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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다니엘 책 개요
1) 다니엘은 느부갓네살의 침략 때 바벨론으로 포로 되어갔다 그는 포로였지만 여호와 하나님만을 섬겼고 후에는 최고의 실권자가 되었다. 본서의 중심적인 메시지는 "하나님은 역사와 우주를 통치하고 계시는 대주재이시다"라는 것이다. 이 세상 모든 나라는 하나님의 섭리와 지배를 받고 있으며 후에는 영원한 나라가 세워진다는 것이다.
2) 바벨론의 포로로 끌려간 다니엘의 생애와 그를 통하여 계시된 장래의 사건들, 즉 이방 민
족들의 역사와 선민 이스라엘의 역사를 예언적 환상으로 다채롭게 기록하고 있는 본서는 크게 3부분으로 나누어진다. 제1부, 1장은 주인공 다니엘이 바벨론으로 끌려와 궁중 교육을 받는 과정과, 다니엘과 그의 세 친구, 곧 사드락, 메삭, 아벳느고의 헌신적인 신앙과 이에 따른 하나님의 상급을 보여 준다. 제2부, 2-7장은 느부갓네살의 금신상 환상(2장)과 다니엘의 네 짐승 환상(7장)을 묘사하여 하나님께서는 당신의 뜻에 따라 세상 제국의 흥망 성쇠를 주관하신다는 사실을 보여 준다 그리고 이에 대한 증거로서 벨사살의 교만으로 인한 바벨론의 멸망, 그리고 다리오왕의 하나님 찬양 승인 조서가 기술되어 있다. 제3부, 8-12장은 장차 바사와 헬라 국가들에 의해 박해를 받게 될 이스라엘의 참상과 인자를 통한 하나님의 구원을 묘사한다 한편 본서의 1부와 3부는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주어진 것으로서 히브리어로 기록되었으며, 2부는 이방인들에 대찬 하나님의 역사 경륜을 보여 주고자 아람어로 기록되었다. 특히 본서에 언급된 모든 환상들은 느부갓네살왕의 치세에서 시리아 왕 안티오쿠스 에피파네스의 박해에 이르기까지 역사적으로 그대로 실현되었다. 이렇듯 이스라엘을 비롯한 전 세계의 역사를 다양한 환상과 계시를 통해 보여주는 본서는 '구약의 계시록'이라고도 불린다.
3) 본서의 이름은 저자의 이름을 따라서 붙여졌다. 본서는 포로 생활 속에서 하나님의 신실
하게 섬기던 자들에 대해 기록하고 있으며, 사자굴에 갇히고 불구덩이에 던져졌어도 하나님의 인도하심으로 살아난 다니엘과 그의 세 친구 및 네 짐승에 관한 환상을 말해 주고 있다. 본서는 역사속에서 인간의 왕국을 다스리시는 하나님의 주권을 높이 드러내고 가르치기 위해 기록 되었다.
4) 어릴 때 포로가 된 다니엘은 70년 동안을 바벨론과 바사 궁정에서 일한다. 이방인과 유다
에게 하나님 말씀을 선포했던 다니엘은 그의 경건한 순종의 삶을 통해, 그리고 꿈 해몽을 통해 하나님의 권능을 밝히 드러낸다. 자신의 환상을 통해 다니엘은 하나님께서 택하신 그 백성들에 대한 완전한 계획을 본다. 그의 메시지는 아주 명괘하게 울린다. 하나님께서는 현재만이 아니라 미래에도 역시 다스리실 것이라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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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다니엘과 그의 시대와 위치
3.다니엘 서론
1.역사적 배경 | B.C.626년 앗수르 제국에 반기를 든 바벨론은 612년에 앗수르의 수도 니느웨를 함락시켰다. 또한 B.C.605년에는 애굽마저 정복함으로써 명실공히 강대국으로 부상하였다. 바벨론 포로로 끌려간 다니엘은 줄곧 선지자와 정부의 관리로서 활동하였으며 그의 이런 활약은 바벨론이 메대와 바사에 의해 정복될 때까지도 계속되었다. |
2.제 목 | 본서의 명칭은 저자이며, 주인공인 '다니엘'의 이름을 따라 붙여진 것으로, 그 이름의 뜻은 '하나님은 나의 심판자' '하나님은 나의 심판'이다. |
3.저 자 | 본서의 저자에 대해서는 본서 자체가 다니엘이라고 증거하고 있다(9:1; 10:2).예수께서도 이 책의 저자를 다니엘이라고 인정하셨다. |
4.연 대 | B.C.539년 바벨론이 메데와 바사 연합국에게 멸망되었고, B.C.530년까지 다니엘이 바사 치하에서 자신의 사역을 계속했으므로, 본서가 그의 사망 직전 (B.C.530년)에 최종적으로 완결되었음이 확실하다. |
5.기 록 목 적 | 온 세상 역사를 주관하시는 하나님의 역사 경륜을 보여 줌으로서, 이방 제국하에 고난당하는 이스라엘 백성들을 격려하고 하나님 나라에 대한 참 소망을 지니게 하고자 기록되었다. 또한 본서는 무자비한 힘의 역학 관계와 타락으로 점철된 이 죄악된 세상을 살아가는 성도들에게 하나님 나라에 대한 소망을 견고케 하며, 그 터전 위에서 온갖 시련을 참고 주님의 뜻을 신실하게 실천하는 성도가 되게끔 하기 위하여 기록되었다. |
6.특 징 | 1) 하나님의 역사 경륜의 파노라마를 상징적인 방법으로 계시한 책으로서 신약의 요한 계시록에 비견되는 구약의 계시록. 2) 계시 문학의 계열에 속한 에스겔서가 이스라엘의 종교적 회복을 강조했음에 반해서, 본서는 이스라엘의 정치적 회복을 강조한다. 3) 본서는 그 성격상 예언서에 속하지만 히브리 원전에서는 성문서로 구분된다. |
7.기 록 장 소 | 바벨론 어느 곳 |
8.기 록 대 상 | 바벨론 포로들과 세계 각지의 하나님의 백성들 |
9.주 요 인 물 | 다니엘,느부갓네살,사드락,메삭,아벳느고,벨사살,다리오 |
10.핵심 단어 | 꿈,환상,파수꾼 |
4.다니엘 중심주제
사 실 | 교 훈 | |
1.하나님의 통치 | 전지 전능하신 하나님은 세상 역사를 주관하시는 유일한 통치자이시다.따라서 하나님은 교만한 왕을 겸비겸비케 하시며(4:1-36),하나님을 모독한 지도자를 물리치신다(5:1-31). 또한 하나님은 세상의 역사에 대한 계시를 주시며 (2:1-49; 7:1-8:27; 10:1 -12:13), 택함 받은 자들에 대한 구원을 보장하신 다(12:1-4) | 비록 죄악된 세상 국가들이 자국의 이익을 위해서 경쟁하고 있지만, 이러한 세계사는 분할된 국가들의 투쟁사 아니라 이 세상을 구원하시려는 하나님의 섭리에 의해 이끌어지는 역사이다. 따라서 성도는 역사의 참 통치자이신 하나님의 뜻 즉 하나님 나라의 건설에 참여한 자로서 복음 전파의 사명을 감당하여야 한다(행1:8) |
2.삶의 목적 | 다니엘과 그의 세 친구는 헌신적 신앙의 모범이다. 각박한 볼모 시절에서도 오직 하나님만 의뢰한 그들의 신앙은(1:3-18) 죽음의 위협 하에서도 결코 흔들리지 않았다(3:16-18; 6:10). 이것은 그들의 삶의 목적이 부귀와 권세 보다는 하나님에게 있음을 극명하게 보여 준다. | 오직 역사의 주이시며 인류 구속의 주이신 하나님께 삶의 목적을 두는 것은 성도의 마땅한 자세이다. 이것은 기회주의적인 신앙과는 달리 심지가 굳은, 초지일관된 신앙의 진수이다. 이같은 성도는 세상이 감당치 못한다(히11:38). |
3.인 내 | 다니엘은 소년 시절에 유대의 멸망을 체험하고(1:1,2), 바벨론으로 끌려와(1:3,4), 일평생 동안 하나님을 대적하는 이방 국가에서 살았다.그러나 그러한 모든 불리한 상황을 신앙의 인내로써 견디어 나갔다(6:5- 27). 그는 기도 생활을 끊이지 않았으며 (2:18-23; 6:10), 인간적인 영광을 드러내는 권력을 추구하지 않고 하나님의 영광만을 꾀 했다(5:17) | 성도는 이 세상에 살고 있으므로 권력의 지배를 받거나 때로는 권력을 행사한다. 그러나 성도는 권력으로서 자신을 치장하지 않으며, 오로지 하나님의 자녀로서 이 세상을 살아 간다. 따라서 성도는 어떠한 시련이든지 이에 굴하지 않고 인내하며(롬5:3), 기도하기를 쉬지 않으며(살전5:17), 오직 하나님의 뜻과 영광만을 드러냄이 마땅하다(5:17-28). |
4.신실하신 하나님 | 하나님은 다니엘의 생애에 있어서 신실하신 분이셨다. 하나님은 무자비한 권력의 위협에서(2:12-26), 그를 시기하는 자들의 모함과 사자굴에서(6:5-17) 그를 구원하셨다 | 성도는 고난과 죽음의 위협 하에서 도 하나님만을 신뢰한다. 이는 성도를 향한 하나님의 신실하심에 기인한다.모름지기 삶 속에서 하나님의 신실하심을 체험한 성도는 죽기까지 하나님께 충성을 다한다.(계2:10) |
5.다니엘 신학
1. 신학적 배 경
다니엘은 구약의 다른 저자들과는 매우 다른 형태의 의사 소통 방식을 택하였다. 그는 지혜 및 예언의 세계에서 사고 유형, 심상, 문학 형태 등을 빌어다가 그 시대에 팽배해 있는 공포와 절망에 도전하였다. 말하자면, 그는 하나님의 메시지를 백성에게 전하는 데 묵시문학을 사용하기 시작한 것이다. 이사야24-27장, 스가랴, 에스겔의 일부가 이와 유사한 언어를 사용하고 있으나, 그 방법에 있어 본격적이라 할 다니엘에 비교할 수는 없다. 이책은 독자들에게 대단히 중요한 선택의 문제를 내놓고 있다. 역사와 시간이 급속히 진행되면서 하나님의 백성에게는 위협적인 상황이 늘 찾아왔다. 통치자들이 바뀔 때마다 상황은 점점 더 절망적이었다 노예화된 백성이 이런 상황 속에서 어떻게 신앙을 지킬 수 있었을까? 그리고 무엇이 그들로 장래를 바라보게 할 수 있었던가? 그들의 하나님은 패배하셨던가? 박해를 피하기 위해 원수들의 생활 방식을 따라야 했을까? 하나님께서 주신 가르침에 진실하고자 죽음을 무릅썼을까? 그리고 그들 자신을 온갖 위험 앞에 노출시키면서까지 신앙대로 살기를 고수해야 했을까?
2. 신학적 결론
여러 가지 환상, 상징 및 표상들로 가득한 가운데 다니엘은 하나님의 본성, 그리스도인 생활의 본질, 역사, 기도, 마지막 때의 일 등의 본질에 관해 강렬한 신학적 진술을 하고 있다. 히브리인들이 믿었던 하나님은 요구하시는 하나님이시다. 하나님은 믿고 의지할 만한 분이시며 언제나 백성에게 자신의 약속을 이행하시는 분이시다. 끝까지 참고 견디는 인내가 성도에게 필요한 덕목 중 하나이다. 다니엘의 중심 메시지는 아무런 희망이 없는 것처럼 보이는 상황 속에서도 충성을 계속하라는 요청에 있다. 사실 하나님과 함께하는 생활이 언제나 좋은 생활을 보장하는 것은 아니다. 하나님의 백성은 어둠의 시대를 만나면 인내할 줄 알아야 한다. 다니엘과 동료들은 군주와 국가에 충성하라고 아우성치는 목소리들로 둘러싸인 가운데 있었다. 하나님의 백성은 어떤 대가를 치르고라도 오직 하나님만을 따르도록 요청 받았다. 여기서 보여 준 다니엘과 그의 친구들의 모본은 성도들이 마땅히 본받아야 할 것들 중 하나이다 신앙에는 위험이 따르기 마련이다. 다니엘과 그의 친구들은 권력의 강력한 반대를 무릅쓰고 신앙을 따라 행동했다. 이처럼 하나님의 백성은 목숨을 걸고 충성해야 한다.
3. 오늘날의 교훈
1) 악이 영원히 창궐할 수는 없다 우리의 소명은 지속적인 승리가 아니라 믿음이다.
2) 하나님 메시지의 전달 방법은 다양할지라도 그 내용은 변치 않는다. 선지자의 말이 권위를 상실하자 다니엘의 묵시적 표현은 하나님의 말씀을 전달하는 하나의 계시 전달 수단으로서 인정받았다.
3) 하나님은 개인들을 계속 부르고 계신다. 이 부르심은 폭군의 협박, 옳지 못한 법, 난폭한 압제,그리고 사적인 고통 등 어느때를 막론하고 계속된다. 모든 상황에서 하나님은 그의 백성을 인도하고 교육하신다.
4) 우리의 모든 행동은 이기적 욕망이 아니라 하나님의 영광을 위한 것이어야 한다. 그분은 우주를 지으시고 모든 나라를 다스리신다. 우리는 그 가운데서 하나님을 높여야 한다.
5) 하나님은 살아 계시며 항상 활동하고 계시다. 그렇지만 시련과 고난의 시기가 닥치면 이 사실을 보는 우리 시력이 흐릿해진다. 그러나 하나님은 우리를 언제나 그의 언약의 말씀을 신뢰하라고 부르신다.
6) 부활의 소망은 우리가 도무지 납득하기 어려우리만치 마구 흐트러져 있는 이 세상에 대해 답을 준다. 이생에서는 선악에 대한 응보가 항상 제대로 되지는 않는다. 즉 의인이 자신의 충성 때문에 도리어 죽음을 맞기도 하는 것이다. 그러나 하나님께선 그에게 부활을 통해 보상해 주실 것이다.
6.다니엘 책 전체 개관
대단원 | 1:1-6:28 6가지 역사적 사건 | 7:1-12:13 4가지 계시적 환상 | |||||||||
소단원 | 1:1-21 다니엘과3친구 | 2:1-2:49 큰신상꿈사건 | 3:1-30 풀무불사건 | 4:1-37 큰나무꿈사건 | 5:1-31 벨사살잔치 | 6:1-28 사자굴사건 | 7:1-28 네짐승 | 8:1-27 수양과수염소 | 9:1-27 70이레 | 10:1-2:13 미래예언 | |
주 제 | 다니엘베경 | 다니엘이 다른 사람의 꿈을 해석함 | 천사가 다니엘의 꿈을 해석함 | ||||||||
히브리어 | 아람어 | 히브리어 | |||||||||
문 체 | 사실적 역사 기술과 고도의 상징적 예언이 교차되는 종말론적 묵시 문학 | ||||||||||
장 소 | 바벨론, 혹은 바사(페르시아) | ||||||||||
시 기 | B.C605-536년경 | ||||||||||
대 단 원 | 소 단 원 | 내 용 | B . C | |
1.6가지 역사적 사 건 (1:1-6:28) | 바 벨 론 | 1) 다니엘과 3친구의 신앙 (1:1-21) | (1) 다니엘의 배경(1:1-7) (2) 다니엘과 세 친구의 신앙 지조(1:8-17) (3) 바벨론 황실에 입문(1:18-21) | 609 유다왕 여호야김 605 다니엘 포로 597 에스겔 포로 593 에스겔 사역시작 586 유다함락 예레미야 사역종결 580 다니엘 풀무불 562 느부갓네살 사망 550 4짐승 환상 539 바벨론 함락 538 사자굴 사건 537 1차귀환 530 다니엘 사망 |
2.큰 신상 꿈 사건 (2:1-49) | (1) 느부갓네살이 꾼 꿈(2:1-13) (2) 다니엘에게 계시된 꿈(2:14-23) (3) 다니엘의 꿈 해석(2:24-45) (4) 다니엘과 그 친구들 등용(2:46-49) | |||
3.풀무불 사건 (3;1-30) | (1)· 느부갓네살의 우상숭배 명령(3:1-7) (2) 고발당한 세 친구의 신앙 절개(3:8-18) (3)하나님의 보호를 받은 세 친구(3:19-27) (4) 존귀케 된 세 친구(3:28-3O) | |||
4.큰 나무 꿈 사건 (4:1-37) | (1) 느부갓네살의 꿈(4:1-18) (2) 다니엘의 해석과 성취(4:19-37) | |||
5.벨사살 잔치 (5:1-31) | (1) 벨사살의 성전 기명 모독(5:1-4) (2) 왕궁 분벽에 나타난 손가락이 쓴 글자(5:5-9) (3) 다니엘의 문자 해석(5:10-29) (4) 벨사살의 죽음(5:30, 31) | |||
6.사자굴 사건 (6:1-28) | (1) 다니엘에 대한 시기와 음모(6:1-9) (2) 다니엘의 위기(6:10-17) (3) 사자에게서 보호받은 다니엘(6:18-28) | |||
2.4가지 계시적 환 상 (7:1-12:13) | 페 르 시 아 | 1) 네 짐승 (7:1-28) | (1) 역사적인 연대(7:1) (2) 환상과 그 해석(7:2-28) | |
2) 수양과수염소(8:1-27) | (1) 환상(8:1-14) (2) 그 해석(8:15-27) | |||
3) 70 이레 (9:1-27) | (1) 역사적인 연대(9:1, 2) (2) 다니엘의 기도(9:3-19) (3) 예 언(9:20-27) | |||
4) 미래 예언 (10:1-12:13) | (1) 환상을 보게 된 배경(10:1-11:1) (2) 환상의 내용(11:2-12:4) (3) 환상의 결론(12:5-13) |
6-2. 다니엘 책 개관
7. 6가지 역사적 사건(1:1-6:28)
대단원 | 1:1-6:28 6가지 역사적 사건 | 7:1-12:13 4가지 계시적 환상 | |||||||||
소단원 | 1:1-21 다니엘과3친구 | 2:1-2:49 큰신상꿈사건 | 3:1-30 풀무불사건 | 4:1-37 큰나무꿈사건 | 5:1-31 벨사살잔치 | 6:1-28 사자굴사건 | 7:1-28 네짐승 | 8:1-27 수양과수염소 | 9:1-27 70이레 | 10:1-2:13 미래예언 | |
주 제 | 다니엘베경 | 다니엘이 다른 사람의 꿈을 해석함 | 천사가 다니엘의 꿈을 해석함 | ||||||||
히브리어 | 아람어 | 히브리어 | |||||||||
개 요: 포로시대의 걸출한 신앙 영웅 다니엘이 상호 연이어 발흥한 이방대제국들의 황실에서 여호와 절대 신앙 지조를 사수하려는 과정에서 겪어야 하였던 대 사건들과 자신이 섬기던 왕들이 꿈이나 이상을 통해 받은 묵시들을 하나님이 주신 계시에 의지하여 해석하게 되는 사건들을 보도하고 있다.
단원 및 제목 | 내 용 |
1.다니엘과 3친구의 신앙 (1:1-21) | 1) 다니엘과 3친구의 신앙(1:1-7) (1) 느부갓네살에게 포로된 유다 2) 느부갓네살에게 포로된 이스라엘 귀족들 2) 다니엘과 세 친구의 신앙지조(1:8-16) 3) 바벨론 황실 입문(1:17-21) |
2.큰 신상 꿈 사 건 (2:1-49) | 1) 느부갓네살이 꾼 꿈(2:1-13) (1) 느부갓네살 2년에 그가 꿈을 인하여 마음이 번민함 (2) 박수와 술객과 점장이와 갈대아 술사를 불러 자신의 꿈을 이르게 함 (3) 왕의 분노 2) 다니엘에게 계시된 꿈(2:14-23) 3) 다니엘의 꿈 해석(2:24-45) 4) 다니엘과 그 친구들 등용(2:46-49) |
3.풀무불 사 건 (3:1-30) | 1) 느부갓네살의 우상숭배 명령(3:1-7) (1) 느부갓네살의 금신상 (2) 신상의 낙성데식시에 절할 것을 명령함 2) 고발당한 세 친구의 신앙절개(3:8-18) (1) 갈대아 사람들의 참소 (2) 느부갓네살의 분노와 위협 (3) 세 친구의 거절 3) 하나님의 보호를 받은 세 친구(3:19-27) (1) 느부갓네살의 분노로 풀무에 떨어지는 세 친구 (2) 세 친구들이 구원받음 4) 존귀케 된 세 친구(3:28-3O) |
4.큰 나무 꿈 사 건 (4:1-37) | 1) 느부갓네살의 꿈(4:1-18) 2) 다니엘의 해석과 그 성취(4:19-37) (1)다니엘의 꿈 해석 (2)큰 나무 꿈의 성취 (3)느부갓네살의 회복 |
5.벨사살 잔치 (5:1-31) | 1) 벨사살의 성전기명 모독(5:1-4) 2) 왕궁 분벽에 나타난 손가락이 쓴 글자(5:5-9) 3) 다니엘의 문자해석(5:10-29) (1) 태후의 소개로 등장하는 다니엘 (2) 글이 적히게 된 이유 (3) 다니엘의 해석 4) 벨사살의 죽음(5:30-31) |
6.사자굴 사건 (6:1-28) | 1) 다니엘에 대한 시기와 음모(6:1-9) (1) 다니엘의 등용 (2) 다니엘을 시기함으로 꾸민 음모 2) 다니엘의 위기(6:10-18) (1) 다니엘의 변함없는 신앙 (2) 무리들이 다니엘을 왕께 고소함 (3) 사자굴에 넣어진 다니엘을 근심하는 왕 3) 사자에게서 보호받는 다니엘(6:19-28) (1) 다니엘이 사자에게 해받지 않음 (2) 고소자들의 최후 (3) 다리오왕의 조서와 다니엘의 형통 |
7-2 다니엘과 그의 세 친구
8. 4가지 계시적 환상
대단원 | 1:1-6:28 6가지 역사적 사건 | 7:1-12:13 4가지 계시적 환상 | |||||||||
소단원 | 1:1-21 다니엘과3친구 | 2:1-2:49 큰신상꿈사건 | 3:1-30 풀무불사건 | 4:1-37 큰나무꿈사건 | 5:1-31 벨사살잔치 | 6:1-28 사자굴사건 | 7:1-28 네짐승 | 8:1-27 수양과수염소 | 9:1-27 70이레 | 10:1-2:13 미래예언 | |
주 제 | 다니엘베경 | 다니엘이 다른 사람의 꿈을 해석함 | 천사가 다니엘의 꿈을 해석함 | ||||||||
히브리어 | 아람어 | 히브리어 | |||||||||
개 요: 다니엘이 그의 평생에 걸쳐 직접받은 묵시들로서, 다니엘의 시대로부터 마침내 종말론적 메시야의 나라가 도래하기까지의 전 역사의 전개과정을 대제국들의 흥망사를 중심으로 하여 다중적으로 보여주는 묵시들을 다니엘이 이들을 받았던 연대순으로 보도하고 있다.
단원 및 제목 | 내 용 |
1.네 짐승 (7:1-28) | 1) 역사적인 연대(7:1) 2) 환상과 그 해석(7:2-28) (1) 네 짐승과 작은 뿔의 환상 : 바다에서 나옴 (2) 하나님 심판 보좌의 환상 (3) 인자의 환상 (4) 네 짐승과 작은 뿔 환상에 대한 천사의 해석 |
2.수양과 수 염소 (8:1-27) | 1) 환상(8:1-14) (1) 두 뿔 가진 수양의 환상 (2) 수염소의 환상 (3) 한 작은 뿔의 환상 2) 해석 (8:15-27) (1) 가브리엘의 해석 |
3.70이레 (9:1-27) | 1) 역사적인 연대(9:1-2) 2) 다니 엘의 기도(9:3-19) (1) 유다의 죄를 자복하는 다니엘 (2) 다니엘의 간구 3) 예 언 (9:20-27) (1) 천사 가브리엘이 옴 (2) 70이레에 대한 계시 |
4.미래에 대한 예 언 (10:1-12:13) | 1) 환상을 보게 된 배경(10:1-11:1) (1) 환상을 본 시기 (2) 한 인자의 환상 (3) 가브리엘의 설명 (4) 인자의 말이 시작되며 다니 엘을 격려함 2) 환상의 내용(11:2-12:4) (1) 바사의 멸망과 헬라제국의 분열 (2) 헬라제국 분봉왕 간의 전쟁 (3) 최후의 대환난과 선민의 승리 3) 환상의 결론(12:5-13) (1) 기사의 끝에 관련된 천사들의 담화 (2) 다니엘이 모든 일의 결국을 물음 |
9. 다니엘의 이상에 나오는 평행적 상징들
10. 2300일 도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