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녕하세요. <롬: 리멤버 오브 마제스티> PD 신현근입니다.
2월 27일 오전 10시 <롬>의 글로벌 정식 서비스가 시작되었습니다.
지난 12월 14일 <롬>의 사전예약 시작부터 글로벌 런칭까지 관심을 가져주시고 참여해 주신 모든 모험가님께 감사드립니다.
지난 <3차 PD 브리핑>에서 매달 3번째 주에 <PD 브리핑>을 진행한다고 말씀을 드렸습니다. 하지만 런칭 이후 많은 이슈들이 발생하고 있기에, 빠르게 현재 상황에 대하여 설명드릴 필요가 있다고 생각되어 예정보다 1주 빠르게 <PD 브리핑>을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런칭 이후 많은 이슈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빠른 소통을 하지 못해 답답함을 드린 점 다시 한번 사과드립니다.
그럼 <글로벌 정식 런칭> 이후의 서비스 현황과 이슈, 그리고 향후 계획에 대하여 브리핑 드리겠습니다.
(핸드폰으로 보시는 분들은 첨부된 PDF 자료파일을 다운받아 보시면 좀 더 편하게 보실 수 있습니다.)
<롬>은 지난 2월 27일 오전 10시, 총 18개의 서버를 오픈하며 10개 지역에서 <글로벌 정식 출시>를 진행하였습니다.
이후, 첫 번째 정기점검(2월 29일)을 통해 대기열 완화를 위한 서버 수용 용량을 확장하였으며, 레인저의 더블샷 데미지 버그와 의뢰 퀘스트 난이도 수정 및 기타 버그 수정을 위한 임시점검을 3월 5일 진행하였습니다.
그리고 현재 가장 문제가 되고 있는 <네트워크 끊김 현상(일명 안테나/와이파이)>에 대하여 3월 7일 정기점검을 통해 완화 작업을 진행하였습니다. 저희가 점검 이후 통계로 확인한 결과 30% 정도의 발생 빈도 개선이 되었으나, 아직까지 해당 현상을 겪고 계신 모험가님들이 많으며, 일부 모험가님들은 모바일 환경에서 더 심해졌다는 제보까지 보내주고 계십니다.
현재 발생 중인 <네트워크 끊김 현상>은 <심연의 성역>같은 일일 입장 제한 컨텐츠를 이용할 때 더욱 심각한 결과를 가져오며, 장시간 자동사냥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그 어떤 컨텐츠 업데이트보다 최우선 과제로 해결해 나가고 있습니다.
게임 이용에 불편을 드린 점 서비스 책임자로서 머리숙여 사과드리며, <끊김 현상>이슈를 포함하여 현재 발생하고 있는 서비스 이슈와 향후 대응 방향에 대하여 상세히 설명드리겠습니다.
3월 12일 기준, 현재 운영 중인 서버 20대의 현황입니다.
<롬>은 총 18개의 서버로 시작하여 3월 4일, 전체 서버가 대기열 혹은 신규 캐릭터 생성 제한 상태가 되어 3월 5일, 전체 서버 생성 제한으로 전환 후 당일 19시에 2개의 서버를 추가하였습니다. 그리고 이후 서버 수용 용량 증설 및 4차 작업장 제제까지 진행한 이후 대기열이 완화되어 전체 서버를 캐릭터 생성 가능으로 전환하였습니다.
이후, 꾸준한 트래픽 유입으로 인해 피크타임에 일부 서버에 대기열이 발생하고 있으며, 대기열이 심한 서버의 경우 일시적으로 <캐릭터 생성 제한> 조치를 진행 중입니다.
<롬>은 향후에도 신규 서버 증설보다는 기존 서버의 수용 인원 관리를 위하여, 최대한 작업장 계정 필터링과 서버 수용 용량 확장을 진행하여 대기열을 완화하고, 보수적 기준으로 신규 서버를 추가해 나갈 예정이며 현재는 서버 추가 계획이 없습니다.
먼저 서비스 14일간 진행된 모험가님들의 서비스 통계 데이터를 공개해 드리겠습니다.
상세 전투력 수치 등 일부 데이터는 개인별 능력치에 해당하기에, 불가피하게 공개하지 못하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총 20개 서버의 레벨 통계입니다.
3월 12일 오전 9시 기준, 최고 레벨은 67레벨이며 나중에 오픈한 신규 서버는 65레벨입니다.
그리고 서버별 최고 경험치를 달성하신 분은 위의 그림에서 보시는 것과 같습니다.
다음은 서버별 최고 전투력입니다.
현재 전체 서버 최고 전투력은 린포트 서버의 <無念無求>님이 달성하고 계십니다.
다음은 서버 통합 경험치 및 전투력 랭킹입니다.
경험치 랭킹 1위는 린포트 서버의 매지션 클래스 <棺月>님이며, 전투력 1위는 린포트 서버의 레인저 클래스 <無念無求>님입니다.
나이트 클래스의 경험치 및 전투력 랭킹입니다.
나이트 클래스 경험치 랭킹 1위는 안타리아 서버의 <눈빛베르실시>님이며, 전투력 랭킹 1위는 레인베이 서버의 <이회장>님입니다.
레인저 클래스의 경험치 및 전투력 랭킹입니다.
레인저 클래스 경험치 랭킹 1위는 린포트 서버의 <동일이>님이며, 전투력 랭킹 1위는 린포트 서버의 <無念無求>님입니다.
매지션 클래스의 경험치 및 전투력 랭킹입니다.
매지션 클래스 경험치 랭킹 1위는 린포트 서버의 <棺月>님이며, 전투력 랭킹 1위는 드라카스 서버의 <해뜨기10분전>님입니다.
그럼, 런칭 이후 현재까지의 핵심 이슈와 해결 방안에 대하여 설명드리겠습니다.
정식 런칭 이후 현재까지 커뮤니티와 고객센터 등을 통해 보내주신 의견들을 베타 테스트때와 마찬가지로 4개의 카테고리로 분류하여 각각의 이슈에 대한 대응을 해 나가고자 합니다.
먼저 <편의성&UI> 부분입니다.
첫 번째로, 모바일 UI 지원을 요청하셨으며, 해당 문제에 대하여 저희도 매우 공감하고 있습니다.
<롬>은 PC 환경을 우선하여 개발하였으나 예상보다 모바일에서 플레이하시는 모험가님들이 많았으며, 이로 인해 많은 불편을 드렸습니다.
이에, 해당 문제가 시급하다고 판단하여 완벽하지는 않더라도, UI와 폰트 등 모바일 환경에서 조금이라도 피로도를 줄일 수 있는 업데이트를 단계적으로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두 번째로, 스킬북 구매 시 사용 무기 정보가 없는 부분에 대한 건의를 주셨으며 해당 문제는 빠르게 수정 반영하겠습니다.
다음은, <전투&사냥>부분입니다.
첫 번째로, 클래스 밸런스 개선입니다. 특히 매지션의 <와이드 힐>에 대한 개선 의견을 많이 주셨으며, 이 부분은 수정 예정입니다. 더불어 모든 클래스의 공격 스킬 피해량이 다소 낮게 나오고 있어, <스킬 최소 피해량>을 상향할 예정입니다. 해당 밸런스 조정은 충분한 테스트를 거쳐 빠르면 금주, 늦으면 차주에 개선 반영할 예정입니다.
두 번째로, 단검 밸런스 개선입니다. 단검 밸런스는 말씀 주신 것처럼 다른 무기에 비해 효율이 높은 것이 확인되었으며, 이에 따라 전설 등급 이상의 단검 능력치를 하향하고 영웅 등급 이상 다른 무기의 능력치를 상향하는 업데이트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세 번째로, 60레벨 이상의 사냥 난이도 상승 문제입니다. 해당 문제는 내부적으로 난이도 밸런스 조정과 스펙업을 할 수 있는 업데이트 등 다양한 시각에서 검토하겠습니다. 또한, 특정 사냥터의 난이도 하향 조정과 신규 사냥터 추가로 보완할 예정입니다. 난이도의 경우 작업장의 성장과 관련이 있기에 신중하게 조정해 나갈 예정입니다.
네 번째로, PvP 시 승부에 시간이 오래 걸리는 이슈입니다. 스킬 밸런스와 아이템 능력치 등 다양한 관점에서 개선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버그&개선> 부분입니다.
첫 번째, <미스틱 실드> 스킬 버그 개선입니다. 현재 단일 타겟 작동 스킬이 광역으로 들어가는 버그가 있으며 3월 14일 수정될 예정입니다.
두 번째, 자동사냥 탐색 범위 개선요청이 있었습니다. 현재 해당 기능은 기능 고도화가 필요한 부분으로 수정 가능성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세 번째, 장비 상자나 강화 등 확률이 변경되었는지 문의하시는 분들이 많았으며, 저희는 오픈 이후 게임 내 확률은 변경되지 않았음을 다시 한번 확인해 드립니다.
네 번째, 상점 일괄 구매 시 획득 아이템을 알 수 없다는 의견에 대하여, 일괄 구매시 인벤토리를 거치지 않고 획득되는 구조로, 내용상으로 문제는 없으나 획득 아이템의 정확한 확인 과정이 필요하다 생각되어 향후 개선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플레이 환경>에 대한 이슈들의 개선 방향입니다.
우선 가장 많은 의견을 주고 계신, <네트워크 연결 끊김 현상(일명 안테나/와이파이)>현상은 원인이 파악되어 수정 후 내부 테스트를 완료하였으며 14일 업데이트에 반영할 예정입니다. 더불어 <끊김 현상>이 발생하더라도 즉시 자동 재접속하여 게임 진행에 문제가 없도록 조치하였습니다. 해당 문제로 오랜시간 불편을 드린 점 다시 한번 사과 드리며, 수많은 제보를 통해 원인 분석을 도와주신 모험가님들께 감사드립니다.
두 번째로, 작업장 대응과 대기열 완화, 캐릭터 생성 제한 및 신규 서버 추가에 대한 의견입니다. 우선, 지난 번 2차례의 서버 용량 확장과 4차례의 작업장 계정 제재(118,792계정), 2대의 신규 서버 추가를 통해 대기열을 대폭 완화하였으며, 캐릭터 생성 제한 서버도 대부분 해제하였습니다. 이후에도 <롬>은 보수적 서버 정책에 따라 먼저 최대한 서버 최적화를 진행할 예정이며, 지금은 신규 서버 추가 계획은 없습니다.
세 번째, 발열 문제 및 절전모드 개선입니다. 지난 번 업데이트를 통해 게임 프레임(Fps) 조정으로 발열 문제는 다소 완화된 것으로 파악하고 있으며, 절전모드에서의 발열 및 배터리 소모량 개선이 되지 않는 현상은 향후 추가적인 개선을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향후 업데이트 일정과 내용에 대하여 설명드리겠습니다.
먼저, <롬>의 월간 업데이트 주기에 대하여 설명드리겠습니다.
지난 두 차례의 정기점검 이후 컨텐츠 업데이트가 없는 부분에 대하여, 많은 모험가님께서 지적해 주셨습니다.
지난 브리핑에서 말씀드렸던 것처럼, 저희 개발팀은 런칭 초반에는 신규 컨텐츠 업데이트보다 런칭 이후 발생하는 문제점과 개선사항에 우선 집중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대부분의 모험가님께서 아직은 성장단계에 있기에, 신규 시스템의 추가는 스펙업에 대한 스트레스를 유발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신규 시스템 추가는 캐릭터 성장 속도를 모니터링하면서 단계적으로 업데이트해 나갈 예정입니다.
이 부분에 대한 이해를 돕고자, <롬>의 한 달 주기의 점검 및 업데이트 일정에 대하여 설명드리겠습니다. <롬>은 매주 목요일 오전 8시부터 10시까지 정기점검을 진행하며, 작업 내용에 따라 점검 시간이 더 필요한 경우 점검 시작 시간을 좀 더 앞으로 조정하여 오픈 시간을 최대한 오전 10시에 맞춰나가고자 합니다. 오픈 시간 연장 등으로 모험가님들께 불편을 끼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롬>의 정기점검 중 1주 차와 3주 차 정기점검은 특별한 이슈가 없는 경우 <서버 안정화> 점검이 진행됩니다. 그리고 2주 차 점검에서는 개선사항과 수정 사항 중심으로 패치를 진행하며, 4주 차 정기점검에서 신규 컨텐츠와 이벤트, 그리고 상점의 패키지 교체 등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상점의 패키지 업데이트는 특별한 이슈가 없는 경우 패키지 추가 없이 다른 패키지로 교체되거나 구매 횟수만 갱신될 예정입니다.
다만, 이번 3월의 경우 한국에서 3월 22일부터 <확률형 아이템 법안>이 시행됨에 따라, 이와 관련된 상품의 개선이 필요하여 3주 차(3월 21일) 정기점검에서 패키지 상품이 교체될 예정입니다. 이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그리고, 4주 차에는 가드 시스템이 업데이트될 예정이며, 3월 업데이트 예정이었던 <신규 솔로 던전: 악령의 탑>은 개발 일정이 지연되어 4월 영지전과 함께 업데이트될 예정입니다. 오픈 후 개선사항 처리로 개발이 지연된 점 사과드리며 좀 더 완성도 높은 컨텐츠로 업데이트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후 상반기 공성전 및 신규 보스 레이드를 준비 중이며, 신대륙 에피소드인 <에피소드2: 아트라스>도 개발 중입니다. 많은 기대 부탁드립니다.
더불어, 저희는 모험가님들이 여러 가지 채널로 보내주시는 의견들은 매달 <이달의 주요 Q&A>와 <PD 브리핑>을 통해 답변드릴 예정입니다.
저희 운영팀은 모험가님들이 적어주시는 커뮤니티 게시물에 대하여 개별적으로 답변을 드리지는 않고 있지만, 항상 모니터링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고객센터 및 커뮤니티 등 다양한 채널을 통해 보내주시는 의견들을 귀 기울여 듣고 있으며, 취합된 문의나 건의사항들에 대하여 매월 첫 번째 주에 <이달의 주요 Q&A>로 공지드릴 예정입니다.
또한, 매달 3주 차에는 이달의 서비스 현황과 주요 이슈 및 향후 업데이트 방향에 대한 내용을 <PD 브리핑>으로 전달해 드릴 예정입니다.
게시판의 모든 의견에 답변을 드리지 못해 답답해하시는 마음은 잘 알고 있으나, 답변보다 빠른 해결이 모험가님께서 진정 원하시는 것이라 생각하기에, 위와 같이 진행하게 된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지난 2월 27일 10시, <롬>의 세상이 열렸습니다.
하지만, 이제 막 열린 <롬>의 세상은 아직 불안정하고 부족함이 많습니다.
그렇기에, 저희는 보내주시는 작은 질책 하나도 빼놓지 않고 꼼꼼하게 확인하며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모든 모험가님께 진심으로 감사드리며, 현재의 불편함을 개선하고 새로운 즐거움을 만들어 나가기 위해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024년 3월 13일
<롬: 리멤버 오브 마제스티>
PD 신현근 올림
불편한것들좀 건의합니다.
1. 장비 자동장착 / 탈착 할수있게 해주세요... 부캐작할때 창고로 장비 옮기기 너무 빡셉니다.
2. 창고이용 시 디폴트값으로 다중선택 되게 해주세요
3. 던전입장 후 나가기 버튼 만들어주세요 - 거점 귀환 말고,, 나가기하면 원래있던 사냥터로 갈수있게..
4. 의뢰퀘스트 난이도 레벨제한이 아닌 전투력으로 확인가능하게 해주세요
5. 길드원 / 랭커 등 다른사람 장비나 전투력 볼수있도록 해주세요
6. 사냥터 즐겨찾기 좌표로 저장할수있게 추가 해주세요
7. 거래소 일정지나면 일괄회수 가능하게 해주세요
게임이나 확실하게 만들고 서비스를 해라 확률조작이나하면서 어딜 바다이야기냐? 주식이냐?
전설 코스튬 하나만 주시면 열심히 하겠습니다 ㅠㅠ
★★ 이게 다뻥이었어 ~~~ ㅋㅋㅋㅋㅋ
영웅템 소비처좀 만들어봐요 영템은자꾸 쌓이고 ㅡㅡ 시세는나락가고 이게뭐야 고강화수치->전설제작서교환 이런거라도 하던가 매물개넘치고 사지도않고 팔리지도않는 이게 뭐람
희귀 영웅템 소비처 제발좀 해봐 리x지m 연금시스템같은걸 넣던가... 11검 12검 13검 이런거는 상위 제작서로 만들수있게하던가...어휴.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