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재와 영재교육 이해
1. 영재교육의 목적
o 개인의 잠재된 창의성과 능력 개발을 통한 자아 실현
- 인간의 삶의 질 제고
o 국가 고급 인적 자원의 조기 개발․육성을 통한 국가 경쟁력 강화
- 국가인적자원개발 기본 계획 - 사람, 지식 그리고 도약
o 평준화 제도에서 우수 학생들에 대한 수월성 교육 필요
- 평준화 제도에 따른 문제점 보완
o 영재학생들의 학습권 보호 및 기회 확보
- 능력에 따른 학습기회 제공
2. 영재교육의 현재
o 우리나라 평준화제도 이전 : 일류학교는 영재교육
o 1983년 과학고등학교 설립 : 영재교육 접근
o 2003년 부산과학영재고등학교 설립 : 한국 최초
o 현재 세계 각국에서 영재교육 관심 고조
3. 각국의 영재 용어
- 대만 : 자우아동(資優兒童)
- 홍콩 : 천재(天才)
- 중국 : 초상아동(超常兒童)
- 일본 : 영재(英材)
- 미국 : 영재 및 재능아(Gifted and Talented)
- 유럽 : 영재(High Ability)
- 한국 : 영재, 천재, 수재, 신동, 재능아
4. 정의
o Terman(1925) : ‘지능검사에서 지능이 상위 1%에 속하는 자’(전통․보수적 정의)
o Marland(1972) : 지능, 특수학문적성, 창의적 사고, 지도력, 시각적 공연 예술 등에서 뛰어난 성취를 보이거나
잠재능력이 있는 아동(진보적․민주적 정의)
o 렌쥴리(1979) : 평균 이상의 능력, 높은 과제집착력, 높은 창의성을 지닌 자(보다 진보적 정의)
- 세 가지가 비슷한 비중으로 중요하게 작용
- 각 특성이 85%타일 이상이면서 한 가지 특성에서는 98%타일 이상일 것
- 능력만 안정된 특성이고, 과제집착력과 창의성은 상황, 과제, 개인에 따라 다르게 나타남
- 전체 학생의 15-20%가 영재교육의 대상
o Tannenbaum(1986) : 뛰어난 일반지능, 뛰어난 특수적성, 비지적 영역의 촉진, 환경, 기회(행운)가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나타나는 사람
- 개발된 성취는 오직 성인에게서만 존재한다.
- 저명한 인물 : 아인슈타인, 프로이드, 모차르트, 피카소, 칸트, 간디 등
- 성취할 기회를 갖지 못한 어린이 : 잠재적인 영재
o Gardner(1983) : 중다지능이론(Multiple Intelligence)에서 지능은 7가지 이상 존재하며, 각 지능은 서로 다른 경
로를 통해 발달
o 조석희(1995) : 영재성은 인간 적성 중 한 가지 이상의 영역에서 평균 이상인 타고난 능력
- 피라미드 모델 제시
- 전체 아동의 15-20% 아동이 영재교육 필요
☞ 공통적 요소 : 뛰어난 능력,
☞ 시사점
o 영재성은 어른의 성취에 한해서 적용
o 한편으로는 어린아이이든 어른이든 영재성은 타고난 능력이기 때문에 잠재능력 자체를 영재성으로 간주.
5. 영재성은 무엇이 결정하는가?
가. 지능(Terman, 1925) 결정론
o 어릴 때의 일반지능이 후기의 뛰어난 성취에 큰 영향을 준다.
o 지능검사에서 IQ 140이상 아동 1,500명의 성장과정을 35년 추적
o '지능이 인생의 성공을 결정하는 유일한 요소‘(연구초기)
o '인생의 성공을 결정하는 요소에는 지능외에 성격, 환경 추가‘
나. 학습의 결과론(Ericsson & Cruther, 1990)
o 뛰어난 수행은 학습된 것
o 특정 영역에서 뛰어난 수행은 집중적 훈련, 교육경험, 반복연습이 결정하며 일반적 능력은 별로 영향을 끼치지
않는다.
o 높은 지능과 같은 인지적 특성보다 인내, 헌신, 주의집중, 동기 등과 같은 비지적 요인이 더 중요
o 조기에 개발시켜주기 위한 특별 교육프로그램 필요
6. 영재의 심리적 특성
< 인지적 학습특성 >
o 지적 탐구에 대한 호기심이 높다.
o 반성적 사고와 합리적 사고를 한다.
o 왜?라는 질문을 자주하고, 답을 찾으려고 한다.
o 문제를 파악하는 능력이 뛰어나다.
o 새로운 아이디어를 생산하고, 평가를 잘한다.
o 일반적인 지적 능력수준이 뛰어나다.
o 단순 과제보다 복잡한 과제의 학습을 선호한다.
o 통찰력과 직관력이 뛰어나다.
o 고정관념에서 벗어나 개방적, 융통적 사고를 한다.
7. 정의적 학습특성
o 자기주도적이고, 자율적 행동을 한다.
o 과제집착력이 높다.
o 학문적 자아개념이 높다.
o 자아효능감을 갖고 있다.
o 자신에 대한 긍정적 가치관을 지니고 있다.
o 책임감이 강하다.
o 정서적으로 안정되어 있다.
o 성취동기가 높다.
o 지도성이 높다.
8. 영재에게 적합한 학습유형
o 자발적 학습과 자기주도적 학습
o 도전적 학습
o 사고력을 요구하는 복잡한 과제
o 참신성을 갖고 있는 과제
o 지적 호기심의 충족시키는 과제
o 발견식 학습과 탐구식 학습
o 창의적 문제해결 학습
o 창의적 사고와 논리적 사고의 학습
9. 영재에게 효과적인 교수법
o 개별화 교수법
o 문제해결중심학습
o 탐구학습
o 프로젝트중심학습
o 실험실습중심학습
o 토론학습
o 시뮬레이션 활용 학습
o 협동학습
10. 속진학습전략과 심화학습전략
< 속진학습전략(Acceleration) >
o 연령 수준에 관계없이 영재 학생들을 상급학년에 진급시키는 교수전략
o 영재학생들에게 학습해야할 교과내용을 빠른 속도로 학습할 기회 제공
o 일반학생들의 학습 내용과 동일한 자료를 학습하되 그 내용을 단기간에 학습
o 자신의 학습속도에 맞추어 학습할 수 있는 기회 제공
o 월반제(조기진급), 월학년제(조기졸업)
o 도전감있고, 흥미로운 프로그램 선택 기회 제공
o 계열성이 높은 교과목에 적합한 전략
11. 심화학습전략
o 일반학생들보다 보다 깊이 있고, 폭 넓은 학습경험 제공
o 문학, 과학, 사회과목 적합
o 속진보다 사회적, 정서적, 윤리적 발달을 촉진
- 아동과 사회의 복지 증진에 더 기여
o 창의적 문제해결력 육성
o 영재들에게 가치있고, 흥미있는 주제를 깊이 다룰 수 있음
12. 속진교육의 유형
o 학년 혼합 학급 : 능력이 비슷한 여러 학년 학생이 한 학급에서 학습
o 도제제도 : 전문가와 학생 결합
o 과외활동 : 정규교육과정외의 학교 과외활동
o 이중등록 : 중고등학생이 고등학교 또는 대학에 이중등록하고 수강 및 학점 취득
o 고등학교에 대학과목 등록 : 대학 과목을 고등학교에서 수강 후 대학에 진학하여 그 과목 학점 인정
o 학점 인정 시험 제도
o 통신학습
o 조기입학
o 조기진급
o 조기졸업
o 지속적인 속진 : 일반 학급에서 개별화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 자기속도로 학습
13. 영재교육의 문제점
(1) 수학, 과학 위주의 교육영역으로 영재교육 다양화 미흡
(2) 영재교육 기관 및 시설 부족
(3) 영재성 개발보다 상급학교 진학 위주 교육 선호
(4) 영재교육 현장 전문가 부족
(5) 다양한 프로그램 개발 보급 미흡
(6) 조기 영재교육 관심 저조
(7) 교사 양성 프로그램 부족
(8) 제도, 재정 지원 허약
(9) 영재아에 대한 사회적 인식 저조
(10) 교육과정 운영을 통한 영재교육 방안 미진
14. 영재교육 개선 방향
(1) 영재교육은 수학․과학 중심에서 언어(외국어), 정보, 예술, 문예․창작 등의 영역으로 확대 실시
(2) 현재 운영 중인 「심화학습교실」을 「영재교육원」또는 「영재학급」으로 전환․운영
(3) 학교별 영재학급 개설 운영 - 특수학급
(4) 영재선발 판별 도구, 프로그램, 학습 자료 등 개발 보급
(5) 영재교육 담당 교원의 양성
- 대학의 양성과정 개설
- 국내․외 연수 강화
(6) 1도 1영재학교 설립 운영 - 대구과학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