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명이 공급돼야 기준이 바뀌고 외침이 된다
본문 : 요1:15-17
요1:15
요한이 그에 대하여 증거하여 외쳐 가로되 내가 전에 말하기를 내 뒤에 오시는 이가 나보다 앞선 것은 나보다 먼저 계심이니라 한 것이 이 사람을 가리킴이라 하니라
요한이 그에 대하여 증거한다.
요하난:여호와는 은혜로우시다. 예호와(하난에서 유래)여호와는 자비로우시다
증거: 마르튀레오/증인이 되다 증거하다 깨우치다 증명하다
히)우드/되돌리다 증거하다 단언하다 엄숙히 경고하다
영을 분배해서 열려지게 하는 것이 증거이다.
신 30:19
내가 오늘날 천지를 불러서 너희에게 증거를 삼노라 내가 생명과 사망과 복과 저주를 네 앞에 두었은즉 너와 네 자손이 살기 위하여 생명을 택하고
시 50:7
내 백성아 들을찌어다 내가 말하리라 이스라엘아 내가 네게 증거하리라 나는 하나님 곧 네
하나님이로다
예레미야가 아나돗에서 새로이 소유지를 구입할 때 증인을 세웠다.
렘32:44
베냐민 땅과 예루살렘 사방과 유다 성읍들과 산지의 성읍들과 평지의 성읍들과 남방의 성읍들에 있는 밭을 은으로 사고 증서를 기록하여 인봉하고 증인을 세우리니 이는 내가 그들의 포로로 돌아오게 함이니라 여호와의 말이니라
이사야는 아하스에게 그의 증거를 입증해 줄 확실한 증인을 얻었다 .
사8:2
내가 진실한 증인 제사장 우리야와 여베레기야의 아들 스가랴를 불러 증거하게 하리라 하시더니
요한은 미완료로 있는 이 분을 말해야 한다. 내 뒤에 오시는 분이며
나보다 앞서 계시고 나보다 먼저 계셨다고 외쳐 말해야 한다.
그분은 시작 안에 하나님을 향하여 미완료로 계셨던 분이었다.
창1;1절을 다 알고 깨달아야 증인이 될 수 있다는 말이다.
베레쉬트이신 예수그리스도/시작 안에 계셨던 분
하늘과 땅을 불러서 증거를 삼으신 분/→그 분을 알고 증거자로서 외쳐 말할 수 있다면
내가 그 하늘과 그 땅을 다 알아 엘로힘으로 창조가 된 아들임을 깨닫는다.
베레쉬트가 성취가 된다.
◉증인은 외쳐야 한다.(무엇을? 복음을/진리를-나팔을 불어야 함)
크라조: 까마귀가 까악 까악 울다에서 소리 지르다, 크게 부르다, 소리치다
수6:5
제사장들이 양각나팔을 길게 울려 불어서 그 나팔 소리가 너희에게 들릴 때에는 백성은 다 큰 소리로 외쳐 부를것이라 그리하면 그 성벽이 무너져 내리리니 백성은 각기 앞으로 올라갈찌니라 하시매
삿7:20
세 대가 나팔을 불며 항아리를 부수고 좌수에 횃불을 들고 우수에 나팔을 들어 불며 외쳐 가로되 여호와와 기드온의 칼이여 하고
사40:3
외치는 자의 소리여 가로되 너희는 광야에서 여호와의 길을 예비하라 사막에서 우리 하나님의 대로를 평탄케 하라
사42:13
여호와께서 용사 같이 나가시며 전사 같이 분발하여 외쳐 크게 부르시며 그 대적을 크게 치시리로다
렘4:5
너희는 유다에 선포하며 예루살렘에 공포하여 이르기를 이 땅에서 나팔을 불라 하며 또 크게 외쳐 이르기를 너희는 모이라 우리가 견고한 성으로 들어가자 하고
욘3:4
요나가 그 성에 들어가며 곧 하룻길을 행하며 외쳐 가로되 사십일이 지나면 니느웨가 무너지리라 하였더니
요7:28
예수께서 성전에서 가르치시며 외쳐 가라사대 너희가 나를 알고 내가 어디서 온 것도 알거니와 내가 스스로 온 것이 아니로라 나를 보내신 이는 참이시니 너희는 그를 알지 못하나
요7:37
명절 끝날 곧 큰날에 예수께서 서서 외쳐 가라사대 누구든지 목마르거든 내게로 와서 마시라
요12:44
예수께서 외쳐 가라사대 나를 믿는 자는 나를 믿는 것이 아니요 나를 보내신 이를 믿는 것이며
계7:10
큰 소리로 외쳐 가로되 구원하심이 보좌에 앉으신 우리 하나님과 어린 양에게 있도다 하니
◉예수가 그리스도 됨을/그리스도가 주 되심을 전파해야
행17:2
바울이 자기의 규례대로 저희에게로 들어가서 세 안식일에 성경을 가지고 강론하며
행17:3
뜻을 풀어 그리스도가 해를 받고 죽은 자 가운데서 다시 살아야 할것을 증명하고 이르되 내가 너희에게 전하는 이 예수가 곧 그리스도라 하니
고후4:5
우리가 우리를 전파하는 것이 아니라 오직 그리스도 예수의 주 되신 것과 또 예수를 위하여 우리가 너희의 종 된 것을 전파함이라
갈1:6
그리스도의 은혜로 너희를 부르신 이를 이같이 속히 떠나 다른 복음 좇는 것을 내가 이상히 여기노라
갈1:7
다른 복음은 없나니 다만 어떤 사람들이 너희를 요란케 하여 그리스도의 복음을 변하려 함이라
갈1:8
그러나 우리나 혹 하늘로부터 온 천사라도 우리가 너희에게 전한 복음 외에 다른 복음을 전하면 저주를 받을찌어다
갈1:9
우리가 전에 말하였거니와 내가 지금 다시 말하노니 만일 누구든지 너희의 받은 것 외에 다른 복음을 전하면 저주를 받을찌어다
고후11:4
만일 누가 가서 우리의 전파하지 아니한 다른 예수를 전파하거나 혹 너희의 받지 아니한 다른 영을 받게 하거나 혹 너희의 받지 아니한 다른 복음을 받게 할 때에는 너희가 잘 용납하는구나
★다른 복음/다른 영/다른 예수를 잘 분별해야 한다.
요1:16
우리가 다 그의 충만한데서 받으니 은혜 위에 은혜러라
“우리모두가 그의 충만 하심으로부터 은혜 위에 은혜를 받았기 때문이다”
충만: 완성. 가득차게 하다.꽉차다. 무엇이 꽉차고 가득 차는 것인가?
히)말라-진리를 가르쳐서 엘로힘이 되게 만드는 것인데
단어 안에 할례라는 단어가 들어가 있어서
'엘로힘의 할례,혹은 할례의 하나님'으로 볼 수 있다. 하나님의 모든 것은 완벽하다.
하나님의 말씀은 완벽하고 정확하고 온전하다.
이 완전함이 내 안에 들어오는 것이 충만이다.
충만함이 임하면 무슨 일이 일어나는가?
완전한 분의 완벽한 말씀이 밀고 들어 오기 때문에
내속에 내것, 불완전함,하나님의 성분이 아닌 것들은
밀려 나가고 없어지고 삭제되어 버린다. 이 의미를 할례가 포함하고 있다.
내가 온전히 채워지면 하나님의 것이 나를 통로로 그대로 나가게 되어진다.
은혜는 카리스-자비,선물인데 은혜위에 은혜를
이해하려면 역시 히브리어 단어를 보아야 한다.
앞의 은혜는 헨, 뒤의 은혜는 헤쎄드이다.
헨:하나님이 공급해 주신 생명이 그 공급한 상태
그대로 내안에서 교통이 되고 있음을 말한다.
헤쎄드:기준이 바뀌는 과정이다.
즉 하나님의 생명이 침투해서 치고 들어오면
하나님의 성분이 아닌 것들이 계속 측정이 되면서
갈아 엎어 처리해 버리는 것이다.
이 과정이 계속되는 가운데 내안에서는 기초부터
다시 놓아지기에 결국 온전한 것으로 다시 세워지게 되는 것이다
내 안에 섞여 있던 것들이 하나님의 것으로 진리로 충만하게 채워져
깨끗하게 되어지면 아래에 있던 내가 위에 있는 것으로 만들어 지게 되는 것이다.(알 헤쎄드)
요 1:17
율법은 모세로 말미암아 주신 것이요 은혜와 진리는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온 것이라
“왜냐하면 율법은 모세를 통해 주어졌고 은혜와 진리는 예수그리스도를
통해 돠어졌기 때문이다”
모세가 먼저 온 자 도둑, 강도이다. 이것이 율법이,
우리 겉 사람을 도적질해 가는 것이다.율법이 다 허랑방탕하도록 ,다 허비되도록
하나님의 말씀은 모두가 선이다. 선과 악으로 보는 나의 눈이 벗겨지면
다 선으로/은혜로 보인다.
신6:4
이스라엘아 들으라 우리 하나님 여호와는 오직 하나인 여호와시니
신6:5
너는 마음을 다하고 성품을 다하고 힘을 다하여 네 하나님 여호와를 사랑하라
신6:6
오늘날 내가 네게 명하는 이 말씀을 너는 마음에 새기고
마22:36
선생님이여 율법 중에 어느 계명이 크니이까
마22:37
예수께서 가라사대 네 마음을 다하고 목숨을 다하고 뜻을 다하여 주 너의 하나님을 사랑하라 하셨으
마22:38
이것이 크고 첫째 되는 계명이요
마22:39
둘째는 그와 같으니 네 이웃을 네 몸과 같이 사랑하라 하셨으니
마22:40
이 두 계명이 온 율법과 선지자의 강령이니라
고후3:15
오늘까지 모세의 글을 읽을 때에 수건이 오히려 그 마음을 덮었도다
고후3:16
그러나 언제든지 주께로 돌아가면 그 수건이 벗어지리라
고후3:17
주는 영이시니 주의 영이 계신 곳에는 자유함이 있느니라
고후3:18
우리가 다 수건을 벗은 얼굴로 거울을 보는것 같이 주의 영광을 보매 저와 같은 형상으로 화하여 영광으로 영광에 이르니 곧 주의 영으로 말미암음이니
요8:32
진리를 알찌니 진리가 너희를 자유케 하리라
요일5:7
증거하는 이는 성령이시니 성령은 진리니라
롬8:2
이는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생명의 성령의 법이 죄와 사망의 법에서 너를 해방하였음이라
롬13:10
사랑은 이웃에게 악을 행치 아니하나니 그러므로 사랑은 율법의 완성이니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