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수기 36장
제 36 장 슬로브핫 딸들의 출가
(대 지)
一. 슬로브핫의 딸들이 다른 지파로 시집 갈 경우의 손해(1-4)
二. 슬로드핫의 딸들은 자기 지파에 시집가서 자기 지파의 기업에 손해가 없게 할 것(5-9)
三. 슬로드핫의 딸들이 하나님의 명령대로 시집감(10-12)
四. 본서의 결론(13)
(본문강해)
一. 슬로브핫의 딸들이 다른 지파로 시집 갈 경우의 손해(1-4)
. 36:1-4 요셉 자손의 가족 중 므낫세의 손자 마길의 아들 길르앗 자손 가족의 두령들이 나아와 모세와 이스라엘 자손의 두령 된 족장들 앞에 말하여 가로되 여호와께서 우리 주에게 명하사 이스라엘 자손에게 그 기업의 땅을 제비 뽑아 주게 하셨고 여호와께서 또 우리 주에게 명하사 우리 형제 슬로브핫의 기업으로 그 딸들에게 주게 하셨은즉 그들이 만일 이스라엘 자손의 다른 지파 남자들에게 시집가면 그들의 기업은 우리 조상의 기업에서 감삭되고 그들의 속할 그 지파의 기업에 첨가되리니 그러면 우리 제비 뽑은 기업에서 감삭될 것이요 이스라엘 자손의 희년을 당하여 그 기업이 그가 속한 지파에 첨가될 것이라 그런즉 그들의 기업은 우리 조상 지파의 기업에서 아주 감삭되리이다
슬로브핫의 기업이 그 딸들에게 돌아갔으므로(27:1-11) 그 딸들이 다른 지파로 시집갈 경우 그 기업이 다른 지파로 넘어가게 되었다. 그러므로 슬로브핫이 속한 지파(므낫세 지파)의 두령들이 큰 염려가 되어 모세와 이스라엘 두령들에게 가서 슬로브핫의 딸들이 자기 지파에게만 시집가게 하여 자기 지파의 기업이 다른 지파에 넘어가지 않도록 해 달라고 청원을 했다. 이스라엘 자손의 희년을 당하여 그 기업이 그가 속한 지파에 첨가될 것이라 슬로브핫의 딸들이 그 아버지의 기업을 가지고 다른 지파로 시집가면 그 시집간 지파의 기업이 되고 만다. 그렇게 되면 희년이 되어도 슬로브핫의 소속 지파로 다시 되돌아 올 수 없다(레25:10-13). 그렇게 되면 결국 므낫세 지파와 그 종족의 기업은 감소되고 다른 지파에게 그 기업이 넘어가게 된다는 것이다.
二. 슬로브핫의 딸들은 자기 지파에 시집가서 자기 지파의 기업에 손해가 없게 할 것(5-9)
. 36:5-9 모세가 여호와의 말씀으로 이스라엘에게 명하여 가로되 요셉 자손 지파의 말이 옳도다 슬로브핫의 딸들에게 대한 여호와의 명이 이러하니라 이르시되 슬로브핫의 딸들은 마음대로 시집하려니와 오직 그 조상 지파의 가족에게로만 시집갈지니 그러하면 이스라엘 자손의 기업이 이 지파에서 저 지파로 옮기지 않고 이스라엘 자손이 다 각기 조상 지파의 기업을 지킬 것이니라 하셨나니 이스라엘 자손의 지파 중 무릇 그 기업을 이은 딸들은 자기 조상 지파 가족되는 사람에게로 시집갈 것이라 그리하면 이스라엘 자손이 각기 조상의 기업을 보존하게 되어서 그 기업으로 이 지파에서 저 지파로 옮기게 하지 아니하고 이스라엘 자손 지파가 각각 자기 기업을 지키리라
모세가 여호와의 말씀으로 이 문제에 대하여 모세가 전과 같이 기도하여(27:5-7) 여호와의 명령을 받은 것 같다. 이스라엘 각 지파가 각각 자기 기업을 계승하여야 될 원칙과 명령을 하나님께 받아서 슬로브핫의 딸들은 마음대로 시집가되 다른 지파로 시집가지 말고 자기 지파로 가도록 하였다. 여기서 배워야될 것은,
① 하나님의 명령대로 해결해야 한다는 것이다. 모세는 자기의 지혜와 지식으로 해결하지 않고 하나님의 명령대로 해결하였다. 우리도 무슨 일이든지 성경 말씀대로 하나님의 인도를 받아 하나님의 뜻대로 해결해야 한다. 이것이 신령한 하나님의 나라를 건설해 나가는 법이다.
② 자기 기업이나 자기 지파의 기업을 잘 보존해야 한다는 것이다. 우리는 무슨 일을 하든지 하나님께서 주신 하늘 나라의 기업에 손해가 나지 않고 그 기업을 자기 지파와 더불어 잘 보존하도록 해야 할 것이다(27:1-11해석 참조;계7:5-8). 신약 시대는 같은 진리를 깨달은 사람들이 힘을 합하여 그 진리를 세워 나가야 한다. 그 진리를 대대로 계승시켜 나가는 것이 하나님의 명령인 줄 알아야 한다.
③ 불신 결혼을 하지 말아야 한다는 것이다. 고린도후서6:14에 "너희는 믿지 않는 자와 멍에를 같이 하지 말라…"고 하였다. 고린도전서7:39에 "아내가 그 남편이 살 동안에 매여 있다가 남편이 죽으면 자유하여 자기 뜻대로 시집갈 것이나 주 안에서만 할 것이니라"고 하였다. 그러므로 믿는 자는 믿는 자와 결혼 해야 한다.
三. 슬로브핫의 딸들이 하나님의 명령대로 시집감(10-12)
. 36:10-12 슬로브핫의 딸들이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명하신 대로 행하니라 슬로브핫의 딸 말라와 디르사와 호글라와 밀가와 노아가 다 그 아비 형제의 아들들에게로 시집 가되 그들이 요셉의 아들 므낫세 자손의 가족에게로 시집간 고로 그 기업이 그 아비 가족의 지파에 여전히 있었더라
슬로브핫의 딸들이 순종하여 자기 지파인 므낫세 지파에게로 시집을 갔다. 그러므로 그 기업이 므낫세 지파에 그대로 남아 있었다. 이 슬로브핫의 딸들의 기업 문제가 성경 두 장에 걸쳐(27,36장) 길게 기록되었는데 이와 같이 계수에 들지 못한 여자들(1:2,46;3:22;26:51;마14:21)도 기업에 참여할 수 있게 해 주신 것은 장차 오실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는 남자나 여자나 차별 없이 하나님의 기업에 참여하게 될 것을 가르쳐 주시기 위함이다. 또 여자들도 남자들과 같이 진리를 세워 나가는 데 한 몫을 담당해야 될 것을 가르쳐 주기 위함이다.
四. 본서의 결론(13)
. 36:13 이는 여리고 맞은편 요단가 모압 평지에서 여호와께서 모세로 이스라엘 자손에게 명하신 명령과 규례니라
이 민수기의 모든 말씀은 이스라엘 백성이 애굽에서 나온지 40년이 지나 가나안 땅에 들어가기 직전 요단 강 동편 모압 평지에서 모세가 율법을 재강론(再講論)한 것이다. 모세는 가나안 땅에 들어가지 못하고 하나님께로 갈 것이나 떠난 다음에 이스라엘 백성이 가나안에 들어가서 하나님의 계명과 법도와 규례를 지켜 창성(昌盛) 하고 천 대까지 이르게 하며 그리스도가 오신 후에 모든 이방 민족까지 그리스도로 인하여 복 받게 하기 위하여 심혈을 기울여 가르쳐 준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