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에어서치 및 스마트블록 상위노출 방법 로직 분석 총정리
1999년 창립된 네이버는 지금까지 검색 알고리즘 업데이트를 꾸준하게 수행해 왔다. 그리고 2021년 10월, 약 20년에 가까운 시간 동안 사용되었던 기존의 검색 시스템인 '통합검색'을 축소시키고 '에어서치(AiRSEARCH)'라는 새로운 검색브랜드를 출시했으며 2024년까지 기존 통합검색을 에어서치로 완전히 전환하는 것에 목표를 두고 있다.
그렇다면 에어서치란 뭘까? “AI(인공지능)”과 “검색(Search)”의 합성어로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한 네이버의 새로운 검색 알고리즘이라고 할 수 있다. 인공지능을 기반으로 콘텐츠를 추천하는 에어스(AiRS), 사용자의 관심사와 취향을 분석해 쇼핑 상품을 추천하는 에이아이템즈(AiTEMS), AI 기반 장소 추천 시스템인 에어스페이스(AiRSPACE), 이러한 AI 기반의 추천과 검색을 제공하는 검색 브랜드를 에어서치(AiRSEARCH)라고 아우르고 있다.
여러분이 유튜브에서 영상을 볼 때 자주 보는 영상과 비슷한 영상이 피드에 노출되는 것을 경험해 본 적이 있을 것이다. 그리고 쇼핑 사이트에서 특정 제품을 검색했더니 그와 비슷한 제품들이 여기저기서 노출되기도 한다. 이것을 알고리즘이라고 하는데 에어서치도 이와 비슷한 방식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네이버에 '캠핑'이라는 키워드를 검색해 봤다. 불과 1~2년 전까지만 하더라도 캠핑이라는 키워드를 검색하면 블로그나 카페 글이 노출되었다. 그리고 당연히 지수가 높은 블로그와 카페부터 상위에 먼저 노출시켜주었다. 하지만 지금은 위 이미지와 같이 파워링크와 지도를 제외하고 에어서치 알고리즘을 기반으로 하는 스마트블록이 노출되고 있다.
※ 스마트블록이란? 칸칸이 블록처럼 나뉘어 보여주는 것을 스마트블록이라고 한다. 즉 에어서치는 검색 방식이고, 스마트블록은 보이는 방식이라고 할 수 있다.
그리고 '캠핑'관련 인기 주제 둘러보기를 눌러보면 감성 캠핑부터 캠핑장 추천, 캠핑 장비, 캠핑 초보 장비, 캠핑 음식 그리고 캠핑 그리들까지 100여개의 인기 주제가 노출되는 것을 볼 수 있다.
여기서 재미있는 점은 다른 아이디로 동일한 '캠핑' 키워드를 검색하면 캠핑 장작, 캠핑 물통, 캠핑 숯 등의 키워드가 가장 먼저 검색된다는 점이다. 당연히 통합 검색에서도 위 키워드를 담은 글이 먼저 노출된다.
왜 다르게 보이는 걸까? 검색자마다 평소 관심도가 다르기 때문이다. 그걸 Ai가 분석해서 검색자의 의도에 맞게 분석해 결과값을 보여주는 것이다. 한 번도 캠핑이라는 키워드를 확인하지 않았던 사람과 캠핑을 자주 검색하는 사람에게는 결과값이 다르다는 것이다.
기존의 통합 검색 결과는 여러 가지 검색 결과들이 섞여 나와서 내가 원하는 정보를 찾기 위해 하나하나 글 제목을 훑어보고 콘텐츠를 읽으며 선별해야 한다는 불편함이 있었다. 하지만 에어서치라는 검색 시스템이 등장하면서 이러한 불편함이 해소되었다.
그러나 스마트블록이 등장하면서 혼란스러운 부분이 있는 것도 사실이다. 기존 통합검색을 이용해 마케팅을 진행해오던 이들이라면 새로운 검색 시스템이 등장하면서 방향을 어떻게 잡아야 할지 난감할 것.
이에 알아두면 뼈가 되고 살이 되는 네이버 에어서치 및 스마트블록 상위노출 로직 몇 가지를 알아보겠다.
1. 스마트블록 상위노출은 블로그 지수와 상관이 없다.
블로그와 카페 같은 경우 최적화 블로그와 인플루언서를 상대로 경쟁이 매우 치열해 콘텐츠를 작성해도 상위에 노출될 확률이 거의 없었다. 하지만 스마트블록 상위노출은 아무리 경쟁이 치열한 키워드라도 몇 가지 규칙을 지켜 글을 작성한다면 누구나 상위에 노출할 수 있다. 심지어 저품질 블로그로도 상위노출이 가능하다.
2. 사용자가 관심 있을 만한 주제 선정
작성하려는 글의 주제가 '캠핑'이라고 예를 들어보겠다. 캠핑의 유래, 캠핑의 역사, 캠핑 뜻 같은 주제를 잡아 글을 작성하면 아무도 보지 않는다. '캠핑'이라는 대표 주제 안에서도 사용자가 관심있을 만한 것을 선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가장 좋은 것은 모방이다. 메인키워드를 정했다면 스마트블록에 노출되어 있는 세부키워드 중 하나를 골라보자.
3. 구체적이고 명확한 소재를 중심으로 작성해야 한다.
네이버 블로그 하면 이런식의 짤방이 돌아다닐 정도다. 흔히 최적화 블로그가 대세였던 시절에는 이런 형편없는 글을 작성해도 쉽게 노출되었다. 하지만 스마트블록은 다르다. 노출시키고자 하는 주제에 대한 세부적인 내용을 최대한 자세하고 구체적으로 다루는 것이 중요하다.
※ 글이 굉장히 자세하게 들어가야 된다. (ex. 입장권 가격 어른 얼마 청소년 얼마, 메뉴 같은 경우에는 하나하나 가격별로 디테일하게)
4. 스마트블록 인기글 탭은 블로그 지수가 필요하다.
위 캠핑 인기글을 보면 알 수 있듯 인플루언서, 최적화 카페, 최적화 블로그가 상위에 자리하고 있다. 인기글 탭의 경우 기존 통합검색에서 노출되는 순위와 거의 비슷하고, 대부분 View 탭 1-3등까지의 게시글을 노출시켜주기 때문에 어느 정도의 블로그 지수와 로직에 맞추어진 원고 작성이 필요하다.
5. 맛집 스마트블록 상위노출
현재 네이버에서 특정 지역명과 '맛집' 키워드를 함께 검색하면 △맛집 탐방가 리뷰 △반응 좋은 맛집 후기 △TV 속 맛집 후기 등 맛집 탐색을 돕는 스마트블록이 결과로 제공되고 있다.
TV 속 맛집 후기
'TV속 맛집 후기'는 유명 TV 프로그램에서 언급된 지역 관련 사용자 리뷰를 제공하는 식이다. 해당 주제의 경우 TV 출연 내역이 네이버 플레이스에 등록되어 있어야만 노출이 가능하다.
※ 신생 블로그로도 노출이 가능하며, 필수적으로 방문한 업체의 플레이스를 삽입해야 한다.
반응 좋은 맛집 후기
'반응 좋은 맛집 후기'는 네이버 플레이스의 데이터를 활용해 내비게이션 검색량, 배달 횟수, 장소 저장 수, 찜 등 네이버 내 어느 정도의 트래픽이 발생되면서 정량적 지표가 높게 나타난 맛집들의 후기 정보를 위주로 보여준다. 명확한 기준은 밝혀진 바가 없으나 일반적으로 본인이 노출하고자 하는 특정 키워드의 플레이스 순위가 1-20등 내에 있을 경우 네이버 내 트래픽이 어느 정도 있다고 판단이 가능하다.
※ 신생 블로그로도 노출이 가능하며, 필수적으로 방문한 업체의 플레이스를 삽입해야 한다.
맛집 탐방가 리뷰
'맛집 탐방가 리뷰'는 해당 지역 맛집을 주제로 후기 작성을 지속해온 사용자의 리뷰 데이터를 선별한 블록을 제공한다. 이 말은 즉 맛집 C-rank 지수가 쌓여야지 노출이 가능한 주제라는 것이다. 특정 지역의 맛집들을 집중적으로 업로드하는 것이 비교적 노출에 유리하며, 내가 소개하는 식당의 TV 출연이나, 반응도와 무관하게 노출이 가능하다.
C-rank, DIA, 최신성 점수 반영이 적어 신생 블로거들도 상위노출을 할 수 있게 되었지만, 이것은 즉 원고의 퀄리티가 더 중요하게 되었다는 것을 의미하기도 한다.
무엇보다 스마트블록은 상위에 노출되기 위한 확률이 높지 않은 편이다. 어떤 곳은 띄우기 위해 원고를 100개 이상 작성하기도 한다. 하지만 지피지기면 백전백승이라는 말이 있듯 앞서 소개한 로직 분석 내용을 참고해 글을 작성하다 보면 어느새 상위에 노출된 글을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