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게 메일로 합격수기를 보내주셔서 공유합니다~
-----------------------------------------------------------------------
-과목: 서울
-응시횟수: 삼수
-수강, 교재풀이 경험: 5순환+파이널 강의, 미라클모닝 300제
-교육학 점수: 16.33
저는 이번 2024학년도 서울 국어 임용시험에 감사하게도 합격하게 되었습니다. 이번이 세 번째 시험이었으며, 교육학 영역에서 최원휘 교수님의 강의가 매우 도움이 되었기에 합격수기를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다음에 해당하시는 선생님들께 특히 최원휘 교수님의 강의가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첫째, 이론이나 개념을 적용하는 데 자신이 없으신 선생님입니다.
저는 대학원과 임용을 병행하였기 때문에 기간제나 시간강사 경험이 거의 없습니다.
여기에 순발력이 약하다는 단점도 있어 교육학 논술에서 항상 '학교에의 적용 방안', '교사로서의 실천 방안' 등이 조건으로 제시되면 아무리 생각해도 타당한 답을 시간 내에 하는 것이 어려워서 자신감을 잃어가고 있는 상황이었습니다.
하지만 최원휘 교수님의 5순환, 파이널 강의를 수강하면서 이론과 활용이 적절히 분배된 양질의 모의고사를 작성하고,
이에 대해 교수님께서 직접 18회 정도의 첨삭을 해주셔서 교육학 공부에 자신감을 가질 수 있었습니다.
이번 교육학 문제가 어려웠지만, 초수 때나 재수 때에 비해 잘 방어할 수 있었기에 정말 감사했습니다.
둘째, 이해에 기반한 유의미한 암기를 지향하시는 선생님입니다.
저는 '숙지'는 잘하지만 '암기'를 잘하지는 못하는 성향의 수험생이었습니다. 따라서 교육학 이론의 개념, 장단점, 절차 등을 정확히 암기하는 것이 어려워 걱정이 많았습니다.
하지만 최원휘 교수님의 수업을 통해서 제 스스로 피상적이라고 느끼지 않는 유의미한 교육학 공부가 가능했습니다.
교육학 이론의 개념을 쉽고 명쾌하게 한 문장 정도로 정리해주시고, 해당 이론의 특징을 중심으로 장단점을 자연스럽게 도출할 수 있도록 수업을 진행하시기 때문입니다.
교수님의 수업을 들을 때 교육학이 정말 잘 이해되고 재미있다고 느껴서 자연스럽게 중요 내용을 암기할 수 있었습니다.
셋째, 시의성 있는 주제와 통일성을 갖춘 모의고사를 작성하고 싶으신 선생님입니다.
저는 대학원 병행으로 시간이 촉박하여 2022 개정 교육과정의 동향을 파악하지 못하는 것에 불안을 느끼고는 했습니다.
그런데 2022 개정 교육과정뿐만 아니라 교육현장에서 대두되는 문제들을 다루는 최원휘 교수님의 시의성 높은 모의고사 문제와 이에 대한 해설 강의를 통해 이런 불안을 극복할 수 있었습니다.
모의고사를 매회 정말 만족하면서 풀었었는데, 이를 통해 교육계의 동향을 파악한 것이 2차를 준비하고 최종합격을 하는 데까지 전반적인 기틀이 되었다고 생각합니다.(감사하게도 수강생의 경우 교수님께서 면접 영상 피드백도 해주셔서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선생님들께서도 최원휘 교수님과 함께 교육학을 더욱 재미있고 자신감 있게 공부하셔서 내년에 교단에서 동료교사로 만날 수 있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