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에서 기르기 쉬운 식물로 강한 햇살만 피하면 음지에서도 잘 자라며, 군자란은 5℃ 까지는 괜찮으나 와네끼는 추위에 약하니 주의 하여야한다.
■ 물주기
봄철~가을철에 이르는 생육기에는 화분위에 흙이 마르지 않도록 충분히 관수하고 잎이 물에 닿지 않도록 한다.
■ 비료
거름을 3월~10월 사이 월1회 정도 시비한다.
▒ 파키라
온도 여름철에는 20~30도 사이에서 생육이 잘되며 겨울철에는 5~6도까지 월동이 가능하나 추위에 약하니 가능하면 햇볕 이 잘 드는 베란다 쪽이나 응접실에 놓는 것도 좋다. 음지에서도 적응이 되면 잎이 잘나온다.
■ 물주기
3~10월까지는 화분표면이 마르면 충분히 관수하고 11~2월 사이에는 1주일에 약 2회 정도 관수한다.
■ 비료
2개월에 1회 정도 시비한다.
▒ 소철
동남아시아 일본이 원산지이며, 직사광선을 좋아한다. 실내에서 키우면 새순이 나올 때 줄기가 길게 나오다 죽게 된다. 새순 이 나오기 전에 잎이 누렇게 되는 경우는 5cm위를 잘라주며 급수를 중단하고 빛이 많고 따뜻한 곳으로 이동해야 한다.
■ 온도
겨울에도 강하다. 햇볕이 많이 드는 곳에서 짚으로 잘 싸주면 견딜 수 있을 정도로 강한 편이다.
■ 물주기
습기에 약하고 물기가 기둥에 많기 때문에 여름에는 2주일, 겨울에는 1달에 1번 정도 주는 것이 좋다.
■ 비료
깻묵이나 계분 등을 주되 약하게 주며 흙은 모래나 미사토 등 배수가 잘 되는 것에 심는 것이 좋다.
▒ 안시리움
■ 온도
직사광선은 되도록 피하며 반음지에 놓는다. 4계절을 내내 고온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특히 겨울철 보온에 유의 하여야한 다.
■ 물주기
여름철에는 한번씩 흠뻑 관수 하고 습도를 유지해야한다.
▒ 고무나무
■ 광선
태양광선을 상당히 좋아하므로 베란다에 내놓고 직사광선을 받도록 한다. 방에 있던 것을 갑자기 밖에 놓고 직사광선을 쪼 이면 잎이 탈 염려가 있으므로 주의 해야한다.
■ 온도
열대지방(인도. 말레이지아등지)에서 자생하는 식물이므로 겨울철에는 2~3℃ 이하로 내려가면 고사하기 쉬우므로 보온관 리를 잘해주어야 한다.
■ 물주기
여름에는 아침에 매일 한번씩 흠뻑 주도록한다. 겨울에는 화분 위에 흙이 말랐다 할 정도가 되었을 때 관수 하도록 한다.
■ 비료
골분. 어박. 계분 등을 섞어만든 것으로 아이들이 가지고 노는 구슬 만한 동그란 비료를 구입하여 약2개월에 1회 정도 흙 위 에 놓고 손으로 꼭 눌러주고 관수 하도록 한다.
▒ 시크라멘
원산지 열대아메리카에서 자생 한다.
■ 광선
햇빛 햇볕이 잘 들고 통품이 잘 되는 곳
■ 물주기
생육기에는 화분의 표면이 마르면 즉시 물을 주고 겨울에는 7일 후에 관수 한다.
▒ 아나나스
종류가 다양하여 현재 재배하고 있는 것만도 400여종에 속한다. 원산지는 브라질에서 자생하는 착생식물로 큰나무의 줄기 나 가지에 붙어 자란다.
■ 온도
내한성이 강해서 겨울에 월동온도는 5℃ 이상이면 된다.
■ 물주기
여름철에는 하루 한번씩 충분히 물을 준다. 물은 잎과 잎사이에 물이 고이되 물이 썩지 않도록 물을 빼주어야 한다.
▒ 크로톤
■ 온도
직사광선을 받고 자라기 때문에 봄. 여름. 가을까지는 옥외 또는 아파트베란다에 놓고 기른다. 추위에는 약하므로 겨울에는 햇볕이 들어오는 실내에다 옮겨놓고 15℃ 이상 보온을 유지하도록한다. 빛을 보지 못하고 통품이 안될 경우 잎이 떨어졌다 해도 줄기가 이상이 없을 경우 빛을 쐬이면 새잎이 나와 성장한다.
■ 물주기
여름철에는 매일 1-2회 충분히 물을 주고 분무기로 잎에도 뿌려준다.
■ 비료
봄. 가을 사이에 약 2회 정도 시비토록 한다.
▒ 아래카야자
■ 온도
내한성이 약한 식물이기 때문에 추위에 주의를 요한다. 통풍이 잘되는 곳에 두어야 한다.10℃ 이상을 유지해주어야 하며 16~30℃에서 잘 자란다.
■ 물주기
여름철에는 충분히 관수 하여 고온 습하게 관리한다.
▒ 아르보리코라 (홍콩야자)
햇볕을 좋아하기 때문에 빛이 잘 드는 베란다나 실내 응접실의 경우 창가 쪽으로 놓아야하며 추위에는 약하기 때문에밖에 놓았던 것은 5도 이하로 내려갈 경우 들여놓아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