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명기 33
이스라엘을 축복하는 모세
1.모세의 축복은 시의 형식을 빌어 제시된다.
이 시는 여호와의 위엄에 대해 묘사 한다 (2-5절)
2.이스라엘 지파에 대한 축복을 예언하며 (6-25절)
3.모든 축복의 근원과 그것을 주시는 이스라엘 하나님의 유일성을
찬양하는 것으로 끝을 맺는다.(26-29절)
신명기 33:2~5
[33:2] 그가 일렀으되 여호와께서
시내 산에서 오시고
세일 산에서 일어나시고
바란 산에서 비추시고
일만 성도 가운데에 강림하셨고
그의 오른손에는 그들을 위해 불같은 율법이 있도다 .
*시내 산에서 오시고: 율법을 공포할 때 나타났던 하나님의 영광이
이 주변의 산봉우리와 산비탈에서 찬란하게 비쳐나오는 것으로 여기에 묘사 되어있다.
*일만 성도 가운데서 : 하늘에 거하는 피조물들이 하나님의 지시를 기다리고 있는
천상의 영역들 중 하나를 묘사한다.(참조 .창28:13 32:2,3 시 103:21)
[33:3] 여호와께서 백성을 사랑하시나니 모든 성도가 그의 수중에 있으며 주의 발 아래에 앉아서 주의 말씀을 받는도다
*모든성도: 거룩한 나라인 이스라엘 백성 (참조 출19:6;신7:6)
[33:4] 모세가 우리에게 율법을 명령하였으니 곧 야곱의 총회의 기업이로다
*모세는 “우리”라는 대명사를 써서 자신을 백성들과 동일시 하였다.
[33:5] 여수룬에 왕이 있었으니 곧 백성의 수령이 모이고 이스라엘 모든 지파가 함께 한 때에로다
* 하나님의 권위로 말미암아 왕이 되고 그분의 손 아래 있는.
생전에 모세는 이스라엘 백성에게 선지자요 제사장이요 왕이요 재판관이며 입법자였다.
이스라엘 지파중 유다 레위 요셉에 대한 축복을 보면 창세기 49장에서 야곱이 임종시 축복한 내용보다 좀 더 상세한 내용이 있읍니다.
[33:7] 유다에 대한 축복은 이러하니라 일렀으되 여호와여 유다의 음성을 들으시고 그의 백성에게로 인도하시오며 그의 손으로 자기를 위하여 싸우게 하시고 주께서 도우사 그가 그 대적을 치게 하시기를 원하나이다
[33:8] 레위에 대하여는 일렀으되 주의 둠밈과 우림이 주의 경건한 자에게 있도다 주께서 그를 맛사에서 시험하시고 므리바 물 가에서 그와 다투셨도다
*세겜성을 침해 했던 난폭한 행위에 대한 언급 대신
영적 지도력이라는 높은 영예를 보유하게 될것이다
[33:13] 요셉에 대하여는 일렀으되 원하건대 그 땅이 여호와께 복을 받아 하늘의 보물인 이슬과 땅 아래에 저장한 물과
[33:14] 태양이 결실하게 하는 선물과 태음이 자라게 하는 선물과
[33:15] 옛 산의 좋은 산물과 영원한 작은 언덕의 선물과
[33:16] 땅의 선물과 거기 충만한 것과 가시떨기나무 가운데에 계시던 이의 은혜로 말미암아 복이 요셉의 머리에, 그의 형제 중 구별한 자의 정수리에 임할지로다
*여호수아가 요셉자손 이였다.
지파의 서열은 유다가 선두였고 요셉이 그 다음이였다.(대상5:2)
여호수아서 땅을 분배 받을때 요지를 분배 받는다.
*모든 축복의 근원과 그것을 주시는 이스라엘 하나님의 유일성을 찬양하는 것으로 끝을 맺는다.
[33:26] 여수룬이여 하나님 같은 이가 없도다 그가 너를 도우시려고 하늘을 타고 궁창에서 위엄을 나타내시는도다
[33:27] 영원하신 하나님이 네 처소가 되시니 그의 영원하신 팔이 네 아래에 있도다 그가 네 앞에서 대적을 쫓으시며 멸하라 하시도다
[33:28] 이스라엘이 안전히 거하며 야곱의 샘은 곡식과 새 포도주의 땅에 홀로 있나니 곧 그의 하늘이 이슬을 내리는 곳에로다
[33:29] 이스라엘이여 너는 행복한 사람이로다 여호와의 구원을 너 같이 얻은 백성이 누구냐 그는 너를 돕는 방패시요 네 영광의 칼이시로다 네 대적이 네게 복종하리니 네가 그들의 높은 곳을 밟으리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