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구 분 | 연구대상(2×3) | 집단구분 |
실험집단 (태권도 수련 적용) | 초등학생: 40명 | 연령, 급수 또는 단수, 수련기간 성별을 고려하여 무작위로 선정 |
통제집단 (태권도 수련 비적용) | 초등학생: 40명 | |
계 | 80 | ACSM(2000) 운동 가이드라인 기준 |
2) 연구 내용 및 기간 설정하기
본 연구는 태권도 수련에 따른 자기조절변화 및 학교생활만족을 알아보는 것에 목적을 두고 수행하였다. 따라서 태권도 수련에 따른 자기조절변화 및 학교생활만족을 적용하는 집단을 실험집단 으로 그리고 적용하지 않는 집단을 통제집단으로 나누었다. 두 집단에 대하여 실험집단은 태권도 수련 프로그램에 참여하게 하고 통제집단은 태권도 수련에 참여하지 않은 집단으로 구성 한 후 사전 사후 검사를 실시하여 자기조절 변화 및 학교생활만족 차이를 검증할 것이다.
3) 조사도구
이 연구에서 사용된 자기조절 질문지는 다음과 같은 절차를 거쳐 선정하였다.
(1) 검사지의 구성
자기조절 질문지와 관련한 선행연구는 김상국(2003), 지금수(2002), 정창근(2001), 허현배(2002), 장경선(1993), 이정우(1999), 이경희(1995), 오수학(2002), 양명희(2000), 박재홍(2000), 김양현(1987), 백용구(1985)와 홍기철(1994) 등이 있고, 학교생활만족에 관한 선행연구는 오세복(2002), 류동훈(1999), 박정현(2000)와 장호중(2003) 등이 있다. 이들 선행연구는 자기조절을 충동억제(8문항), 만족지연(8문항), 자기완성(8문항), 인지(8문항), 행동적(8문항), 게임놀이통제(8문항) 등 모두 6개요인 48개 문항으로 구성하였고, 학교생활만족은 15개 문항으로 구성하였다.
(2) 검사지의 신뢰도 및 타당도
선행연구의 자기조절 질문지는 타당도나 신뢰도에 제한점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판단되어 다음과 같은 타당도 및 신뢰도 절차를 거친 후에 최종문항을 선정하였다.
우선 선행연구를 토대로 문항과 요인을 추출하였고, 이를 활용하여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문항이해성 단계를 거쳤다. 그리고 초등학교 교사와 전문가에게 초등학생이 이해 못하는 문장이나 낱말에 대한 수정을 의례한 후 초등학생 400명으로부터 설문을 실시하여 탐색적 요인분석과 신뢰도 분석을 실시할 것이다.
4) 검사방법 및 절차
연구대상은 S시에 소재한 S초등학교의 3~5학년을 대상으로 주 3회 이상, 3시간 이상을 규칙적으로 태권도 수련에 참여하고 있는 수련생으로 하였다. 설문이 가능한 날짜는 1차 월 일, 2차 설문은 월 일, 3차 설문은 월 일로 정하였다.
(1) 연구 설계
이 연구는 반복측정에 의한 이원혼합설계(2✕3 mixed design with repeated measure)를 사용하였다.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으로 1차-2차-3차의 3개 측정시점으로 연구 설계를 하였으며, 독립변인은 실험과 통제집단으로 하였고 종속변인은 자기조절로 정하였다.
1차 설문은 20 년 월 일에 S시 S초등학교에서 수업 중에 실시하였다.
2차 설문은 20 년 월 일에, 3차 설문은 동년 월 일 사
집단 구분 | 측정시기 | 연구기간 | ||
1차( . ) | 2차( . ) | 3차(. ) | ||
태권도 수련 적용집단 | 실험전 측정 | 6주후 측정 | 6주 후 측정 | 12주 |
태권도 수련 비적용집단 |
이에 약 6주 간격을 두고 설문을 실시할 것이다. 특히 2차와 3차 설문은 1차 설문에서 집단별 기준을 벗어나는 대상을 제외한 후 실시할 것이다. 반복측정에 의한 이원혼합설계를 위한 집단과 측정시점을 표로 제시하면 <표Ⅲ- 5>와 같다.
(2) 태권도 수련프로그램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태권도 수련프로그램은 선정한 초등학교 주변의 태권도장을 방문한 결과 거의 비슷한 태권도 프로그램을 가지고 운영하고 있음을 파악한 바, 스트레칭은 물론 기본동작을 포함한 기본발차기술 및 태극 품새와 겨루기 그리고 기초 호신술 및 인성교육을 실시하고 있었으며 이에 대한 태권도 수련 프로그램을 표로 정리하면 <그림Ⅲ- 1>과 같다.
태권도 수련 프로그램 | ▶ | 태권도 수련프로그램 (기본동작, 기본발차기, 품새, 겨루기, 시범, 호신술 등) |
요가, 스트레칭, 준비운동 | ||
학교체육(축구, 기계체조, 뜀틀, 철봉운동) | ||
태권체조, 태권무, 쌍절곤 | ||
인성교육, 게임, 매직, 야외학습(견학) 등 | ||
기초체력단련 및 분기별 기초체력 검사 | ||
음악을 겸한 줄넘기, 공놀이, 품새 등 |
5) 자료처리
수집된 자료는 다음과 같은 분석 절차를 따랐다. 두 집단에서 세 번의 측정으로 수집된 자료로 기술통계(M, SD) 값을 구하였다. 그리고 Mauchly의 구형성 검정결과에서 대립가설이 채택(p>.05)되면 구형성가정이 성립되므로 일변량 검정표를 해석하고, 채택(p<.05)되지 않으면 구형성가정이 성립되지 않으므로 다변량 검정표를 해석할 것이다.
설문을 위한 학교선정 |
| 설문일정 파악 |
| 1차 설문 |
| 2차 설문 |
S시 초등학교 1곳 | ▶ | 3차례 설문을 위한 일정 수립 | ▶ |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구성 | ▶ | 1차 설문에서 집단별 기준을 벗어나지 않은 인원 |
|
|
|
|
|
| ▼ |
|
| 결과도출 |
| 자료처리 |
| 3차 설문 |
|
| 집단별 자기조절 변화차이 비교 | ◀ | 기술통계 및 반복측정에 의한 이원혼합설계 | ◀ | 2차 설문에서 집단별 기준을 벗어나지 않은 인원 |
다음으로 개체 내 효과검정 결과표에서 집단과 측정시점에 따른 상호작용 효과를 우선 해석하였다. 만약 상호작용의 효과가 없다면 개체내 요인 효과 검정을 위하여 측정시점별 주 효과를 해석하고, 개체간 효과를 분석하기 위하여 집단간 요인 효과에 대한 검정경로 가를 해석하였다. 최종적으로 평균도표를 활용하여 태권도 수련에 따른 자기조절에 대한 변화의 추이를 통제집단과 비교하여 해석하였다. 구체적인 연구절차는 <그림Ⅲ- 2>과 같다.
(1) 검사지의 채점
(2) 통계처리
6) 자료 분석
수집된 자료는 SPSS 12.0 for Windows를 사용하여 통계 처리 하였으며, 구체적인 분석방법은 다음과 같다.
(1) 이원변량분석을 위하여 각 일반영역에 속한 하위 변인들의 기술 통계치(M, SD)를 구하였다.
(2) 집단별 측정시점에 따른 자기조절 변화의 차이를 검정하기 위하여 반복측정에 의한 이원변량분석을 실시할 것이다.
(3) 상호작용효과(interaction effect)가 나타나지 않은 경우 측정시기와 집단에 대한 주효과(main effect) 분석은 대응 t검정과 독립 t검정으로 실시하였다. 여기서 통계적 유의수준은 p<.05로 정하였다.
5. 참고문헌
김상국, 이광욱, 이상진(1998). 유아체육 프로그램이 긍정적 자아개념과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 한국체육학회지, 37(4), 111-119.
김상국, 이광욱, 한용철(2003). 유아체육 교육이 유아 사회성과 정서에 미치는 영향. 한국체육학회지, 42(5), 213-219.
김양현(1987). 자기통제법과 외적 통제법이 학업성적의 향상과 긍정적 자아개념의 형성에 미치는 효과. 성균관대학교 박사학위논문.
류동훈(1999). 초등학교 학생의 스포츠 활동 참여와 학교생활만족도.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박정현(2000). 청소년의 체육활동 참가와 학교생활 적응의 관계. 석사학위논문.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재홍, 이강헌(2000). 태극권 수련이 초등학생의 자아개념에 미치는 영향. 한국스포츠심리학회지, 11(1), 155-170.
백용구(1985). 태권도 수련이 어린이 정서 안정에 미치는 효과. 경희개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오수학, 금병준(2002). 심리측정도구의 타당도에 관한 새로운 개념과 검증방법. 한국스포츠심리학회지, 13(3), 111-126.
오세복, 김동현(2002). 초등학생의 스포츠 참여가 학교생활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체육학회지, 41(1). 97-104
양명희(2000). 자기조절학습의 모험탐색과 타당화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윤상화(2000). 태권도 도장 교육환경에 대한 학부모의 만족도 조사연구. 용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경희(1995). 유아교육기관의 질적 수준, 유아의 기질, 가정 양육환경이 유아의 사회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 서울여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이정우, 김명나(1999). 어머니의 예절수행이 초등학생 자녀의 예절 수행에 미치는 영향. 숙명여자대학교 건강생활 과학연구소 생활과학연구지, 14(1), 1-16.
임태희(2007). 태권도 사범자질 측정도구 개발. 한국체육과학연구, 18(2), 84-93.
임태희, 양진방(2004). 태권도도장 사범의 스트레스원과 대처방안. 한국체육학회, 43(6), 293-306.
장경선(1993). 가정과 교육을 통한 예절교육 실태에 대한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장호중(2003). 초등학생의 태권도 참여 정도와 학교생활적응의 관계. 한국 스포츠리서치. 10. 111-123.
정창근(2001). 태권도수련이 신체적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용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지금수, 나지원, 이진숙(2002). 청소년의 예절의식 및 예절수행에 관한연구. 한국생활과학회지, 11(2), 135-147.
허현배(2002). 초등학생의 태권도수련과 예절의식 및 학교생활 적응의 관계. 서울스포츠대학원 석사학위논문.
홍기철(1994). 자기조절기능의 발달수준에 따른 컴퓨터 본위 수업의 통제방략이 학습과 동기에 미치는 효과. 경북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Greenberg, M. T., Lengua, L. J., Coie, J. D., & Pinderhughes, E. E. (1999). Predicting developmental outcomes at school entry using a multiple-risk model: four american communties. Developmental Psychology, 35-2, 403-417.
인터넷 사이트
국립중앙도서관(2005). http://www.nl.go.kr 자료검색
6. 부록
[부록1]자기조절 예비 문항 (교사용)
다음은 초등학교 대상으로 자기조절 검사지 개발을 위한 문항들입니다. 다음 문항을 읽으신 후 문항의 의미가 변하지 않는 한도 내에서 초등학생 3학년이 이해할 수 있는 낱말 또는 문장으로 수정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
충동억제 요인 검사지 | |
1 | 나는 종종 아무런 생각 없이 물건을 산다. |
▷ | 나는 생각하지 않고 물건을 살 때가 많다. |
2 | 나는 마음에 드는 물건은 일단 사고 본다. |
▷ | 나는 사고 싶은 물건은 꼭 산다. |
3 | 나는 계획 없이 물건을 살 때가 있다. |
▷ |
|
4 | 나는 깊이 생각하지 않고 물건을 산다. |
▷ | 나는 물건을 살 때 별로 따져보지 않고 산다. |
5 | 나는 먹고 싶은 것이 생기면 바로 사먹는다. |
▷ | 나는 먹고 싶은 것이 있으면 바로 사 먹는다. |
6 | 나는 게임을 하다가 태권도장 갈 시간을 가끔 잊어버린다. |
▷ | 나는 게임을 하다가 학원 갈 시간을 잊어버린다. |
7 | 나는 태권도장을 가다가 친구가 놀자고 하면 함께 논다. |
▷ |
|
8 | 나는 공부할 때 가족이 TV를 보고 있으면 공부를 계속하기가 어려워진다. |
▷ | 나는 공부할 때 가족이 TV를 보고 있으면 공부를 그만하고 같이 TV를 본다. |
9 | 나는 부모님이 꾸지람을 할 때 화가 나면 소리를 지른다. |
▷ | 나는 부모님께 혼날 때 대꾸를 많이 하는 편이다. |
10 | 나는 오락을 하면 숙제를 할 수 없다는 것을 알면서도 계속 오락을 한다. |
▷ | 나는 오락 때문에 숙제를 못할 때가 많다. |
만족지연 요인 검사지 | |
1 | 나는 돈이 생기면 저축하는 것이 좋다. |
▷ | 나는 돈이 생기면 저축을 하겠다. |
2 | 나는 돈이 생기면 물건을 사는 것 보다 저축을 한다. |
▷ |
|
3 | 나는 사고 싶은 물건을 안 사고 참을 수 있다. |
▷ | 나는 사고 싶은 물건이 있으면 사지 않고 참을 수 있다. |
4 | 나는 사고 싶은 것이 있으면 엄마를 졸라서 꼭 사고야 만다. |
▷ |
|
5 | 나는 용돈이 생기면 모아 두는 편이다. |
▷ |
|
6 | 나는 가지고 싶은 물건이 생기면 당장 가져야만 한다. |
▷ |
|
7 | 나는 오락을 먼저하고 숙제를 나중에 한다. |
▷ | 나는 집에 오면 오락부터 하고 숙제는 나중에 한다. |
8 | 나는 횡단보도를 건널 때 아무리 바빠도 교통신도를 지킨다. |
▷ |
|
9 | 나는 화장실에서 급해도 차례를 기다린다. |
▷ |
|
10 | 나는 배가 고프면 참지 못하고 뭐든지 먹는다. |
▷ |
|
| 자기완성 요인 |
1 | 나는 계획한 일이 있으면 끝까지 완성하려고 노력한다. |
▷ |
|
2 | 나는 생각을 먼저 하고 말을 한다. |
▷ | 나는 말을 하기 전에 잘 생각하고 말한다. |
3 | 나는 오늘 해야 할 일을 내일로 미루지 않는다. |
▷ | 나는 오늘 해야 할 일이 있으면 미루지 않고 꼭 한다. |
4 | 나는 해야 할 일이 많을 때 무엇부터 해야 할지 정한다. |
▷ |
|
5 | 나는 체육 시간에 잘 안되는 부분을 기억했다가 따로 연습한다. |
▷ |
|
6 | 나는 학교에서 배우는 내용들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
▷ |
|
7 | 나는 쉬운 문제를 푸는 것보다 어려운 문제를 푸는 것이 더 재미있다. |
▷ |
|
8 | 나는 어려운 일이 생겨도 꾹 참고 한다. |
▷ |
|
9 | 나는 공부가 내 인생의 중요한 목표다. |
▷ | 나는 성공하기 위해서는 공부가 중요하다고 생각된다. |
10 | 나는 위인전을 읽으면 주인공처럼 되고 싶다는 생각이 든다. |
▷ | 나는 위인전을 읽으면 주인공의 훌륭한 점을 본받아야겠다고 생각한다. |
| 인지적 요인 |
1 | 나는 곱셈문제를 보면 구구단이 빨리 떠오른다. |
▷ | 나는 곱셈문제를 풀 때 구구단이 금방 생각난다. |
2 | 나는 학교에서 배운 내용을 쉽게 기억한다. |
▷ |
|
3 | 나는 혼자서도 숙제를 잘 한다. |
▷ | 나는 숙제를 혼자서 한다. |
4 | 나는 친구들보다 공부를 잘 한다. |
▷ | 나는 친구들보다 내가 공부를 더 잘 한다고 생각한다. |
5 | 나는 수업 시간에 잘 안 되는 부분을 기억했다가 따로 공부한다. |
▷ | 나는 공부 시간에 잘 모르는 것은 집에 와서 다시 공부한다. |
6 | 나는 공부하기 전에 어떻게 공부할지 생각한다. |
▷ |
|
7 | 나는 잊어버리지 않기 위해 메모를 자주 하는 편이다. |
▷ | 나는 중요한 것은 메모를 하는 편이다. |
8 | 나는 공부를 할 때 될 수 있는 한 많이 외우려고 노력한다. |
▷ | 나는 공부할 때 모르는 것이 있으면 꼭 알고 넘어간다. |
9 | 나는 내용이 복잡할 때는 도표를 그리거나 요약해본다. |
▷ | 나는 학습내용이 어려울 때는 내 마음대로 다시 써서 한다. |
10 | 나는 공부하기 시작하기 전에 공부할 내용을 미리 정한다. |
▷ | 나는 미리 공부할 것을 생각하고 나서 공부를 시작한다. |
| 행동적 요인 |
1 | 나는 학교 교칙을 잘 지킨다. |
▷ | 나는 학교에서 질서를 잘 지킨다. |
2 | 나는 선생님 말씀을 잘 듣는다. |
▷ |
|
3 | 나는 교통신호를 잘 지킨다. |
▷ |
|
4 | 나는 친구들과 사이좋게 지낸다. |
▷ | 친구들이 나를 좋아하는 편이다. |
5 | 나는 체육시간에 잘 안 되는 부분을 기억했다가 따로 연습한다. |
▷ | 나는 체육시간에 잘 안 되는 것이 있으면 집에서 될 때까지 계속 연습한다. |
6 | 내 책상은 스스로 정리한다. |
▷ | 나는 스스로 책상정리를 하고 다음날 학교 갈 준비도 스스로 한다. |
7 | 나는 어른들의 지시를 잘 따른다. |
▷ |
|
8 | 나는 친구들이 나를 놀리면 참지 못한다. |
▷ | 친구들이 나를 놀리면 화가 나서 참기 힘들다. |
9 | 나는 어떤 활동을 할 때 친구들이 끼어주지 않으면 내 맘대로 끼어든다. |
▷ |
|
10 | 나는 아는 사람을 만나면 반갑게 인사를 한다. |
▷ |
|
[부록2] 자기조절 예비 문항 (1차)
다음 글을 읽고 모르는 낱말과 문장에 밑줄 또는 o 으로 표시하시오.
학년 : ( )학년
충동억제 요인 | 이해 한다 | 이해 못한다 | |
1 | 나는 종종 아무런 생각 없이 물건을 산다. |
|
|
2 | 나는 마음에 드는 물건은 일단 사고 본다. |
|
|
3 | 나는 계획 없이 물건을 살 때가 있다. |
|
|
4 | 나는 깊이 생각하지 않고 물건을 산다. |
|
|
5 | 나는 먹고 싶은 것이 생기면 바로 사먹는다. |
|
|
6 | 나는 게임을 하다가 태권도장 갈 시간을 가끔 잊어버린다. |
|
|
7 | 나는 태권도장을 가다가 친구가 놀자고 하면 함께 논다. |
|
|
8 | 나는 공부할 때 가족이 TV를 보고 있으면 공부를 계속하기가 어려워진다. |
|
|
9 | 나는 부모님이 꾸지람을 할 때 화가 나면 소리를 지른다. |
|
|
10 | 나는 오락을 하면 숙제를 할 수 없다는 것을 알면서도 계속 오락을 한다. |
|
|
만족지연 요인 | 이해 한다 | 이해 못한다 | |
1 | 나는 돈이 생기면 저축하는 것이 좋다. |
|
|
2 | 나는 돈이 생기면 물건을 사는 것 보다 저축을 한다. |
|
|
3 | 나는 사고 싶은 물건을 안사고 참을 수 있다. |
|
|
4 | 나는 사고 싶은 것이 있으면 엄마를 졸라서 꼭 사고야 만다. |
|
|
5 | 나는 용돈이 생기면 모아 두는 편이다. |
|
|
6 | 나는 가지고 싶은 물건이 생기면 당장 가져야만 한다. |
|
|
7 | 나는 오락을 먼저하고 숙제를 나중에 한다. |
|
|
8 | 나는 횡단보도를 건널 때 아무리 바빠도 교통신도를 지킨다. |
|
|
9 | 나는 화장실에서 급해도 차례를 기다린다. |
|
|
10 | 나는 배가 고프면 참지 못하고 뭐든지 먹는다. |
|
|
| 자기완성 요인 | 이해 한다 | 이해 못한다 |
1 | 나는 계획한 일이 있으면 끝까지 완성하려고 노력한다. |
|
|
2 | 나는 생각을 먼저 하고 말을 한다. |
|
|
3 | 나는 오늘 해야 할 일을 내일로 미루지 않는다. |
|
|
4 | 나는 해야 할 일이 많을 때 무엇부터 해야 할지 정한다. |
|
|
5 | 나는 체육 시간에 잘 안되는 부분을 기억했다가 따로 연습한다. |
|
|
6 | 나는 학교에서 배우는 내용들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
|
|
7 | 나는 쉬운 문제를 푸는 것보다 어려운 문제를 푸는 것이 더 재미있다. |
|
|
8 | 나는 해야 할 일이 많을 때 무엇부터 해야 할지 정한다. |
|
|
9 | 나는 공부가 내 인생의 중요한 목표다. |
|
|
10 | 나는 위인전을 읽으면 주인공처럼 되고 싶다는 생각이 든다. |
|
|
| 인지적 요인 | 이해 한다 | 이해 못한다 |
1 | 나는 곱셈문제를 보면 구구단이 빨리 떠오른다. |
|
|
2 | 나는 학교에서 배운 내용을 쉽게 기억한다. |
|
|
3 | 나는 혼자서도 숙제를 잘 한다. |
|
|
4 | 나는 친구들보다 공부를 잘 한다. |
|
|
5 | 나는 수업 시간에 잘 안 되는 부분을 기억했다가 따로 공부한다. |
|
|
6 | 나는 공부하기 전에 어떻게 공부할지 생각한다. |
|
|
7 | 나는 잊어버리지 않기 위해 메모를 자주 하는 편이다. |
|
|
8 | 나는 공부를 할 때 될 수 있는 한 많이 외우려고 노력한다. |
|
|
9 | 나는 내용이 복잡할 때는 도표를 그리거나 요약해본다. |
|
|
10 | 나는 공부하기 시작하기 전에 공부할 내용을 미리 정한다. |
|
|
| 행동적 요인 | 이해 한다 | 이해 못한다 |
1 | 나는 학교 교칙을 잘 지킨다. |
|
|
2 | 나는 선생님 말씀을 잘 듣는다. |
|
|
3 | 나는 교통신호를 잘 지킨다. |
|
|
4 | 나는 친구들과 사이좋게 지낸다. |
|
|
5 | 나는 체육시간에 잘 안 되는 부분을 기억했다가 따로 연습한다. |
|
|
6 | 내 책상은 스스로 정리한다. |
|
|
7 | 나는 어른들의 지시를 잘 따른다. |
|
|
8 | 나는 친구들이 나를 놀리면 참지 못한다. |
|
|
9 | 나는 어떤 활동을 할 때 친구들이 끼어주지 내 맘대로 끼어든다. |
|
|
10 | 나는 아는 사람을 만나면 반갑게 인사를 한다. |
|
|
[부록3]자기조절 검사지
본 조사는 여러분이 학교와 가정에서 느끼는 생각과 행동의 방식을 알아보기 위한 것입니다. 본 검사의 내용은 정답이 없으므로 자신의 솔직한 생각을 답해 주세요.
※ 설문 문항을 잘 읽고 답하고, 해당하는 번호를 골라 ○ 표 하세요. 만약 모르는 낱말이나 문장이 있다면 손을 들고 선생님께 질문하세요. |
1. 이 름 : |
| 2. 학년/반 : 학년 반 |
3. 성 별 : ① 남자 ② 여자 |
|
|
4. 어떤 운동에 참가하고 있습니까? 1) 운동종류: ① 태권도 ② 검도 ③ 합기도 ④ 수영 ⑤ 축구 ⑥ 무용 ⑦ 안 다닌다 ⑧ 기타
2) 얼마나 오래 다니고 있습니까? ① 두 달 이하 ② 두 달 ~ 여섯 달 ③ 여섯 달~ 1년 ④ 1년 ~ 2년 ⑤ 2년 이상
3) 운동을 얼마나 자주 합니까? ① 일주일 1번 이하 ② 일주일 2 ~ 3번 ③ 일주일 4번 ~ 6번 ④ 매일
4) 하루에 운동을 하면 얼마동안 합니까? ① 20분미만 ② 20 ~ 60분 ③ 60분 초과
5) 나는 공부를? ① 매우 못 한다. ② 못 한다. ③ 중간이다. ④ 잘 한다. ⑤ 매우 잘 한다. |
|
| 전혀 아니다 | 아니다 | 그렇다 | 매우 그렇다 |
1. | 나는 아무런 생각 없이 물건을 살 때가 많다. | ① | ② | ③ | ④ |
2. | 나는 계획 없이 물건을 살 때가 있다. | ① | ② | ③ | ④ |
3. | 나는 물건을 살 때 별로 따져보지 않고 산다. | ① | ② | ③ | ④ |
4. | 나는 먹고 싶은 것이 생기면 바로 사먹는다. | ① | ② | ③ | ④ |
5. | 나는 게임을 하다가 학원 갈 시간을 잊을 때가 가끔 있다. | ① | ② | ③ | ④ |
6. | 나는 학원을 가다가 친구가 놀자고 하면 학원에 늦더라도 놀고 간다. | ① | ② | ③ | ④ |
7. | 나는 오락을 하다가 숙제를 못해 갈 때가 있다. | ① | ② | ③ | ④ |
8. | 나는 돈이 생기면 저축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한다. | ① | ② | ③ | ④ |
9. | 나는 돈이 생기면 물건을 사지 않고 저축을 한다. | ① | ② | ③ | ④ |
10. | 나는 사고 싶은 물건이 있어도 사지 않고 참을 수 있다. | ① | ② | ③ | ④ |
11. | 나는 용돈이 생기면 모아 두는 편이다. | ① | ② | ③ | ④ |
12. | 나는 계획한 일이 있으면 끝까지 완성하려고 노력한다. | ① | ② | ③ | ④ |
13. | 나는 오늘 해야 할 일이 있으면 미루지 않고 꼭 한다. | ① | ② | ③ | ④ |
14. | 나는 해야 할 일이 많을 때 무엇부터 해야 할지 순서를 정한다. | ① | ② | ③ | ④ |
15. | 나는 어려운 일이 생겨도 꾹 참고 한다. | ① | ② | ③ | ④ |
16. | 나는 잊어버리지 않기 위해 메모를 자주 하는 편이다. | ① | ② | ③ | ④ |
17. | 나는 공부를 할 때 될 수 있는 한 많이 외우려고 노력한다. | ① | ② | ③ | ④ |
18. | 나는 학습 내용이 복잡할 때는 그림을 그리거나 내가 알아 볼 수 있게 쓰면서 한다. | ① | ② | ③ | ④ |
19. | 나는 학교에서 질서와 규칙을 잘 지킨다. | ① | ② | ③ | ④ |
20. | 나는 교통신호를 잘 지킨다. | ① | ② | ③ | ④ |
21. | 나는 친구들과 사이좋게 지낸다. | ① | ② | ③ | ④ |
22. | 나는 아는 사람을 만나면 반갑게 인사를 한다. | ① | ② | ③ | ④ |
1. 내가 하고 싶은 것을 못할 때 짜증이 난다. | ① | ② | ③ | ④ | |
2. 나는 다른 친구들 보다 운동을 잘 못할 때 짜증난다. | ① | ② | ③ | ④ | |
3. 내가 한 일이 잘못 됐을 때 짜증난다. | ① | ② | ③ | ④ | |
4. 내가 생각하는 대로 모든 일이 되지 않으면 짜증난다. | ① | ② | ③ | ④ | |
5. 나는 자주 혼자인 것 같아 고민이 많다. | ① | ② | ③ | ④ | |
6. 우리 집은 친구들 집에 비해 가난해서 싫다. | ① | ② | ③ | ④ | |
7. 집에서 심부름 하는 것이 싫다. | ① | ② | ③ | ④ | |
8. 집안일을 돕는 것이 싫다. | ① | ② | ③ | ④ | |
9. 부모님이 내 말을 안 들어주시면 짜증낸다. | ① | ② | ③ | ④ | |
10. 부모님이 나에게 일을 많이 시키면 짜증난다. | ① | ② | ③ | ④ | |
11. 부모님이 공부하란 말씀을 하시면 짜증난다. | ① | ② | ③ | ④ | |
12. 부모님이 자꾸 잔소리 하시면 짜증난다. | ① | ② | ③ | ④ | |
13. 나는 시험점수 때문에 걱정된다. | ① | ② | ③ | ④ | |
14. 성적이 떨어 질까봐 걱정된다. | ① | ② | ③ | ④ | |
15. 시험을 못 볼까봐 걱정이 된다. | ① | ② | ③ | ④ | |
16. 친구들이 나와 놀기 싫어한다. | ① | ② | ③ | ④ | |
17. 친구들이 나를 싫어한다. | ① | ② | ③ | ④ | |
18. 학교에서 나랑 친한 친구가 없어서 짜증난다. | ① | ② | ③ | ④ | |
19. 시험점수나 성적이 나올 때 늘 고민된다. | ① | ② | ③ | ④ | |
20. 선생님은 나를 좋아하지 않아 짜증난다. | ① | ② | ③ | ④ | |
21. 선생님이 친구들 앞에서 나를 놀리면 짜증난다. | ① | ② | ③ | ④ | |
22. 교실이나 화장실이 더러워 짜증난다. | ① | ② | ③ | ④ | |
23. 학교가 너무 멀어서 짜증난다. | ① | ② | ③ | ④ |
[부록4]학교생활만족 검사지
|
| 전혀 아니다 | 아니다 | 그렇다 | 매우 그렇다 |
1. | 나는 학교에서 반 친구들과 잘 어울려 생활하는 편이다. | ① | ② | ③ | ④ |
2. | 내가 어려울 때 나를 도와줄 친구가 많이 있다. | ① | ② | ③ | ④ |
3. | 우리 학교에는 존경하는 선생님이 계신다. | ① | ② | ③ | ④ |
4. | 학교에서 놀이 또는 회의를 할 때 친구들이 내 이야기를 잘 따라주고 들어준다. | ① | ② | ③ | ④ |
5. | 나는 선생님과 하고 싶은 이야기를 자유롭게 한다. | ① | ② | ③ | ④ |
6. | 선생님은 나를 인정해 주시는 편이다. | ① | ② | ③ | ④ |
7. | 공부시간에 배우는 내용이 대체로 흥미롭고 유익하다. | ① | ② | ③ | ④ |
8. | 나는 수업 중 선생님으로부터 질문 받는 것을 부담스럽게 생각하지 않는다. | ① | ② | ③ | ④ |
9. | 나는 학교 물건이나 친구에게 빌린 물건을 내 물건처럼 소중히 여긴다. | ① | ② | ③ | ④ |
10. | 그 시간에 배운 내용은 그 시간에 모두 이해한다. | ① | ② | ③ | ④ |
11. | 나는 학교나 학급의 규칙을 잘 지킨다. | ① | ② | ③ | ④ |
12. | 나는 학교생활당번이나 환경정화활동에도 즐겁고 기쁜 마음으로 열심히 참여한다. | ① | ② | ③ | ④ |
13. | 나는 화장실이나 수도를 사용할 때 꼭 차례를 지키고 오랜 시간이라도 기다린다. | ① | ② | ③ | ④ |
14. | 나는 학교에서 하는 운동회나 전시회, 학예회 등이 기다려지고 재미있게 느껴진다. | ① | ② | ③ | ④ |
15. | 나는 학교에서 하는 그리기, 글짓기, 나의주장 발표 대회 같은 행사에 관심을 가지고 참여한다. | ① | ② | ③ | ④ |
[부록5]태권도 수련 프로그램
20 년 월 S시 G, K, S태권도장 프로그램
주차구분 | 내 용 | 기타 |
1주차 | 태권도: 기본동작, 기본발차기, 명상 기타: 기초체력, 레크리에이션 정신교육: 인사 잘하기(예의범절) | 50% 40% 10% |
2주차 | 태권도: 기본동작, 기본발차기, 명상 기타: 학교체육(줄넘기, 구르기), 레크리에이션 정신교육: 바르고 고운 말 사용하기 | 50% 40% 10% |
3주차 | 태권도: 기본동작, 기본발차기, 품새, 명상 기타: 학교체육(균형 잡기, 뛰어넘기), 레크리에이션 정신교육: 독서하기(책 1권 이상) | 50% 40% 10% |
4주차 | 태권도: 기본동작, 기본발차기, 품새, 명상 기타: 학교체육(줄넘기, 뛰어넘기, 물구나무서기), 레크리에이션 정신교육: 친구와 대화 들어주기 | 50% 40% 10% |
5주차 | 태권도: 기본동작, 기본발차기, 품새, 명상 기타: 학교체육(줄넘기, 물구나무서기), 레크리에이션 정신교육: 독서하기(책2권 이상) | 공개심사 |
6주차 | 태권도: 기본동작, 기본발차기, 품새, 단체 품새, 명상 기타: 학교체육(뜀틀운동, 구르기, 물구나무서기), 레크리에이션 정신교육: 선행 한 가지, | 50% 40% 10% |
7주차 | 태권도: 기본동작, 기수발차기, 연결발차기, 품새, 명상 기타: 학교체육(뜀틀운동, 구르기, 물구나무서기), 레크리에이션 정신교육: 자기방 청소하기 | 50% 40% 10% |
8주차 | 태권도: 기본동작, 미트발차기, 시합발차기, 품새, 명상 기타: 학교체육(뜀틀운동, 구르기, 물구나무서기), 레크리에이션 정신교육: 부모님 도와드리기 | 50% 40% 10% |
9주차 | 태권도: 기본동작, 연결발차기, 시합발차기, 명상 기타: 학교체육(뜀틀운동, 구르기, 물구나무서기), 레크리에이션 정신교육: 자기방 청소하기 | 50% 40% 10% |
10주차 | 태권도: 기본동작, 기초호신술, 연결발차기, 명상 기타: 학교체육(뜀틀운동, 구르기, 물구나무서기), 레크리에이션 전신교육: 정리정돈 잘하기 | 50% 40% 10% |
11주차 | 태권도: 기본동작, 단체 품새, 겨루기, 기초호신술, 명상 기타: 학교체육(뜀틀운동, 구르기, 물구나무서기), 레크리에이션 정신교육: 고운 말 사용하기 | 공개심사 |
12주차 | 태권도: 기본동작, 품새, 시합발차기, 미트발차기, 겨루기, 기타: 학교체육(구르기, 핸드스프링, 물구나무서기), 레크리에이션 정신교육: 부모님 도와드리기 | 50% 40% 10% |
7. 설문지 코딩자료
첫댓글 위에 게제된 논문계획서는 무도학회 학회지에 제출할 논문을 투고하는데 예시하는 참고 논문으로 회원들의 이해를 돕기위한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