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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6과 소수의 정예(精銳)들
삿 7:1~8:21
기억절
“여호와께서 기드온에게 이르시되 너를 좇은 백성이 너무 많은즉 내가 그들의 손에 미디안 사람을 붙이지 아니하리니 이는 이스라엘이 나를 거스려 자긍하기를 내 손이 나를 구원하였다 할까 함 이니라”(삿 7:2)
중심 사상
당신의 백성들의 유익을 위하여 하나님께서는 당신의 목적을 성취하는 일에 그들이 당신과 협력하기를 원하신다. 그러나 그들은 성공을 가져다주시는 분은 하나님이심을 명심해야 한다. 그들은 그분의 손안에 든 도구에 불과할 뿐이다
서론
불리를 극복함. 하나님께서는 인간적으로 극복할 수 없는 장애물들을 정복하심으로써 당신이 누구이신지를 보여 주고자 하신다. 135,000명의 미디안 족속과 그의 동맹군들과 더불어 전쟁을 하는 3백 명의 이스라엘 백성들? 도무지 생각할 수 없는 일이다!(삿 7:12, 8:10 참조) 보리떡 다섯 개와 물고기 두 마리로 여자들과 어린이들 외에 5천 명을 먹이시다니? 터무니없는 일이다!(마 14:15~21 참조) 사형당한 목수에 관한 “복음”으로 한 제국을 뒤흔들었던 소수의 사람들? 상식을 벗어난 일이다!(사도행전 참조) 자신의 처녀성을 상실함이 없이 하나님의 아들을 출생시킨 한 유대인 처녀? 불가능한 일이다!(눅 1:37,38 -가브리엘이 “하나님의 모든 말씀은 능치 못하심이 없느니라”고 말하였을 때 마리아는 “가로되 주의 계집종이오니 말씀대로 내게 이루어지이다”라고 말하였다).
그대가 외로움과 무력함을 느끼고, 불리한 상황에 압도당할 때(왕상 19:9,10). 가브리엘이 마리아에게 한 말과 그녀가 대답한 말을 기억하라. 하나님께서는 종종 그들에게 불가능한 것처럼 보이는 일을 행하심으로써 당신의 자녀들을 위한 당신의 사랑을 나타내신다. 우리의 눈이 열려져 무적의 하늘 군대가 우리의 생애를 지키며 인도하는 모습을 볼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
더 적은 것이 더 좋음(삿 7:1~8)
미디안 족속과 그의 동맹군들에 대항할 타격 부대를 위해 하나님께서 필요로 하셨던 것은 오직 소수의 정예들이었다. 3만 2천명의 이스라엘 백성들이 기드온의 모병(募兵) 나팔 소리에 응하였다(삿 6:34,35, 7:3). 두 단계의 소거(消去) 과정을 거쳐 하나님께서는 그들 중 3만 1천 7백 명을 집으로 돌려보내셨다!
왜 하나님께서는 3백 명만을 택하셨는가?(삿 7:7,8)
답:
<참고> 다음 중 가장 알맞은 대답은?
하나님께서는 그들이 성공을 자신들의 능력에 돌리지 않도록 하기 위하여 너무 많은 이스라엘 백성들을 사용하기를 원치 아니하셨다(삿7:2).
하나님께서는 첫 번째 기회가 주어졌을 때, 무서워해서 돌아간 2만 2천명을 사용하실 수 없으셨다(3절; 비교, 신 20:5~8) 3백 명 외에는, 용기가 충분치 못하다고 선언된 후에도 만 명의 사람들이 남아 있었지만, 하나님께서는 만 명의 군대를 당신께서 바락의 날(삿 4:10)에 사용하셨던 것처럼 사용하실 수 없으셨다.
하나님께서는 싸우기를 열망하는 3백 명만을 사용하기를 원하셨다. 시내에 이르렀을 때 그들은 시내를 건너 적진을 향하여 계속 전진할 것임을 예상하고, 허리를 굽혀 손으로 물을 움켜서 마셨다(삿 7:4~6).
택함을 받은 3백 명의 무사들의 행동은 전쟁에 나서기 전일지라도, 그들과 하나님과의 관계가 어떠함을 나타내었는가?(삿 7:3, 7:3~7)
답:
<참고> 원수의 무리들은 무수해 보였다(삿 7:12, 8:10). 그러한 군대를 공격하고자 하는 이스라엘 백성들은 전심으로 여호와와 그분께서 기드온에게 주신 승리의 기별을 믿어야 하였다(삿 6:16). 인간의 관점에서 볼 때, 그들의 모험은 무모한 것이었으나, “하나님의 미련한 것이 사람보다 지혜 있고 하나님의 약한 것이 사람보다 강하”(고전 1:25; 비교, 롬 8:31)다. 요나단의 설명대로, “여호와의 구원은 사람의 많고 적음에 달리지 아니 하였”(삼상 14:6)다. 영적 싸움에서 기꺼이 여호와를 따르고자 하는 사람들에게 있어서, 용기는 선택이 아니다. 그분께서는 그것을 하도록 명령하시는 것은 그것을 제공해 주시기 때문이다(신 20:1~4; 수 1:6,7,9).
꿈의 팀 (삿 7:9~15)
기드온은 여전히 두려웠다. 여호와의 천사가 그에게 나타나 기적적인 표적을 행하였으며(삿 6:21), 하나님께서 그에게 양털로써 이중의 표징을 보여 주셨다(36~40절). 이제 전쟁을 시작할 때가 거의 되었는데, 그에게는 오직 3백 명 밖에 없었다. 그는 감히 양털로써 두 번째 표징을 보여 달라고 하나님께 요구했으므로(39절), 또 다른 표적을 요구한다는 것은 있을 수 없었다. 하나님께서는 그의 불안을 아시고 선수를 쳐서 그가 필요로 하는 표징을 그에게 보여 주셨다(삿 7:9~11).
미디안 병사의 꿈과 해석 사이에는 어떤 관련이 있는가?(삿 7:13,14).
답:
<참고> 그 꿈은 상징이었다. 적군의 병사는 가난한 이스라엘 백성들과 같은 사람들의 음식인 보리떡 한 개가 미디안 군사의 진으로 굴러 와서 일반적으로는 불가능한 일을 행하는 꿈을 꾸었다. 즉 그것이 장막을 무너뜨렸다. 그와 마찬가지로, 기드온과 그의 팀은 미디안 군대를 쳐부숨으로써 하나님의 기적을 실행 할 것이었다.
그 꿈은 또한 역설적이었다. 미디안 족속들은 이스라엘 백성들의 식물(食物)을 훔쳤다. 꿈속에서 미디안 족속의 통제에서 벗어난 음식물 한 덩이가 그들의 장막을 무너뜨렸으며 그들의 악을 그들 자신의 머리로 돌아가게 하였다(삿 9:57 비교) 그들은 기드온의 형제들을 포함해서 이스라엘 백성들의 생명도 빼앗았다(삿 8:18,19). 이제 미디안 족속의 통제에서 벗어난 기드온이 이스라엘 백성들의 식물을 빼앗은 일뿐 아니라, 그의 형제들을 죽인 일에 대하여 그들을 처벌할 것이었다. 기드온이 그 꿈과 해석을 들었을 때, 그는 지체하지 않고 하나님께 감사하였으며 그 자리에서 그분께 경배하였다(삿 7:15).
기드온은 하나님께서 주신 꿈의 타당성에 대하여 어떤 인식을 하고 있었을까?(창 37:5~10, 40:1~8, 41:1,16 참조).
답:
<참고> 이스라엘 백성의 승리에 관해서 이야기를 만들어내지 않을 원수들이 한 말이었으므로, 그 꿈과 해석은 진실된 것임이 틀림없었다. 이스라엘 백성들은 하나님께서 주시는 꿈들은 미래를 정확하게 예언하는 것으로 알았다. 그러므로 기드온이 여호와의 사자의 말과 일치하는(삿 6:16) 그 꿈과 해석을 들었을 때 , 그의 의심은 사라졌다.
소리와 빛의 쇼(삿 7:16~25)
그 밤에 기드온은 3백 명을 세 부대로 나누어 미디안의 진(陳) 가에 배치하였다.
3백 명의 이스라엘 백성들이 어떻게 13만 5천명의 미디안 군대와 그의 동맹군들(삿 8:10)을 쳐부수었는가?(삿 7:23, 7:19~25).
답:
<참고> 잠자던 미디안 군대는 항아리가 깨어지는 시끄러운 소음과 승리의 나팔 소리와 그들 주변을 온통 밝히는 갑작스런 횃불의 출현에 잠을 깨었다. 그들은 마치 큰 공격군에 포위된 것처럼 보였다. 그들은 당황하였으며, 각자가 자신의 안전만을 생각하였다. 공격군이 진으로 쳐들어왔다고 추정하고 어둠 속에서 서로를 구별할 수 없었으므로, 미디안 군대는 서로를 죽임으로써 그들 자신을 방어하였다. “여호와께서 그 온 적군으로 동무끼리 칼날로 치게 하”(삿 7:22)셨다. 미디안 군사들이 도망칠 때, 기드온은 이스라엘 백성들의 남은 사람들을 불러 원수를 추격하게 하였다. 기드온은 3만 1천7백 명을 집으로 보낼 때 그들에게 행동을 개시할 준비를 하라고 말하였던 것 같다.
하나님께서 당신의 마지막 때의 백성들을 압도적인 적대 세력으로부터 구원하실 때, 사용하실 소리와 빛의 쇼(sound-and-light show)와 비교하라(살전 4:16,17; 마 24:27 참조).
미디안 족속들을 패배시킨 분은 하나님이셨다면, 왜 기드온은 전략(삿 7:16~24)을 사용할 필요가 있었을까?
답:
<참고> 이 이야기는 하나님과 인간의 협력에 대한 전형적인 사례이다. 하나님께서는 인간의 노력의 효용성을 최대한 활용하고 그 노력의 결과를 축복하심으로써 전쟁을 이기셨다. 여호와의 지시가 없었더라면 기드온은 처음에 지원하였던 3만 2천명의 이스라엘 백성 전부를 데리고 13만 5천명의 원수의 군대를 공격하였을 것이다. 하나님께서는 그와 같은 불리한 조건에서도 승리를 가져오실 수 있으셨으나, 그분께서는 더 나은 방법을 가지고 계셨다. 즉 13만 5천명의 군대가 서로를 공격하게 하는 것이다! 이렇게 하기 위하여 그분께서는 들키지 않고 원수에게 몰래 다가가 소리와 빛의 쇼로 그들을 놀라게 해줌으로써 공포를 일으킬 촉매제의 역할을 할 수 있는 소수의 담대한 사람들이 필요하셨다.
도움이 되지 않는 친구들(삿 8:1~9)
도망치는 미디안 군사들을 멸망시키기 위하여 기드온은 가능한 한 많은 이스라엘 백성들이 필요하였다. 그러나 그의 동족 가운데 어떤 사람들은 그에게 어려움을 일으켰다.
왜 에브라임 지파들은 그와 같이 반응하였는가?(삿 8:1)
답:
<참고> 에브라임 지파들은 강을 건너는 미디안 족속들을 죽임으로써(삿 7:24) 힘을 합쳤으나 기드온이 전쟁에 나서기 전에 다른 북쪽 지파들은 불렀으면서도(삿 6:35), 자신들을 부르지 않은 데 대해 질책하였다.
에브라임은 가장 막강한 북쪽의 이스라엘 지파였다. 그들은 기드온을 시기했으며 미디안 족속을 공격하기 전에 그들과 의논하지 않은 일로 모욕을 당했다고 생각한 것처럼 보인다.
“다른 지파들과 공동으로, 그들은 원수가 도망친 후에야 다투는 일에 나서는 데 용감하였다. 마찬가지로 오늘날에도 칭찬할 만한 일을 용기 있게 시작한 사람을 비난하는 사람들이 많다. 그들은 그 모험이 성공하리라는 것이 명백해질 때까지는 어떤 지지도 유보한다. 그런 다음 그들은 그 계획을 지도한 일에 대하여 자신들의 공로로 삼거나 참견하고자 시도한다.”(본교 성경 주석 2권, 351).
기드온은 에브라임 족속이 제기한 문제를 얼마나 훌륭하게 처리하였는가?(삿 8:2,3)
답:
<참고> 기드온은 원수를 먼저 공격해야 할 책임과 위험을 떠맡았다 하나님께서 임명하신 이스라엘의 지도자로서, 그는 에브라임 지파를 책망할 수도 있었다. 그러나 그렇게 했더라면 아마도 그는 이방인들과 마찬가지로 그들과도 싸워야 했을 것이다(삿 12:1~6 비교). 그렇게 할 시간이 없었다. 에브라임의 성공을 찬양하는, 기드온의 현명하고 정중하며 겸손한 외교는 그 상황에서는 매우 적절하였다.
기드온과 그의 부하 3백 명은 피곤하고 굶주린 상태에서 여전히 미디안 족속들을 추격하고 있었으나, 숙곳과 브누엘 사람들은 앞서의 메로스 사람들과 마찬가지였다. 그들은 이기적으로 도움을 베풀기를 거절하였다(삿 8:4~6,8, 비교, 5:23). 기드온은 그들을 에브라임 지파와는 달리 배반자로 간주하고 그들의 조롱을 응징하겠다고 으름장을 놓았다(삿 8:7,9).
불충성에 대한 보복(삿 8:10~21)
남은 미디안 족속들은 약 만 5천 명 가량이었다. 기드온과 그의 부하들은 그들을 기습하여 공포에 떨게 하였으며 그들을 진멸하고 미디안의 왕들인 세바와 살문나를 사로잡았다(삿 8:10~12). 짧은 전쟁은 막을 내렸다. 매우 신속한 여호와와 기드온의 칼이 압도적인 불리를 극복하였다. 그러나 기드온은 즉시 자신의 농사일로 되돌아가지 않았다 그 “사사”는 먼저 재판해야 할 일들이 있었다.
왜 기드온은 세바와 살문나를 숙곳으로 데려갔는가?(삿 8:15).
답:
<참고> 숙곳과 브누엘 사람들은 기드온이 남아 있는 수천 명의 미디안 족속들을 진멸할 수 있다고 생각했을 때, 그를 비웃었다. 그들은 그를 도와주기를 거절했는데, 이는 그가 전쟁에서 이겨 미디안의 왕들을 사로잡지도 못했으며(삿 8:6), 어쩌면 그들은 그가 목숨을 잃을 것이라고 예상했으므로 그를 도와준 일로 미디안 족속들의 보복을 당하고 싶지 않았기 때문이었다. 기드온은 여호와께서 왕들을 자기에게 붙이실 때에는 돌아와서 그들을 처벌할 것이라고 대답하였다(7, 9절).
기드온은 왕들을 사로잡았을 때, 하나님께서 참으로 자기를 이스라엘의 사사(士師)와 구원자로 삼으셨음을 증명하기 위하여 그들을 숙곳과 브누엘 사람들에게 보여 주었다. 그러나 그가 숙곳과 브누엘에 내린 심판은 구원이 아니라, 불충성과 불성실에 대한 하나님의 보복이었다(13~17절).
미디안의 왕들이 기드온의 형제들을 전부 죽였던 사실은 무엇을 의미하는가?(삿 8:18, 8:18~21)
답:
<참고> 우리는 이스라엘 군대의 지도자인 기드온이 미디안의 왕들을 사형에 처할 것을 기대한다. 그들의 죄악은 최악의 상태에 도달하였다 더욱이 기드온은 개인적인 정의를 세워야 할 이유가 있었다. 더 자세하게 설명되지는 않았지만, 앞서 다볼에서 있은 전쟁에서 그 왕들은 기드온의 형제들에게 아무런 자비도 나타내지 않았다. 결과적으로 그들도 아무런 자비를 받지 못했다.
이 이야기는 왜 여호와께서 기드온을 선택하셨는지를 부분적으로 설명해 줄 것이다. 그는 믿음의 사람이었을 뿐 아니라 미디안 족속들을 재판하여 처벌하는 일에 개인적으로도 강한 관심을 가지고 있었다.
연구 ․ 토의 ․ 요약
연구와 명상
하나님께서는 원수에 대하여 보복하는 일을 금하신다는 사실을 입증해주는 다음 성경절 들을 읽어라(레 19:18; 잠 20:22, 24:29; 마 5:39; 벧전 3:9. 엘렌 G. 화잇의 부조와 선지자, 549~555) 쪽에서 “초기의 사사들” 장을 읽어라
“신속하게 행동하라. 하나님께서는 기드온의 군대를 구성했던 사람들처럼 그대들을 긴급 응소병으로 여기실 것이다. 종종 목사들은 너무도 정확하고, 너무도 타산적이다. 그들은 위대한 사업을 하려고 준비하고 있는 반면에, 선한 일을 할 기회는 활용되지 않은 채 지나간다. 예수께서 그와 그의 짐까지 져 주시고 계실 때, 목사는 마치 온 짐이 가련하고 제한적인 인간인 그 자신에게 부여된 것처럼 행동 한다. 형제들이여, 자아를 덜 신뢰하고 예수님을 더 많이 신뢰하라. 그분께서는 우리가 위하여 수고하는 영혼들을 기꺼이 구원하고자 하신다. 그분께서는 우리를 위하여 중보 하고자 존재하시기 때문에, 우리는 그분의 위대한 능력을 보게 될 것이다. 그분께서는 ‘우리의 온갖 구하는 것이나 생각하는 것에 더 넘치도록 능히 하실’ 수 있다 예수께서는 우리가 도움을 요청하기를 원하신다. 그분께서는 우리가 우리의 무력한 영혼을 당신께 내맡기기를 원하시며 그분께서는 믿음대로 우리에게 주실 것이다(엘렌 G. 화잇, 어드벤트 리뷰 앤드 싸베스 헤랄드, 1884년 7월 1일).
토의 사항
그대는 주님을 위해 봉사할 기회를 갈망하는가? 그렇다면 그 이유는 무엇인가? 너무 늦어서 소용이 없게 되기까지 그것들을 보지 못하기 때문이 아닌가? 아니면 너무 완고하거나 겁이 많기 때문이 아닌가?
기드온의 모험이 성공한 것은 그가 하나님과 협력하였기 때문이다 하나님과 인간의 협력 관계를 말해 주는 다른 성경절들을 찾아 보라.
이 교훈은 명백히 탁월한 세력에 의하여 반대를 받게 될 하나님의 충성된 남은 자의 궁극적인 승리를 예증해 주기 위하여 어떻게 사용될 수 있는가?(계 6:10, 15~17 참조)
요약
기드온과 그의 부하들은 이스라엘을 구원하기 위한 하나님의 도구였다. 성공은 하나님께 달려 있었다. 그분이 아니었더라면 인간의 노력은 실패하였을 것이다. 그러나 인간의 노력은 중요하였는데, 이는 하나님께서 그들을 택하여 사용하셨기 때문이다. 하나님께서는 오늘날도 당신의 뜻을 실천하심에 있어서 기꺼이 온갖 위험을 무릅쓰고자 하는 사람들을 사용하실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