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심ㅇㅇ (2018. 1. 7, 남/ 뇌성마비로 인한 언어발달장애)
38주, 질식분만(3.0kg)
출생 시 특이사항 없음.
신체발달 또래보다 매우 느렸다고 보고하였으며, 현재도 걷기가 불안정하다고 함.
언어발달 옹알이는 또래와 비슷한 시기에 관찰되었다고 함.
첫 낱말의 경우 20개월경 "엄마"를 표현하였다고 함.
낱말 조합의 경우
현재 의사를 전달하기 위해 제스처와 말소리를 활용하는 것이 가능함.
S시 Y구 소재 Y재활의학과에서 2021년까지 물리, 작업, 인지, 감각통합치료, 언어치료 받았다고 함.
현재 S시 Y구 소재 발달센터에서 인지학습치료, 언어치료 받고 있으며, S시 Y구 소재 운동발달센터에서 특수체육,
S시 G구 소재 물리치료센터에서 물리치료를 받고 있다고 함.
아동은 가정어린이집에 재원 중이며, 원 연령보다 낮은 반에 소속되어 있다고 함.
가족구성원은 부, 모, 큰누나(중1), 작은누나(초1)가 있다고 함.
중재 목표
장기목표 1. 치료사가 제시한 의미단어 3음절을 90%이상 정확하게 읽을 수 있다.
단기목표 1. 치료사가 제시한 V 무의미 음절을 90%이상 정확하게 읽을 수 있다.
단기목표 2. 치료사가 제시한 CV 무의미 음절을90%이상 정확하게 읽을 수 있다.
단기목표 3. 치료사가 제시한 VC무의미 1음절을 90%이상 정확하게 읽을 수 있다.
3. 남ㅇㅇ (2011. 10. 25, 여/ 지적장애로 인한 언어발달장애)
39주, 질식분만(3.2kg)
출생 시 특이사항 없음. 지 못하나 느렸다고 했음.
신체발달의 경우 정확한 시기 기억하지 못하나 또래보다 약간 느렸다고 함. 현재도 미세한 동작을 수행하거나 연속된 동작을 수행할 때 부정확한 모습 등이 종종 관찰된다고 하며, 신장의 경우 또래 평균보다 10cm가량 작다고 했음.
첫 낱말은 25개월경 "엄마"가 관찰되었다고 함. 낱말 조합의 경우 40개월경 엄마, 맘마 등이 가능했다고 함.
현재 자신의 의사를 전달하기 위해 말소리를 활용할 수 있으며, 문장 수준까지 표현하는 것이 가능하다고 함.
2013년 1월부터 현재까지물리, 작업, 언어치료, 인지학습치료, 감각통합치료 등을 받은 경험이 있다고 했음.
일반학교 재학 중이며, 통합반에서 일부 학습을 진행하고 있다고 함.
가족구성원 부, 모, 남동생(3학년) 있다고 함.
중재목표
장기목표 1. 장래희망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는 상황에서 문장 수준으로 자신의 장래희망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단기목표 1. 장래희망에 대해 학습지를 읽는 상황에서 제시된 낱말과 문장을 90%이상 정확하게 읽을 수 있다.
단기목표 2. 장래희망에 대해 학습하는 상황에서 관련된 단어의 설명을 읽거나 듣고 해당되는 단어를 표현할 수 있다.
단기목표 3. 장래희망에 대한 스크립트를 제시한 상황에서 각 스크립트에 대해 문장 수준으로 80%이상 정확하게 표현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