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왜 집중하지 못하는가? 성인 ADHD의 모든 것" - 정신의학박사 이건호
제가 ADHD가 아닐까 의심스러워요. 한 가지 일에 집중하지 못하고 끈기가 없고, 자려고 누우면 생각이 꼬리에 꼬리를 물어서 잠들기가 어려워요. 어린 시절에는 그래서 많이 혼났어요."
위의 사례와 비슷한 경험을 한 적이 있는 분들이 많을 것 같은데요. 저도 스트레스를 많이 받을 때 집중하기 힘들고, 잠자리에 들어도 생각이 많아 잠들기 어려웠던 적이 있었거든요. 그러다 우연히 궁금해져서 TV에서 성인 ADHD에 대한 프로그램을 보고, 이 책을 읽게 되었습니다.
ADHD는 'Attention Deficit/Hyperactivity Disorder'의 약자로, 우리말로는 주의력 결핍/과잉행동장애라고 합니다. 하지만 이 용어 때문에 오해가 많다고 해요. 과잉 행동이나 주의 산만만을 보고 ADHD라고 오해하는 경우가 많아진거죠. 이건호 박사는 ADHD는 오랜 상담 후에 진단되는 것이라고 강조해요. 누구나 쉽게 ADHD라고 할 수 없다는 점이에요.
이 책을 읽고 나니 ADHD가 단순히 집중력 부족이나 과잉행동의 문제가 아니라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레오나르도 다빈치, 체 게바라도 ADHD 진단을 내릴 수 있다고 하니 이 증상도 장단점이 있는 것 같네요.
성인 ADHD의 주요 증상
- 주의력 결핍: 쉽게 산만해지고, 집중하기 어려움.
- 과잉행동: 가만히 있지 못하고 계속 움직이려 함.
- 충동성: 생각 없이 행동하고, 차례를 기다리지 못함.
- 시간 관리 문제: 중요한 약속이나 마감일을 놓침.
- 정서적 불안정: 기분 변화가 심하고, 쉽게 좌절하거나 화를 냄.
- 낮은 자존감: 자신에 대한 부정적인 평가로 자존감이 낮음.
- 관계 문제: 집중력 부족이나 충동성으로 인해 대인 관계에서 갈등 발생.
이 책을 통해 성인 ADHD에 대한 더 깊은 이해를 할 수 있었고, 주변의 ADHD를 가진 사람들에게도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자신을 이해하고, 더 나아가 주변 사람들을 이해하는 데 큰 도움이 되는 책이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