한 해석을 내릴 줄 아는 능동적인 존재로 보았음
☞ 능동성이란 다음과 같은 능력을 지닌 존재로 설명하면서, 인간의 상(像)을 적극적이고 긍정적으로 표현함
ⅰ) 우선 자신의 운명을 스스로 개척할 수 있는 능력
ⅱ) 자신이 현재는 비록 어려운 상황에 처해 있어도 그것을 극복하고 일어 설 수 있는 능력
ⅲ) 자아인식을 통해 자신과 자신이 속한 지역사회 환경을 개선할 수 있는 능력
- 이 능력들은 결국 인간에게 창조적인 힘을 갖게 하여 자신의 미래의 삶을 지시하고결정하게 됨
→ 결국 인간은 유전인자나 타고난 환경 등 선천적인 요인보다는 우리가 가진 능 력을 어떻게 활용하는지가 더 중요하다고 봄
- 이러한 관점은 인간이 환경에 의해 지배를 받는 존재가 아니라 자신이 만들어 낸 생활양식(life style)에 의해 스스로 결정할 수 있는 힘이 있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으며, 인간은 미래에 대한 자신만의 목표를 갖고 있고, 이 목표를 달성하기 위 해 노력하는 존재(목표지향적 존재)로 여기고 있음
- 또한 인간은 사회적 존재로 사회와 상호작용하고, 선천적으로 갖고 있는 사회적 관심으로 서로 협동할 수 있는 존재로서 사회에 기여할 수 있는 인간으로 보았음
② 가공적 목적(또는 가상적 목표; fictional finalism)
- 많은 사람들은 진실에 의해 행동하는 것이 아니라 진실이라고 믿는 것에 의해 동 기가 유발되어 실제로 현실에 아무런 근거가 없음에도 불구하고 믿고 행동하며 살아간다는 것
ex) “모든 사람은 동등하게 만들어졌다”, “정직이 최선의 무기이다”, “선하게 살면 복을 받을 것이다”, “뜻이 있는 곳에 길이 있다” 등과 같은 가공적 생각(허구)은현실보다도 더 효과적으로 사람들을 움직이게 한다는 것
- 아들러는 개인의 모든 심리현상은 가공적 목적을 이해함으로써 설명될 수 있다고 주장함
→ 즉, 아들러는 원인, 힘, 본능, 충동 등으로는 인간의 행동을 설명할 수 없고, 최 종의 목적만이 인간의 행동을 설명할 수 있다고 함
- 이 최종의 목적은 허구로서, 실현 불가능할지 모르나 무엇보다도 인간의 노력에 정말로 박차를 가해 줄 수 있고 그 행동을 설명해 줄 수 있는 원리라고 할 수 있음
③ 열등감과 보상
- 스스로 신체적 열등감을 가졌던 아들러는 신체기관에 결함을 가진 사람들이 이를 보상하기 위해 대단히 노력한다는 것을 발견함
- 이후 신체적 결함뿐 아니라 주관적으로 느끼는 심리적 혹은 사회적 무능(인생에서경험하는 모든 불완전감과 부족감)에서 오는 열등감도 열등감의 개념에 포함시켜 그 개념을 확대함
- 아들러는 열등감과 보상을 위한 노력이 인간을 발전시키는 근원이 된다고 믿었고,그래서 열등의식이 결코 약점이나 비정상이 아니고 모든 사람에게 공통적으로 존 재한다고 보았음
→ 즉, 열등감이 있으면 보통 사람들은 이 열등감을 보상하기 위해 더 높은 수준 의 발달을 향해 노력하지만, 목표했던 그 수준에 이르면 다시 열등감이 생겨 또다시 더 높은 수준으로 오르려는 노력을 하게 됨
- 그러나 열등감을 극복하기 위해 노력해도 어떤 이유로든 안 될 경우에는 이 열등 감이 더 강화되어서 소위 병적 열등감(inferiority complex)에 이르게 됨
<병적 열등감을 일으키는 세 가지 요인(상황)>
ⅰ) 신체적 결함에서 오는 열등감
신체적 열등감 그 자체로는 어떤 의미나 중요성이 없지만 그 신체의 결함이 주관적인 열등감을 자극할 때 그 중요성이 생긴다고 보았음
→ ∵ 열등감은 오히려 완전이나 완성을 향한 힘으로 작용하게 되어 개인을 좀 더 높은 수준으로 발달하도록 동기를 유발시키는 인간의 속성 때문에 결함을 가진 사람은 자신의 결함을 연습이나 훈련을 통해서 보상받게 되 지만, 만약 이러한 보상의 과정에서 실패할 경우에는 병적 신경장애나 정 신장애를 초래하게 됨
ⅱ) 응석받이(spoilt child)의 상황
버릇이 나쁘거나 응석받이로 자란 아동은 자신이 원하는 것은 무조건 다 채 워졌고, 또한 다른 사람에게 받는 것에만 익숙해져 있기 때문에 자신감이 부 족하게 되어 만약 인생의 어려운 고비에 부딪혔을 경우 본인 스스로 해결할 능력이 없다고 믿고 깊은 열등감에 빠지게 됨
ⅲ) 방임(neglect)의 상황
방임된 아이들(거부된 아이들)은 자신의 능력을 인정받고 애정을 얻거나 남 으로부터 존경받을 수 있다는 자신감을 잃고 세상을 살아가기 때문에 병적 열등감에 빠질 수 있음
- 또한 아들러는 ‘병적 우월감(superiority complex)’에 대해서 말하면서, 이것은 열 등감에 대한 과잉보상에서 나온다고 보았음
→ 병적 우월감을 가진 사람은 과장되고, 건방지고, 자만하고, 이기주의적이기 쉬 우며, 자신의 열등감을 인정하지 않기 때문에 남을 업신여김으로써 자신을 중 요한 인물로 부각시키는 행동을 함
④ 우월에 대한 추구 / 우월을 향한 노력
- 아들러는 우월이라는 것이 사회적으로 탁월한 것, 지도성, 또는 사회에서의 높은 지위를 뜻하는 것이 아니라 자기완성 혹은 자아실현(self-realization)의 의미라고 보고 있음
→ 즉, 우월성의 추구는 삶의 기초적인 사실로 모든 인간이 문제에 직면하였을 때 부족한 것은 보충하며, 낮은 것은 높이고, 미완성의 것은 완성하며, 무능한 것은 유능한 것으로 만드는 경향성임
→ 우월성은 선천적인 것으로, 삶의 일부이며 사실상 삶 그 자체임. 따라서 출생 에서부터 사망에 이르기까지 우월성 추구는 인간을 한 단계에서 보다 높은 다 음 단계의 발달로 이끌어 줌
- 모든 사람들은 우월성을 추구하지만, 사람마다 우월성을 추구하는 형태는 각기 다름. 이것은 우월을 향한 목표가 저마다 고유한 것이며, 각자가 인생에 부여하는 의미에 따라 다르기 때문임
⑤ 사회적 관심
- 사회적 관심이란 각 개인이 이상적인 공동사회의 목표를 달성하고자 할 때 사회 에 공헌하려는 성향을 의미함
- 이는 개인적 우월의 목표가 사회적 목표로 이동하는 것으로 다른 사람들의 행복 에 기여하기 위해 개인적 우월의 목표를 포기하는 것을 말함
- 아들러는 사회적 관심은 선천적으로 타고나는 것이긴 하나 의식적인 개발을 필요 로 한다고 보았으며, 적절한 지도와 훈련으로 이 사회적 관심이 열매를 맺도록 키워져야 한다고 하였음
- 일반적으로 사회적 관심은 가족관계 및 다른 아동기 경험의 맥락에서 발달하는데 특히 협동심, 연대의식, 동료의식 같은 사회적 관심의 발달에 가장 큰 영향을 주 는 사람은 어머니이며, 아버지는 두 번째로 중요한 사람임
- 아들러는 사회적 관심은 장래의 모든 적응력의 중요한 관건으로 한 개인의 심리적 건강을 측정하는 유용한 척도이며, 사회적 관심이 부족한 사람은 적응을 잘 하지 못한다고 주장하였음
⑥ 생활양식
- 모든 사람은 나름대로 열등감을 극복하기 위한 독특한 노력을 하는데 이러한 노 력을 생활양식이라고 함
- 생활양식은 인생의 목표뿐만 아니라 자아개념, 타인에 대한 감정, 세상에 대한 태 도를 포함한 한 개인의 독특한 특징을 포괄하는 개념임
- 생활양식이 모든 행동을 구체화시키는데 아들러는 4∼5세경의 경험에 의해 기본 적으로 결정된다고 보았음. 물론 시간이 지나면서 새로운 경험들이 더해지겠지만 기본적인 구조는 4∼5세경에 형성된다는 것임
- 사람들은 자신에게 의미를 주는 삶의 목표를 추구하기 위해 각기 독특한 생활양 식을 발달시키며, 자신의 생활양식에 맞는 것을 지각하고, 배우고, 소유하지만 그 외의 것들은 무시함
- 아들러는 불완전한 생활양식을 가지고 있거나 잘못된 목표를 지니고 있을 때 정 신병리가 발생한다고 함
- 아들러는 개인의 생활양식은 인생문제에 접근하고 해결하는 방법을 통해 알 수 있다고 보았음. 즉, 인생과업의 해결방법은 개인의 생활양식에 달려있다는 것을 강조하면서 일(직업), 우정(사회), 사랑(결혼)이라는 세 가지의 중요한 인생 과업에 대한 태도에 따라 성격을 유형화함
ㆍ일 : 인간이 지구라는 곳에서 살아가야 하는 운명 속에서 자연의 한계로부터 계속 살아 남기 위한 직업을 찾는 방법을 말함
ㆍ우정 : 서로 다른 사람들이 살고 있으며, 인간이 살아가기 위한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 상호 협력하는 관계를 어떻게 발견할 것인지 찾아야 하는 것을 말함
ㆍ사랑 : 남자와 여자라는 두 이성으로 살아가며 인류 존속을 위해 인간은 사랑에 의지한 다는 사실에 우리를 적응시키는 방법을 말함
- 이 유형론은 사회적 관심과 활동수준에 따라 다음과 같이 네 가지 유형으로 나뉨
ㆍ사회적 관심 : 개인의 이익보다는 사회 발전을 위해 다른 사람과 협력하는 것을 말함
ㆍ활동수준 : 인생 문제를 다루는 데 있어서 개인이 보여주는 에너지의 수준(양)을 말함
구 분
사회적 관심
고
저
활동수준
고
사회적 유용형
지배형
중
기생형
저
회피형
ⅰ) 지배형(the rule type)
- 활동수준은 높으나 사회적 관심은 낮은 유형
- 독선적이고, 공격적이며, 활동적이지만 사회적 관심은 거의 없는 사람
- 이 유형의 사람들은 외부세계에 대하여 지배하려는 태도를 가지고 있으며, 인 생과업에 공격적이고 비사회적인 방법으로 대처해 나감
- ex) 청소년 비행, 약물 남용이 지배형 인물의 가장 대표적인 모습
ⅱ) 기생형(the getting type) (=획득형)
- 활동수준은 중간이고 사회적 관심은 낮은 유형
- 기생적 방식으로 외부세계와 관계를 맺으며 다른 사람에게 의존하여 자신의 욕 구를 충족함
- 이들의 주된 관심은 가능한 한 많은 것을 다른 사람에게서 얻어내는 것
따라서 획득형이라고도 함
- ex) 부모가 자녀를 지나치게 과잉보호할 때 나타나는 태도 등
ⅲ) 회피형(the avoiding type)
- 참여하려는 사회적 관심도 적고 활동수준도 낮은 유형
- 성공하고 싶은 욕구보다 실패에 대한 두려움이 더 강하기 때문에 이들의 삶은 인생과업으로부터 도피하는 행동을 주로 하며, 인생의 모든 문제에서 회피함으 로써 실패를 면하려고 하고 사회적으로는 무익한 행동이 대부분임
- ex) 부모가 자녀교육을 할 때 자녀의 기를 꺾어버리는 것으로 인해 갖게 되는 생활양식
ⅳ) 사회적 유용형(the socially useful type)
- 사회적 관심과 활동수준이 모두 높은 유형
- 이들은 사회적 관심이 크기 때문에 자신과 타인의 욕구를 동시에 충족시키면서 인생과업을 완수하기 위해 기꺼이 다른 사람과 협력함
- 이들은 일, 우정, 사랑과 같은 사회적 문제를 가장 중요한 문제로 여기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타인과 협동하고, 문제에 직면하는 용기를 가지며, 타인의 복지 에 기여하려는 의지를 갖고 있음
⑦ 창조적 자아
- 창조적 자아는 인간이 스스로 자신의 성격을 만든다는 주장으로 인간에게는 유전 과 경험이라는 원료를 사용하여 창조적 자아(creative-self)를 만들어 내는 능력이 있다는 것. 즉, 유전에서 나온 능력과 환경과의 상호작용에서 나온 경험을 해석 하여 자기 나름대로의 성격을 만든다는 주장
- 인간은 환경에 의해 영향을 받기도 하지만, 스스로 환경에 영향을 미쳐 환경이 자신에게 적절히 반응하도록 창조하는 존재라는 것임
- 이러한 개념은 인간이 운명의 주인이지 운명의 희생물이 될 수는 없다는 주장과 일치함
- 인간행동을 형성하는 결정적 요인으로 “유전과 환경”을 부인하지는 않았음. 그러 나 사람은 유전과 환경의 산물 그 이상의 것이라고 함
ex) 건축하는데 벽돌과 회반죽은 필수적 재료임. 그러나 건축물의 디자인은 자기 자신의 방식에 따름
3) 성격발달
아들러는 성격의 구조나 발달단계를 제시하지는 않았음. 대신에 아들러는 부모와 자녀와의 관계, 가족의 크기, 형제와의 관계, 가족 내에서의 아동의 출생순위 등 다양한 요소들이 성격의 발달에 영향을 준다고 주장하면서 생활양식을 왜곡시킬 수 있는 상황을 설명하였음
(1) 성격발달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는 요인(생활양식을 왜곡하기 쉬운 상황)
① 병약하거나 허약한 체질인 아동의 상황
- 아들러는 불완전한 신체기관은 목표를 달성하거나 능력을 형성하는 데 불리한 조 건이 되기 때문에 이런 신체적 열세가 인간의 성장이나 성격형성에 얼마나 영향 을 미치는가에 주목하였음
- 병약하거나 허약한 경우 기술의 습득이 힘들거나 숙달할 수 없기 때문에 열등감 을 경험할 수 있음
- 일반적으로 신체기관이 열세인 아동은 관심을 자신에게 집중하기 쉬우며, 타인에 게 기여하는 것의 의미를 알기 어려움. 더구나 주위 사람들의 동정과 기피 또는 조소 등은 그의 열등감을 더욱 심화시키기 쉬움
② 과잉 사랑을 받은 아동(응석받이)의 상황
- 지나친 사랑은 부적응의 주된 결정요인
- 아들러에 의하면 과잉 사랑을 받은 아동은 무조건 남에게 요구하기만 하고, 도 움이 없으면 아무것도 하기 어렵게 된다고 함
- 또한 그러한 아동은 어려움과 좌절에 부딪혔을 때, 그를 해결하기 위하여 다양한 전략을 구사하기보다는 좌절에 빠지고 회피하려는 경향을 보임
- 더구나 과잉 사랑을 받은 아동은 자기중심적이 되어 타인을 배려하지도 못하고, 협동의 필요성이나 유익성을 알지 못함. 따라서 자기가 원하는 대로 사회가 되기 를 바라는 독재자적인 성향을 보인다고 함
- 또한 이런 아동은 문제나 장애물에 부딪혔을 때 퇴행함으로써 반응함
→ 이는 극복하는 방법을 배운 적이 없으므로 열등감을 피하기 위해 퇴행하는 것
③ 거부된 아동의 상황
- 아동의 신체적 결함, 부모의 불행한 결혼, 가정의 경제적인 문제 등의 다양한 이 유로 거부당함
→ 이러한 거부는 아동의 말이나 행동을 무시하거나 구체적으로 거부하는 등 심 리적인 학대와 신체적인 고통을 가하는 등 물리적인 폭력일 수 있음
- 거부당한 아동은 거부에서 비롯된 불신감으로 세상이 적대적이고 위협적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반항적이고 다른 사람과 잘 지내지 못함
- 다른 사람에게 유익한 행동을 하면 애정이나 존경을 얻는다는 것을 이해하지 못 하는 경향을 보임
→ ∵신뢰감을 갖고 사람을 접해본 경험이 없어 사랑이나 협력 등을 알 기회가 적기 때문에
- 또한 거부당한 아동은 싸움을 목적 달성의 방법으로 생각하고 즐겨하는 경향을 보 이기도 함
(2) 출생순위(birth order)
- 사람들은 출생 후 누구나 부모의 사랑을 확보하기 위하여 최고의 노력을 들이게 되는데 부모들이 베풀 수 있는 지적, 정서적, 물질적 자원은 한정되어 있고 이를 서로 많이 확보하기 위해 형제끼리도 치열한 경쟁을 벌이게 됨
- 이러한 과정에서 형제들은 출생순위에 따라 부모에게서 받게 되는 자원이 다르고 또 그에 대응하는 방법이 다른 관계로 성격은 출생순위에 따라 다르게 형성될 수 있음
- 아들러는 출생순위도 성격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이라고 하였음. 그 가 운데에서도 맏이, 중간아이, 막내 등의 순위, 그리고 외동이와 같은 특수한 위치 에 따라 성격에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에 주목하였음
① 맏이
- 맏이는 동생이 태어나기 전까지 많은 관심과 사랑을 받으며, 가족의 중심인 것에 익숙해져 있음. 그런데 돌연 동생이 생기면서 아무런 준비도 없이 자신의 위치에 서 쫓겨났음을 깨닫게 됨. 그는 더 이상 특별한 대우를 받지 못하고 부모의 사랑 을 라이벌인 동생과 나눠 가져야만 함. 이 때문에 그는 동생이 자신이 누리던 사 랑을 약탈해 갔다고 믿기 쉬움
- 맏이는 엄마의 사랑과 관심을 되돌리기 위해 동생을 괴롭히고, 크고 작은 말썽을 일으키며, 부모의 사랑을 독차지했던 아기 때의 행동을 보이기도 해보지만, 동생 을 돌보느라 지친 엄마는 결국 아이에게 짜증을 내거나 무시하는 행동을 취하게 됨으로써 아이는 더 이상 엄마가 자신을 사랑하지 않는다고 느끼게 됨
- 또한 자신이 권력을 행사하고 지배한다고 느꼈던 어린 시절의 ‘작은 왕국’을 잃은 아이는 보통 다른 아이들보다도 힘과 권위의 중요성에 대해 이해가 깊고 강한 보 수주의 경향을 띠게 됨
- 모든 규칙은 지켜져야 하며 변해서도 안 된다고 생각함
- 맏이는 동생이 태어나면 동생을 보살피고 사랑해야 한다고 강요받음. 따라서 다 른 사람을 보살피고 도우려 하는 자세를 자연스럽게 몸에 익히게 됨
- 맏이는 종종 자신보다 어린 아이들에 대해서 부모의 역할을 모방하고, 동생들을 가르치며 책임을 느끼게 됨. 이러한 경향 때문에 때때로 그들은 조직에 도움이 되는 위대한 능력을 발휘하기도 함
② 중간아이
- 중간 아이는 날 때부터 형이나 누나라는 경쟁자를 가지고 있으므로 그들의 장점 을 능가하기 위한 자극과 도전을 받음
→ 이러한 이유로 아주 경쟁심이 강하고 대단한 야망을 가진 성격이 되기 쉬움
→ ‘경쟁’이 바로 중간아이의 가장 큰 특성임
- 항상 자기가 형보다 뛰어나다는 것을 증명하기 위해 노력함. 아들러는 이들이 달 리는 꿈을 자주 꾼다고 하였음
- 형이나 동생들과 다퉜을 경우 부모는 현명한 재판관이 되어주어야 함. 그리고 분 배의 개념을 가르쳐주어 형제들과 나누고 양보하는 태도를 길러주어야 함
③ 막내
- 막내는 항상 가족의 귀염둥이이고 가장 사랑받는 존재임
- 응석받이로 자라거나, 경제적 상황이 어려울 경우에는 천덕꾸러기일 수 있고, 과 잉 보호를 받을 가능성이 많음
- 자신보다 힘도 세고 능력 있는 형제들에게 둘러싸여 있는 경우에는 독립심이 부 족하면서 동시에 열등감을 경험할 수 있음
- 막내에게는 형들을 능가하려는 강한 동기가 작용한다는 이점이 있음
④ 외동아이
- 외동아이는 경쟁할 형제가 없으므로 응석받이가 되기 쉬우며, 이러한 생활양식으 로 인해 의존심과 자기중심성이 현저하게 나타남
- 외동아이는 노력 없이도 관심을 받고 자랐기 때문에 자신의 중요성에 대해 과장 된 견해를 가질 수 있음
4) 사회복지실천과의 연관성
-아들러의 개인심리이론은 가족분위기, 가족형태, 가족구성원의 생활양식 등에 초점 을 두고 있음. 따라서 아들러의 이론은 사회복지실천에 있어서 가족상담에 유용한 지식기반을 제공함
-더불어 집단 경험을 통해 잘못된 생활양식을 바꾼다는 주요개념은 집단사회사업에 서 유용하게 활용되고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