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동영상 (21강~24강)
21강 : 그림책 선정기준.
∙ 아이들의 시각에서 쓰여진 그림책을 고르세요.
∙ 글과 그림이 적절한 관계를 이루며 긴장감 있게 이야기를 잘 끌고 나가는 그림책을 고르세요.
∙ 이야기의 흐름이 억지스럽지 않고 자연스러운 그림책을 고르세요.
∙ 한 권의 책 속에서 시점과 화자가 변하는 그림책을 고르세요.
∙ 그림책 속에 나오는 등장인물들 중 아이들이 좋아할만한 인물이 있는 그림책을 고르세요.
아이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는 내용이나 간결하게 쓰여진 책을 골라야 한다
22강 : 그림책이란. 유리 슐레비츠는 그림책과 이야기 그림책을 구별하여 설명한다. 그림책은 주로 그림으로 이야기를 전하는 책이다. 그림이 전달할 수 없는 내용만 글이 전달한다. 이야기 그림책은 주로 글로 이야기하는 책이다. 그림이 없어도 이야기를 충분히 이해할 수 있는 책이며 그림이 글을 보조하는 역할을 한다. 그림책에서 글과 그림의 역동적 관계는 독자에게 책을 읽는 동안 긴장감을 가지게 하며, 글과 그림의 관계를 연결지어 보는 재미를 느끼게 만든다.
23강 : 어떤 그림책이 재미 있을까?
∙ 스토리가 비교적 간단하고 쉽게 이해되는 책
∙ 동일시 할 수 있는 등장인물이 그려진 책
∙ 추리와 추론을 할 수 있는 책
∙ 글과 그림이 적절히 조화를 이루는 책
∙ 스토리 전개가 궁금한 책
∙ 반전이 있는 책
∙ 환상의 세계와 현실 세계를 오갈 수 있는 책
재미있는 책을 많이 읽으면 읽기에 대한 건전한 습관과 태도를 지니게 된다. 그림책을 읽을때 주의와 집중을 하게 된다. 그림책이 알려주는 많은 것들을 쉽게 배우게 된다.
24강 : 탁탁 톡톡 음매 젖소가 편지를 쓴대요. 그림책은 아이들의 언어를 사용하여 인간 삶의 본질적 문제들을 다룬다. 그림책은 아이들은 아이들대로, 어른들은 어른들대로 즐길수 있는 책이다.
2. 도서 : 일상 속 최고의 언어 자극 '말하기 연습법' (264p~293p) 핵심내용:
모든 학습의 시작은 모국어에서 출발한다.
국어 능력은 부모와 아이의 일상 대화에서 시작되며, 다양한 표현을 활용하면 아이의 언어 발달이 촉진된다.아이가 책 읽는 재미를 느끼도록 책 취향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며, 한 종류의 책만 읽어도 문제되지 않는다. 책을 읽기 전 스키마 지도를 그려보고, 자연스러운 질문과 답변이 더 효과적이다.입력과 출력의 균형을 맞추고, 말이나 글로 표현하는 과정이 언어 능력 향상에 필수적이다.
3. 실천:
1) 4장의 ' 단어 말놀이, 말꼬리 잡기 말놀이, 이야기 만들기 놀이, 이야기 다시 말해 보기' 중 택1해서 놀이 후 일화기록
작은 네모 상자자석으로 ㄱ,ㄴ,ㄷ......등 만들기를 해보면서 맞추기 게임을 하였다.
나 : (기억 모양을 만들어보이면서)
이건 뭘까?
아이 : 음~ 기역이요
나 : 기역이 들어가는 낱말이 뭐가 있을까?
아이 : 어려운데... 가방이요. 이번엔 내가 해볼래요.
(니은 모양을 만들더니) 이건뭘까요?
나 : 이건 뭐지? 음.. 니은이구나? 나비가 생각나네.
아이: 네~ 맞아요.
2) 아이와 말놀이 후 그림으로 표현해 보고, 글씨가 가능하다면 스스로 써 보거나 써보기.
4.언어능력 키우는 아이의 말하기 연습 한권을 다 읽고 실천하셨습니다. 수고하셨습니다.선생님께서 독서를 하며 사색한 서평을 기록해 주세요.
언어 능력이 모든 학습의 기초가 되며, 모국어 실력이 향상되면 영어, 수학 등 다른 과목의 학습 능력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뿐아니라 따라서 부모가 적극적으로 아이의 말하기 능력을 키울 수 있도록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거 같다. 부모와 아이가 함께 성장하며 더욱 풍부한 언어 경험해 볼수 있을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