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이 사진은 2013년 11월 11일 영국의 항공사인 브리티시 에어웨이의 BA15 항공편의 기장이 촬영한 소유즈 TMA-09M 우주선의 대기권 진입 흔적입니다.
당시 런던발 싱가포르행 항로에서 동쪽으로 비행하던 BA15 편의 승무원들은 밝은 흰색 섬광을 내며 지평선 너머로 빠르게 사라지는 물체를 목격했다고 합니다.
처음엔 우리나라를 비롯한 전 세계의 뉴스 등을 통해 보도된 GOCE위성이 아닌가 하고 유럽우주국 ESA에 문의를 했지만 국제우주정거장 에서 임무를 마치고 대기권에 진입하던 소유즈 우주선 이었던 걸로 밝혀졌습니다.
아래는 BA15 편의 위치와 소유즈의 궤적을 나타낸 그림입니다. 카스피해에 표시된 파란 별이 BA15편의 위치이며 파란색 선이 소유즈의 궤적 입니다. ![]()
아래는 국제우주정거장 에서 도킹 해제후 이탈 중인 소유즈 TMA-09M 우주선. ![]()
대기권 진입 과정을 마친 소유즈 TMA-09M 우주선이 카자흐스탄의 평원으로 하강하고 있습니다. ![]()
한편 어디로 떨어질지 몰라 피해 발생 가능성 까지 거론되었던 GOCE위성은 호주 서쪽 해상 상공에서 안전하게 대기권에 진입했습니다.
http://blogs.esa.int/luca-parmitano/2013/11/13/airline-pilot-spots-astronauts-returning-to-earth/ 2012년 11월 19일 러시아의 소유즈 TMA-05M 우주선이 국제우주정거장 ISS에서의 임무를 마치고 대기권에 진입하는 장면을 ISS에서 촬영한 사진입니다.
1500도씨 이상의 고온으로 가열된 대기가 플라즈마가 되어 밝은 빛을 내고 있습니다.
자신들이 탑승한 우주선이 맹렬한 화염과도 같은 플라즈마로 둘러쌓일때 우주선 안의 승무원들은 어떤기분일지 궁금하군요..
2012년 7월 15일 카자흐스탄의 바이코누르 우주기지에서 발사되는 소유즈 TMA-05M.
2012년 7월 8일 바이코누르 우주기지의 Integration Facility 에서 조립대기중인 소유즈 TMA-05M.
소유즈 TMA-05M 은 무려 114번째의 소유즈우주선 이라고 합니다.
소유즈우주선은 1967년 최초의 유인비행이 이루어진 이래 45년이 넘게 러시아의 주력 유인우주선으로 활약하고 있으며 미국의 스페이스셔틀이 퇴역한 현재 국제우주정거장으로 우주인을 보낼수 있는 유일한 유인우주선입니다.
사진출처: 나사 사이트(www.nasa.gov) [출처] 소유즈 TMA-05M 우주선의 대기권 진입장면 ()()() ... !! 올라갈때의 우주선의 운동을 살펴보면 처음 쏘아질때 0km/s겠지만 가속하여 지구 탈출속도에 이르러야 합니다. 지구에서의 탈출속도란 지구 중력권을 벗어난 무한한 거리까지 우주선을 보낼수 잇는 최소속도로서 유도는 다음과 같습니다. ()()()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