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우리는 지구의 반대쪽에 있지만 이웃집에서 벌어지고 있는 것처럼 세계에서 일어나고 있는 중대한 사건들이나 글로벌 이슈들을 실시간으로 공유하고 있다. 테크놀로지의 기하급수적인 발전으로 시·공간이 더욱 압축되고 초연결사회가 가속화되고 있기 때문이다. 이에, 글로벌 사회에 살아가는 개개인들은 문화적 배경이 다른 사람들과 소통하고 협력할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그래서, 개개인들은 세계시민의 한사람으로 문화적 배경이 다른 사람들의 가치, 규준, 사회적 관습 등을 인지하고 존중하면서 함께 소통하고 협력하여 글로벌 이슈를 해결하고 실천하는 실행력을 함양할 필요가 있다.
이제, 21세기 학습자들은 평화, 인권, 평등, 글로벌 정의, 공정무역, 다양성 수용 및 지속가능발전 등과 같은 글로벌 어젠다를 이해하고 일상생활에 실천할 수 있도록 글로벌시민의식을 신장해야 한다. 그들은 세계시민으로 자신의 역할을 알고, 세상을 폭 넓게 이해하면서 보편적 가치를 바탕으로 하는 동시에 그 가치들을 존중하며, 세계가 어떻게 작동하는지를 이해하고 다양한 사람들과 글로벌 이슈를 해결하거나 과제를 완수하도록 소통하고 협력하는 역량을 함양해야 하기 때문이다. 이런 측면에서, 이 책에서는 21세기 학습자들이 세계시민의 한 사람으로 가져야 할 문화지능이 무엇인지를 살펴보고, 문화지능을 함양하여 문화적 배경이 다른 사람들을 지각하고 이해하며, 그들과 소통하고 협력하는 역량을 함양할 수 있도록 문화지능 기반 글로벌시민교육의 방향을 제시하였다.
- 머리말에서
출처 : 인터넷 교보문고
저자
김진석
저자 : 김진석
현) 서울교육대학교 영어교육과, 대학원 영어교육전공, 글로벌국제교육전공, 인공지능융합교육전공 교수
약력
부산대학교 영어교육학과 졸업
부산대학교 대학원(석·박사)
전) 학장여자중학교, 중앙여자고등학교 교사
전)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위원(대학수학능력시험본부 부장)
전) 서울교육대학교 기획처장, 교무처장, 연구처장 겸 산학협력단장
현) 한국영어평가학회 부회장, 한국언어과학회 부회장, 글로벌교육연구학회 부회장
저서
ㆍ초등영어과 교육과정의 이해와 적용(개정 3판)
ㆍ영어과 교육과정 및 평가(개정 2판)
ㆍ문화 간 의사소통능력과 다문화교육
(문화관광부 세종우수도서)
ㆍ담화분석과 영어교육
ㆍ영어과 교육과정 기반 교육평가의 이해
ㆍMulticultural Literacy for English Language Learners
ㆍ문화속의 영어, 영어속의 문화(공저)
ㆍ초등영어교육 및 평가(공저)
ㆍ초등영어교육과 영어학(공저)
ㆍ영어로 수업하는 영어수업인증제(공저)
ㆍ다문화 사회와 리터러시 이해(공저)
ㆍ인공지능 리터러시의 이해와 실제(공저)
ㆍHigh School English(교육부, 서울시교육청)
ㆍHigh School English Composition(능률)
ㆍ초등영어교과서(대교) 외 다수
출처 : 인터넷 교보문고
목차
제1장 문화지능 기반 글로벌시민교육의 프레임워크
1. 학습자의 요구 및 특성
2. 문화지능의 개념과 다른 지능들 간 관련성
3. 문화지능과 글로벌시민의식
4. 문화지능 기반 글로벌시민교육의 프레임워크
제2장 문화지능의 구성요소
1. 메타인지 CQ
2. 인지 CQ
3. 동기 CQ
4. 행동 CQ
제3장 문화지능: 형성과 발달단계
1. 문화지능과 글로벌 문화 틀
2. 문화지능 형성의 선행요인
3. 문화지능의 효용성
4. 문화지능 발달단계
제4장 문화지능 기반 글로벌시민교육의 목표 및 내용
1. 문화지능 기반 글로벌시민교육의 목표
2. 학습내용 설정의 방향
3. 문화지능 기반 글로벌시민교육의 단계별 학습 내용
제5장 문화지능 기반 글로벌시민교육의 교수-학습 모형
1. 문화지능 기반 글로벌시민교육의 선행조건
2. 변혁적 교육과 프로젝트 중심 학습
3. 문제해결형 프로젝트 중심 학습
4. 문화지능 기반 글로벌시민교육의 교수-학습 모형
제6장 문화지능 기반 글로벌시민교육: 수업설계 및 교수-학습 방법
1. 단원설계에서의 요구분석과 빅 아이디어
2. 문화지능 기반 글로벌시민교육의 차시수업설계
3. 문화지능 기반 글로벌시민교육: 교수-학습 활동
제7장 행동 문화지능 기반 글로벌시민교육
1. 언어적·비언어적 의사소통의 과정
2. 문화 간 화자의 발화와 화행
3. 문화 간 화자의 의미협상
4. 문화 간 대화 전략
제8장 문화지능 기반 글로벌시민교육 평가
1. 평가방법과 전략
2. 평가도구 선정 방법 및 도구
3. 프로젝트 및 포트폴리오 평가
4. 문화지능척도
5. 행동 문화지능 기반 평가
참고문헌
부록
찾아보기
출처 : 인터넷 교보문고
책 속으로
머리말
우리는 지구의 반대쪽에 있지만 이웃집에서 벌어지고 있는 것처럼 세계에서 일어나고 있는 중대한 사건들이나 글로벌 이슈들을 실시간으로 공유하고 있다. 테크놀로지의 기하급수적인 발전으로 시·공간이 더욱 압축되고 초연결사회가 가속화되고 있기 때문이다. 이에, 글로벌 사회에 살아가는 개개인들은 문화적 배경이 다른 사람들과 소통하고 협력할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그래서, 개개인들은 세계시민의 한사람으로 문화적 배경이 다른 사람들의 가치, 규준, 사회적 관습 등을 인지하고 존중하면서 함께 소통하고 협력하여 글로벌 이슈를 해결하고 실천하는 실행력을 함양할 필요가 있다.
이제, 21세기 학습자들은 평화, 인권, 평등, 글로벌 정의, 공정무역, 다양성 수용 및 지속가능발전 등과 같은 글로벌 어젠다를 이해하고 일상생활에 실천할 수 있도록 글로벌시민의식을 신장해야 한다. 그들은 세계시민으로 자신의 역할을 알고, 세상을 폭 넓게 이해하면서 보편적 가치를 바탕으로 하는 동시에 그 가치들을 존중하며, 세계가 어떻게 작동하는지를 이해하고 다양한 사람들과 글로벌 이슈를 해결하거나 과제를 완수하도록 소통하고 협력하는 역량을 함양해야 하기 때문이다. 이런 측면에서, 이 책에서는 21세기 학습자들이 세계시민의 한 사람으로 가져야 할 문화지능이 무엇인지를 살펴보고, 문화지능을 함양하여 문화적 배경이 다른 사람들을 지각하고 이해하며, 그들과 소통하고 협력하는 역량을 함양할 수 있도록 문화지능 기반 글로벌시민교육의 방향을 다음과 같이 총 8장으로 구성하여 살펴보았다.
문화지능 기반 글로벌시민교육의 프레임워크를 제시한 1장에 이어, 2장에서는 학습자들의 문화지능을 향상시키기 위해 문화지능의 구성요소를 메타인지 CQ, 인지 CQ, 동기 CQ, 행동 CQ별로 나누어 살펴보았다. 다양한 문화적 배경을 가진 사람들이 함께 살아가는 사회에서 문화지능이 향상되면 삶의 만족도와 행복감이 높아질 수 있다. 특히, 국제교류가 일상화되어 있는 업무에 종사하는 사람들(출입국 심사관, 난민 관련 심의관, 단기 해외 출장자 등)에게는 문화지능이 향상될수록 문화적 배경이 다른 사람들과 원활하게 상호작용을 하며, 업무를 수행하는 데 있어서도 개개인의 갈등이나 오해를 최소화할 수 있을 것이다.
3장에서는 문화지능과 글로벌 문화 틀을 살펴보면서 문화지능의 형성과 발달단계에 대해 논의하였다. 학습자들은 인식단계를 통해 목표문화와 자신의 문화를 성찰하며, 성장하면서 문화 간 존중감, 공감, 공정성을 갖게 되는 문화 수용의 단계를 경험하게 된다. 이러한 일련의 단계에서는 자민족 중심주의적 사고에서 벗어나 목표문화를 다원론적 시각에서 문화의 차이를 존중하고 수용하며, 다양성의 가치를 이해하고 다름과 공존하는 민족상대주의적 사고를 갖게 된다고 할 수 있다.
4장에서는 문화지능 기반 글로벌시민교육의 목표를 설정한 후, 학습자들이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인식단계, 수용단계, 통합단계별로 나누고 각 단계별로 학습해야할 핵심 개념이나 주제가 무엇인지를 살펴보았다. 문화지능 기반 글로벌시민교육의 내용은 시대적·사회적 요구를 반영하여 정립되어야 한다. 이런 측면에서, 학습자들이 목표를 설정하고 변화를 위해 책임있게 행동하는 능력과 함께 지식, 기능뿐만 아니라 태도와 가치도 발달시키도록 해야 한다. 이에, 인지 CQ, 동기 CQ, 행동 CQ별로 글로벌시민교육의 학습내용을 설정하는 방안을 살펴보았다.
5장에서는 시대적·사회적 요구뿐만 아니라 학습자의 요구에 적합한 문화지능 기반 글로벌시민교육의 수업모형을 제시하였다. 이를 위해, 문화지능 기반 글로벌시민교육의 선행조건을 살펴보고, 변혁적 교육과 프로젝트 중심 학습 간 관련성을 논의한 후, 그에 터한 수업모형을 제안하였다. 여기서 제안하고 있는 플립러닝 기반 문제해결형 프로젝트 교수-학습 모형은 학습자들이 탐색하기, 생각하기, 행동하기, 성찰하기 등의 단계를 통해 제시된 문제를 분석하고, 모둠원들 간 토의·토론을 통해 문제를 해결한 후, 그 결과를 함께 발표·공유하고 성찰하는 일련의 과정으로 구현될 수 있다.
6장에서는 요구분석의 중요성을 살펴보고, 그 요구를 바탕으로 단원 및 차시 수업을 문제해결 중심으로 설계하며, 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교수-학습 방법 및 활동들을 살펴보았다. 문제해결형 프로젝트 수업활동에서 학생들이 자기 주도적으로 수업에 참여하도록 함으로써 문화를 단지 이해하는 데 그치지 않고 관점을 갖고 자기 지식을 내면화할 수 있는 방향을 제시하였다. 또한, 교실수업에서 활용되고 있는 에듀테크 도구 및 시스템을 활용하여 학습동기를 유발하고, 수업 활동에 참여도를 높여주며, 학습자들의 수준에 적합한 맞춤식 수업이 가능하도록 하는 방안도 살펴보았다.
7장은 글로벌 시대에서 다양한 문화적 배경을 가진 사람들과 함께 살아가는데 중요한 행동 CQ의 요소들을 구체적으로 살펴보고, 행동 CQ기반 글로벌시민교육의 방향에 대해 살펴보았다. 글로벌시민의식은 세계시민으로 다양한 사람들과 글로벌 이슈에 대해 소통하고 협력하며, 지역적ㆍ세계적 공동체에 참여하여 그 이슈를 해결하는 방안을 찾고 실생활에 실천하는 것이다. 그래서, 문화적 배경이 다른 사람들과 언어적·비언적 의사소통으로 상호작용하는 것이 필수 불가결하고 이에 지대한 영향을 주고 있는 행동 CQ를 기반으로 학습자의 글로벌시민의식을 함양하는 방안을 살펴보았다.
8장에서는 학습자들이 글로벌시민의식을 얼마나 갖추었는지를 측정하는 다양한 방법들에 대해 살펴보고, 글로벌 역량의 구성 요소나 평가도구의 개발 방향에 대해 논의하였다. 글로벌시민교육에서는 ‘학습 결과에 대한 평가’에서 ‘학습을 위한 평가’ 또는 ‘학습으로서의 평가’로 전환할 필요가 있다. 그래서, 통합적 지식 및 기능, 핵심적 역량, 인지적·정의적 특성 등을 수시로 평가하고 분석하여 학습자들에게 즉각적으로 피드백을 주며, 수업 중에 수행할 모둠별 과제를 학습자들이 상호 협력하여 의사소통하면서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일련의 과정들을 교사가 관찰하면서 평가할 수 있는 과정 중심 평가에 초점을 두고 평가의 방향을 논의하였다.
이 책이 완성될 수 있도록 도움을 주신 한국문화사 김진수 사장님, 조정흠 부장님, 유동근 대리님께 감사의 뜻을 표한다. 아울러 여러 가지 일로 바쁘게 살아가면서 힘겨울 때 언제나 너그럽게 감싸준 가족들에게 고맙고 미안한 마음을 전한다. 여러 가지로 부족한 책이지만 독자들이 이 책을 통해 조금이나마 도움을 얻을 수 있다면 큰 기쁨이 아닐 수 없다. 좀 더 좋은 책을 만들 수 있도록 채찍을 아끼지 말아 달라는 부탁을 드리고 싶다.
2022년 12월
김 진 석
[본문 발췌]
우리는 지구의 반대쪽에 있지만 이웃집에서 벌어지고 있는 것처럼 세계에서 일어나고 있는 중대한 사건들(critical incident)중대한 사건들(critical incident)이나 글로벌 이슈글로벌 이슈들을 실시간으로 공유하고 있다. 이에, 문화적 배경이 다른 사람들과 소통하고 협력할 필요성이 더욱 증가되고 있다. 지구촌에 살아가는 개개인들의 글로벌시민의식글로벌시민의식을 함양하는 교육이 무엇보다 중요한 이유다. 다시 말해서, 평화, 인권, 평등, 글로벌 정의, 공정무역, 다양성 수용 및 지속가능발전 등과 같은 글로벌 어젠다를 이해하고 일상생활에 실천할 수 있도록 글로벌시민의식을 신장해야 한다. 실제, 다른 문화 간 접촉 시, 종종 예상하지 못한 오해, 긴장, 갈등 등이 증폭되고 있는 상황에서, 문화 간 차이에 대한 이해를 넘어 그 차이들을 지혜롭게 극복하는 방법(Ang 외, 2015Ang 외, 2015)을 고려해야 한다. 따라서, 세계시민의 한사람으로 글로벌 사회에 살아가는 개개인들은 ‘서로를 존중하고 함께 효과적으로 일할 수 있는 능력’(Livermore, 2011Livermore, 2011)을 갖추어 글로벌 이슈글로벌 이슈를 해결하고 실천하는 실행력을 함양할 필요가 있다. 이 장에서는 21세기 학습자들이 세계시민의 한 사람으로 가져야할 문화지능이 무엇인지를 살펴보고, 문화지능문화지능을 함양하여 문화적 배경이 다른 사람들을 지각하고 이해하며, 그들과 소통하고 협력하는 글로벌시민교육의 프레임워크글로벌시민교육의 프레임워크를 제시하고자 한다.
출처 : 인터넷 교보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