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용 주제통각검사 (CAT)
아동용 주제통각검사(CAT)
아동용 주제통각검사는 투사법 검사 혹은 주관적인 검사의 하나로 아동의 주요한 욕구와 갈등을 가족관계를 중심으로 이해하고자 할 때 유용한 검사이다. 10세 이전의 어린 아동을 대상으로 이들의 어머니와 관계 및 아버지와의 형제-자매관계에서 가지고 있는 환상이나 역동성을 파악하기 위해 사람이 아닌 동물이 주인공으로 등장하고 검사 자극은 매우 풍부한 자료를 제공한다. 아동이 10세가 넘을 때는 사람이 주인공으로 등장하는 검사인 주제통각검사(TAT)를 사용한다.
1.아동용 주제통각검사의 역사 벨락이 3~10세의 어린이들에게 실시하기 위해서 제작한 아동용의 투사적 성격검사이다. TAT성인도판이 성인의 성격을 진단하는 데는 매우 유용하지만 아동들에게는 자극장면이 있어 벨락이 아동용으로 CAT도판을 만들어 유아기와 아동기에 주로 나타나는 여러 가지 심리적 문제들이 쉽사리 투사될 수 있는 그림으로 바꾸고, 동물드을 등장시킨이유는 어린이들에게는 인간자극보다 동물자극이 더 잘 동일시된다는 가정에서였다. 벨락은 어린이가 주요한 인물이나 충동에 대응해 나가는 방식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해준 것이다. 음식을 섭취하는 문제를 포함하는 구강기적 문제, 형제간의 경쟁, 부모의 대한 태도, 부모의 부부로서의 상호관계, 혹은 부모가 한 이불 속에 들어 있는 것을 보는데 대한 환상 같은 것이 아동의 반응 내용에 서 추출될 수 있다는 것이다.
로샤검사에서는 보다 기본적인 성격구조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면 CAT는 대인관계, 사회적 상호작용, 동일시 양식 등과 같은 아동의 보다 구체적인 문제들을 반영하는 반응기제에 대한 단서를 얻을 수 있다. 벨락은 과거의 경험과 지각의 기억 흔적이 현재의 지가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하는 가정 하에 투사 과정을 ‘통각적 왜곡’이라는 말로 기술하고자 했다. 과거 경험이 현재의 지각에 영향을 준다는 것은, 예컨대 CAT에서 예를 든다면 〔도판1〕(어미닭과 세 마리의 병아리 그림)에서 아동이 과거에 경험한 구강적 욕구라든가, 욕구이 박탈이나 혹은 충족 등이 반영될 수 있다는 것이다. 아동용 투사검사 제작에 벨락이 동물을 자극으로 사용한 이론적 가정은 어린이에게 있어서는 사람보다 동물에 대해서 더 잘 동일시되며 따라서 인간자극보다 동물자극에대해서 더 많은 아동 특유의 심적 내용이 투사될 것이라는 것이다.
2. 실시방법
경험이 많고 숙련된 임상가(심리사)가 시행해야 한다. 피검자가 편안하고, 적절한 라포가 형성되어야 한다. “이것은 이야기하는 검사예요. 내가 가지고 있는 그림을 너에게 보여주려고 해요. 네가 각 그림마다 이야기를 만들어주면 돼요. 이그림 이전에 무슨 일이 있었고 지금 무슨일이 일어나고 있는지를 말해봐요. 사람들이 어떻게 느끼고 생각하는지 어떻게 될 것인지도 말해 보세요.네가 하고 싶은 어떤 이야기든지 만들 수 있거든. 자 , 첫 번째 그림이어요. 이야기를 만들어 보세요.”
3. 도판
도판1. 음식이 담긴 큰 사발이 있는 탁자 주위에 병아리들이 앉아 있다. 한쪽에는 희미한 형태의 큰 닭이 떨어져 있다. 이 도판의 응답은 먹는 것과 부모에게 충분히 먹이가 공급되었는지에 관한 것과 관련된다. 누가 더 많이 먹었는가와 누가 더 착한가와 형제간 경쟁의 주제도 나타난다.음식은 보상으로 보여질 수도 있으나 반대로 그것을 못 먹게 할 때는 벌이라고 할 수 있다.구강기의 일반적인 문제인 만족이나 좌절,식이 문제와 같은 것이 파악될 수 있다.
도판2. 한 쪽에서는 한 마리 곰이 줄을 잡아당기고 다른 한 쪽에서는 다른 곰이 아기 곰과 함께 줄을 잡아당기고 있다. 이 도판에서는 아기 곰이 협력하고 있는 대상이 아버지인지 어머니인지 관찰하는 것이 흥미롭다.또한 그림을 공격성에 대한 두려움을 가진 심각한 싸움으로 보거나 혹은 아동의 공격석이나 자율성에 대한 만족으로 볼 수 있다. 때때로 줄 자체가 관심의 대상이 되는데 줄이 끊어지는 것은 뒤따르는 처벌에 대한 공포이며 줄이 끊어지는 것과 함께 거세 공포로 대변되는 자위에 대한 상징적인 반응일 수도 있다.
도판3 담벳대와 지팡이를 가진 사자가 의자에 앉아 있고 오른쪽 구석에 구멍에는 작은 쥐가 보인다. 사자는 일반적으로 담베대와 지팡이라는 상징들을 가지고 있는 아버지상으로 보여진다.사자가 아버지상으로 표현될 경우 지팡이는 공격의 도구로 보여지나 반면에 무서워할 필요가 없는 무기력한 존재를 보여주는 것이기도 하다.사자를 아버지로 보았을 떄는 사자가 인자한지 혹은 위험한지에 대한 정보를 알아보는 것이 중요하다.많은 경우 아동들은 쥐를 자신과 동일시하게 되는데 이러한 경우 잔꾀나 상황에 의해 사자보다 힘이 센 존재로 뒤바꾸게 된다.때로는 사자와 자신을 동일시하거나 역할을 뒤바꾸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순종과 자율 사이에서 자신의 역할에 대한 혼란의 증거나 갈등을 나타낸다.
도판4 어두운 방에 이불이 깔려 있고 어린 토끼가 혼자 앉아 있다. 이도판에서는 어둠에 대한 공포와 혼자 남겨지는 것, 부모에게 버려지는 것,다른 방에서는 무슨 일이 일어날까 하는 호기심 등의 반응이 일반적이다.다른 이불에서 부모의 동침을 상상할 수도 있는데 이것은 성기기의 오이디푸스를 상징할 수도 있다.
도판5 어두운 동굴에 희미하게 보이는 곰 두마리가 있고 그 앞에 작은 곰이 엎드려 있다. 이 도판에서는 부모의 동침 장면에 대한 반응이 나타날 수 있다. 그러므로 도판4의 내용을 확장하거나 미처 하지 못했던 반응까지 투사될 수 있다.그러므로 삼각관계에서 있을 수 있는 일반적인 질투가 나타날 수 있고 잠자리에서의 자위행동 문제가 보여질 수도 있다.
도판6 이빨과 발톱을 가진 호랑이가 원숭이에게 덤벼들고 있다. 공격성에 대한 두려움이나 이것을 다루는 아동의 방식이 나타나게 된다.대부분 불안의 정도가 명확한데 가끔은 그 정도가 너무 커서 거부하거나 전혀 무섭지 않은 다른 이야기로 바꿔 버리기도 한다. 동물의 꼬리에 관심을 보이는 것은 거세에 대한 공포의 투사로 볼 수 있다.
도판7 두 마리 어른 원숭이들은 소파에 앉아 차를 마시고 한 마리 다른 원숭이는 그 앞에 앉아 아기 원숭이에게 이야기를 하고 있다 가족 구성에서 아동이 생각하는 자신의 역할을 보여준다.앞에서 이야기를 하는 원숭이는 부모 중에서 아동이 해석하는 인물과 동일시된다.그러므로 큰 원숭이의 행동이 아기 원숭이를 혼내는 것인지 아니면 친절히 무엇인가를 말해주는 것인지에 대한 이야기로 아버지와 어머니 중 누가 자상하며 혹은 지배적인지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차를 마시는 일에 관심을 잦는다면 구강기의 주제가 나오는 것이다.
도판8 강아지가 개의 무릎에 얹혀 있다. 잘못과 그에 대한 처벌에 관한 것으로 도덕적 개념을 보여준다.대소변 훈련과 자위행위에 관한 이야기가 자주 등장하며 다른 도판에 비해 뚜렷한 퇴행현상도 나타난다.
도판9 과일가게 앞에 하마가 서 있고 다람쥐 두 마리가 과일을 손에 들고 달아나고 있다. 도덕 관념에 관한 것으로 도벽과 벌에 대한 아동의 생각을 알 수 있다.특히 사회적 상황에서의 도덕 관념을 다루게 된다.야단을 치는 하마를 사과를 나누어 주는 인자한 모습으로 지각하는 것은 권위에 대한 아동의 긍정적인 사고를 나타낸다고 할 수 있다.
그 외에 보충 도판1~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