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익인간 사상의 현대화 적용이론 -50] 개인・집단・학교・지역 간에 발생되는 교육소외와 교육여건 불평등 현상으로 풀이되는 교육격차의 개념 및 해소의 필요성
[21세기 세계 주도의 핵심사상으로 일컬어지고 있는 홍익인간 사상에 관하여, 우리나라가 이제 지향해야 할 새로운 홍익인간 사상의 현대화 적용이론을 개발하여 제시하고자 한다. 본 내용은 임기추박사의 저서 “홍익인간 사상의 현대화 적용이론”(2022)을 60여회로 나누어 연재한다. ]
교육격차는 부모의 소득, 교육수준 등에 따른 자녀의 성적, 고교 및 대학 진학 등과 같이 다양한 모습으로 드러나고 있다. 이러한 현상은 중등교육 단계는 물론 고등교육 단계로까지 이어져 사회적 보상 즉, 태어난 가정의 사회・경제적 지위가 교육을 매개로 재생산되는 경향성에 대한 우려가 최근 더욱 제기되고 있다.
교육격차의 개념 및 해소의 필요성과 관련 박혜경(2017: 95-97)의 연구결과를 참조하여 작성하였다. 교육격차의 개념을 논의함에 있어서 교육 불평등과 교육소외는 유사하게 보이고 긴밀히 연관되어 있지만 동일 개념으로 단정하기는 어렵다. 교육 불평등은 개인・가정・지역・사회・경제적 요인 등 상대적으로 열등한 교육여건에서 교육을 받음으로써 교육결과의 불평등이 발생하는 현상을 말한다. 교육 불평등은 상대성에 기초하여 교육의 기회 배분 및 교육운영과정에서 적용되는 원칙과 기준의 공정성에서 나타난다.
설명내용 동영상 링크: https://www.youtube.com/watch?v=xWrs_0WVzpM
본고에서는 홍익인간 관점과 재세이화의 실천측면에서 반영할 수 있는 최근 교육격차 해소관련 교육여건, 교수-학습, 교육평가, 교육환경 영역의 사안별 추진현황 및 정책・제도적 개선방안 위주로 접근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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