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 SWT 주의점
1) 내담자가 심리적 저항을 갖고 있을 때, 사선으로 표현하는 일이 종종 있는데 이때 내담자의 전위가 어디 있는지 확인할 필요가 있다.
2) 실시할 때 내담자에게 그림을 잘 못 그리는 것과 아무런 관계가 없다는 점을 명확히 말해서 심적 부담을 줄여 줄 필요가 있다.
3) 내담자가 개입을 요구할 때는 정중하고 조심스럽게 의연한 태도를 취하되, 허세를 부리거나 자기 문제를 정면으로 맞서지 않고 임시방편으로 따라오는 내담자에게는 기본적으로 따듯한 마음을 가지고 있어야 하며 의연한 태도를 가지고 개입할 필요가 있다(최재욕, 2004).
6. SWT의 해석 및 분석 기준
그림의 양식, 형식적인 공간구조, 공간의 상징적인 사용법, 물체의 상징, 필적 분석을 구체적으로 살펴본다.
1) 그림의 양식
어떤 착상으로 그림을 그렸는가를 분류한다. 즉, 별과 파도만 그리는지, 형식적인 문양을 사용하여 그리는지, 갈등이 있어 보이는 상징 양식을 표현하는지 등의 그림으로 나누어 보는 것을 말한다.
· 요점만 있는 그림: 다른 부속물을 그리지 않고 별, 파도만 그리는 경우를 의미, 이성적으로 기능하는 사람
· 회화적인 양식: 별, 파도의 다양한 그림들을 그는ㄴ 경우, 분위기가 느껴지는 표현양식, 감정적인 경험을 다른 사람과 공유하고 싶은 사람
· 감정이 담뿍 담긴 양식: 그림에 호소가 있는 듯 표현하는 경우 의미, 감각 수용적으로 감정이나 정서적인 것에 역점을 두는 것
· 형식적인 양식: 별, 파도를 문양을 그리듯 표현하는 경우 의미, 자신을 감추려는 사람이거나 거꾸로 눈에 띄고 싶어 하는 사람
· 상징적인 양식: 위험해 보이는 파도, 절벽, 배가 난파해 사람이 빠진 그림 등 특별한 내용이 그려진 표현 양식, 심적 갈등의 무의식적 표현
2) 형식적인 구조 공간
공간 구조를 어떻게 사용했는지 보는 것으로 네 개의 구조로 구분한다.
· 자연의 조화: 자연 그대로 옮겨 놓은 것과 같은 공간 사용 의미, 내적 조화나 균형 등을 의미
· 배치; 보편적으로 나타나는 공간구조로 위쪽은 별, 중간은 비어있는 공간, 아래는 파도의 공간구조 사용, 환경에 적응하려는 바람이나 의미
· 규칙성: 별, 파도가 순서 있게 규칙적으로 그려지는 공간구조, 내적인 규칙에 순종한다는 것을 의미
· 부조화: 별, 파도에 어울리지 않는 공간구조 사용, 심적 갈등 또는 질서에의 반항을 의미
3) 공간의 상징적 사용법
Jung이 설명한 공간 상징, 움직임, 방향성을 강조하는 공간 도식 등을 참조하여 상하, 좌우 구조를 살펴볼 수 있다.
(1) 수직적 구조
· 하늘과 바다의 조화: 지적 측면과 감정적 측면의 조화
· 하늘 우위: 지적 측면의 우위, 의식 반영
· 바다 우위: 감정적 측면의 우위, 무의식 반영
· 수평선으로 하늘과 바다가 접촉: 감정과 지적 측면의 두 개의 측면이 분화, 통합됨
· 하늘과 바다가 격리: 감정과 지적 측면의 분리와 통합되지 않아 어려움이 있음
· 하늘과 바다 사이의 강조된 공간: 지적 측면과 감정이 상호 방해하고 있음
· 별과 바다가 섞임: 지적 측면과 감정적 측면이 미분화되어 있음
(2) 수평적 구조
· 왼쪽 강조: 내향적인 측면 강조, 내적 세계로의 접촉의 문제
· 오른쪽 강조: 외향적 측면을 강조, 외부 세계나 타인과의 관계에 문제
· 중앙 강조: 자아·자기를 주제 하는 자아 강조
(4) 물체의 상징
사물의 상징이란 개인에 따라 다양한 의미가 있기에, 그린 피검자와 충분한 상담에 의해 의미를 찾는 것이 중요하다.
· 별: 무지의 암흑세계에서 길을 안내한다는 의미, 전진하려는 의지의 빛으로, 정신, 의식 등을 나타낸다.
· 파도: 인간 내부의 생생한 요소를 표현한 것으로 감정과 무의식 등을 나타낸다.
· 달: 본인의 관심사나 흥미의 방향성과 관련된다.
· 등대: 길을 안내해 주는 것, 방향성을 시사한다.
· 바위, 섬, 절벽, 해변, 해안: 장애와 관련되어 나타날 수 있다. 하지만, 묘사 방법에 의해서는 피난 장소나 안전한 보호 장소가 되지도 한다.
· 구름, 천둥, 벼락: 스트레스, 피해 등을 시사한다.
(5) 필적 분석
필적 | 임상적 의미 |
안정적인 선 |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하나를 명확하게 알고 있다는 것을 시사 |
불안한 선 | 망설이는 듯이 가늘고 끊어진 선으로 어떻게 하면 좋을지 모르고 자신에 대한 신뢰를 잃은 것을 시사 |
이어진 선 | 뒤돌아보는 것을 좋아하지 않고 목표를 향해 전진하는 것을 좋아하는 사람 |
분단된 선 | 무엇을 해 왔는가를 재고하고 다시 그리기 시작하는 사람 |
똑같은 점에서 다시 그리는 선 | 뒤돌아보고 지금까지 해온 일에 대해 생각해 보는데 필요한 시간을 두고자 하는 사람 |
섬세한 선 | 의지력이 약하고 수동적이며 감수성이 우위를 차지 |
부드러운 선 | 감각적인 요소를 갖고 있으며 관능성이 우위를 차지 |
날카로운 선 | 힘이나 행동 등의 성질이 우위, 자기 자신을 통제하고 이끌어 갈 수 있는 어느 정도의 이성적 능력 |
확고한 선 | 에너지가 넘치며 매우 자발적이며 본능적인 경향 |
연약한 선 | 과도한 감수성, 지나치게 상처받기 쉬운 성질을 갖고 있는 과민성 시사 |
무른 선 | 외부에 영향을 많이 받는 감각적인 수동성을 시사, 이성적 통제를 상실한 불안정함, 신경질적인 자기제어를 시사 |
딱딱한 선 | 의지력이 지나치게 강하기 때문에 통제력이 팽팽하게 긴장되어 있음 |
난잡한 선 | 방향을 잃어버린 충동성, 무제한의 본능 |
검게 고착화된 선 | 심리적 갈등 또는 물건이나 장소에 무의식적으로 집착, 갈등 중 |
잘게 끊어진 선 | 신경질적인 자기제어 시사 |
음영 | 정서적이고 관능적인 감수성 |
보풀 | 감정적으로 경험한 내용을 이성적으로 이해하려고 하는 욕구 |
윤곽선 | 이성적인 통제 |
어둡게 표현 | 강한 감정이나 정서의 표현, 어린아이들이 색칠을 하는 대신에 그리는 경우가 있음 |
거칠게 표현 | 대인접촉 문제를 의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