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시의 기본 상식>
1. 平仄 구별법
1) 옥편의 四聲표시
2) 컴퓨터나 핸드폰의 四聲표시
ㅇ. 韻은 나타나지 않고 四聲 기호만 표시
ㅇ. 平聲(제1,2성) - 東dōng(제1성), 平píng,(제2성)
ㅇ. 上聲(제3성) - 買mǎi(제3성), 買hǎo(제3성),
ㅇ. 去聲(제4성) - 賣mài(제4성), 去qù(제4성)
ㅇ. 入聲(제4성) - à, ō, í 일 경우 종성이 ㄱ, ㄹ, ㅂ.(국술밥)이면 입성
2. 한자의 용어
1) 문장 구성하는 용어
주어(主語): 은, 는, 가, 이, 가 붙는 명사나 대명사
술어(述語): 단어 끝에 이다, 한다, 같다, 등이 붙는 동사나 형용사
목적어(賓語): 단어 끝에 을,를 이 붙는 명사나 대명사
보어(補語): 목적어를 보충하는 말로 명사, 형용사, 부사 등
관형어(定語): 명사나 대명사, 또는 문장 앞뒤에서 꾸미는 말
부사어(副詞語): 주어 술어동사를 꾸며 주는 말
2) 품사
명사(名詞): 하늘, 땅, 꽃, 나무 등 사물의 이름
대명사(代名詞): 그, 이, 저 등 명사를 대신하는 말
동사(動詞): 가다, 오다, 서다. 등 움직임을 표현하는 말
관형사(冠形詞): 흰, 붉은, 아름다운, 등 주로 명사나 대명사를 꾸미는 말
부사(副詞): 빨리, 매우. 꼭, 갑자기, 등 주로 동사를 강조하거나 보충하는 말
접속사(接續詞): 그리고, 그러나, 그런데, 등 문장을 이어주는 말
수량사(數量詞): 수나 양을 세는 단위
개사(介詞): 從, 在, 對, 把, 比, 讓, 등 시간, 방향, 장소, 대상, 목적, 방식, 비 교, 피동 등 관계를 나타내는 말
기타 감탄사(感歎詞), 의성어(擬聲語), 의태어(擬態語), 등
<한문의 5형식>
1) 1형식: 주어 + 술어(완전자동사)
○. 한글: 꽃이 핀다 ⇒ 꽃이(주어)+핀다(완전자동사)
○. 한문: 花開 ⇒ 花(주어)+開(완전자동사)
○. 영어: A flower blooms ⇒ A flower(주어)+blooms(자동사)
------------------------------------------------------------------ ○. 한글: 붉은 꽃이 화단에서 활짝 핀다
⇒ 붉은 꽃이(주어)+화단에서(장소의 부사구)+활짝 핀다(자동사)
○. 한문: 紅花闊開在花壇
⇒ 紅花(주어)+闊開(술어)+在花壇(장소를 나타내는 부사구),
○. 영어: A red flower blooms in the garden.
⇒ A red flower(주어)+blooms(완전자동사)+in the garden(장소의 부사구).
2) 2형식: 주어 + 술어(불완전자동사) + 보어(주격보어, 주어=보어)
○. 한글: 나는 학생이다
⇒ 나는(주어)+학생(주격보어)+이다(불완전자동사)
○. 한문: 我是學生
⇒ 我(주어)+是(불완전자동사)+學生(주격보어)
○. 영어: I am a student
⇒ I(주어)+ am(불완전자동사)+ a student(주격보어)
3) 3형식: 주어 + 술어(완전타동사) + 목적어(賓語)
○. 한글: 나는 꽃을 좋아한다
⇒ 나는(주어)+꽃(목적어)+좋아한다(완전타동사)
○. 한문: 我好花
⇒ 我(주어)+好(완전타동사)+花(목적어)
○. 영어: I love a flower
⇒ I(주어)+ love(완전타동사)+ a flower(목적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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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글: 남자 아이가 책을 읽는다
⇒ 남자 아이(주어)+책을(목적어)+읽는다(완전타동사)
○. 한문: 男兒讀讀
⇒ 男兒(주어)+讀(완전타동사)+書(목적어)
○. 영어: A boy reads a book
⇒ A boy(주어)+ reads(완전타동사)+ a book(목적어)
4) 4형식: 주어 + 술어(수여동사) + 간접목적어(近賓語) + 직접목적어(遠賓語)
○. 한글: 그는 나에게 한시를 가르킨다
⇒ 그는(주어)+나에게(간접목적어)+한시를(직접목적어)+가르킨다(술어)
○. 한문: 他敎我漢詩
⇒ 他(주어)+敎(타동사)+我(간접목적어)+漢詩(직접목적어)
○. 영어: He teachs me a Chinese poem
⇒ He(주어)+teachs(타동사)+me(간접목적어)+a Chinese poem(직접 목적어)
5) 5형식: 주어 + 술어(불완전타동사) + 목적어(賓語)+ 목적격보어(목적어=보어)
○. 한글: 나는 그를 선생님이라고 부른다
⇒ 나는(주어)+그를(목적어)+선생님이라고(목적격보어)+부른다(불완전 타동사)
○. 한문: 我謂他先生
⇒ 我(주어)+謂(타동사)+他(목적어)+先生(목적격보어)
○. 영어: I call him a teacher
⇒ I(주어)+call(타동사)+him(간접목적어)+a teacher(직접목적어)
* 참고: 王賜晏子酒,
⇒ 王賜酒於晏子,
⇒ 王以酒賜晏子,
⇒ 王賜晏子以酒,