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11월 13일 금요일 오전
신명기 알아보기
구약의 다섯째 책이며 모세오경의 마지막 책이다.
이 책의 영어 이름 Deuteronomy는 ‘두 번째 율법’이라는
뜻을 가진 헬라어 ‘듀테로노미온’ Deuteronomion에서 유래한다.
율법이 시내 산에서 처음 주어졌다면 신명기는 이스라엘이
가나안에 들어가기 전 모압 평지에서 받은 신의 두 번째 율법과
같다는 의미로 이 표현이 나온다.
신명기는 모세의 설교들을 모은 설교집이다.
장별로 본 신명기 내용 요약
1장 불신앙 – 이스라엘은 신이 그의 백성을 가나안에 들어가라고 하시나, 가데스 바네아에서 거역한다.
2장 하지만 신은 광야에서 방황하던 38년 동안 돌보시고 또 그들의 적들을 패배하도록 도우신다.
3장 지금 이스라엘은 요단의 동쪽 사람들을 패배시키신다. 이제 약속의 땅에 들어갈 때가 되었지만 모세 없이 들어가야 한다.
4장 우상/순종 – 승리의 관건은 신을 인정하는 것이며, 그에게 완전히 충성하며 모든 계명들을 지키는 것이다.
5장 십계명- 그 당시 이스라엘 백성들이 받아들인 십계명들은 율법의 핵심적 원리들을 표현하고 있다.
6장 사랑/교육 – 한 세대에서 다른 세대로 전달되는 신을 향한 사랑은 신의 선함이 회상됨 같이 순종을 산출할 것이다.
7장 기적 – 신은 사랑으로 이스라엘을 선택하시고, 만약 그의 백성이 순종한다면 축복하실 것이다.
8장 부요 – 광야에서 보여 주신 신의 사랑은 번영하게 될 때라도 잊으면 안 된다.
9장 은혜 – 그 축복이 올 때 이는 신의 은혜의 선물이다. 한 때 금송아지를 섬기던 국가가 받을만한 것은 아니다.
10장 마음 – 지금 돌판에 보존된 십계명은 반드시 마음에 간직하여야 한다. 신은 우리의 찬송이요, 우리의 신이기 때문이다.
11장 축복/저주 – 신을 향한 순종과 사랑은 축복의 문이며 불순종은 재난의 문이다. 선택은 분명하다.
12장 예배/헌물 – 특히 지금 모세는 에배처소를 확립하도록 권고하며 신이 요구하신 방법대로 신을 예배토록 한다.
13장 죄와 형벌 – 타 신을 숭배함은 금지된다. 우상 숭배자는 제해야 한다.
14장 부정과 정함 – 정한 음식과 부정한 음식의 정의이다. 십일조는 신의 봉사와 필요를 위한 모금이어야 한다.
15장 빌리다/노예 – 7년마다 부채들은 청산되어야 하며 이스라엘 노예들은 자유롭게 해야 한다.
16장 절기/축제/금식들 – 유월절과 종교적인 절기들은 지켜져야 한다.
17장 공의/왕들 – 공의는 공평하게 실행되고 또 미래이 왕정 정치들을 위한 규칙들이 정해진다.
18장 신접자/선지자 – 제사장들에겐 헌물들이 주어진다. 이스라엘은 자신들의 길을 찾기 위해 사교들을 찾으면 안 된다. 신이 선지자들을 보내실 것이다.
19장 도피성 – 우연히 사람을 죽인 자들을 위한 도피성들과 증거의 규칙들이 마련된다.
20장 전쟁 –군인 선발과 적에 대한 인간적인 고려이다.
21장 살인 –해결되지 못한 살인, 포로들과 결혼하는 것, 자녀들과 부모들의 권리를 어떻게 다루는지 다양한 법들을 다룬다.
22장 결혼/간음 – 결혼을 파괴하는 것에 관한 여러 규칙을 포함한 다양한 법들의 열거.
23장-25장 이혼 : 이혼에 관한 법들을 포함, 다양한 법들이 열거.
26장 주라 : 신에 대한 감사의 표시로 십일조를 드려야 한다.
27장 새 세대가 지금 형식을 갖춰 신을 사랑하고 순종하도록 율법 언약의 규정에 자신을 헌신하고 있다.
28장 축복/저주 : 순종하는 자에게 신이 주실 축복들과 불순종자에게 내릴 형벌들이 상세 기록.
29장 마지막 설교에서 모세는 미래을 전망하며 또 미래의 세대가 배도할 때 겪을 재난들을 경고한다.
30장 예언 : 반역하는 이스라엘이 돌아올 때 신은 그들의 땅으로 돌아오게 할 것이며, 축복하실 것이다.
31장 여호수아가 모세의 계승자로 밝혀지나 모세는 미래에 그들이 신을 배도하게 될 것을 슬프게 예언한다.
32장 모세는 신명기의 메시지를 요약한, 시로 된 노래를 가르친다. 이는 암송되며 마음 속에 간직할 것이다.
33장 축복 : 죽기 전에 모세는 각 지파를 축복한다.
34장 모세는 요단 강 건너 편 약속의 땅에 대한 미련을 버리고 죽음에 직면한다.
저자와 연대
신명기 자체는 모세가 이 책의 저자임을 보인다.
신1:1 31:9 24 26.
그리고 예수 자신이 신명기를 인용하며 모세의 저작임을 인정한다.
마4:4 5:21 19:7-8 막10:3-4 요5:46-47 7:19.
많은 현대의 학자들이 이를 의심하나 유대인과 기독교 전통은 언제나 모세의 저작을
인정한다.
신명기 본문들은 이 책이 모세 때에 기록됨을 보인다.
출애굽 사건들을 언급할 때마다 과거 시제로 말하고 또 이는 70회 정도나 반복된다.
그리고 가나안 입성은 미래로 언급한다.
신명기에 기록된 주변국들은 모세 시대에 존재했던 나라들이다.
가나안, 암몬, 모압 등.
그러므로 신명기는 광야 40년을 종결짓는 마지막 때,
가나안에 들어가기 전인 출애굽 40년 11월 1일에 기록됨으로 본다.
신1:3-4 4:1-3.
신명기의 배경과 기록 목적
모세는 신명기를 기록하기 40년 전 애굽에서 이스라엘 백성들을 인도한다.
시내 산에서 이들은 신의 율법을 받고 또 이에 순종할 것을 위탁하지만
이들은 가네스 바네아에서 반역한다.
그 결과로 당시 20세 이상인 사람들은 모두 죽을 때까지 시내반도를 방황한다.
민14:29절.
그 후 신명기의 설교가 시작될 때는 신선하고 새로운 세대가 약속의 땅 바로 근처에서 기다리고 있으나,
그들은 출애굽을 직접 체험한 세대는 아니고,
홍해의 기적이나 시내 산의 언약 체결에 직접 참여한 세대가 아니다.
그러므로 120세의 모세는 젊은 세대에게 신을 전적으로 신뢰하며
순종하여 축복의 열매를 누리도록 도전과 촉구를 위해 기록한다.
신명기의 신학적 메시지
1. 율법에 대한 가장 분명한 구약의 강해서이며 이스라엘을 선택하시고
그의 백성에게 율법을 주신 신의 사랑이 강조된다.
율법은 인간이 어떻게 신과 창조물과 더불어 조화를 이루며 살아야
하는지를 보여 주는 사랑의 선물이다.
신명기는 반복하여 신이 보시기에 올바른 것을 행하라 그러면 복을
누릴 것이라 명령한다. 신5:16 6:18.
이스라엘이 신을 전심으로 사랑하고, 또 그의 이웃을 존중하면,
신은 물질적, 영적 축복을 보증해 줄 것이라고 강조한다.
신28장 등.
신명기는 또한 구약 선지자들의 격려과 경고들을 이해하는 열쇠이다.
선지자들은 신명기가 감동적으로 표현하는 영적이고 도덕적인 말씀들을
되풀이 한다.
2. 약속의 땅에서 축출될 것에 대한 선지자들의 경고와 회복에 대한 약속까지
모두 신명기 신학 안에 뿌리를 둔다. 신27-29장.
신약은 80번 이상을 신명기를 인용한다.
이는 이 책의 중요성을 더욱 강조함이다.
예수도 사탄에 의해 시험을 받을 때 이 신명기를 인용한다.
신6:13 16 8:3.
신명기에 나타난 예수 그리스도
그리스도의 모습이 신명기에 기록된다.
신18:15-19.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너의 중 네 형제 중에서 나와 같은
선지자 하나를 너를 위하여 일으키리니
너는 그를 들을지니라’ 신18:15 행7:37.
그리고 모세는 여러 면에서 그리스도의 예표이다.
그는 선지자 신34:10-12
제사장 신32:31-35
왕 신33:4-5의 세 가지 직임을 갖춘
성경적 인물이다.
모세와 예수 그리스도는 모두 유아기 때에
죽음의 위험 가운데 직면하며
구세주이고 중보자이고 구원자이다.
신명기의 여러 가지 명칭들
신명기는 다수의 이름을 가진다.
히브리 성경은 ‘데바림’이라고 하는데, 이는 신명기의 제일 처음에 나오는 단어로 ‘말씀들’이라는 의미이다. 히브리 사람들은 대개 책의 맨 처음 단어나 중요한 등장 인물의 이름을 따서 책 제목을 붙이곤 한다.
‘세페르 토카호트’는 ‘책망의 책’이라는 의미로, 신명기가 권하거나 책망하는 내용을 다수 담아서 붙인 이름이다.
율법의 복사라는 의미로 ‘미쉬네 하토라’라고 부르기도 한다.
‘제2의 율법’, ‘율법의 반복’이라는 의미로 ‘두테르노미온’이라고 하는데, 여기에서 영어 이름인 Deuter-onomy가 나온다. 신명기가 출애굽기, 레위기, 민수기의 내용을 다시 적거나 해석하고 있어 이렇게 부른 것이다. 한글 성경도 마찬가지로 ‘계명을 잘 설명하는 책’이라는 뜻이 담긴 신명기로 이름 붙인다.
신명기에 나타난 산들
1. 에발산 신11:29 27:4 수8:30-31
모세가 저주의 율법을 선포한 산. 해발 940m. 그리심 산 맞은 편에 위치.
2. 비스가 산 신3:27 34:1-5
모세가 가나안 땅을 바라보며 죽은 산. 해발 700m. 요단 강과 가나안 전 지역이 보임.
3. 시내 산 신4:10-15 5:2
호렙 산이라고 불리움. 모세가 신에게 율법을 받은 산. 해발 2,291m.
4. 그리심 산 신11:29 27:12 수8:33
모세가 축복의 율법을 선포한 산. 해발 881m. 에발 산 맞은 편에 위치.
5. 헤르몬 산 신3:8 수11:17 12:1,5
이스라엘 북쪽 경계선을 이루는 산. 해발 2,815m.
산 꼭대기에는 요즘도 사철 눈이 뒤덮여 있다.
6. 세일 산 신1:2 2:1 5
에서 후손인 에돔 족속이 거주한 산. 험준한 지형으로 에돔 국경의 서쪽 경계선을 이룸.
7. 느보 산 신32:49 34:1
모세가 가나안 땅을 바라보기 위해 오른 산. 해발 802m.
8. 호르 산 신32:50
아론이 죽은 산. 해발 717m. (*)
[출처] 다번역성경.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