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감 반응은 자동적으로 빠르게 일어날 수 있다. 망치로 자기 손가락을 내려치는 사람을 보면 나도 모르게 몸을 움츠리게 된다. 일종의 반사 반응이다. 그러나 알고 하든 모르고 하든, 대부분의 경우에 우리는 자신의 신념과 기대, 동기, 판단에 따라 공감을 수정한다. 공감에 입각한 경험은 우리가 그 사람을 어떻게 생각하는지, 그리고 그 사람이 처한 상황을ㅇ 어떻게 판단하는지에 영향을 받는다. 이것이 신경과학이 밝혀낸 두 번째 성과다.
예를 들어, 우리는 전에 우리를 속였던 사람보다 우리를 공평하게 대하는 사람에게 공감을 더 잘한다. 우리와 경쟁 관계에 있는 사람보다는 협력 관계에 있는 사람에게 공감을 더 잘한다. 피험자들에게 에이즈에 걸려 고통스러워하는 사람들의 영상을 보여주는 연구가 있었다. 환자들 중 일부는 정맥 주사를 통해 마약을 복용하다 에이즈에 감염되었다고 설명했고, 일부는 수혈을 통해 에이즈에 감염되었다고 설명했다. 피험자들은 마약을 복용하다 에이즈에 감염된 사람에게는 공감이 잘 안된다고 말했다. 신경세포 역시 별로 활성화되지 않았다. 마약을 복용하다 에이즈에 감염된 환자를 볼 때는 전대상피질과 같이 통증에 관여하는 뇌 영역이 덜 활성화되었다. 피험자들은 마약을 복용하다 에이즈에 감염된 환자들을 가리키며 본인이 자초한 운명이라며 노골적으로 비난했고, 그런 만큼 그들의 처지에 별로 공감하지 못하겠다고 했고, 해당 뇌 영역도 별로 활성화되지 않았다.
애덤 스미스는 우리가 타인에게 느끼는 공감이라는 감정은 온갖 생각에 아주 민감하데 반응한다고 말한 바 있다. 애덤 스미스에 따르면 사람들은 보통 벼락출세한 인물을 보고 그에게 감정을 이입하면서 긍정적인 반응을 보이지 않는다. 시기심 때문에 상대방의 출세를 마냥 기뻐하지 못하는 것이다. 또한 사람들은 문제의 원인이 그 사람 본인에게 있다고 생각하거나 별로 대수롭지 않은 일이라고 생각하는 경우에는 다른 사람의 고통에 공감하지 못한다. 징징대는 사람들에게는 공감하기가 어렵다. 애덤 스미스는 자신이 이야기하는 내내 콧노래를 흥얼거렸다는 이유로 동생에게 짜증내는 남자를 예로 든다. 여러분은 그 남자의 입장에 공감하지 못할 것이다. 오히려 그 상황을 보고 재미있어할 가능성이 크다.
공감은 상대방이 속해 있는 집단에 따라 영향을 받기도 한다. 여러분이 지금 보고 있거나 생각하고 있는 그 사람이 ‘우리’ 사람인지 ‘저들’ 사람인지에 따라 공감을 하기도 하고 못하기도 한다는 말이다. 유럽에서 한 연구진이 남자 축구 팬들을 상대로 실험을 진행했다. 연구진은 피험자들의 손등에 충격을 주었다. 그리고 다른 피험자가 본인과 똑같이 충격을 받는 모습을 지켜보게 했다. 그런 다음, 연구진은 피험자에게 저 남자도 당신과 같은 팀을 응원하는 팬이라고 이야기했다. 그러자 나의 통증과 타인의 통증이 겹쳐지면서 공감에 관여하는 신경세포가 강하게 반응했다. 그러나 연구진이 피험자에게 저 남자는 상대팀을 응원하는 팬이라고 말했을 때는 신경세포가 강하게 반응하지 않았다.
공감 반응을 포함하여 우리가 타인에게 보이는 반응에는 우리가 기존에 가지고 있던 편견과 선호, 판단이 반영된다. 이것은 공감이 우리를 꼭 도덕적인 사람이 되게 하지는 못한다는 사실을 보여준다. 이것은 좀 더 복잡한 문제일 수밖에 없다. 여러분이 어떤 인물에게 공감하느냐 못 하느냐는 여러분이 어떤 사람을 걱정하고 인정하고 중요하게 여기는가에 관한 사전 결정에 달려 있고, 이런 결정들은 도덕적 선택이기 때문이다. 공감이 에이즈에 걸린 마약 복용자에 대한 도덕적 평가를 끌어내는 것은 아니다. 그보다는 그 사람에 대한 여러분의 도덕적 평가가 여러분이 그 사람에게 공감하느냐 못 하느냐를 결정하는 것이다.
공감의 배신 chapter 2. 공감 해부학 p.96 - p.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