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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체화의 기초(1)
--Oreg Albert & Rachel Wolf 저-- 도서출판 국제---
(목 차)
제 1 장 기본재로
제 2 장 기법
제 3 장 색채이용법
제 4 장 디자인
제 5 장 풍경
제 6 장 식물과 꽃들
제 7 장 물
제 8 장 인 물
제 9 장 초상화
제 1 장 기본재료--시작에 필요한 모든 것들
가) 주요한 도구
(1) 파레트
1 투껑달린 파레트는딱딱하고 굳은 안료 방지
2 4,5일에 한번 스프레이 해둔다
3 물감은 칸의 반정도만 채우도록 한다
4 파레트 안에 젖은 스폰지를 넣어 둔다
5 그림을 매일 그리기
(2) 기본적인 붓
1 끝이 끌모양을 하고 있는 납작한 종류--날카롭고 선명한 모서리를 그릴때
사용, 5cm, 2.5cm, 0.6cm
2 끝이 둥근 종류--곡선 형태들을 그릴 때 사용-8호짜리 둥근붓
3 리커북--가는선,글씨를 그릴 때 사용 3호 4호가 좋다 (작고 둥긋붓이로 털이 길다)
4 붓은 가능한 큰 붓을 이용한다
(3) 물 감
1 투브그림 물감이 제일 좋다
2 한쪽 끝에는 차가운 색상들,그사이에 밝은 색에서 어두운 색으로 조합한다
(4) 종이 선책
1 수채화 용 용지는 중량별로 --400, 300, 140, 75lq
2 질감에는 --홧프레스(부더러운 것),골드 프레스(중간정도),퍼브(거친것)등
3 수체화 용지의 크기는 --55><75, 6.3><100, 110><910, 55><75 이하
4 종이의 투께는 --중량에 따라 늘어난다 중량이 무거울 수록 가격이 올라간다
** 용지를 평평하게 펴기(주름지지 않도록) **
부착재--테이프,스테이 플러,꺽쇠, 압정
뚜꺼운 300lb 400lb는 주름지지 않는다
젖었을 때 종이는 팽창하므로 5분정도 팽창시키면 표면에 고정이 된다 그리고
스레칭 하여 늘어난 크기대로 마르게 한다
일부 수채화가는 스트레칭을 하지 않고 그러 나가면서 종이를 고정시키기도 하고
또 일부는 주름지는 것 자체를 무시한다 완성된 수채화는 액자 제작자의 건조대에
2분간 고정시켜 놓으면 처음 종이첩에서 꺼냈을 때 처름 평평하게 된다
(5) 이 젤
1 실내에서는--접을 수 있는 테이블
2 실외에서는--이젤이 실용적이다
(6) 수채화 판
1 그림을 그리는 동안 종이를 지탱하기 위해서 화판이 필요하다
2 종이 테이프, 핀,스테이 플러, 꺽쇠,로 화판을 고정
3 방수 처리된 화판을 사용하면 좋다 (종이 수분을 장시간 유지 시킨다)
(7) 보조재료
1 일상용품--낚은 타올,헝겁, 스폰지와 화장지,인조스폰지(셀루로이즈 제품구입)
2 물 통--2 개준비,1개은 깨꿋한 물을 담고,다른통은 붓세척용으로 사용
3 금속재 꺾쇠,테이프, 최소한 4개 준비
4 질감을 내는 도구--주머니 칼,붓손잡이 끗 부분,면도칼,(젖은 안료를 끍어 내거나
자국을 내는 데 쓰인다)
5 연필--보통 2호나 3호를 사용한다,H 씨리즈 미술연필을 사용한다
6 지우게--미술용 고무로서 부더러운 것
7 스케치북--아이디어 ,메모, 스케치등을 기록
###종이와 붓들에 관한 보충 ###
(1) 종 이
1 물을 아주 많이 쓰게 되면,무게가 300lb이상 종이가 좋다
2 칠 잘 먹기로는 140lb가 적당하다
3 펼쳐놓고 작업 하려면 75lb사용하되 찟어지지 않도록 조심
4 보통 파브리아노 140lb면 모던경우에 좋다
5 그림물감은 바깥 쪽에서 안쪽으로 모여 들고 서로 색상이 만나는 부분에서
뒤죽박죽되는 모습에 주목한다
6 붓을 어떻게 쥐느냐에 따라 종이와 안료의 반응이 달라진다
(붓을 수직으로 잡느냐,붓을 지면에 납작하게 눕혀서 그리느냐)
7 날엽하게 붓짓을 하려면,붓 끝부분 보다 몸전체를 이용한다
8 드라이 브러시를 이용하면,성글게 보이고 반짝이는 효과를 얻는다
(드리이 브러시 효과를 얻기 위해서는 붓을 화장지로 닦아 내야 한다)
(2) 붓
1 붓의 끝 부분만 이용--파도, 짧고 불규칙한 곡선,곡선,가는 선,꿁은 선
2 둥근붓--나무잎의 끝의 뽀족한 부분은 붓을 가볍게 쥐고,종이에 살짝 댄뒤
붓의 몸체를 이용하여 종이에 내려 찍는 다
3 나선형은--붓에 주는 힘을 조금식 강하게 하여 표현한다
4 평평한 형태는 --둥근붓을 이용 쉽게 표현한다
5 나뭇잎,물고기,꽃잎,새의 날개등은--12호 붓을 이용 붓의 몸전체로 그린다
6 불연속적인 형태--드라이 브러시로 둥근붓을 이용한다
7 뽀족한 붓--특정효과를 내기 위하여 어떤 붓을 골라야 하며 ,어떻게 사용해야
하는가를 배워야 한다
8 둥근붓--많은 양의 물감을 빠라드리고 힘차게 털었을 때 끝부분 모양이 뽀쪽하게 되어야
한다 끝부분이 망가진것은 투박한 효과를 나타 낼때 사용한다
9 붓의 제질은 --담비털붓(최상급),나이론 합성붓,소털붓 모두 휼융하다
그러나 합성붓은 안료의 흡수력이 적기 때문에 파레트레 자주 오가야 할 것이다
10 납작붓--헛간의 지붕,나무결 무늬,물결무늬,측면을 사용한다 불연속적이고 멋짓
드라이 브러시효과, 계단과 같은 무늬,다양한 넓이의 곡선,등에 사용한다
잔디그리기--붓을 티슈로 닦은 뒤 위쪽에서 찌르듯이 붓질을 가하면 짧은 잔디를 표현
11 특수붓--리러붓,선붓,팬붓,브리슬 붓,스텔실 붓등
펜붓--머리카락 표현,거친잔듸,짧은 잔디,기끼류,바위의 질감,자갈등,나무 질모양,겨울철
앙상한 나뭇가지를 그릴때 아주 효과적이다
리거붓과 스텐실 붓--앙상한 나뭇가지 묘사, 드라이 프러시 효과 ,초원을 표현하기엔
리거붓이 적당,거친토양,뻔적이는 수면,(칫솔 뻣뻣한 붓이용)울퉁불퉁한 느낌주기,
소나무 가지 표현,
엄지손가락으로 털을 문질려 보자 변화를 주는 것이다
질감의 변화를 주기 위해 젖은 칠위에 물을 뿌리기도 한다
기타 바베규 그릴을 닦을 때 쓰는 놋쇠로 만든 뻣뻣한 붓은 종이위를 살짝 끌러내기
할때 사용,와이어 브러쉬 는 빗줄기의 묘사,초원,머리카락 나무결등에 사용한다
제 2 장 수채화 기법
--용구를 효과적으로 사용하는 방법,색상을 칠하는 방법에서
칠한뒤에 지우는 기법--
(1) 색상을 칠하는 4 가지 기본방법
종이 위에 색칠하는 방법에는 덧칠기법,드라이 브러시(건식기법) 번지기 기법,습식 기법
등 뒤의 번지기 비법과 습식기법은 수채화를 무척 빛나 보이게 한다
기억할 것은 항상 재치있게 그림을 그려야 한다는 것이다 파레트에는 항상 색상이 넉넉히
준비되어 있어야 한다
1 번지기 기법(젖은 붓-젖은 종이)
붓에는 물감이 충분히 묻혀 있고 종이는 물로 젖어 있는 상태를 말한다,하늘 그리기
부더러운 색상이 넓게 펴지도록 할때 ,밑 그림이 마르면 곧바로 덧칠을 할수 있다
2 덧칠 기법(직접 기법)(젖은 붓-마른 종이)
물감을 듬북묻힌 젖은 붓으로 마른 종이위에 채색 하는 것이다
색상을 정확히 칠한 자리에 그래로 있게 한다 가장위험이 없는 안전한 방법이다 그러나
지루한 방법이다
3 드라이 기법(마른붓-마른종이)
붓에는 물감이 조금이고 종이도 마른 상태이다 보통 붓은 종이와 직각이 되도록 잡고
가볍게 가로 질러 그린다 예로 나무곁이나,전경부분의 질감을 나타낼때,수면의 반짝이는
햇빛,등을 그릴때 이기법은 덧칠기법과 같이 색상은 칠한 자리에 그대로 정지해 있다
4 습식 기법(촉촉한 붓-젖은 종이)
붓은 촉촉한 상태이고 끝 부분에 물감을 충분히 묻힌다 그리고 불필요한 부분은 티수로
닦아 낸다 종이는 젖은 상태이다 붓은 종이위로 색상을 뜨려 뜨리고 대신 종이로부터
수분을 빨아 드리므로 모서리 주변을 따라 약간의 번짐만 일어난다
(2) 워 시(담채법)의 3가지 기본방법
워시에는 평범한 워시,얼룩얼룩한 워시,바람된 워시,의 3가지 기본방법이 있다
한가지 기법만 사용한 그림은 무척 지루해 보일 것이다
1 평이한 워시
물감을 칠했을 때 흐리지 않을 정도로 충분히 풀어야 한다 윗부분 전체를 가볍게 칠한다
화판을 살짝 기울려 칠이 아래로 흐를 수 있도록 한다
동일 색상을 첨가하기,동일 색상에 깨끗한 물만 첨가하기,다른 색상을 첨가하기등
칠해진 밑부분에는 물방울이 형성되는 데 이 방울을 아래 쪽으로 이동 시키면서 종이 전체에 걸쳐 고른 명도를 유지한다
붓질할 때 마다 매번 물감을 첨가 해야 전체적으로 색상의 침전을 고르게 할수 있다
밑부분이 이르면 약간 마른 듯한 붓으로 남은 색상을 빨아드리 도록한다
2 바람된 워시
평이한 워시와 시작은 같지만 그림을 그려나감에 따라 붓질의 아래 부분에 물이 한방울
고일 때 까지 매법 붓질을 할때 마다 깨끗한 물을 첨가 해야 한다는 차이점이 있다
색상은 위쪽의 짖은 농도에서 아래쪽으로 연한 농도에 이르기 까지 점진적으로 혼합
되어야 한다 일단
종이에 색칠을 하면 색이 고르게 침전되는 것을 방해하지 않고는 처음으로 되돌아
가더나 워시를 수정할 수 없다(주의)
3 얼룩 얼룩한 워시
가장중요한 담채법이다
이 워시는 그림이 전혀 지루해 보이지 않는다
좋은 규칙은 5cm마다 색상을 바꾸는 것이다
우선 2 가지 색으로 시작하여 차차 3 가지 혹은 2가지 이상으로 늘려 간다
먼저 1 가지 색을 골라 종이 위에 놓은 다음 섞어서 맨 윗부분부터 칠한다
그리고 나서 붓을 세척하고 다른 색상을 묻혀서 첫 번 째 색상 끝난 부분에 입힌다
이런 식으로 색상이 서로 겹치면서 상호 작용을 볼수 있다
중요한 것은 색상을 파레토가 아닌 종이위에서 직접적으로 썪여야 한다는 것이다
이 얼룩얼룩 워시를 넓게 그리면 밑그림이 되기도 한다
모서리는 습식기법,그외 다른 기법으로 그릴수 있다
(3) 실험적 방법들
우선 색상을 입히는 기본규칙을 어느 정도 통달되면 자발적으로 모험을 해보는것도 좋다
페인팅의 풍치를 돋우는 방법,질감내기,리프팅을 위한 창조적 기법,등
1 질감내기와 리프팅을 위한 창조적 기법
이는 겔리포니아 화파에 의하여 발달하였다 이기법들은 현명하게 사용하면 분명 보통이상의
수준으로 그림이 향상된다
하늘을 촉촉하고 멋지게 그리려면 리퀴스트 프리스켓으로 윤곽을 그린다
2 인디아나 잉크 기법
마르지 않는 색상에 인디아 잉크를 떨어 뜨리면 매우 재미있는 효과를 볼수 있다
3 스탬핑 기법
면도날,오래된 프라스틱,크래디트 카드,모서리가 있는 도구 사용
헛간의 판자,울타리 기둥 ,전신주,이와 비슷한 사물을 표시할 때 사용할수 있다
4 딱아 내기 기법
마스킹 테이프로 원하는 부분에 붙여 놓고 천연 스픈지를 깨끗이 씻어서 꼭 짠다음
그분분을 세게 문지른다 그리고 나서 티슈로 두드린다 물기가 다 마른다음 테이프를
벗겨 낸다 물감은 종이와 달리 스며들지 않는다
5 티슈를 이용한 리프팅 기법
리프팅은 질감을 내거나 이미칠한 부분의 농도를 조절할 때 아주 좋은 방법이다
마른 티슈,젖은 티슈,(젖은 티슈는 구름을 표현할 때 좋다)가 있다
6 스펀지 기법 리프팅 기법
나뭇잎 그중에서도 바같쪽 나뭇잎을 표현할 때 가장 편리한 재료이다
덤불 종류,특히 숙의 표현에 좋다
7 블러트 리트링 기법
흠뻑젖어 있거나 혹은 간신히 빨라 들릴정도의 물기만 있어도 리프팅이 잘된다
블러트는 지붕 흰색을 재생하고자 할때 사용할수 있다
8 프라스틱 랩
나무가 가려질 부분에 안료를 상당히 진하게 칠하고 아직 덜마른 칠위에 프라스틱랩을
씌워 놓았다가 물감이 완전히 마른후에 벗긴다 또는 물감이 마른기 전에 벗긴다
9 귺어 내기
밑 그림을 그린다음 크레디트 카드로 원하는 부분을 끊어 낸다
끊어 내기는 바위,울타리기둥,산, 건물등 질감 묘사하는데 아주 좋다
이외에 면도칼,카드보드등을 사용한다
10 칫솔 뿌리기
칫솔을 물감에 묻혀서 종이 쪽으로 향해서 엄지 손가락으로 팅긴다
칫솔에 용액을 너무 많이 묻히지 않도록 한다 많으면 방울이 크게 된다
전경과 오래된 나무의 질감을 표현하는데 좋다
또한 색상을 한곳에 집중시키고자 할때 아주 좋다
뿌리기전에 종이가 물기를 가지고 있는지를 우선 확인 한다
11 붓 뿌리기
붓에 물감을 무쳐서 손가락,또는 다른 붓으로 두드리는 것이다
칫솔 뿌리기 보다 방울이 헐씬 크다
전경이 넓은 잡다한 물체를 표현할 때 좋다
12 붓손잡이를 이용한 긁어 내기
붓의 네모난 손잡이를 이용하여 나무몸체,울타리 기둥,판자나 헛간등에 많이 쓴다
13 소금 뿌리기
아직 젖은 상태인 밑 그림에 소금을 뿌려 어떤 질감을 나타내기 위한 것이다
너무 흠뻑 뿌리지 않는다,알갱이의 간격이 너무 가까우면 별이 총총 박힌듯한
무늬는 커녕 흉하고 불규칙적인 점 무늬가 생긴다
14 스프레이와 리프팅
이미 그린 그림의 그린 부분에 스프레이를 뿌리면서 리프팅 하면 아주 놀라운
색상의 혼합이 일어 난다 스프레이를 뿌린다음 그분분을 티수로 살작 덮고 손톱으로
자극하거나 손등으로 세게 누른다 티수를 위로 올리면 형용할수 없는 바위의 모습이
나타난다 바위에 칠한 색상이 마른후에 다시 그분분으로 가서 갈라진 틈을 표시하거나
수평면에 그림자를 넣는다
이것은 또한 숲의 배경을 그리는데 유용한 기법이다
제 3 장 색체 이용법
--기본색에서 전문가용 색 비법 까지 --
(1) 색과 명도
1 색체--어떤색의 이름,즉 빨간색,노랑색,파랑색 녹색등
2 채도--색의 농도 또는 순도
3 삼원색--빨간색,노랑색, 파랑색-다른 안료의 배합으로 만들 수 없는 색(1 차색)
4 등화색--빨간색+노랑색=오랜지색 노랑색+ 파랑색=녹색 파랑색+빨간색=보라색
(2차색) 모든색은 삼원색과 등화색의 배합으로 이루어 진다
5 보색--색상환에서 마주 보고 있는 색을 말한다
노랑색-보라색, 빨간색-녹색, 파랑색-오랜지색
보색관계에 있는 색을 혼합하면 회색이 된다
6 색도--따뜻한 색,차거운 색등 말할 때
오랜지 주변에 놓인 불과 관련된 색을 --난색
어름과 관련된 색 파랑색,녹색,청보라색 같은 색을 --한색
차갑게 하려면--파랑색이나 녹색 계열을 더하면 된다
따뜻하게 하려면--빨간생이나 노랑색 계열을 더하면 된다
모든 색은 정상의 노랑색에 가까울 수록 따뜻하다
** 참고 ** 분홍색--빨강+물 ,하늘색--파랑+물 흰색--바탕색 조절
검은색--빨강+파랑+짙은 녹색+고동색 회색--빨강+파랑+노랑
7 명도의 범위--투브에서 짜낸상태의 가장 낮은 명도에서 물을 섞어을때 가장높은
명도 까지를 말한다
8 수채화 안료의 종류
투명성--빛광선이 종이의 하얀 부분까지 통과 밝아 보임
불투명성--빛,광선이 종이 부분을 통과 하지 못함 안료알갱이에 의한 반사
**투명성과 불투명성과의 명도 범위와의 차이점--안료속에 검은색이 얼마냐 함유되어
있느냐에 의하여 문제이다
(2) 색 상환
1 삼원색--서로 등거리 위치
2 등화색--두개의 삼원색 사이에 위치 삼원색과 맞은 편에 위치
등화색은 섞으면 중성인 회색이 된다
** 참고** 어떤색을 진하게 만들고 쉽을 때--보색을 선택하면 회색이 된다
따라서 같은 쪽의 색을 골라야 한다 이것이 풍부한 광희의 진한 색상으로 만드는 비결이다,생생하고 살아있는 음영색을 만들 수 있다
***색 상환 표****
빨강---오랜지(주황)---노랑---녹색(초록)---파랑---보라색---빨강
(3) 안료의 터덕
1 안료의 성격
새로운 물감을 살때마다 완전히 친숙해 지도록 시간을 들여야 한다
2 상표비교
회사마다 같은 색상이라도 다른 재료를 이용하여 만든다
3 안료의 구성
천연색(비유기적) 광물질(비유기적) 탄소 화합물(유기적)
4 색의 투명도
색의 투명도나 불투명도를 아는 것이 중요하다
예 카드뮴 계열은 대단히 불투명한 색이다 알리자린 크림손은 그렇지 않다
5 파레토에서 혼합과 종이에서의 혼합
파레토에서 혼합과 종이에서의 혼합의 차이점에 주의하라
단순하고 미묘한 효과를 노릴때--파레트에서 혼합
흥미롭고 다양한 효과를 노릴때--종이에서 혼합
6한정된 파레트
그림을 그릴때 탁한색을 방지하려면 --옆의 색상과 혼합한다
색상을 변화를 주면서 명도는 변함없이 하려면--그림에 통일감을 주기 위한 휼융한
방법 중의 하나이다--한정된 파레토를 이용하여 먼저 명도를 설정한다 그리고 울트라민
과 버밀리언을 혼합하여 원하는 명도를 만들고 각 구역에 비슷한색상을 첨가하여 강화하면
된다 색상을 변화를 주면서 명도는 변하지 않고 그대로 남아 있게 된다
그림을 그릴때 명도를 조절하는 방법--명도를 설정하기 위해 중성의 회색을 칠한다음
카드늄 오랜지,세룰리안 등을 칠한다
제 4 장 디자인
-- 보다 나은 그림을 위한 손쉬운 비결--
보다 낳은 그림을 윌한 손쉬운 비결은 완성된 스케취를 위한 하나의 모델을 고르기
전에 여러시간에 걸쳐 수케취를 제작한다
디자인이란 그림을 위한 청사진 또는 패턴이다
1) 디자인 의 원리
1 균형
편안하고 만족스러운 느낌 .그렇지만 이안정감이 지나치면 지루한 느낌이 들 것이다
위 아래 왼쪽 오른쪽 모던 요소들이 양분된 형식적인 균형이 아닌 비정형적인 균형을
창조한다 이는 헐씬 흥미를 도우며 운동감과 자연스러움이 느껴진다
그리고 균형은 명도,색상,질감의 각영역들간의 심리적인 무게를 측정함으로써 얻을 수 있다
A 넓고 밝은 부분은--- 작고 어두운 부분과 균형을 이룬다
B 순수한 색상만으로 칠한 작은 부분은---물과 희석하여 넓게 칠한 부분과 균형을 이룬다
C 눈에 띄는 하려한 부분은 ---회색부분을 지배하지 않도록 해야한다
D 균형이란 말에 색의 평형이라는 뜻도 있다
2 연속성
어떤 그림에서 배열된 요소들이 지니는 조직적인 운동감이나 리듬은 연속성이라 한다
3 조화
조화는 모던 요소들이 통일된 전체속에서 서로 어울려야 한다 색상,명도,질감등 모던요소가
제자리를 잡아 첨가하거나 삭제할 필요가 없을 때 조화를 이룬다
4 강조
그림의 모던 부분이 다 고르게 강조 되어서는 않된다 어떤 형태를 앞으로 튀어나오는것
같이 두더러 지게 나타내고 싶다면 반드시 후퇴 하는 느낌을 주는 부분과 병렬로 배치
하여야 한다
2) 음의 공간
그림에서 어떤형태에 의해 점유되지 않는 공간을 말한다 즉 어느 형태의 주변에 있는
중성적인 배경이다 음의 공간은 명확한 모양과 비율을 정하는 만큼이나 중요하다
1 단계
선의 연속성 때문에 크기를 균일 하지 않게하고 윤곽과 조화도 서로 다르게 나타나도록한다
2 단계
서로 연관되고 맞물린 요소들을 반전시켜 반발력과 운동감을 생성한다
3 단계
원래 물체 주변에 형상이 지닌 흐름과 운동감을 흐트러 지게 하지않으면서 진한 명도와
중간 명도를 부가 한다
3) 명도의 규묘
화가로서 성공하려면 색상의 고유명도를 알아 볼수 있는 능력이 필수적이다
검은 색에서 흰색까지 단계와 각색상들과 명도의 규모를 비교함으로써 어디에 어떤 색상이
적합한지를 결정할 수 있다 칠을 한후 연속적인 단계마다 붓가득 물을 묻힘으로서 어떤
색상이라도 모두 명도 규모를 만들 수 있다
각 색상들과 명도규모를 비교 함으로써 어디에 어떤 색상이 적합한지를 결정할수 있다
3) 워시로 명도를 조절하여 디자인 하는 방법-예시
그림에서 어떤부분이 밝고 어둡게 그릴지 계획하는 일은 매우 중요하다
1 광원이 어디에 있는지
2 흰색 부분은 그주위만 칠하고 손대지 않는다
3 집의 측면등은 어두운 명도로 칠한다
4 너무짙은 색은 젖은 스펀지나 디슈로 닦아 낸다
5 집과 판자 지붕의 널판은 부차적인 색조를 더한다
4) 흰색으로 처리될 부분
수채화를 시작하기 앞서 하얀 부분이 어디가 될지 알아야 한다
칠하는 것이 지우기 보다 훨신 쉽기 때문에 흰색부분을 여부으로 더많이 남긴다
마스킹은 흰색 부분을 선명하게 유지하기 위한 절차이다
(선박의 돗대와장비들,인물.날고있는 새,물의 하이라이트,나무몸체,철조망,작은조약돌등)
마스킹을 너무 맣이 사용하면 눈에 거슬린다
제 5 장 풍 경 (주변 세계를 그리는 법)
풍경화를 그리는 것은 무척 어렵도 복잡하다 이러한 복잡한 장면들을 단순화 하기 위해서
하나의 경치를 개별 요소로 세분화 하여 각요소를 어떻게 그릴지 자세히 관찰한다
1) 하 늘 그리기
1 하늘은 단번에 그려야 한다
번지기 기법으로 작업하여 어떤 변화를 주기위한 의도가 없는 한 원점으로 돌아가
어떤부분을 변화시키려 하지 말자
2 어떤 부분을 골라서 깨끗한 물을 가득 묻힌 붓으로 시작한다
(구름은 3-4분내에 변화 하기 때문에 되도록 빨리 작업한다)
참조:http://blog.daum.net/hahahoho5151/116851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