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개념
영리를 목적으로
재화나 서비스를 생산, 판매하는 생산경제의 독립적인 단위 주체
이익을 극대화하려는 개별경제의 단위주체
개인으로서는 성취 할 수 없는 목적을 여러 사람들의 협력을 통해 달성하려는 사회심리적 협동시스템
기업을 하나의 시스템으로 파악한다면,
사회심리적 협동시스템
최소비용으로 최대의 산출을 얻으려하는 경제시스템
자본, 인력, 원료를 변환시켜 재화와 서비스를 만들어 내는 기술 시스템이기도 하다.
고용창출과 사회윤리를 실천하는 사회시스템,
구성원 상호간의 인간관계를 기반으로 하는 심리시스템적인 특성도 존재한다.
기업의 목적
-단일 목적론 : 이윤추구
기업은 이익을 통해 존속,성장하여 사회적 기능을 수행할수 있다는 주주자본주의적관점
-복수 목적론
기업은 이해관계자는 주주 뿐 아니라 소비자, 종업원, 정부, 거래처 등 다양하기 때문에
이해관계자가 각각의 목적을 골고루 달성하여 사회적 목적을 달성해야 한다는 이해관계자 자본주의적 관점.
기업과 비즈니스 활동
비즈니스 활동 :
자본과 인력, 원료, 기술과 시설 등을 투입하여
생산(변환)과정을 거친 산출물인 재화나 서비스를 소비자에게 공급함으로써
이익을 얻는 프로세스를 관리, 운영하는 것.
투입 (자본,인력,원료,기술,시설) -> 변환 -> 산출 ->소비자 =>이익
--------------------------총 비 용--------------------------- --총 수익--
전통적으로 토지(설비/공장), 노동, 자본을 생산하기 위해 필요한 3가지 요소로 판단하였으나
최근에는 물적자원(설비/시설), 자본, 노동에 기업가 정신과 정보/지식을 포함하여 생산의 5요소로 판단하고있다.
이윤취득의 정당성
자본가가 기업이 창출한 이윤을 취득하는 것에는 정당한 이유가 존재하는데
자금을 투자함으로써 위험을 감수한 대가 -> 이윤
기업활동으로 인해 경제가 성장하고 기술혁신이 이뤄지며 고용을 창출하고 세금을 납부 -> 사회의 약자에게 공헌
기업의 사회적 책임
개념 :
기업의 이해 당사자들이 기대하고 요구하는 사회적 의무를 충족시키기 위해 수행하는 활동
기업이 자발적으로 사업 영역에서 이해관계자들의 사회적, 환경적 관심사들을 분석하고 수용하여
기업의 경영활동에 적극적으로 적용하면서 이해당사자들과 지속적 상호작용을 이루는것
내용 :
고전적 견해와 사회경제적 견해의 2가지 관점이 존재
고전적 견해
기업은 세금을 납부함으로써 사회의 약자에게 이미 기여를 하였기 때문에 더 이상의 사회적 책임이 없다는 견해
사회경제적 견해
개인이 자신의 행복을 추구하면서 동시에 이웃에게 봉사하듯이 기업도 지역과 사회에 봉사를 해야한다는 견해
사회책임의 구분
캐롤 교수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4가지로 분류하여
경제적, 법적, 윤리적, 자선적 책임으로 체계화 함
1단계 경제적 책임, 2단계 법적책임은 의무적으로 지켜야하는 영역
윤리경영의 영역에서는 3단계 윤리적 책임까지 수행하는 것
4단계 자선적 책임은 기업의 자율에 의해 수행되는 영역으로 구분
1단계 경제적책임 : 이익 창출을 통한 영속성 유지 (의무/윤리경영)
2단계 법적 책임 : 법, 규제 준수 (의무/윤리경영)
3단계 윤리적 책임 : 윤리적 기준 준수 (윤리경영)
4단계 자선적 책임 : 지역사회 공헌 (자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