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래 합격수기 보내주신
경기도 최종합격자 샘 A 선생님이
작년 11월 하순에 1차 시험 답안 복기해서 보내주신 것을
제가 가채점했던 자료입니다
실제 1차 점수는
제가 채점한 것보다 약간 더 높게 나왔습니다 (2-3점 정도)
(작년 11-12월에 당시 수강생 샘들 답안 복기에 대해 가채점해드릴 때 감점 소지가 있는 부분은 비교적 엄격하게 다 감점처리하곤 했었는데, 실제 시험은 그것보다는 조금은 너그럽게 채점된 혹은 채점 후 모든 응시생들에 대해 조금씩 상향으로 보정해준 감이 없지 않습니다. 전공도 조금 그렇지만, 특히 교육학이 더욱 그랬던 것으로 보입니다.)
대체로 안정적으로 공부 잘 하신 샘의 복기 답안입니다
잘 참조하시면 좋겠습니다
첫댓글 (파일 설명)
- 빨간색 글자 표기: 혼자 채점해본 흔적
- 빨간색 손 글씨: 김재균 선생님 채점 흔적
입니다.
모자란 답안이지만 참고하실 분들의 시간을 아껴드리기 위해서 말씀드립니다. 영어 교육 답안은 한 번 참고해보셔도 될 것 같습니다.
김재균 선생님께서 틀리는 문제에 집착하지 말고 내가 맞출 수 있는 문제를 틀리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하셨는데 이를 늘 마음에 새겼습니다. 따라서 영어 교육 문제를 우선 다 맞추자는 마음 가짐으로 시험에 임했고, 결과적으로 스스로 생각하기에 영어 교육 문제에서 거의 감점이 없던 것이 1차 합격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고 생각합니다.
아래에 영어 교육 문제와 관련하여 풀이 전략 및 학습 방법 1가지씩 소개해보았습니다. 영어 교육 문제가 (다른 문제에 비해) 참 쉬운 듯 보이나 어렵다고 느꼈습니다. 이는 '무엇을' 쓸지는 알겠는데 '어떻게' 쓸지 막막했기 때문이라고 여겼습니다. 따라서 저는 여러 답안을 읽으며 '어떻게 쓸지'에 관해 고민 하고, 정리하며, 이를 적용하는 연습을 했습니다.
- (문제 풀이 전략)
1. 본문에 쓰인 단어를 쓰지 말라는 조건이 "없을 경우" 본문의 표현을 그대로 썼습니다. (A-8 참고)
2. 예시를 작성하라는 조건이 있으면 반드시 본문에 등장한 구체적인 예시를 확실하게 작성해야 합니다. 저는 지면을 아끼기 위해 괄호를 이용하여 예시를 쓰기도 했습니다. (B-6 참고: "... student's final product (brochure)" / B-10도 참고: 큰 따옴표로 학생 구체적인 발화 작성)
- (학습 방법) 유형 별로 자주 사용되는 표현 내재화하기
영어 교육 답안을 쓸 때 시간이 많이 소요된다는 문제가 저에겐 있었어요. 그런데 조급하게 생각하지 않고, 객관식과 주관식 기출 문제를 그저 반복하였습니다. 그러다가 슬슬 영어 교육 문제 안에서도 여러 유형으로 나뉜다는 점이 보이기 시작했습니다. 이 과정에서 해당 유형 별로 자주 쓰이는 표현(동사, 명사, 접속사, 전치사 등)을 정리하고, 시간이 날 때 소리 내어 읽고 답안 작성에 활용했습니다.
※ 예시: '교사가 적용한 전략/기술/활동을 설명하라'라는 문제 유형에서는 "The teacher (applied/performed/carried out) ... (by ~ing/based on ...)를 답안에 활용하자" 이런 식으로 표현 정리 / '교사가 적용하지 않은 것을 설명하라'라는 문제 유형이 있으면, "Step 1 in <A> focuses on (..) However, the teacher in <B> focuses on ... (rather than/instead of) ..." 이런 식으로 표현 정리하여 내재화하고, 문제에서 증거를 바르게 찾기만 하면 답안은 신속히 작성할 수 있었습니다
감사합니다
합격 이후 연수와 발령 때문에 많이 바빠지실 것 같은데 이렇게 시간을 직접 내셔서 수험생들을 위한 좋은 팁들을 적어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합격 이후에 더욱 좋은 날들 이어지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