自下明其別說.
여기서부터는 개별적 교설을 밝힌다.
第一會, 佛在蓮華藏莊嚴世界海,
제1회는 부처님께서 연화장장엄세계해(蓮華藏莊嚴世界海)42)의
摩竭提國, 菩提場中, 與海會 菩薩衆俱,
마가다국43)의 보리도량(菩提道場)44)에서 해회(海會)의 보살들과 함께 계실 때
普賢菩薩, 承佛神力, 入一切諸佛毗盧舍那如來藏
보현보살이 부처님의 위신력(威神力)을 받아서 모든 부처님의 비로자나여래장신삼매(毗盧舍那如來藏身三昧)
身三昧〈晋經, 如來淨藏三昧〉, 說華藏依果, 威光正因也. 合六品
〈진역『화엄경』의 여래정장삼매(如來淨藏三昧)이다.〉에 들어
화장세계(華藏世界)45)의 의과(依果)46)와
대위광동자(大威光童子)47)의 정인(正因)48)을 설하였다. 여기에는 모두 6품 11권이 있다.
一十一卷. 世主妙嚴品第一〈五卷, 從第一至第五, 晋經, 世間淨眼品〉,明其序分
제1〈5권이며, 제1권부터 제5권까지이다.
진역『화엄경』의「세간정안품(世間淨眼品)」이다.〉은 그 서분(序分)을 밝혔다.
〈次明正宗〉. 如來現相品第二〈一卷, 第六〉,
〈다음은 정종분(正宗分)을 밝힌다.〉「여래현상품(如來現相品)」 제2〈1권이며, 제6권이다.〉,
「보현삼매품(普賢三昧品)」
普賢三昧「세주묘엄품(世主妙嚴品)」
品第三, 世界成就品第四〈已上兩品共一卷, 第七〉,
華藏世界品第제3,「세계성취품(世界成就品)」
제4〈이상의 2품은 합하여 1권이며, 제7권이다.〉,「화장세계품(華藏世界品)」五〈三卷, 從第八至第十〉,
제5〈3권이며, 제8권부터 제10권까지이다.〉,
毗盧遮那品第六
〈一卷, 第十一. 晋經, 此上五品, 分名盧舍那佛品〉.
「비로자나품(毗盧遮那品)」제6〈1권이며, 제11권이다. 진역『화엄경』은
이상의 5품을 따로「노사나불품(盧舍那佛品)」이라고 하였다.〉이다.
此五品中, 初四品, 明毗盧舍那依果,
이 5품 중에서 앞의 4품은비로자나불의 의과(依果)를 밝혔고,
最後一品, 明佛往因, 卽大威光童子也.
마지막 1품은 부처님의 과거세의 정인(正因)을 밝혔으니 즉 대위광동자이다.
42) 연화장장엄세계해(蓮華藏莊嚴世界海):
연화장세계의 광대하고 끝이 없는 바다에 비유한 것.
43) 마가다국:Magadha. 마게다(摩揭陀)로 음역. 삭존 당시에 가장 강성했던 인도의나라.
인도 동북부에 있는 비하르(Bihar)주 남부를 중심으로 번영했던 왕국으로,
서기전 6세기에 빔비사라( Bimbisāra, 頻毘娑羅)왕이 왕사성(王舍城,Rājagrha)으로 도읍을 옮겨
나라를 확장하기 시작하였다. 아들 아자타샤트루(Ajātaśatru, 阿闍世)가 즉위하여 코살라( Kosalā)국,
카시( Kāsī)국, 바이샬리( Vaiśāli)국을 정복하였다. 이후 난다( Nanda)왕조, 마우리야( Maurya)왕조를
거치면서 파트나( Patna) 를 중심으로 북인도 통일제국을 건설하고 수세기동안 북인도 중심지로서의
지위를 유지하였다. 서기 4세기에 굽타( Gupta)왕조가 마가다에서 일어나 북인도를 통일하고 광대한
영토를 확보하여 번영을 누렸으나, 6세기 중엽에 굽타왕조가 멸망하면 서 마가다의 지위는 급속히 하락하였다.
44) 보리도량(菩提道場):석가모니 부처님이 깨달음을 얻은 장소이다.
즉 지금의 붓다가야에 있는 보리수 밑의 금강좌를 말한다.
45) 화장세계(華藏世界):연화장세계(蓮華藏世界).
연꽃에서 나온 세계, 또는 연꽃중에 들어 있는 세계라는 뜻.
비로자나불의 과거의 발원과 수행에 의해 청정하게 장엄된 세계이고
십불이 교화를 베푸는 경계. 세계의 가장 아래에 풍륜(風輪)이 있고,
그 위에 향수해(香水海)가 있고,
그중에 하나의 대연화가 있고 미진수(微塵數)의 세계가 20중으로 중첩되는
중앙세계종을 중심으로 111세계가 그물처럼 둘러 세계망(世界網)을 구성하고,
갖은 보물로 꾸며, 부처님께서 출현하 시고 중생들도 충만한 광대무변한 세계.
『화엄경』의 이런 묘사와 달리『범망경』에서는 1천 잎의 대연화가 있고,
그 잎 하나하나에 백억의 수미산·사천하· 남염부제 등이 있으며,
비로자나불이 본원으로서 꽃대 위에 앉아 몸을 변화하여 1천석가가 되어
천개의 잎마다 존재한다고 묘사한다.
46) 의과(依果):과보(果報)에 정과(正果)와 의과(依果)가 있는데,
정과는 깨달음에의한 과보이고, 의과는 숙업(宿業)에 의해 받은 과보이다.
47) 대위광동자(大威光童子):『화엄경』권11「비로자나품」(大10 p.54c11~15)에
나오는 인물로서 염광명대성(焰光明大城)의 희견선혜왕(喜見善慧王)의 태자이다.
48) 정인(正因):직접적인 원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