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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7과 구속의 시간표
레위기 23장. 종교 축제들은 성소 예배와 관련되어 행해졌다.
기억절
“너희는 누룩 없는 자인데 새 덩어리가 되기 위하여 묵은 누룩을 내어 버리라 우리의 유월절 양 곧 그리스도께서 희생이 되셨느니라 이러므로 우리가 명절을 지키되 묵은 누룩도 말고 괴악하고 악독한 누룩도 말고 오직 순전함과 진실함의 누룩 없는 떡으로 하자”(고전 5:7,8)
새롭게 하는 시간
주님께서는 도덕률인 십계명과 의식법(儀式法) 속에 공히 거룩한 시간을 준비해 두어, 영적 사물에 대한 기억과 헌신을 새롭게 하도록 하셨다. 비록 그들이 매년 지키던 안식일과 더불어 상징적인 축제들이 더 이상 시행되지 않을지라도, 제칠일안식일 준수는 계속해서 그리스도인들에게 매주 그의 창조주와 구속주를 상기하도록 해준다.
개관: 여호와의 안식일과 절기들
매주 | 봄 절기들 | 가을 절기들 |
레 23:2, 3 | 레 23:4~22 | 레 23:23~44 |
제칠일 안식일 | 1) 유월절 2) 무교절 3) 오순절 | 4) 나팔절 5) 대속죄일 6) 장막절 |
이스라엘을 위한 특별한 예배의 시간들
주님께서 시내 산에서 이스라엘을 한 나라로 조직하셨을 때, 그분께서는 그들에게 안식일을 주셨을 뿐만 아니라 의식(儀式) 제도 가운데 많은 종교적인 날들을 마련해 두심으로, 그들의 과거 역사에서 행하신 당신의 구원 사역을 그들이 새롭게 기억하도록 하셨다. 동시에, 이러한 의식(儀式)들은 장차 오실 메시야를 통한 그분의 궁극적인 구원을 예표 할 것이었다.
월삭(月朔) 절기들. 곧 매 새 달 초일에 있는 축제들(민 10:10, 28:11)에 덧붙여 주님께서는 유월절을 제정하시고 무교절과 오순절이 뒤따르도록 하셨는데, 오순절은 유월절 후 50 일째 되는 날이었다. 유월절은 그 해 ‘종교’력(曆)의 시작이었다. 이 세 경우는 봄 절기에 속하였다.
봄 절기 또는 초기 절기들에 대한 엘렌 G. 화잇의 주석. “이 표상들은 사건에 있어서 뿐만 아니라 그 시기에 있어서도 성취되었다”(각 시대의 대쟁투 하권. 152). 가을에 행해지는 절기들, 또는 ‘마지막’때에 관해서 엘렌 G.화잇은 다음과 같이 주석한다. “이와 마찬가지로, 재림에 관한 표상도 그 상징적 봉사가 지적한 시기가 되면 성취되고야 말 것이다”(상동, 153).
가을 절기들은 그 해의 일곱째 달에 있었다. 그 달의 첫날에 해당되는 나팔절(로쉬 하사나)은 민력(民曆)의 시작을 나타내었다. 중요한 대속죄일은 10일 후에 있었다. 그 달의 십 오일째에 시작되는 8 일간의 장막절은 한 해의 절기를 종결지었다.
매년의 일곱 안식일 또는 의식(儀式) 안식일들은 또한 봄과 가을의 절기들과 관련되어 지켜졌다. 무교절의 첫날과 마지막 날, 그리고 오순절은 봄 절기에 속하는 의식(儀式) 안식일들이었다. 나팔절, 대속죄일, 그리고 장막절의 첫날과 마지막 날은 가을 절기에 속하는 의식(儀式) 안식일들이었다.
제칠일 안식일(레 23:2,3)
그것들에 부수되는 성일(聖日)들과 더불어 의식적(意識的)인 절기들을 제정하시기 전에, 주님께서는 제칠일 안식일에 관하여 다시 무엇이라고 말씀하셨는가? ‘성회’(聖會)란 무엇인가? 이것은 이스라엘이 안식일을 준수한 방법에 관하여 어떤 통찰력을 일깨워 주는가?(레 23:2,3; 출 20:8~11; 눅 4:16과 비교)
답:
예수님께서는 주일(제칠일) 안식일이 당신의 사후(死後)와 재림 직전에 중대한 의미를 지니게 될 것임을 어떻게 지적하셨는가?(마 24:15~20)
답:
“안식일을 제정하신 그리스도는 안식일을 폐지하지 않으셨으며 이것을 십자가에 못 박지도 않으셨다. 안식일은 예수님의 죽으심으로 폐지되거나 무효가 되도록 제정되지 않았다. 예수님께서 십자가에 못 박히신 지 40 년 후에도 안식일은 오히려 신성한 것으로 간주되었다. 40 년 동안 제자들은 저들의 도망하는 일이 안식일에 일어나지 않도록 기도해야 하였다”(시대의 소망 3권, 100, 101).
마태복음 24장 15~31절은 다니엘서 8장 13절과 9장 27절에 대한 훌륭한 주석이다. “선지자 다니엘의 말한바 멸망의 가증한 것”(마24:15)은 다니엘서 8장의 '작은 뿔'의 세력이 행하는 일이다. 그것은 기원 후 70년에 있은 로마의 예루살렘에 대한 공격만을 언급하지 않는다. 그것은 중세에 있었던 이교 로마와 종말에 있을 전형적인 ‘바벨론’의 활동을 언급한다(계 13, 17, 18장 참조). 예수님께서 언급하고 계셨던 다니엘서 8장의 ‘작은 뿔’의 세력은 그리스도께서 오시기까지는 멸망되지 않을 것이다(단 8:25과 2:44, 45절을 비교). 그러므로 당신의 제자들에게 “멸망의 가증한 것”으로부터 도망치라고 권고하셨을 때, 예수님께서는 마지막 때의 표상으로서 기원 후 68~70년 사이에 있을 상황에 대해 생각하고 계셨던 것이다. 1세기의 그리스도인들이 그들의 도망하는 일이 안식일에 일어나지 않도록 기도해야 하였던 것처럼 (마 24:20), 마지막 때의 그리스도인들도 기도해야 한다. 안식일은 재림 직전의 시대를 포함한 모든 세대의 당신의 백성들을 위해 그리스도께서 안식할 날로 정하신 날이다.
그리스도께서 돌아가신 지 오랜 후에 사도들은 어떤 방법으로 안식일 준수의 중요성을 나타내 보였는가?(행 13:42,44, 16:13, 18:4)
답:
“나의 안식일 준수는 그리스도의 모본을 반사하고 있는가?”스스로에게 물어 보라.
봄 절기들(레 23:4~22)
유월절 직후에 7 일간 어떤 절기가 뒤따랐는가?(레 23:4~6)
답:
예수님 당시에 이 두 사건들은 어떻게 간주되었는가?(눅 22:1,7)
답:
어떤 의미에서 황급하게 먹은(출 12:11) 최초의 유월절은 이스라엘 나라의 탄생을 나타내었다. 그같은 중요성 때문에, 하나님께서는 유월절이 속한 달을 종교력에서 첫 달로 삼도록 지시하셨다(출 12:2).
이 특별한 음식은 무엇을 기념했는가? 이 최초의 유월절 양의 피로써 무슨 일이 이루어졌는가? 왜 그랬는가? 구운 양고기와 함께 무엇을 먹었는가? 이 음식은 무엇을 기념했는가?(출 12:1~17,23,27)
답:
백성들이 매우 급하게 애굽을 떠났기 때문에 이스라엘 가족들이 준비하고 있던 떡 반죽의 상태는 어떠하였던가? 그들은 그것을 어떻게 먹어야 했는가? 이러한 상황은 어떻게 기념되었는가?(출 12:34,39,14~20 13:6,7)
답:
유월절이 기념했던 육체적인 속박으로부터의 구원은 또한 죄의 속박으로부터의 구원을 뜻하는 영적 의미를 나타냈다. 주님께서 유월절 희생의 피를 통하여 이스라엘의 장자들에게 육체적인 구원을 제공해 주셨던(출 12:27) 것과 꼭 마찬가지로, 이 특별한 어린양 - 표상으로서 - 은 장차 오실 하나님의 어린양의 보혈(생명을 주심)로 말미암는 영적 구원을 예표 하였다.
영감의 사도인 바울은 이스라엘의 구속의 시간표에 있어서 유월절과 무교절의 의미를 영적으로 어떻게 해석하였는가?(고전 5:7,8)
답:
노예가 된 이스라엘은 우선적으로 어떤 네 가지 단계가 필요하였는가? 이 단계들은 유월절 양의 원형이신 예수님의 경험과 어떤 관계가 있다고 생각하는가?(출 12:3~10,21,22; 신 16:6,7)
답:
구원의 절기. “유월절은 기념적인 동시에 표상적이요 애굽에서 구원받은 과거를 가리킬 뿐 아니라 장차 그리스도께서 당신의 백성을 죄의 속박에서 석방하시기로 되어 있던 더 큰 구원을 예표 하는 것이었다. … 유월절 양을 잡는 것만으로는 충분치 아니하였다. 그 피는 문설주에 발라져야 하였다. 마찬가지로, 그리스도의 보혈의 공로도 영혼에게 적용되어야 하였다. 우리는 그분께서 세상을 위하여 죽으셨다는 것뿐 아니라 우리 각자를 위하여 죽으셨다는 것도 믿어야 한다. 우리는 속죄의 희생의 공로를 우리 자신에게 적용해야 한다. … 그 고기는 먹어야 하였다. 그리스도께서 우리 죄를 용서하심을 우리가 믿는 것만으로는 충분치 않다. 우리는 믿음으로 그분의 말씀을 통하여 그분에게서 영적 능력과 영양을 끊임없이 받고 있어야 한다. 그리스도께서 말씀하시기를 ‘인자의 살을 먹지 아니하고 인자의 피를 마시지 아니하면 너희 속에 생명이 없느니라 내 살을 먹고 내 피를 마시는 자는 영생을 가졌’다고 하셨다. … 그리스도의 추종자들은 그분의 경험에 동참하는 자가 되어야한다. 저들은 하나님의 말씀을 받아 소화하여 이것이 생활과 행동의 원동력이 되게 해야 할 것이다. … 그리스도의 정신과 사업이 그분의 제자들의 정신과 사업이 되어야 한다”(부조와 선지자 상권. 358,359).
유월절 양의 뼈를 어떤 뼈든지 꺾지 말도록 금한 이유를 설명하라(출 12:46; 요 19:33,36과 비교)
답:
유월절 음식의 일부로서 먹은 쓴 나물은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무슨 기별을 가르쳤는가?(출 12:8; 민 9:11)
답:
“어린 양은 쓴 나물과 함께 먹어야 했는데, 이는 애굽에서 노예 생활하던 고통을 회상하기 위함이었다(출 1:14). 그와 같이 우리도 그리스도를 먹을 때에 우리 죄를 통회해야 할 것이다”(부조와 선지자 상권, 359,360).
‘무교병’만을 먹도록 요구한 이면에는 이스라엘과 우리를 위한 어떤 기별이 담겨져 있는가?(출 12:8; 고전 5:8)
답:
“안식일이 지난 직후”는 최초의 기념 안식일 다음날 또는 한 주간 계속되는 무교절의 첫날이었다. 유월절의 양을 잡는 것은 그리스도의 죽으심을 표상하는 것이었다. … 유월절에 여호와 앞에 흔들어 드린 처음 익은 곡식 단은 그리스도의 부활을 표상하였다. … 그리스도께서는 … 구속받은 자들의 영원한 추수에 있어서 처음 익은 곡식이시다“(각 시대의 대쟁투 하권, 152).
예수님의 초림에 대한 중요한 사항들을 분명하게 가리키는 예언적 표상들이 놀랄 만큼 정확하게 성취된 사실은, 그분께서 유월절 양이시요 메시야이심을 입증하였다. 그분의 죽음이 니산월 제14일에 일어남으로 그분의 부활은 자연적으로 요제날에 이루어지게 되었다.
구주께서는 ‘마지막’ 유월절에서 나누신 언약의 식사를 통하여 무엇을 세우셨는가?(마 26:17, 18,26~30)
답:
오순절은 무교절과 어떤 관련이 있는가?(레 23:15,16; 출 34:22)
답:
오순절에는 여호와께 어떤 특별한 예물이 드려졌는가?(레 23:17~20)
답:
오순절은 일반적으로 곡식의 수확, 특히 밀 수확이 끝났음을 나타내는 추수 절기였다. 그러므로 무교절은 요제단 또는 보리 수확의 첫 열매와 더불어 누룩을 넣어서 구운 밀로 만든 ‘요제의 떡’과 관련되었는데, 그것은 밀 수확의 끝에 오는 오순절에 여호와께 감사의 예물로 드려졌다.
주님께서는 그들의 역사를 통하여 모든 이스라엘의 장정들에게 이 한 날의 축제를 위하여 무엇을 하도록 요구하셨는가?(출 23:14~17; 행 2:1~3과 비교)
답:
예배를 우위에 둠. “성소에서 멀리 떨어진 곳에 사는 자들은 연중 절기에 참석하기 위하여 매년 한 달 이상을 바쳐야 하였다. 하나님께 대한 이 헌신의 모본은 종교적 예배의 중요성과 우리의 이기적·세속적 이익을 영적이요 영원한 이익 아래 종속시켜야할 필요를 강조할 것이다”(부조와 선지자 하권, 196,197).
오순절은 단 하루 계속되었다. 주님께서는 비록 이 짧은 시간을 위해서일지라도, 모든 남자들과 그렇게 할 수 있는 다른 사람들에게, 예배하기 위하여 당신의 성소로 나아올 것을 요구하셨다.
오순절은 무교병을 먹는 유월절과는 대조적으로 유교병을 먹는 절기였다. 보리의 첫 열매 단이 팔레스틴에서의 첫 보리 수확을 기념하기 위하여 니산월 제16일에 제단 앞에서 “흔들어”졌듯이, 누룩을 넣은 밀로 만든 떡 두 덩이를 기쁘게 흔듦으로 모든 농작물의 수확이 끝났음을 인정하였다.
만일 ‘추수’의 개념이 오순절의 상징에 대한 열쇠라고 할 것 같으면, 기원 후 31년에 있었던 어떤 사건이 예수님의 활동을 결산 짓고 그리스도 교회의 탄생을 가져 왔는가?(행 2:1~12 37~47)
답:
(생각해 봅시다) 그리스도께서 봄 절기 또는 ‘초기’ 절기들을 완벽하게 성취시키셨다는 사실을 아는 것이 어떻게 구약의 상징에 새로운 의미를 부여하게 되는가?
가을 절기들(레 23:23~44)
어떤 축제가 민력(民曆)의 첫날을 장식하였는가? 그것은 어떻게 지켜졌는가?(레 23:24,25)
답:
대속죄일의 절기는 6과에서 언급되었기 때문에 이 과에서는 상세하게 취급하지 않을 것이다.
나팔절이 정규적인 월삭 절기들과 다른 두 가지 점은 무엇인가?(레 23:24,25)
답:
다른 열 한 번의 월삭들과는 달리 종교적인 달인 제7월의 월삭은 아무 노동도 할 수 없는 기념 안식일이었다. 그러나 이 날은 다른 절기들과 마찬가지로 ‘성회’(聖會)로서 지역 예배에 참석하도록 요구되었다.
나팔을 부는 것은 곧 다가올 대속죄일과 어떤 관련이 있었는가?(레 23:27)
답:
랍비들은 나팔절과 대속죄일 사이의 시간을 ‘참회의 10일’로서 묘사하였다. 이 날들은 하나님의 고대(古代) 백성들에게 ‘심판’을 위해 준비할 기회를 제공하였는데, 심판은 대속죄일에 일어난다고 믿어졌다.
나팔의 기별은 “대속죄일이 가까와 오고 있다! 경고에 유의하라! 나팔의 도전에 주의하라”는 것이었다. 특별한 전 세계적인 기별이 월리암 밀러와 다른 사람들에 의하여 1844년에, 재림 전에 있을 심판의 시작을 위해 세상을 준비시키도록 주어졌다. 그 기별은 예수님의 재림을 위해 영적인 준비가 긴급히 필요 됨을 강조하였다. 마지막 날에 복음의 나팔은, 온 세상으로 하여금 하늘 성소에서 있을 원형적인 대속죄일의 클라이맥스를 위해 준비하도록 ‘분명한’ 경고와 호소의 소리를 발해야 한다.
그리스도께서는 준비하라는 이같은 초청이 얼마나 널리 전파되기를 바라시는가?(마 24:14; 계 22:17)
답:
한 해 농사의 마지막 축제로 알려져 있던 절기들의 이름은 무엇인가?(레 23:34,39~44; 출 23:16, 34:22)
답:
초막절은 그 해의 모든 농작물을 거두어들인 것을 기쁨과 화평으로 표하였다. 이스라엘 순례 여행의 이 마지막 주일 동안 하나님의 백성들은 성소나 예루살렘의 성전 주변에 세워진 나뭇잎으로 엮은 움막이나 천막에 거하면서 그들의 광야 생활을 기념하였다. 이 때 이루어진 활동들은 지상에서의 영혼에 대한 마지막 ‘추수’의 기쁨과 새 예루살렘에서 하늘 아버지의 영원한 집에 있는 ‘많은 저택들’에서 일어나게 될 즐거운 귀향을 예상하는 것이었다(민 29:12~29; 신 16:13~17; 느 8:14~18 참조).
원형적인 초막절은 언제 경축될 것인가?(계 8:1, 7:9,10)
답:
기뻐할 이유 “이스라엘 백성들은 초막절에, 저희를 애굽 종살이하던 곳에서 구원하시고 광야의 순례 생활 동안 친절히 돌보신 당신의 은혜를 회상하고 하나님을 찬양하였다. 또한 그들은 바로 끝난 속죄일의 의식을 통하여 사죄와 가납하심을 입은 것을 인식하고 기뻐하였다. 그리고 여호와의 구속받은 자들은 ‘피조물이 다 이제까지 함께 탄식하며 함께 고통하는’(롬 8:22) 저주의 속박에서 영원히 구원 얻어 안전히 하늘 가나안에 모일 때에 말로 다할 수 없는 즐거움과 충만한 영광중에 기뻐할 것이다. 그 때에 인류에 대한 그리스도의 대속 사업은 완성되고 인류의 죄는 영원히 도말될 것이다”(부조와 선지자 하권, 197, 198).
적용
믿는 자들의 모임에 참석하는 것이 나의 영적 안녕을 위해서 왜 중요한가?(히 10:25 참고)
나는 그리스도의 은혜로써 하늘의 장막절을 위해 필요한 영적준비를 하고 있는가?
나는 안식일을 지키는 일을 통해 어떻게 하면 보다 깊은 영적 활력을 얻을 수 있을까?
하나님의 길을 따름으로 얻는 유익들을 어떻게 하면 다른 사람들과 함께 나눌 수 있을까?
(연구와 명상) 부조와 선지자 하권 l90~l99쪽의 “연중 절기들”을 읽어라. 안식년과 희년에 대해서는 레위기 25장 2~55절, 26장 34,35절, 27장 16~25절을 보라.
요약
주일 안식일과 레위기서의 율법에 명시된 축제들은 이스라엘이 하나님을 기억하도록 도와 주었다. 연중 절기들은 갈바리에서 재림까지 그리스도의 봉사의 국면들을 미리 가리켜 주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