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World Wide War <롬>입니다.
모험가님들께서 고객센터나 공식 카페 게시판 등을 통해 보내주시는 의견 및 질문에 대해 답변드리는 <롬 Q&A>의 네 번째 시간입니다.
지난 3차 Q&A 이후 보내주신 다양한 의견 및 질문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Q1. 스펙업을 해서 상위 사냥터에 진입하더라도 별다른 메리트가 없습니다. 성장에 대한 동기부여가 되지 않고 게임이 지루해지고 있습니다.
<PD 브리핑>을 통해 말씀드렸듯이 이 문제는 현재 가장 중요하고, 개선이 필요한 이슈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지난 6월 27일 업데이트를 통해 70레벨 이상 지역에서 주요 아이템 드랍률을 증가시켰으며, 몬스터 레벨이 높아질수록 더 큰 폭으로 증가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여기에 더해 추가로 상위 지역에서만 획득할 수 있는 아이템으로 등록할 수 있는 아이템 도감이 7월 25일 추가될 예정입니다.
이처럼 상위 지역으로 진입해야 하는 충분한 메리트를 제공하여, 모험가님들의 게임 플레이의 목표와 긴장감을 부여하고 재미를 느낄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Q2. 시간이 지나면서 점점 전투력을 상승시키는 데 훨씬 더 많은 시간과 비용, 노력이 들어가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내 캐릭터를 성장시키는 재미가 크게 떨어지고 있습니다.
최근 들어 모험가님들의 전투력과 레벨이 일정 수준 이상이 되면서부터 성장이 정체되고 있습니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 6월 27일 업데이트를 통해 보스 몬스터의 드랍률 증가, 전설/영웅 등급의 장비 및 도면 조각 아이템 드랍률 증가, 의뢰 장비 획득 개선, 전설/영웅 장비 파편 수급처 확장, 유물 장신구 강화 합산 옵션 추가 등 더 원활하게 캐릭터를 성장시킬 수 있는 요소들을 추가/개선했습니다.
특히 전설/영웅 장비 아이템 획득을 이전보다 용이하게 하여 득템의 즐거움과 캐릭터 성장의 즐거움을 드리고자 했습니다.
업데이트 이후 모험가님들의 피드백과 데이터 분석을 통해 보완이 필요하다고 판단될 경우 추가적인 밸런스 및 드롭률 개선 작업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Q3. 레벨 및 전투력이 상승하더라도 실제 캐릭터가 강해지는 것을 체감하기 어렵습니다.
우선 PVE에서는 6월 27일 업데이트를 통해 65레벨 이상의 일부 몬스터 능력치를 소폭 하향 조정했으며, PVP의 경우 60레벨 이상부터 PVP 시 레벨에 따른 능력치 보정 효과를 강화했습니다.
향후에도 레벨 및 전투력이 상승에 따른 능력치의 증가가 체감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확인하면서 밸런싱해 나가겠습니다.
Q4. <매크로 페널티 시스템>이 적용됐지만 실제로 페널티가 적용된 캐릭터를 거의 못 봤습니다. 정상적으로 작동되고 있는 것이 맞나요?
6월 27일 업데이트된 <매크로 페널티 시스템>은 불법 프로그램(매크로)을 사용하는 플레이 패턴을 감지해서 ‘매크로 포인트’를 누적하고 일정 수치에 도달하면 페널티가 적용되는 시스템입니다.
업데이트 이후 매크로 포인트는 정상적으로 누적되고 있으며, 처음 도입되는 시스템인 만큼 정상적인 모험가님께 페널티가 부여되는 상황이 발생하지 않도록 다소 제한적인 조건으로 포인트를 누적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시스템 안정성을 검증하면서 지속적으로 포인트 누적 조건 강화, 페널티 단계/강도를 강화하도록 하겠습니다.
Q5. 전설 등급 장비의 성능이 영웅 등급 장비와 비교해 크게 차이 나지 않습니다. 가치의 차이가 큰 만큼 전설과 영웅 등급 장비의 성능에 차이를 둬야 할 것 같습니다.
현재 전설 등급 장비 중 특히 무기에 대해서 이와 같은 의견을 주시고 계십니다. 그래서 7월 4일에 영웅 등급 이상 무기의 고유 스킬을 개선하여 밸런스를 조정할 예정입니다. 정확한 내역은 잠시 후 패치노트를 통해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Q6. 최근 각 서버에 유저 수가 줄어든 것 같습니다. 서버 통합이나 서버 이전 기능이 필요할 것 같은데 언제 진행되나요?
저희 내부 모니터링에 근거한 유저 변화량 기준으로 볼때 서버 통합을 검토할 만큼의 트래픽 변화가 없기에 서버 통합은 현재 고려하고 있지 않습니다.
서버 이전의 경우 모험가님들의 의견에 따라 필요성을 공감하기에, 서버 이전 기능에 대한 기술적, 정책적 확인 작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많은 모험가님께서 원하시는 만큼 서버 이전 기능의 도입을 준비하겠습니다.
Q7. 강화 실패로 파괴된 아이템을 복구할 수 있는 아이템 복구권을 이벤트로 지급했으면 좋겠습니다.
그간 많은 모험가님께서 아이템 복구권 지급에 대해 건의해 주고 계십니다. 현재 아이템 복구권의 지급 시기는 결정되지 않았습니다만 해당 시스템의 개발을 진행 중에 있습니다. 관련 내용은 조금 더 구체화되면 다시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Q8. <악령의 탑>에서 최종적으로 돌파한 층을 하루 3회씩 수동 컨트롤로 반복 플레이하는 것에 피로감이 큽니다. 클리어한 층은 직접 플레이하지 않더라도 클리어할 수 있는 ‘소탕’ 기능을 추가해 주세요.
<악령의 탑> 소탕 기능 추가는 저희도 모험가님의 편의성 증대를 위해 필요하다고 생각되며, 최대한 개발일정을 확보하여 적용하도록 하겠습니다. 적용 일정이 확정되면 다시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Q9. 영웅 장비 파편이 점차 누적되고 있는 추세입니다. 영웅 장비 파편을 전설 장비 파편 제작에 사용하는 등, 사용처 확대 계획이 있나요?
우선, 영웅 장비 파편을 재료로 전설 장비 파편을 제작하는 제작식은 추가할 계획이 없습니다. 대신 영웅 장비 파편의 다른 사용처를 확장해 나갈 예정입니다.
그리고 6월 27일 업데이트를 통해 강화 실패 시 영웅/전설 장비 파편을 더 수월하게 획득할 수 있도록 개선되었으며, 최근 진행되는 이벤트 등에서도 전설 장비 파편을 보상으로 지급하고 있습니다. 향후 아이템의 공급량과 시세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 하면서 관리해 나가겠습니다.
Q10. 신규 던전 <왕의 무덤>에서 진행 중인 퀘스트를 선택하거나, 악령의 탑 입장을 통해 텔레포트할 수 있는 문제가 있습니다. <왕의 무덤>은 텔레포트를 할 수 없는 던전이 컨셉이니 텔레포트가 불가능하도록 수정해 주세요.
모험가님들의 말씀처럼 <왕의 무덤>은 텔레포트를 할 수 없는 던전이라는 컨셉으로 업데이트되었습니다. 현재 <왕의 무덤>에서 퀘스트 및 악령의 탑을 통해 텔레포트할 수 있는 문제는 7월 4일 수정될 예정입니다.
이와 함께 던전 입구 근처에서는 몬스터가 등장하지 않도록 변경하여 조금 더 긴장감 있는 사냥이 되도록 개선할 예정입니다.
Q11. <아퀴스티아>의 스킬 공격 시 미스틱 실드를 사용해도 무효화할 수 없습니다.
심연의 성역 <아퀴스티아>는 대형 보스로 기존의 보스들과는 다른 특성을 갖고 있습니다. 그 특성 중 하나가 아퀴스티아의 스킬 공격은 미스틱 실드로 무효화할 수 없도록 설정된 것입니다. 따라서 이러한 현상은 정상적인 현상입니다.
6월에 모험가님들께서 접수해 주신 질문/건의사항과 이에 대한 답변이었습니다.
7월의 업데이트 및 향후 개발계획 등에 대한 내용은 7월 17일 <8차 PD 브리핑>을 통해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첫댓글 아니 왕무덤 귀환은 가능하게해줘야지 .. 먼 희한한 시스템을.. 일주일동안 왕무에서 아무것도 먹은게없음.
매크로 못 들어오게 하는 특수던전이라 귀환이 안 되야 썰자를 할수있는 컨셉이라 그런거 같아여..
일종의 파티던전 개념으로 생각하시면 되실듯..
개인적인 의견으로는 좀 더 복잡하게(매크로가 나갈수없게)만들거나 혹은 다이아 탈출 정도 있었으면 합니다.
귀환되면 컨셉이 무색하지..
ㅋㅋㅋㅋㅋㅋ 님이 뭐 득템해야 굿컨텐츠임?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정답입니다 사냥 또는 전투시 귀환이 않돼면 될거같습니다.
귀환하고 싶으면 선몹없는데 가서 하던가하고
전무 안만들고 하의 신발 만든 여유없는 형들 불쌍해..
메지션 상향 부탁드립니다
메지션 지금 슬립, 와힐 셔틀입니다
pve와 pvp 둘다 특화가 없습니다
궁수 pve, pvp 0티어 특화
나이트 pvp 0티어, 고레벨 사냥터 pve0티어 특화인데
법사는 어중간합니다
pvp도 찢기고
pve도 명중도 낮고 몸도 약해서 좋지 않습니다
클래스 개선 해주십시오
ㅈㄹ도 참 가지가지로 한다ㅋㅋㅋㅋ
니가 ㅈ밥이니 그렇지 법사가 얼마나 만능인데 ㅋㅋㅋ
삭제된 댓글 입니다.
복범이 에반데~
복구권도 필요 없습니다
쌀먹충들 배불려주실 필요 없습니다
이대로 운영하십셔~~~
복구권 재합성권 필요 없습니다~~~~~~
복구권이 나와야 쌀먹들 아이템이 안 팔리져;;
그리고 캐쉬 악세 같은건 좀 복구권이 나왔으면 합니다.
쌀먹이 문제라면 귀속으로 복구되면 됩니다.
복구권이 매번 살수있다면 안좋은 부분이 더 많을거 같은데..
리니지 TJ쿠폰처럼.. 간혹 풀어야지..
템 시세 고려하면 그게 맞지 않나?
다 좋은데 캐릭 이속이 너무 느리다 답답해
2티어 고유스킬 손봐준다네.. 갓롬!!
닉네임 변경권도 만들어주세요
닉변 제발 ~
삭제된 댓글 입니다.
ㅈㄹ ㄴ
장난하시나 상위사냥터는 어디를 말하는건지 ㅎㅎ? 카렘농장에서 몇일사냥해도 득템이없음! 장난 똥때리시는 헛소리고
유저들 농락하지마시길 바랍니다 개발자분들 보스드랍은 왜 이따구로해놨는지 이해도 안돼는구먼 돈쓴사람만 장비마추고
작업장만 돈버는 이런 비합리적인 게임 제대로 패치하고 서버마다 운영자 따로 배치해서 메크로 잡으면 돼는걸
굳이 신고하라고해서 신고해도 엉뚱한 답변만오고 이게 무슨 정신차리고 옛날 리니지를 본받으세요 !!
질문들이랑 댓글 꼬라지만 봐도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유저 수준에 따른 운영이였네 ㅋㅋㅋㅋㅋㅋㅋㅋㅋ
5~10번까지 다 좋은것들인데 진짜 해줘도 징징들 쩌네
70 이상지역 드랍율 상향 맞는건가 업뎃후
매일 종일돌렸는데 여태먹은게 희귀스킬북2개 영웅도면조각2개말고 먹은게 없는데...
죵나게 쳐먹었구만 ㅋㅋ
그리고 템 먹는다해도 패키지로 재료 풀어버리면 템시세가 유지되겄냐? 지금도 똥값되가는데 어쩌자는건지...이건 템도 안나와 현질유도로 재료나풀고 망해가냐 조만간 킹덤전쟁의불씨꼴 나겄다~~~
복구권 절대 안나올거처럼 말씀하시더니 이제와서 개발중....게임이 망해가긴 하나보군요
복구권 나와봤자 강화줌서만 더 비싸지지
150일이벤트로복구권 주시죠..
복구권하면 게임 망함. 복구권은 절대 반대임.
1티어무기도 버프좀요.. 디스데미지 똑같은거같은데거의..
매크로패널티는 중국인은 별개인가요?
변한게 하나도 없든데''
사랑합니다.
삭제된 댓글 입니다.
하지마 ㅂㅅ아 ㅋㅋ중립새끼가 뭔보스야 ㅋㅋ
먼 유저수가 안줄어들어 마을만가도 티나는구만 의뢰퀘나 다시 복구해줘라 무과금들은 부캐키워서 스펙업하는 재미가 사라졋다
뽑기권 왜 그렇게 아낍니까..
심지어 쿠폰도 안 줬다면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