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댄스스포츠 용어 해설집
<ㄱ>
경연 댄스(Competive Dance)
댄스 기술의 우열을 서로 겨루기 위한 댄스를 말한다. 경연이므로 될 수 있는 대로 다른 조 보다도 눈에 띄는 것이 전체가 된다. 따라서 일반 사교 댄스에 비하면 보폭이나 운동량이 모두 크고, 음악적인 표현, 커플(Couple = 한쌍)의 조화도 요구된다.
<ㄴ>
내츄럴(Natural)
내츄럴 턴, 즉 우회전을 말한다. 이와 반대의 좌회전은 리버스(Reverse), 정확하게는 리버스 턴이라고 한 다.
내츄럴 댄스(Natural Dance)
1915년 영국에서 일어난 댄스, 자연적인 그리스 무용을 기초로 한다.
내츄럴 복스(Natural Box)
오른쪽으로의 사각형으로 스텝을 하는 기본피겨(Figure)를 말한다.
내츄럴 스핀턴(Natural Spin Turn)
오른쪽으로의 스핀 턴 (등뼈를 중심으로 회전하는 동작)을 말한다.
내츄럴 턴(Natural Turn) 내츄럴.
내츄럴 피벗 턴(Natural Pivot Turn)
오른쪽으로의 피벗 턴을 말한다.
피벗 턴이란 원래 한쪽 발만으로 회전하고 또 한쪽 발의 무릎부터 위가 교차된 형태로 남는 (C.B.M.P) 회전을 말한다. 그러나 너무 기술적인 것에 매이지 말고 몸을 회전하는 쪽으로 가볍게 틀면서 스텝을 하는 정도로 생각하면 좋을 것이다.
뉴욕 (New York)룸바나 차차차에 사용되는 피겨(Figure)로, 남녀가 프롬나드 포지션(P.P) 이나 또는 카운터 프롬나드 포지션(C.P.P)으로 서로가 안쪽으로 손을 잡고 발을 같은 방 향으로 스텝하며, 그것을 좌우로 몇 번 되풀이하는 피겨를 말한다.
<ㄷ>
드래그(Drag)
끌어 당기는 동작
다이애거널 왈츠(Diagonal Walte)
1992년에 런던에서 개최된 세계 댄스 선수권대회에서 처음으로 왈츠가 소개 되었을 때의 명칭으로, L. O. D.방향으로 추지 않고, 벽과 비스듬히, 또는 룸의 중심과 비스듬히 향해 추는 왈츠라 해서 이런 이름이 붙었다. 다이애거널이란 대각선(對 角線)으로 비낀다는 뜻이다.
더블 록(Double Rock)
싱글 록과 액션은 같으나, 싱글 록이 1박자에 히프를 오른쪽으로 또는 왼쪽으로 한쪽씩 록(내밈)하는데 비하여 제 2,4,6,8 박자에는 오른쪽, 왼쪽 양쪽으로 록 한다. 제 1, 3, 5, 7 박자는 싱글 록 때와 같다.
더블 사이드 스텝(Double Side Step)
사이드 스텝을 계속 연결할 때 남성의 왼손으로 여성의 오른손을 잡은 상태를 말한다. 연습할 때에 이용하기 쉽게 하기 위하여 이 용어를 사용한다.
더블핸드(Double Hand)
남성과 여성이 두 손으로 연결하는 것을 말한다.
드 플라스망(De Placement) 파소더블 춤의 기본 스텝의 하나로 프랑스 말이다. 말의 뜻은 전위, 이동, 장소를 바꾼다는 것이다. 댄스에서는 위치를 바꾸는 것을 말하고 파소더블이 투우사와 소의 관계를 이미지한 댄스이므로, 전위하여 돌진한다는 느낌을 받는다. 그 때문에 공격 (Attack)이라고도 불리고 있다.
디스코(Disco)
디스코 택 (Discoteque 레코드 취입) 이라는 프랑스 말에서 온 말로, 레코드 음악으로 추는 장소(댄스 홀)를 말한다. 레코드 연주 전문의 수수한 댄스 홀이나 주크복스 (Jukebox =자동식 전축)의 곡에 맞추어 추는 댄스를 디스코 댄스라고 부른다. 디스코 댄스라 하더라도 프리크(Freak)나 또는 솔로 디스코(Solo Disco)는 혼자서 자유롭게 추고, 투게더 디스코(Together Disco)는 남녀 둘이서 짝짓고 춘다. 많은 사람들이 한번에 같은 스텝을 추는 것을 라인 디스코라 부르고 있다.
디스코 삼바(Disco Samba)
사용하는 스텝이나 액션은 삼바와 동일한 것으로, 그것을 디스코 음악으로 추는 것을 말한다. 많은 사람들이 다함께 즐길 수 있는 댄스로서 인기를 모으고 있다.
딕시랜드(Dixieland) 재즈가 처음 발생했을 때의 즉흥적인 연주를 주로 한 재즈 형식의 하나이다.
쉽게 말해서 재즈 음악의 일종.
<ㄹ>
라이즈 앤드 폴(Rise and Fall)
신체의 완만한 상하로의 파동운동(波動運動)이라고 정의되어져 있다. 라이즈(상승)란 상체를 위쪽으로 뻗음과 동시에 무릎이 경직(硬直)하지 않도록 다리 부분을 뻗고 서서히 힐을 바닥에서 떼고서 전신을 위쪽으로 뻗는다. 폴(하강)이란 라이즈를 끝내고 힐을 서서히 내려 바닥에 붙이고 정상위치로 되돌아가는 것이다. 종목마다 춤의 특성에 맞추어 각각 다른 라이즈와 폴의 방법이 이루어진다. 또 힐을 바닥에 붙인 채 상체와 다리부분을 사용한 라이즈를 노 푸트 라이즈(No Foot Rise)라고 한다.
라이트 더블 틴(Rise Double Turn)
라이트 턴(180도 우회전)을 거듭하는 540도 우회전을 말한다.
라이트 턴(Right Turn)
오른쪽으로의 180도 회전을 말한다.
라이트 트리플 턴(Right Triple Turn )
오른쪽으로의 720도 회전, 즉 두 바퀴 도는 것을 말한다.
라이트 푸드 체인지(Right Food Change)
오른쪽 푸드 체인지, 푸드 체인지란 발의 순서를 바꾸는 것으로, 보통3보 스텝을 하거나 또는 1보 스텝하고 2박자 쉬면 발의 순서가 바뀐다. 라인디스코( Line Disco) 많은 사람들이 한꺼번에 같은 동작으로 스텝을 밟는 디스코를 말한다.
라틴(Latin)
라틴 아메리카 댄스(Latin American Dance) 의 약칭으로, 보통 룸바, 삼바, 차차차, 파소더블, 자이브(지루바)의 5개 종목의 댄스를 말한다. 이 라틴 댄스는 라틴 음악에 맞추어 추는데, 그 중의 대부분은 2차 대전 이후부터 유행하게 된 것이다. 모던 댄스( 왈츠, 탱고, 폭스트롯, 퀵스텝, 비엔나 왈츠)와는 달리 나아가는 방향이 일정치 않고 어느 쪽을 향하든 무방하며, 홀드(Hold = 짝지음) 방법도 비교적 자유스러워 한 손으로 잡았다가 두 손을 다 놓고 추는 스타일도 있다. 그래서 프리댄스(Free Dance)라고도 불린다.
라틴 비트(Latin Beat)
트위스트 차차차의 이칭(異稱). →브리지 댄스
랙타임 뮤직(Ragtime Music)
흑인 음악처럼 절분음(切分音=Syncopation)이 많은 악곡을 말하며, 재즈의 원형이라고 볼 수 있다.
레이디즈 언더 암 턴(Ladys’Under Arm Turn)
언더 암 턴 → 레이지 휘스크(Lazy Whisk) 레이지는 느린, 게으른 이라는 뜻. 느린 휘스크를 말한다.
레프트 턴(Left Turn) 왼쪽으로의 180도 회전을 말한다.
레프트 푸트 체인지(Left Foot Change)
왼쪽 푸트 체인지를 말한다. 푸트 체인지는 보순(步順)을 바꾸는 것.
로큰놀 (Rock-n'roll)
일종의 열광적인 댄스로, 정확하게 록 앤드 롤(Rock and roll) 이라고 한다.1982년 I .C. B. D 에 의하여 정식 종목으로 인정된 댄스.
록 (Lock)
말의 뜻은 자물쇠를 채우거나 물건을 못 움직이게 고정시키는 것을 말하는데, 댄스에서는 좌우의 발을 앞뒤로 무릎을 포개어 교차하는 상태를 말한다.
록 (Rock)
중심을 좌우의 발에 바꾸어 싣고 몸을 음악적으로 흔드는 동작을 말한다. 록에는 Lock과 Rock 의 두 가지가 있으므로, 추는 종목이나 앞뒤의 상황으로 판단하여 어느쪽의 록인지 주의해야만 한다.
록 백 (Rock Back)
체중을 뒤쪽의 발에 옮기는 것을 말한다.
록 스텝(Rock Step) 즉시 반대쪽 발에 체중을 옮길 수 있도록 무릎에 힘을 주어 내디디는 스텝인데, 반대쪽 발의 바닥에서 떼지 않는다.
록앤드 롤(Rock and roll)
→로큰롤.
록 턴 (Rock Turn)
4박자로 좌회전하는 것을 말한다.
루즈 (Loose )
거북하지 않고 낙낙함을 말한다.
루틴( Routine)
말의 뜻은 판에 박힌 일. 아멜거메이션(Amalgamation)이 둘 이상의 스텝을 결합 하여 사용하는 스텝의 순서를 결정하는데 대하여, 이미 정해져 있는 순서에 따라서 추는 것을 루턴이라고 한다. 그러나 실제로 아멜거메이션도 루틴도 거의 같은 뜻으로 혼동하여 사용하고 있는 것이 실상이다.
룸바(Rumba)
중부 아메리카에 있는 쿠바의 민속 무곡의 총칭으로, 마라카스(Maracas) 등의 특수 한 타악기를 사용하는 것이 특징이며, 2박자 계통이다. 그전부터 발달한 사교 댄스의 일종으로 4/4박자인 룸바 폭스트롯을 말한다.
마라카스(Maracas)
라틴아메리카 음악에 쓰이는 리듬의 악기의 일종 . 원래 야자과 식물인 마라카에 열매를 말려 그 속에 건조한 열매나 구슬 같은 것을 넣어서 음을 냈다. 그러나 지금은 에보나이트나 합성수지 제품으로 대신하기도 한다.
리드(Lead)
이끌어나감을 말하는 것으로. 남성은 차례에 따라 순서 있게 밟아 나가는 발자국 모양에 스텝이 중단되지 않도록 리드하여 한 곡을 시종일관 추어나갈 수 있어야 한다. 리드 할 때에 힘을 주어서 무리하게 끌어당기거나. 딱딱하게 되지 않게 자연스러운 동작으로 부드럽게 리드해 나가는 것이 바람직하다.
리듬(Rhythm )
율동을 말하는 것으로. 음의 흐름속에서 강약(强弱)에 일정한 규칙을 되풀이 하는것을 말한다. 즉 악센트가 있는 강박(强拍)에 규칙적인 배열에 의하여 생기는 것이 리듬이다.
리듬 앤드 블루스(Rhythm & Blus)
블루스의 이칭(異稱).→슬로 리듬댄스. 크러시 댄스. 리듬댄스.
리버스(Reverse)
우회전을 내츄럴 턴이라 부르는데 대하여 좌회전을 리버스, 정확하게는 리버스턴이라고 부른다. 리버스란 언어상으로는 반대의 , 꺼꾸로의 라는 뜻이다.
리버스 복스(Reverse Box)
복스란 내모 꼴로 스텝하는 기본 피겨를 말한다. 왼쪽으로의 복스.
리버스 턴(Reverse Turn) → 리버스.
리버스 피벗 턴(Reverse pivot Turn)
피벗 턴은 그냥 피벗이라고도 하며, 도어에 경첩처럼 회전하는 축을 어느 한쪽에 발끝에 두고 체중을 옮기면서 회전하는 것을 말한다. 왼쪽으로 도는 피벗 턴 .↔ 내츄럴 피벗 턴 .
린(Lean) 보통 스웨인(Sway)는 보디스웨인 (Body Sway) 를 말하며, 좌우로 경사짓는 것을 말하는데, 이 린은 몸을 전후 좌우로 경사지을 때에 사용하는 용어이다.
린크(Link)
린크는 원래 사설에 꼬리를 말하며, 전하여 연결한다는 뜻이 있다. 댄스에서는 하나의스텝에서 다른 스텝으로 옮기는 연결 역할을 하는 스텝을 말한다. 축구에서 링크맨(Link man) 이라 하면 연결하는 사람이란 뜻으로, 포워드와 백에 중간에 위치한 플레이어를 말한다.
<ㅁ>
마스터(Master)
마음대로 구사할 수 있을 정도로 습득한다는 말이다. 완전히 익혀 몸에 익숙하게 하는 것.
마운틴 스톰프(Mountain Stomp)
대표적인 믹스 댄스로서, 참가자 전원이 큰 원을 그리면서 출 수 있으며 남성끼리, 또는 여성끼리 즐길 수 있는 쉬운 댄스이다.
마치( March)
행진하는 것을 말하며, 포워드 스텝(Forward Step)과 같고., 댄스용 행진곡(行進曲) 을 뜻하기도 한다.
마크 타임( Mark Time)
제자리 걸음을 말한다.→ 수르플라스
맘보(Mambo)
1930년대에 쿠바에 노예로 끌려간 흑인들에 의해 전해진 춤으로, 원래는 아프리카 서부에 흑인들 사이에서 추어졌고, 그들의 죵교인 부즈교에 사제() 가 기도중에 외치는 '맘보'라는 말이 그대로 이 춤의 이름이 되었다고 한다. 1940년대에 이르러 아메리칸 재즈의 영향을 받아 현재의 맘보가 되었다
맘보베이식( Mambo Basic)
맘보의 기본 스텝을 말한다.→쿠반 베이식
메렝게 액션(Merengue Action)
남미대륙의 여러나라에서 크게 유행했던 라틴 아메리칸 댄스의 춤법이 특징인 힙 액션(Hip Action) 으로, 스텝하는 발과 반대쪽 발에 체중을 싣고, 그 체중이 실린 쪽의 힙을 바깥 쪽으로 흔드는 동작을 말한다.
모던(Morden) 왈츠, 탱고, 폭스트롯 퀵스텝, 비엔나 왈츠의 5종목을 말하며, 볼륨 댄싱(Ballroom Dancing)이라고도 불린다. 이 모던 댄스는 라틴 댄스와는 대조적인 특징을 가지고 있어 비교적 자유롭게 출 수 있으므로 프리 댄스(Free Dance)라고도 불리는 라틴 댄스와는 달리, 확실한 홀드로 일정한 방향으로 나아가면서 춤을 추어야만 하는 룰이 정해져 있다.
모던 왈츠(Morden Waltz)
왈츠의 이칭(異稱).
무브먼트(Movement)
움직임, 동작, 몸?등을 말한다. 즉 스텝 이외에 다리, 팔, 몸의 동작.
믹서댄스(Mixer Dance)
많은 사람이 함께 즐길 수 있는 혼합댄스를 말한다.
< ㅂ >
바운스(Bounce)
→ 바운스 액션
바운스 액션(Bounce Action)
바운스는 되튀기는 것, 삼바에서의 무릎 굴신 동작을 말한다. 무릎의 굴신으로 몸이 상하로 부침(浮沈)한다.
발레댄스(Ballet Dance)
예술 무용의 한 종목. 이야기나 주제(主題)를 종합적으로 표현하는 연극적인 무용으로, 일반적으로 독자적인 토우(Toe=발끝으로 서기) 기술을 가진다.
방향선(方向線)
→엘. 오. 디.(L.O.D.)
백워드(Back Ward)
후퇴를 말한다.
밸런스 스텝(Balance Step)
이동하지 않고 한군데에서 좌우의 발에 리드미컬하게 체중을 바꾸어 싣는 운동으로서, 주로 다음의 피겨로 이행(移行)하는 준비운동으로 사용된다.
베이식(Basic)
기본 스텝을 말한다.
보디(Body) 몸을 말한다.
보디 무브먼트(Body Movement)
몸의 동작, 즉 몸놀림.
보디 스웨이(Body Sway) 몸을 경사지게 하는 것을 말한다.→스웨이.
보토 포교스 앤드 볼타스(Bota Fogos & Voltas)
디스코 삼바에서 사용하는 스텝의 하나로, 회전, 제자리 스텝, 어크로스, 커브, 사이드 스텝 등을 섞어서 되풀이하는, 비교적 복잡한 스텝이다.
복스(Box) 사각형으로 스텝하는 기본 피겨를 말한다. 카레(carre) 또는 스퀴어라고도 부른다.
복스 룸바(Box Rumba)
룸바에는 쿠반 룸바(Cuban Rumba)와 이 복스 룸바의 두 가지가 있는데, 쿠반 룸바는 경연 스타일의 댄스이며, 복스 룸바는 사교 댄스로 이용되고 있다.
볼(Ball)
발의 뒤꿈치를 바닥에 붙이지 않은 상태를 말한다.
볼레로(Bolero)
스페인의 민속무용, 또는 그 무곡(舞曲)을 말한다.
볼륨댄싱(Ballroom Dance)
보통 모던이라고 하는 왈츠, 탱고, 폭스트롯, 퀵스텝, 비엔나 왈츠를 말하나, 일반적으로는 사교춤 전반을 가리킨다.
볼륨 홀드(Ballroom Hold)
라틴 아메리칸 댄스 이외의 일반적 댄스에서의 보통 남녀의 짝지음을 말한다. 이것을 크러시 댄스 홀드(Crush Dance Hold)라고도 한다.
볼 체인지(Ball Change)
→ 볼 체인지 액션
볼 체인지 액션(Ball Change Action)
발을 볼(뒤꿈치를 바닥에 대지 않고)로 선 채 같은 음악의 타임 벨류(Time Value)속에서 다른 쪽 발에 체중을 옮기고 그 자리에서 또 그전의 발에 체중을 옮기는 동작을 말한다. 이 동작은 주로 삼바나 디스코 등에서 사용된다.→ 볼체인지.
부기우기(Boogie Woogie)
재즈 음악의 하나로 블루스를 타악기 풍으로 연주하여 원시적인 색채를 내도록 편곡한 피아노 곡을 말한다. 끊임없이 저음(低音)의 리듬이 계속되며, 멜로디가 몇 번이고 화려하게 변주(變奏)된다.
브러시(Brush)
사교 댄스에 사용되는 스텝의 하나로, 한쪽 발이 다른 쪽 발에 끌어 당겨질 때에 체중을 받치고 있는 발을 끌면서 통과하는 것을 말한다.
브리지 댄스(Bridge Dance)
트위스트 차차차의 이칭(異稱).→라틴 비트.
브릭(Brick)
벽돌을 말한다. 전하여 사물을 형성하는 기초가 되는 것.
블루스(Bluse)
미국 남부의 흑인 사이에서 발생한 두 박자 또는 네 박자의 우울한 무용 가곡으로 추는 춤을 말한다
비엔나 왈츠(Vienna Waltz)
비엔나 경음악 작곡가들이 작곡한 왈츠 및 그 양식을 따른 원무곡(圓舞曲)의 총칭. 1분간 60소절 전후의 속도로 추는데, 특히 요한 스트라우스 부자(父子)의 원무곡(圓舞曲) 은 세계적으로 유명하다.
비트(Beat)
스트라이크(Strike)가 한 번씩 때리는데 비하여 비트는 연속해서 때리는 것(두드림)을 말하며, 댄스나 음악에서는 연주되는 음악의 소절(小節)안의 각 박자를 가리킨다.
<ㅅ>
사이드 바이 사이드 포지션(Side by Side Position-LSSP)
남녀가 옆으로 똑바로 늘어서서 같은 방향을 향해서 선 상태를 말한다. 늘어서는 방법에 따라 오른쪽 또는 왼쪽의 사이드 바이 사이드라고 표현한다.
사이드 밸런스(Side Balance)
옆으로의 밸런스 스텝(이동하지 않고 한 군데에서 좌우의 발에 리드미컬하게 체중을 바꾸어 싣는 운동)을 말한다.
사이드 스텝(Side Step)
기본 스텝의 전진, 후퇴에서 연결할 때에 사용하는 스텝으로, 주로 여성의 좌우 턴을 하게 할 때에 사용한다.
삼바(Samba)
브라질의 대표적인 댄스로 리듬이 매우 격렬하다. 유럽에 건너가 사교 댄스로서 발전한 것과 브라질의 리오데자네이로에서 추는 삼바는 그 종류가 다르다.
삼바 바운스(Samba bounce)
주로 삼바를 출 때의 무릎의 탄력에 의한 상하 움직임을 말한다. I. C. B. D. 가 기본 스텝으로 인정한 삼바는 모든 스텝을 통하여 무릎의 굴절운동을 사용한, 몸을 가볍게 바운스 하는 동작이 이루어진다.
삼바 워크(Samba Walk)
주로 삼바를 출 때의 워크를 말한다. 이 삼바 워크를 사용하면서 추면 이동하는 양이 커지므로, L. O. D.를 지켜서 추는 것이 중요하다.
삼바 카리오카(Samba Carioca)
브라질의 삼바가 유럽으로 건너가 사교 댄스로서 룸 안에서 추도록 발전된 것을 이렇게 부른다.
샤세(Chasse)
3보로 구성되어 제 1보에서 열고, 제 2보에서 닫고, 제 3보에서 다시 여는 스텝을 말한다.
타이밍은 통상 Q.Q.S이다
프랑스 말로 사냥이라는 뜻인데, 발레 용어에서 온 것이다.
서클(Circle)
원래 원(圓)의 뜻이며, 교제·활동·세력 따위의 범위를 말한다. 서클 활동이나 하면 같은 취미 등에 의하여 결합된 사람들, 또는 단체의 활동을 말한다.
센스(Sense)
미묘한 감각을 말한다.
소셜 댄스(Social Dance)
사교댄스.
소울 댄스(Soul Dance)
디스코 댄스의 이칭(異稱).
솔로 디스코(Solo Disco)
프리크 디스코(Freak Disco)라고도 하며, 일체의 속박으로부터 벗어나 자유를 찾는 젊은이들의 영혼의 부르짖음으로서 거리의 모퉁이나 댄스 홀의 일각에서 부터 일어난 것이다. 파트너를 필요로 하지 않으므로 보디 무브먼트, 팔이나 허리의 액션도 아주 자유롭게 즐길 수 가 있다.
숄더 리딩(Sholder Leading)
전진하는 경우와 후퇴하는 경우가 있는데, 움직이는 발과 같은 쪽의 어깨를 선행(先行)시켜서 스텝 하는 것을 말한다.
수르 플라스(Sur Place)
제자리 스텝을 말한다. → 마크 타임.
스무드(Smooth)
매끄러움, 원활함, 유연함 등의 뜻.
스웨이(Sway)
몸이 좌우로 경사되는 것
주로 보디 스웨이(Body Sway)를 말한다. 커브를 하는 스텝에서 발부터 위의 신체 전체가 저절로 회전하는 안쪽으로 경사지는 것을 말한다. 의식적으로 기우는 것은 아니지만, 회전의 밸런스를 유지하는 역학적(力學的)인 역할과 춤의 외관미(外觀美)를 더하기 위하여 의식적으로 사용되는 경우도 있다. 이 경우 발 밑에서부터 머리끝까지 일직선을 유지한 채 기울이는 것이 원칙이다. 또 보디의 중간에서 구부려 독특한 효과를 노리는 방법도 있지만, 이것은 브로큰 스웨이(Broken Sway)라 부른다.
스윙(Swing)
테니스, 골프, 야구 등에서 많이 쓰는 말인데, 휘두른다는 뜻이다. 그러나 댄스에서는, 스웨이에 대하여 이 스윙은, 그네처럼 정점(頂點)의 존재를 의식하고 전후 좌우로 흔들려 움직이거나 회전하는 것을 말한다. 댄스에서는 특히 발이나 보디의 시계추 운동과 같은 가속도적(加速度的)인 이동운동을 말하며, 보디 스윙은 라이즈(Rise)에 의하여 가장 높아진 위치에서 다음의 정점(頂點)에 이르기까지 하나의 프레이즈 (Phrase=단위)로 한 운동으로, 경연 스타일에서는 무빙 댄스 (Moving Dance)에 있어서의 가장 중요한 요소의 하나이다. 또 지루바를 스윙, 또는 자이브 (Jive=스윙곡, 스 윙에 맞추어 추는 열광적인 춤이라고 한다.)
스퀴어(Squre)
정사각형을 스퀴어라고 한다. 왈츠나 복스 룸바에서 사각형을 되풀이하는 형태로 이동하거나 발의 순서를 바꾸거나 하는 스텝을 말하기도 하고, 남녀가 서로 마주 향하여 보통으로 짝지은 형태를 말하기도 한다. 독일어에는 카레(Carre)라는 말을 사용한다. 유럽 여러 나라에서는 카레라는 말을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인 듯하다.
스퀴어 복스(Squre box)→ 복스.
스타카토(Stacato)
음을 명확히 끊는 것을 말한다. 즉 음악에서 한 음부(音符) 한 음부씩 끊어서 연주하는 것, 단음적(斷音的).
스탠더드(Standard)
표준의, 또는 모범적인 것이라는 뜻.
스텝(Step)
전후좌우로 발의 보행운동에 있어서의 1보 1보 디디는 법을 말한다. 보통 몇 보인가로 구성된 발의 형태(피겨)와 같은 의미로 사용되는 경우도 있다. 스텝은 단순하게 각부기교(脚部技巧)만이 아니고 댄스의 기본 기술로서 중요시되고 있다.
스톰프(Stomp)
라인 디스코라 불리는 댄스 중에서 제일 간단하고 인기 있는 댄스이다. 스탬프(Stamp)와 같은 뜻으로 춤의 요소 요소에서 발을 구르는 동작이 마치 스탬프를 찍는 동작과 비슷하므로 이런 이름이 붙었다.
스트레이트 라이트 더블 턴(Straight Right Double Turn) 직선으로 540도 우회전하는 것을 말한다. 라이트 스트레이트 더블 턴이라고도 한다.
스페이스(Space)
공간, 장소를 말한다.
스포트 턴(Spot Turn)
그 자리에서의 회전을 말한다.
스피릿(Spirit)
정신, 마음, 영혼의 뜻.
스핀(Spin)
댄스의 스텝 중에는 여러 가지 스핀이 있는데, 기본은 실을 찾는 물레처럼 등뼈(스파인=spine)를 중심으로 회전하는 동작을 말한다. 용어 해설로써, '제 1보 전진하여 강하게 회전하고, 제 2보에서는 옆으로 벌려 회전을 계속하다. 2보의 회전을 스핀이라고 한다' 또는 '피보트(pivot)에서 도입되는 2보에 의한 완전 회전' 이라고 설명되어 있다.
스핀 턴(Spin Turn) →스핀
슬로 리듬 댄스(Slow Rhythm Dance)
블루스의 이칭(異稱).→ 리듬앤드 블루스, 크러시 댄스, 리듬댄스.
슬로 왈츠(Slow Waltz)
빠른 비엔나 왈츠에 대하여 보통의 왈츠를 일컫는 말.
슬로 폭스 트롯(Slow fox Trot)
원래 영국에서 발생한 폭스트롯이 1910년대에 미국에서 발생한 원 스텝이 재즈의 발생으로 싱코페이션 리듬()이 가해져서 두 스텝의 춤으로 발전하였고, 이것이 영국으로 다시 건너가서 곡의 연주 속도에 따라 슬로 폭스트롯과 퀵스텝으로 갈린 것이다.
시 비 엠 피(C. B. M. P.)
→콘트러리 보디 무브먼트의 약칭. 동체를 젖히는 운동.
시스템(System)
조직, 계통, 방식 등의 뜻.
시 피(C. P.)
→클로즈드 포지션의 약칭.
시 피 피(C. P. P.)
→카운트 프롬나드 포지션의 약칭.
실러버스(Syllabus)
강의(講義)에 있어서의 요점이나 아우트라인을 말하는데 댄스에 있어서는 각 종목의 커리큘럼(Curriculum=교육과정)의 내용을 말한다.
심플(Simple)
단순함.간단함.
싱글 록(Single Rock)
작게 벌린 양쪽 발 위에서 체중을 히프 운동과 함께 리드미컬하게 왼쪽, 오른쪽으로 이동하는 스텝을 말한다. 록은 흔든다는 뜻.
싱글 자이브(Single Jive)
지루바의 이칭(異稱).→아메리칸 스윙.
싱글 핸드(Single Hand)
여성의 오른손(왼손)을 남성의 왼손(오른손)으로 잡는 것을 말한다. 남성과 여성이 두 손으로 연결하는 것은 더블 핸드라고 한다.
신코페이션(Syncopation)
리듬을 분할하는것, 1박자를 둘로 나누는 것을 말한다(예;왈츠의 샷세 프롬 PP와 같이 1.2.3를 1.2.&.3로 쪼개는것)
재즈 음악의 특징이라고도 할 만한 리듬의 표현 방법으로, 소절(小節)안의 중간음을 생략하거나 악센트가 약한 음을 반대로 강하게 내어 다음 소절의 강박음(强拍音)에 연결시키는 등, 소절 안의 악센트의 강약을 바꾸어 넣는 표현 방법을 말.
댄스에서는 왈츠나 퀵스텝의 프로그레시브 샤세( Progressive Chasse= 진보적 샤세)등 에서 이 리듬 표현이 사용된다. 절분법(切分法).
< o >
아마운트 오브 턴(Amount of Turn)
각 스텝 중의 1보 또는 몇 보 사이에 있어서의 회전량(回傳 量)을 말하며, 원(360°=전회전)을 기준으로 회전량을 표현한다. 예컨대, 역(逆)으로 향할 경우는 1/2회전, 90도는 1/4회전이 된다. 경연 스타일의 댄스에서는 스텝마다 회전량이 정해져 있기 때문에 규정 회전량이 더 적을 경우는 언더 턴, 너무 많을 경우는 오버턴이라고 한다. 그러나 월드 댄스 프로그램에서는 모든 스텝을 자기 취향과 능력에 맞추어 회전하여 추면 되며, 자기가 바라는 방향으로 회전할 수 있을 때까지 몇 번이고 같은 스텝을 되풀이하여 계속 춘다.
아말가메이션(Amalgamation)
댄스에서는 몇 보인가의 발 이동으로써 형성되는 스텝(피겨라 부른다)을 둘 이상 짜 맞추는 것을 아말가메이션이라고 한다. 그러나 원래는 '융합한다.', '합동한다', '혼화(混和)한다' 라는 뜻이다.
아메리칸 스윙(American Swing)
지루바의 이칭(異稱).→싱글 자이브.
아웃사이드 체인지(Outside Change)
바깥쪽으로 방향을 바꾸는 것을 말한다.
아웃사이드 파트너(Outside Partner)
남성이 파트너의 바깥쪽으로 전진 스텝을 하는 것을 말한다. 약하여 O. P.라고도 한다. 반대로 남성이 후퇴하고 파트너를 자기의 바깥쪽으로 리드할 경우는 파트너 아웃사이드라고 하며, 약하여 P. O.라고 표현한다. 어느 것이나 다 서로 스텝하는 반대쪽 발을 가로질러 C. B. M. P.로 스텝한다.
아이 시 비 디(I. C. B. D.)
국제 볼륨 댄스 평의회, 즉 International Council of Ballroom Dancing의 약칭.
악센트(Accent)
음악의 각 소절(小節)이나 이야기하는 말 중에서 제일 강하게 표현되는 소리를 말한다. 댄스의 숙달 요령은 음악의 악센트를 재빨리 파악하는 데 있다.
안무(按舞)
가곡, 가요에 따르는 무용의 스타일이나 진행을 창안하는 것, 또는 그것을 연기자에게 가르치는 것을 말한다.
알라인 먼트(Alignment)
일직선상에 있다는 뜻이지만, 댄스에서는 룸에 대한 양발의 방향, 또는 한쪽 발이 가리키는 방향이라고 정의되어 있다. 즉 L. O. D.를 향하여 (포인팅[Pointing]) 이니, 벽을 면하여(페이싱[Facing])이니, 벽을 배면(背面)하여 (배킹[Backing])이니 하는식으로 사용되며, 경연 댄스에서 각 스텝에 대하여 자세히 규정되어 있다. 즉 '페이싱'과 '배킹'은 양발이 상체와 같은 알라이먼트로 있는 경우이며, 보통의 전방 및 후방으로서의 스텝의 경우에 사용되고, '포인팅'은 움직이는 발의 방향이 상체의 방향과 다른 경우의 사이드 스텝 등에 사용된다. 그러나 월드 댄스 프로그램에서는 L. O. D.에 역행(逆行)하여 다른 사람들에게 폐가 되지 않으면 알라이먼트에 대하여 생각할 필요가 없다.
액션(Action)
동작, 몸짓을 말한다.
앤드(&)
앤드(And)를 약한 것으로, 1/2박자분의 타임 벨류로 표현한다. 따라서 S, Q, &, Q를 박자로 나타내면 2박, 1박자, 1/2박자, 1/2박자로 된다.
어크로스(Across)
한쪽 발이 다른 쪽 발 앞이나 뒤를 가로질러 스텝하는 동작, 또는 파트너 앞을 가로질러 이동하는 것을 말한다.
어펠(Appel)
어필(Appeal)과 같은 뜻으로 파소도블(Paso Doble)의 독특한 스텝이다. 즉 투우사가 발을 구르며 소를 향해 '자, 와라' 하고 부르는 동작을 본뜨고 있다.
언더 암 턴(Under Arm Turn)
팔 밑 돌기라는 뜻인데, 남성과 여성의 짝지은 손을 들어 올려 여성을 그 밑에서 회전시키는 것을 말한다.→ 레이디스 언더 암 턴.
언더 턴(Under Turn)
경연 스타일의 댄스에서는 스텝마다 회전량이 정해져 있어서 규정보다 회전량이 적을 경우를 언더 턴이라고 한다.→오버 턴에서(S) 슬로(Slow)를 약한 것으로 느린 것을 말한다. 슬로는 1보의 스텝을 2박자로 한
다.→큐(Q),앤드(&).
에프 피(F. P)
폴 어웨이 포지션(Fall Away Position)의 약칭.
엑조틱(Exotic)
이국적(異國的)임을 말한다.
엘레강트(Elegant)
우아함, 품위 있음을 말한다.
엘 오 디(L. O. D.)
라인 오브 댄스(Line of Dance)의 약칭, 댄스의 나아가는 방향을 말하며, '방향선(方向線)'이라고도 한다. 시계의 바늘과 반대로 돌면서 추어 나가는 벽과 평행 되는 가상선(假想線)을 한다.
오버 턴(Over Turn)
직역하면, 오프=떨어지다. 벗어나다. 비트=치다, 두드리다 라는 뜻으로, 보통의 음악적 악센트의 이면(裏面) 악센트를 느끼고 추는 방법을 말한다. 예컨대, 4/4박자의 곡에서는 보통 1, 2, 3, 4로 악센트를 느끼고 추는데, 오프 비트에서는 1, 2, 3, 4의 비트(박자)에 악센트를 느끼고 춘다. 라틴 아메리칸 댄스나 디스코 댄스 등을 오프 비트 리듬으로 춤으로써 보다 더 고도로 복잡한 표현을 즐길 수가 있다.
오픈샤세(Open Chasse)
샤세 스텝의 개폐개(開閉開)동작 중, 2보 째에서 양발을 닫지 않고 그냥 통과시키는, 쉽게 말하면 그냥 옆으로 3보 걷는 동작으로, 샤세와 같이 3보로 행한다. 즉 오픈 샤세는 빠른 음악 때나 빨리 움직이고자 할 경우에 사용되는 것이다.
오픈 턴<Open Turn >
3보째 발을 닿는 샤세 턴에 대하여 회전하는 스텝의 제 3보를 제 2보의 발의 닿지 않고 통과시켜 ,발을 앞뒤로 벌리고 행하는 바깥쪽으로 회전하는 스텝을 말한다. 이때 안쪽으로 도는 스텝을 힐 턴<Heel turn >이라고 하는데. 남성이 오픈턴을 출 때
오픈 페이징 포지션<Open Facing Position>
라틴 댄스에 사용되는 포지션 남성과 여성은 서로 마주 향하여 길이만큼 떨어져 선다, 손의 홀드의 스텝에 따라 달라지지만 여성이 오른손을 남성의 왼손으로 잡는 경우와 오른손으로 잡는 경우가 있다,이것을 싱글 핸드라고 하는데 홀드하지 않은 팔은 어깨 밑쪽의 높이로 옆으로 부드럽게 뻗거나 자연스럽게 몸 옆으로 내린다. 든 손으로 연결하는 경우도 있는데 이것을 더블핸드라고 한다.
오픈 피니쉬<Open Finish >
피겨의 마지막의 발을 닿자 않고 앞쪽이나 혹은 뒤쪽으로 벌리면서 끝나는 것을 말한다. 탱고의 오픈 프롬나드나 왈츠의 아웃사이드 체인지가 그 예이다.피니쉬라는 말속에 "깨끗이 마무리한다" 라는 뜻도 포함되어 있다. 스텝의 마무리를 깨끗이 하면 댄스 전체가 한층 그레이드 업 된다.
오피<O.P>-
아웃사이드 파트너의 약칭
올터네이티브<Alternative>
말의 뜻은 " 번 갈아서"라든가 "교체해서"는 것이지만 댄스에서는 어느 한쪽이라는 뜻으로 발을 바뀌어 디디지 않고 한쪽 발로 추고 다른 쪽 발에 체중을 싫지 않고 옆으로 기대는 동작을 말한다. 삼바의 베이직 무부먼트에서 사용되는 것이다.
옵션널<Optional >
" 임이" 의 "자유선택" 이라는 뜻
왈츠<Waltz>
사교 댄스의 한 가지 , 남녀 한 쌍이 왈츠곡<3.4박자의 약간 빠르고 경쾌한 무곡 , 오스트리아에서 발달됨, 원무곡>에 맞추어 원형을 그리면서 춘다, 원무, 다이에거널 왈츠 , 모던 왈츠, 슬로 왈츠, 잉글리쉬 왈츠라고 부르기도 한다.
우드페커<Woodpecker>
딱따구리,퀵스텝 등에서 플로어를 딱따구리와 같이 쪼는 스텝을 말한다
워크<Walk>
각 댄스 종목의 특성을 잘 파악하기 위한 앞뒤로의 보행 방법을 말한다. 댄스는 말하자면 음악적인 보행운동이라 불리며, 워크는 댄스의 있어서의 기초 운동이다. 각 종목마다 독특한 테크닉이 있는데, 그것을 확실히 파악하는 것이 숙달의 요령이다
원 스텝<One Step>
1911경에 영국에서 발생하여 제 1 차 세계대전 때 미국으로 건너가서 발달한 사교 댄스 , 한 박자에 한 걸음씩 진퇴 하는 빠르고 쾌활한 현대 무용이다
월드 댄스 프로그램<World Dance program >
댄스로 세계를 하나로 묶자는 I, C, B, D의 취지 아래 다년간의 연구 끝에 공통의 댄스 종목. 스텝, 그리고 교습 방식의 국제 기준화를 새로이 건설한 것이 "월드 댄스 프로그램"이다
월 플러워<Wall-Flower>
댄스 파티 등에서 상대가 없어 외톨이가 되는 졺은 여성을 말한다. 직역하면"벽의 꽃"
잉글리쉬 왈츠<English Waltz >
영국 이외의 유럽 각국이나 미국에서 부르는 왈츠의 이 칭라고 하며, 약하여 P. O라고 표현한다.어느 것이나 다 서로 스텝 하는 반대쪽 발을 가로질러 C. B. M. P로 스텝 한다.
아이 시 비디<I. C. B. D >
국제 볼륨 댄스 평의회
<ㅈ>
자이브<Jive >
스윙에 맞추어 추는 열광적인 춤을 말한다.-지루바<Jitterbug >
자이브 사세<Jive cheaa'e>
자이브 즉 지루박에 사용되는 샤세로 , 보통 Q & Q 라는 타이밍으로 추어지며 , 때로는 1&2 또는 3&4로 카운트된다.
재즈<Jazz>
1914경에 미국에서 흑인 음악을 원천으로 하여 발달한 독특한 댄스 음악. 절 분음과 불협화음에 대한 대담한 사용에 있어서 특색 지어 졌으며 , 매우 명쾌한 리듬을 가졌다.
지루바<Jive>
지루박이 와전된 것 싱글 자이브, 아메리카 스윙이라고도 불린다. 세계에서 가장 대중적이 종목으로 매우 익살스러운 댄스이므로 젊은이들에게 인기 있는 춤이다. 영국 풍의 경연 스타일로 출 겨우는 자이브라고 불린다. 지루바<Jitterbug>본래의 이름의 지다바그 지루박이 와전되어 지루바라 불린다. 미국에서는 1930- 1940년경에 유행했으나 현재는 보통 사교 댄스에 있어서 일반화된 춤이 되었다.
<ㅊ>
차차차<cha-cha-cha >
멕시코 리듬에서 힌트를 얻은 새로운 재즈 음악을 말한다.두 소절마다 후반부에 있는" 차차차"라는 후렴이 삽입되어 이런 이름이 붙었다. 댄스에 있어서 "차차차"는 라틴 아메리카 댄스로서 룸 안에서 추도록 발전된 것을 이렇게 부른다, 사세<chass'e >프랑스 말로는 사냥이라는 뜻인데, 발레 용어에서 나온 것이다. 3보로 구성되어 제 1보에서 열리고 , 제 2보에서 닫고, 제 3보에서 다시 여는 스텝을 말한다.
<ㅋ>
크러쉬 댄스<Crush Dance>
블루스의 이칭
크러쉬 댄스 홀드<Crush Dance Hold>
-볼륨 홀드
클라슨 레슨<Class lesson>
학급의 학습을 말한다. 개인 학습과 달리 단체적으로 하는 것이 특징이다.
클라식 댄스<Classic Dance>
리듬 댄스를 말한다.
클로즈는<Close >
닫음을 말한다.
클로즈드 체인지<Closed Change>
하프 폭스, 포워드 체인지.
클로즈드 페이싱 포지션<Clased Facing Position >
모든 라틴 아메리카 댄스에서 사용되는 포지션. 마주 향한 남성과 여성이 약 15m쯤 덜어져 서고 남성이 오른손의 여성의 왼쪽 겨드랑이에 살짝 갖다댄다.여성은 왼팔의 남성의 오른쪽 어깨 위에 얹는다. 남자의 왼팔을 부드럽게 커브 시키고 손목은 똑바로 세워 여성의 오른쪽을 쥐는 것을 말한다.
클로즈드 포지션<Closed Position>
남녀가 마주보고 있음을 말한다. 남성과 여성이 상대하여 양손을 홀드하고 있는 라틴의 포지션.
15~20센티미터 떨어진 자세를 잡는다
클로스 포지션<Cldse-Position>
라틴의 포지션으로 클로즈드 포지션이 15~20센티미터 떨어져 있는 것에 비해, 클로스포지션은 접촉하는 정도로 가까운
자세를 잡고 있는 포지션, 룸바의 리버스탑, 삼바의 리버스턴(클로즈드에서도 출수 있지만), 부르스의 락스텝,쓰리스텝,좌회전(쿼터턴) 등에서 보여지는 자세이다
킥<Kick>
발을 차는 동작을 말하는데 댄스에서는 주로 발을 바닥에서 들어올려 무릎에서 밑으로 가볍게 차는 것을 말한다.
<ㅌ>
타임<Time>
댄스에서는 음악의 각 1 소절을 구성하고 있는 박자 <비트Beat >의 수이다. 라고 타임에 대해 규정하고 있다.쉽게 말하면 몇 분의 몇 박자 음악이라는 것이다. 이를테면 왈츠의 타임은 3/4박자, 탱고는 2/4박자라는 것을 말한다.
타임벨류<Time Value >
음악적 시간의 배분을 말하다.
탭<Tap >
발로 가볍게 바닥을 두드리는 동작을 말한다.
탭 댄스<Tap Dance>
미국의 남부 흑인 무용에서 시작된 것으로 , 신발의 밑바닥에 금속판을 붙여 발끝과 뒤꿈치로 바닥을 경쾌한 리듬으로 치면서 이에 맞추어 추는 춤 탱고<tango>서양 댄스의 한 가지. 남녀 한 쌍이 작이 되어 탱고곡< 20세가 초에 아르헨티나로 부터 구라파를 거쳐 전 세계에 퍼진 무곡의 한 가지로 2/4박자, 4/8박자이며 리듬에 그 특징이 있다.>에 맞추어 추는데 매우 육감적이고 로맨틱하다. 스페인 탱고, 아르헨티나 탱고 및 프렌치 탱고가 있으나, 앞의 2가지는 무대 전용이 되고 , 뒤의 것만이 사교 댄스로 사용된다.
탱고 포지션<Tango Position >
남녀가 서로 정면으로 마주 향하고 나아가는 포지션을 말한다.
터닝 라이트<Turning right>
포스텝<Four Step>에서 사용되는 용어로서 4 박자로 180' 우회전하는 것을 말한다.
터닝 레프트<Turning Left >
포스텝에서 사용되는 용어로서 4박자로 180' 좌회전하는 것을 말한다.
턴 아웃<Turn Out>
발끝이 몸을 향하고 있는 방향보다 바깥쪽으로 디뎌 벌리는 것을 말한다.
테크닉<Technique >
기교, 기술을 말한다.
텍스트<Text>
교본, 원문, 본문 등의 뜻이 있다.
템포<Tempo>
음악이 연주되는 속도를 말한다. 음악의 속도는 각 종목마다 I, C, B, D에 의하여 연주되는 표준 템포가 정해져 있다. 따라서 경연 대회나 댄스 교사의 자격 인정 시험, 또는 메달리스트 등에서 연주되는 곡의 속도는 이 표준 템포에 의거한 것이다. 이를테면 탱고의 템포는 1 분간 33소절 , 룸바는 27소절, 왈츠는 30소절을 말한다.
투게더 디스코<Together Disco >
대단히 명랑하고 근대적인 센스가 충만한 댄스로서 젊은이는 물론 모든 연령층에 사람들도 다 곡 마스터해두고 싶은 종목이다. I, C, B, O 공인 종목으로서 최근 급속히 보급되어 가고 있다.
토우 <Toe>
발가락 도는 발끝을 말한다. 발레 댄스에서는 발끝으로서는 것을 말한다.
<1>전진 방향: 서 있는 상태에서 정면을 향하여 똑바로 나아가는 방향 예: 블루스의Three Step,왈츠의 Outside Change의 1보 외.
<2>오른 쪽으로 비스듬히 전진: 벽면에 대하여 비스듬히 이 방향의 벽사를 일컫는다. 서 있는 상태에 정면을 향하는 것이 아니고 , 오른 쪽으로 45'<1/8>정도 비스듬히 인 방향을 말함
<A>:L. O, D를 향한 채 벽사를 향하여 비스듬히 전진, 서있는 상태는 정면을 향하되 벽사로 비스듬히 전진
<B>:벽사를 향한 채 앞으로 전진 , 시작시 서 있는 상태가 정면을 향하는 것이 아니고 <2>의 벽면을 향한 채로 옆으로 전진
예: 왈츠의 Natural Turn 1보, Natural Spin Turn의 1보 외........
<3>오른 쪽 옆으로; 서 있는 상태에서 오른쪽 옆으로 나란히인 방향
예: 블루스의 Chasse to right외 기타
<4>오른 쪽으로 비스듬히 후진: 서 있는 상태에서 오른 쪽 옆으로 하여 45'<1/8> 가량 비스듬히 인 채로 뒤로 후진하는 방향
예: 왈츠의 Whisk 의 제 2보 3보 외
<5>후진방향; 서 있는 상태에서 등쪽뒤의 방면 뒤쪽 정면의 방향
예: 블루스의 Rock Step의 1보 2보 외...........
<6>왼쪽으로 비스듬히 후진: 서 있는 상태에서 왼쪽 옆으로 하여 45'<1/8>정도 뒤쪽의 방향
예: 왈츠의 Back Whisk 의 제 4보 외
<7>왼쪽 옆으로 :정면을 향한 채 왼쪽 옆으로 나란히 나아가는 방향
예: 블루스의 Chases to left 외
<8>왼쪽으로 비스듬히 전진: 정면을 향한 채 왼쪽 45'<1/8> 부분의 앞쪽 방향으로 전진
예: 왈츠의 Reverse Turn 1보,Telemark 1보 외
<ㅎ>
헤지테이션(Hesitation)
머뭇거림, 주저함의 의미로서, 피겨 또는 피겨의 일부가 정지되고, 체중이 1비트 이상
한쪽 발에 머무르는 것
*회전량
회전 량은 발의 위치가 똑바로 전진한 상태에서 동작을 행하여 동작을 멈추었을 때에 위치로 가늠한다
회전의 방향은 왼쪽과 오른쪽으로 먼저 구분을 한 뒤에 회전이 양을 정한다.
1~2:1/8<45'> 1~5:1/2<180'>
1~3:1/4<90'> 1~6 :5/8<225'> 1~8:7/8<315'>
1~4:3/8<135'> 1~7 :3/4<270' >
회전 량은 여러 종류이나 가장 많이 쓰이는 회전 량은 1/4, 3/8 으로 인체 역학상 가장 편안하고 방향 전환에 용이한 회전 량이다
*회전할 시 유의사항
회전을 할 시에는 발의 앞부분<Ball>을 사용하든지 , 뒷부분<Heel>을 사용하든지 회전하는 방향으로 발의 모양이 휘어져서는 안될 것이다 .왼 어느 방향으로 회전을 하든 전진 후진시의 발의 위치는 항상 직진을 향하여야 한다는 것이다.그리고 회전 시에는 정확한 회전 량을 이루도록 한다.
이 회전의 양의 부족 시에 일어나는 현상은 소위 말하는 잔발 스텝이다. 회전시 완전히 회전을 못하고 몸의 중심도한 흐트러지므로 , 중심을 유지하고 회전 량을 채우기 위하여 쓸데없는 1보를 더 딛게 하는 것이다.
=방향선 가로질러 나아가기<across the L. O. D >=
흔히 쓰이는 설명이다. 방향 선을 가로질러 나아간다는 것은 왼쪽, 오른쪽 양쪽 다 마찬가지인데 방향 선을 기준으로 하여 반대편 쪽으로 옮겨지는 것을 일컫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