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4절 토론의 형식(Forms of debate)
Ⅰ. 논쟁식 토론과 비논쟁식 토론
1. 논쟁식 토론(형식 토론)
정해진 토론의 과정과 절차를 중시하며 순서와 시간이 엄격한 경쟁형식의 토론 모형
가. 링컨-더글라스식 토론
1대 1 토론, 1858년의 일리노이 주 상원의원 선거에서 에이브러햄 링컨과 스티븐 더글라스 상원의원 사이에서 처음 시작. 오늘날 대회 방식으로 쓰이는 링컨- 더글라스 토론 방식은 대개 찬성 입론(6분)- 반대 심문(3분) - 반대 입론(7분) -찬성 심문(3분) - 찬성 반론 1(4분) - 반대 반론(6분) - 찬성 반론 2(3분) 형식이다. 찬, 반 양 측의 발언 시간은 같으나, 찬성의 발언기회가 더 많다.
나. 의회식 토론
2대 2 혹은 4대 4 토론, 19세기 초반부터 쓰였던 미국, 캐나다 등의 토론 방식, 영국 의회 모형을 본받았다. 미국이나 캐나다에서 쓰이는 의회식 토론은 2인이 한 조가 되어 경쟁하는 2인 1조 모형이나, 영국 혹은 호주 등에서 쓰는 방식은 2인으로 구성된 팀이 2조 모여 찬성 팀을 이루고 반대 측도 2인으로 구성된 팀이 2조 모여 반대 팀을 이루는 4인 1팀 방식이다. 표준적 미국 의회식 토론은 찬성 입론(수상: 7분) - 반대 입론(당수: 8분) - 찬성 2입론(장관: 8분) - 반대 2 입론(의원: 8분) - 반대 반론(당수- 4분) - 찬성 반론(5분)으로 구성된다. POI(정보의 지적)가 특징이다.
다. 정책 결정식(CEDA식) 토론
2대 2 토론, 의회식 토론의 불균형을 보완하여 경쟁적 대회 모형으로 만든 토론 방식, 의회식 토론이 가진 POI나 반대 구역(opposition block)의 문제를 보완하여 한 사람이 모두 3차례 발언하도록 만든 대회 모형이다. 심문(cross examination) 제도를 공식화했다는 점이 특징이다. 표준적 정책 결정 모형은 찬성 1입론(8분) - 반대 2심문(3분) - 반대 1입론(8분) - 찬성 1 심문(3분) - 찬성 2입론(8분) -반대 1심문(3분) - 반대 2입론(8분) - 찬성2 심문(3분) -반대 1반론(4분) - 찬성 1반론(4분) - 반대 2반론(4분) - 찬성 2반론(4분)이다. 발언 기회가 균등하고 많은 만큼 역동적이고 다양한 논쟁을 벌일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라. 아시아 의회식 토론
3대 3 토론, 1990년대 후반 미국 국제 토론교육협회(International Debate Education Association)을 주축으로 토론교육을 하던 사람들이 필리핀, 태국, 일본, 몽골 등 아시아의 유교권 국가들의 실정에 맞추어 개발한 방식, 역사가 짧아 아직 뚜렷한 특징을 나타내고 있지도 않고, 널리 쓰이지도 않지만 3명이 한 팀을 이루어 찬반 논쟁을 한다. 인구가 많고 유교적 집단 의식이 강한 점을 감안하였다. 표준 방식은 찬성 1입론(수상: 7분) - 반대 1입론(당수: 7분) - 찬성 2입론(부수상: 7분) - 반대 2입론(부당수: 7분) - 찬성 3입론(총무 7분)- 반대 3입론(반대 당 총무: 7분) - 반대 반론(당수: 4분) - 당수 혹은 부당수 반론(4분)의 형식으로 구성된다.
마. 민족사관고방식토론
4대 4 토론, 우리나라 교육 현실을 감안하여 만든 모형, 형식이 단순하고 쉬우며, 토론자로서 8명이 참여할 수 있어 교실에서 시행하기가 용이하다. 토론에 입문하는 초보 모형으로 사용하면 효과적이다. 최근에는 민사식 모형에 기초하여 이를 각급 학교 실정에 맞게 변형한 여러 모형이 선보였다. 표준적 민사 모형은 다음과 같다. 찬성 1입론(5분) - 반대 1입론(5분) - 찬성 2반론(3분) - 반대 2반론(3분) - 찬성 3반론(3분) - 반대 3반론(3분) - 반대 4정리(5분) - 찬성 4정리(5분)의 형식이다.
바. 칼 포퍼식
3대 3 토론, 오스트리아 과학 철학자 칼 포퍼의 탐구 정신을 기념하기 위해 칼 포퍼 재단이 만든 방식,다른 토론 방식에 비해 논박 혹은 반박의 과정을 중시한다. 표준적 방식은 찬성 1입론(6분) - 반대 3심문(3분) - 반대 1입론(6분) - 찬성 3심문(3분) - 찬성 2반론(5분) - 반대 1심문(3분) - 반대 2반론(5분) - 찬성 1심문(3분) - 찬성 3반론(5분) - 반대 3반론(5분)의 형식으로 진행된다.
2. 비형식 토론
순서와 시간, 과정과 절차 등이 비교적 느슨한 형태로 목표 달성을 위한 탐구형식의 모형
가. 독서토론
사전에 예고된 책을 읽고 책의 내용이나 장점, 감동, 의의, 평가 등을 나누는 교육 토론, 사회자의 역량이나 사회자와 토론 참여자의 친밀한 관계 등을 중시한다. 진행 여부에 따라 깊이 있고 감동적인 토론이 가능하다. 학생들에게 책을 읽게 하고 이를 함께 나누는 공감대 형성이 가능한 교육적 토론이다.
나. 원탁토의
제시된 주제를 여러 조로 나누어 의견을 모은 후, 패널을 선정하여 패널들로 하여금 패널 토의를 하게하는 방식, 많은 사람들을 한꺼번에 참여하게 하는 장점이 있다.
다. 100분 토론
정치적, 사회적 이슈를 가지고 진행하는 텔레비전 토론 방식, 비형식 토론과 형식 토론을 적절하게 섞었다. 토론 기회의 공정성을 유지하려 하지만, 발언 시간의 공정성을 강요하지는 않는다.
라. 기타
끝장토론 등기타 여러 방식의 토론이 가능하다.
3, 형식 토론과 비형식 토론의 장・단점
가. 형식 토론의 장단점
장점: 토론자 중심 토론, 균등한 기회의 보장, 쟁점 통일성
단점 : 너무 획일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