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2일 잠언25-29장 미련한 자의 특징 24.1.7
잠언은 어리석고 미련한 자들의 특징과 그들의 마지막에 대해서 설명하며 그러한 행동에서 돌이키고 경계할 것을 강조합니다
첫 번째 포인트
솔로몬의 메타포(metaphor) 즉 비유를 들어 쉽게 설명해주는 것은 예수님을 닮았습니다
비유를 통해 어려운 말이나 의미를 쉽게 성명해주는 것은 우리 예수님을 따라갈 수 없습니다 예수님께서는 하나님 나라를 비유를 통해 누구나 쉽게 알아듣도록 가르쳐주셨습니다(마 13:10-50)
비유란 이처럼 어떤 현상이나 사물을 직접 설명하지 않고 다른 비슷한 현상이나 사물에 빗대어 설명하는것입니다 솔로몬은 그의 잠언에서 마치 예수님께서 천국을 비유로 설명하시듯 지혜를 쉽게 풀어 비유로 가르쳐주고 있습니다
잠 1장6절 잠언과 비유와 지혜 있는 자의 말과 그 오묘한 말을 깨달으리라
이처럼 잠언은 솔로몬의 범접할 수 없는 비유의 표현들이라 할 수 있습니다(잠 25:11-26)
예를 들어 경우에 합당한 말에 대해서 솔로몬은 아로새긴 은 쟁반에 금 사과라고 표현합니다 그만큼 경우에 합당한 말은 모든 사람에게 강동을 주고 탄성을 불러일으킨다는 것입니다 솔로몬은 슬기로운 자의 책망에 대해서는 청종하는 귀에 금 고리와 정금 장식이라고 표현합니다 즉 슬기롭게 누군가를 책망하게 되면 책망을 듣는 사람이 오히려 마음 문을 열고 평안하게 경청하며 흔쾌히 받아들여 변화하게 된다는 것입니다 또한 선물한다고 거짓 자랑하는 자에 대해서 비 없는 구름과 바람으로 이웃을 쳐서 거짓 증거한 사람에 대해서는 방망이요 칼이요 뽀족한 화살로 환난 날에 진실하지 못한 자를 의뢰하는 것에 대해서는 부러진 이와 위골된 발이라고 표현합니다 즉 사람에게 꼭 필요한 이와 발이 그 기능을 상실하면 말할 수 없이 큰 고통을 받는 것처럼 환난 날에 진실하지 못한 자를 의지하면 고통을 받는다는 것입니다 이처럼 솔로몬의 모든 비유는 매우 적절하고 지혜롭습니다 그래서 솔로몬의 지혜의 말은 듣는 모든 사람의 마음을 열게하고 따르게 만듭니다
두 번째 포인트
악한 종은 게으르고 착한 종은 충성됩니다
솔로몬은 충성된 종은 추수하는 날의 얼음 냉수와 같이 주인으 마음을 시원하게 해주는 사람이라고 말합니다
잠 25장13절
이런 충성된 종을 성경에서 꼽는다면 아브라함의 종 다메섹 사람 엘리에셀을 들 수 있습니다 그리고 요셉이 노예의 신분으로 애굽에 내려가 보디발의 집에서 가정 총무가 된 것도 그가 어려움 가운데에서도 충성스러운 종으로 주인에게 최선을 다했기 때문입니다 또한 법궤(언약궤) 제작의 총책임을 맡았던 브살렐과 오홀리압도 매우 충성스러운 하나님의 종이었습니다 그리고 충성된 종에서 빠질 수 없는 사람은 하나님께서 친히 내 종이라고 일컬으신 모세입니다 착하고 충성된 종은 주인에게 큰 기쁨이고 행복입니다
세 번째 포인트
미련한 자의 특징은 스스로 지혜롭다고 생각하는 것입니다
세상에서 가장 미련한 자는 어리석게도 하나님을 경외하지 않는 자입니다 그리고 자신의 어리석음을 깨닫지 못하고 교만하기까지 한 자입니다 성경에는 미련한 발람을 위해 나귀가 말을 하는 일까지도 있었습니다
민 22장 33절 나귀가 나를 보고 이같이 세 번을 돌이켜 내 앞에서 피하였느니라 나귀가 만일 돌이켜 나를 피하지 아니하였더면 내가 벌써 너를 죽이고 나귀는 살렸으리라
예수님께서는 미련한 다섯 처녀의 비유를 들어 하나님 나라를 사모하게 해 주셨습니다
마 25장 1-2절
25:1 그 때에 천국은 마치 등을 들고 신랑을 맞으러 나간 열 처녀와 같다 하리니
25:2 그 중의 다섯은 미련하고 다섯은 슬기 있는 자라
어리석고 미련한 자는 예수님의 말씀을 듣지 않고 끝내 모래위에 집을 짓는 사람입니다
그는 어리석음으로 말미암아 곧 무너지는 삶을 살게 됩니다
마 7장26-27절
7:26 나의 이 말을 듣고 행하지 아니하는 자는 그 집을 모래 위에 지은 어리석은 사람 같으리니
7:27 비가 내리고 창수가 나고 바람이 불어 그 집에 부딪치매 무너져 그 무너짐이 심하니라
네 번째 포인트
가난한 자를 구제하는 자는 궁핍하지 않을 것입니다
하나님을 경외하는 지혜로운 사람이라도 물질이 없이는 살아갈 수 없습니다 그렇다고 자신의 욕심을 따라 모든 것을 행동해서는 안 됩니다 지혜로운 사람은 먼저 하나님의 공의와 정의를 지키는 사람입니다 그리고 불의한 재물을 취하지 않습니다 지혜로운 사람은 자신의 노력으로 다른 사람을 오히려 구제할 줄 아는 사람입니다 열심히 일하는 것 그래서 자신의 재산을 정정당당하게 쌓아가는 것으로 끝나서는 안 됩니다 하나님께서 인정하시는 지혜로운 사람은 자신의 노력으로 얻은 것을 가지고 도움이 필요한 누군가를 도와주는 사람입니다
잠 28장 25-27절
28:25 욕심이 많은 자는 다툼을 일으키나 여호와를 의지하는 자는 풍족하게 되느니라
28:26 자기의 마음을 믿는 자는 미련한 자요 지혜롭게 행하는 자는 구원을 얻을 자니라
28:27 가난한 자를 구제하는 자는 궁핍하지 아니하려니와 못 본 체하는 자에게는 저주가 크리라
다섯 번째 포인트
나라는 정의로 견고해지고 뇌물로 망하게 됩니다
솔로몬은 권력자가 뇌물을 받기 시작하면 그 나라가 망한다고 지적합니다
잠 29장4절 왕은 정의로 나라를 견고하게 하나 뇌물을 억지로 내게 하는 자는 나라를 멸망시키느니라
그러므로 나라를 다스리는 왕에 있어서는 공의가 그 지혜의 핵심이 되어야합니다 왕이 공의를 구하면 나라는 부하게 됩니다 그러나 뇌물을 가까이하면 나라는 무너지게 되니다 또한 과도한 세금을 부여하는 왕 또한 뇌물을 요구하는 왕과 다름없습니다 과도한 세금은 백성을 위한 일보다는 왕을 위한 일에 쓰려고 거두기 때문입니다 제사장 나라의 공의와 정의를 행했던 모세와 사무엘 같은 지도자가 있었을 때에 이스라엘은 매우 건강하고 튼튼한 나라였습니다
이스라엘의 지도자 모세의 증언입니다
모세가 심히 노하여 여호와께 여짜오되 주는 그들의 헌물을 돌아보지 마옵소서 나는 그들의 나귀 한 마리도 빼앗지 아니하였고 그들 중의 한 사람도 해하지 아니하였나이다 하고 (민 16:15)
이스라엘의 지도자 사무엘의 증언입니다
내가 여기 있나니 여호와 앞과 그의 기름 부음을 받은 자 앞에서 내게 대하여 증언하라 내가 누구의 소를 빼앗았느냐 누구의 나귀를 빼앗았느냐 누구를 속였느냐 누구를 압제하였느냐 내 눈을 흐리게 하는 뇌물을 누구의 손에서 받았느냐 그리하였으면 내가 그것을 너희에게 갚으리라 하니(삼상 12:3)
이처럼 정의로운 지도자들은 나라를 견고하게 하지만 권력자들이 뇌물을 주고 받으면 그 나라는 부패해지고 결국 망하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