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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갖정보 스크랩 유엔미래보고서 1
Happy재숙 추천 0 조회 240 11.06.10 19:20 댓글 0
게시글 본문내용


 

       유엔미래보고서1   박영숙 ? 제롬 글렌  ? 테드 고든

2011. 4. 24

머 리 말

? 2015년 지구촌 경제위기                                                     4P

 지구촌 경제가 2011년에 조금 나아졌다가 다시 하락하여 2020년에는 회복세,

 선진국들 인구 감소로 국가운영 동력이 약해지면서 고령사회 유지를 위해 대규모 복지예산 비용 증가

? 국제질서 유지 국가                                                         5P

 미국이 빛더미에 올라 앉으면서 세계의 경찰로서 통제력 상실, 중국이 새로운 글로벌 강자로 떠오르   고 있으

 나 지도국으로서 미국의 지위를 넘겨받기에는 역부족

1. 한국정치 ? 경제 : 똑똑한 국민, 한국을 접수

? 부동산 가격 폭락설                                                       23~27P

 선진국 부동산 가격 평균은 한국의 절반 이하, FTA 경제통합으로 부동산 가격 평준화, 한국 주

 택지표 일본의 버블붕괴 직전과 비슷, 자가 65% 공유 10% 세입자 25% 주택시장 포화상태 근접,

 주요 수출 대   상국 미국, 유럽, 중국 경기 둔화되면‘수출급감 - 경상수지 적자 - 유동성 부

 족 - 은행의 대출 감소 - 부동산 가격 폭락’가능, 부동산가격 분석의 기본은 인구, 가격은 인

 구와 비례, 한국 인구감소 2015   년부터 시작, 부동산 가격 오르는 나라는 인구 증가하는 동남

 아, 인도, 중국. 인구 감소 추세인 유    럽, 일본 부동산 폭락 경험, 인구가 감소하면 성장률

 둔화 빈집 증가

? 중앙정치의 소멸                                                         28~31P

 국민들이 의사결정, 조정, 평가에 참여하는 전자민주주의 시대, 국민이 권력의 중심이 되는 신

 직접민주주의 도래, 정보통신 발달로 직업 정치인 소멸, 정치가는 사회복지사나 자원봉사자의

 역할 수행 

? 집단지성                                                                32~35P

 사람들은 군중심리로 옳지 않아도 믿고 추구, 한사람보다 여러 사람의 지혜가 더 현명한 결론

 도출, 크라우드소싱 : 생산 서비스 과정에 소비자 대중의 참여로 생산효율을 높이고 수익 공유

? 미래는 무정부                                                           36~41P

 민간 대형 포털사이트가 정부 홈페이지보다 영향력이 훨씬 강해지고, 정부 역할 축소되며, 스마

 트 몹(똑똑한 군중) 국민들이 가장 원하는 서비스를 손쉽게 처리하고 지원하는 포털사이트가 정부

 보다 더 영향력을 갖게 되며, 정부는 국민소통의 방법을 택하고, 급변하는 사회는 다양한 일자리 진화

? 남북한 통일변수와 산업경쟁력                                             42~45P

 북한의 저렴한 노동력과 남한의 첨단기술이 융합하여 시너지를 얻을 수 있다.북한 주민의 인터

 넷 접속이 일반화 되면 우민정치나 독재정치를 할 수 없게 된다. 연방제 통일 1970 김대중 제안

 침체된 제조업을 다시 한번 되살리고 싶어 하는 남한 기업가들은 2018년을 손꼽아 기다린다.

 ? 2020년 북한에서 일어날 일                                              46~50P

 북한권력 세습 더 이상 불가능, 북한도 정보공유화, 접속평등화, 통일 변수 확률 90%, 난민대책 시급한 분야,

 북 자원과 저렴한 노동력, 남의 첨단기술 인프라, IT통신으로 강국 도약, 북병력 남첨단국방력은 미국보다 강국

 ? 스마트 몹 (플레시 몹) 생산지 대한민국                                    51~54P

 일반인들이 갑자기 특정 장소에 엄청난 속도로 모여 한 가지 행위를 하다가 순식간에 사라지는 행위

2. 인구감소의 본격화, 세상을 바꾸다

 우리나라는 2015년 이후 인구 자연감소국, 2018년 4,934만 명으로 정점에 달한 뒤 감소세,

 고령화 세계 1위, 26년만에 급격한 고령화 사회

 ? 한국 순수 이민 유입국                                                  57~59P

 초고령화 소비 극단적 감소, 물가상승, 경제 제로성장, 다문화국가

 ? 심각해지는 저출산 문제                                                 60~63P

 한국 출산율 1.08명은 세계 최저를 기록, 2008년 유엔인구연구기금의 발표는 1.20명으로 역시 세계 최저 수준

? 다문화 통합사회에 대비하라                                              64~66P

 다문화 사회의 필연적 불공정한 빈부격차 확대, 사회적 범죄 증가 치안 불안, 국가 기본개념이 바뀌고, 국가의

 식 사라지며, 사회적 개념 강화, 특수집단 역할로 대체

? 고령인구의 부상                                                         67~72P

 한국은 세계에서 가장 빠른 속도로 고령화 진행, 2050년경 세계 최고령국가, 현재 노인의 호칭은 성인, 청년층 

 줄고 청년실업으로 돈이 없는 빈곤층으로 전략, 사회의 고령화 추세로 44~65세가 새로운 최대소비층으로 부상,

 학력 인플레 전문화 시대 전개, 돈 없고 직업 없는18~43세의 소비층이 급격히 감소, 지금까지 인류는 고령화

 사회에 진입 경험 없음, 1900년대에 페니실린 발명 48세 평균수명이 현재 78세까지 연장, 줄기세포 첨단기술 로

 봇 의료수술 생명공학 유전자치료 장기이식 등 기술발전으로 평균수명 100세 전망


 

? 점점 축소되는 남자들                                                    73~75P

 남자의 역할이 사라짐, 사회의 중요부분 여성이 장악

? 언론인의 종말                                                          76~79P

 1인 매체화, 블로그화 1인 방송국 신문사를 통해 국민모두가 방송 신문기자가 되기 때문에 대한민국 4,800만 명

 모두가 언론인이며 방송인이기 때문에 2020년 언론인 대부분 사라짐, 1970년대 말 정치부를 없앤 영국, 정치기

 사가 사라지는 추세, 정치기사를 실을수록 국민이 외면하여 독자를 잃는다. 일반인들은 정치기사에 신물

? 섭섭한 세상 네티즌의 에너지                                             80~85P

 몇 년 후 후기 정보화시대는 드림 소사이어티 즉 이미지를 먹고사는 세상, 중요한 평판을 해치는 악성루머가

 인터넷 공간을 통해 쉽게 빨리 확인되지 않은 채 퍼진다. 사실이 아닌 악플은 안티 악플 혹은 선플 부대가 달려

 들어 뒤덮어야 한다. 악플을 방조하는 인터넷 포털사이트 스스로 부작용을 막도록 종용해야 한다.

3. 세계정부의 시대가 온다

 현재는 기업의 권력이 14.3%이고 국가의 권력이 69.3%지만 2030년이 되면 역전하여 기업의 힘이 85.7% 국가

 의 권력은 30.7%로 감소, 개개인의 권력은 현재 16.8%지만 2030년에는 83.2% 온라인네트워크 그룹의 힘은 현재

 의 18.1%에서 81.9%로 NGO의 힘은 39.4%에서 60.6%로 크게 증가

? 세계인 세계법 세계정부                                                  89~94P

 미래학자들은 각 나라의 통합되는 법은 이미 초석을 만들어져 세계법의 하나로 통합되는 해를 2032년이라고

 예측, 세계법 체계는 하나로 네트워킹된다.

? 다가오는 신직접민주주의                                                 95~97P

 대의 민주주의 200년 역사 소멸, 신직접민주주의 도래 정치권력 약화,이메일 휴대전화 문자메시지 온라인커뮤

 니티 통해 인터넷파워로 무장, 스스로 영향력 극대화, 결국 마이너리티 민주주의가 부상

? 전자정부가 아니라 연결된 정부                                          98~101P

 인터넷이 발달하면서 사람들의 관심 다양화, 결국 눈앞에 보이는 현 정부의 실책만 보면서 현 정부와 반대되

 는 쪽을 선택

? 똑똑한 군중을 설득하라                                                102~104P

 정보화시대는 한사람의 천재나 위인의 힘으로는 세상을 바꿀 수 없으며 수천만 명의 힘으로만 세상을 바꿀수

 있다. 위키피디아 유튜브 온라인대도시 마이스페이스 등은 일반 개개인들이 노력의 결과로 이룩한성취물, 국가

 나 대기업의 방해를 극복하고 수 많은 개개인들이 세상을 바꾸기 위해 노력한 결과, 세상을 바꾸는 방법까지도

 바꾸어 버림, 인터넷 휴대전화는 개인의 노력을 취합하는 도구, 2015년 휴대전화세대가 신문화 혁명을 만든다.

? 지성 처리기술 리얼타임델파이                                           105~107P

 집단 지성을 순식간에 델파이( 응용 프로그램 통합 개발 환경 및 언어)로 처리하여 전 세계 최고 전문가들의

 의견을 종합하는 집단지성 처리기술

4. 2015년 세계 경제위기를 대비하라

? 세계 금융위기의 시작 누가 살아 남는가?                                 111~113P

 미국발 금융위기는 이제 겨우 시작, 금융위기가 앞으로도 지속, 미국의 부동산 버블이 사실상 제2차 세계대전

 이 후 지속되어온 성장위주의 때문, 미국의 곪은 사회보장 연금제도 건강보험 또한 큰 위협, 미국정부가 이 문

 제를 해결하기 위해 국방예산을 줄이지는 않을 것, 해지펀드 버블 또한 심각, 카드로 인한 신용불량자 들이 늘

 고 대학교 때 빌린 학자금 대출을 갚지 못하는 신용불량자 자동차 신용불량자들이 늘어날 것, 3대 자동차 회사

 중 한 회사만 남고 사라짐, 해상교역 붕괴 등 많은 것들이 붕괴,

? 2025년 대변혁을 가져올 6가지 기술                                     114~119P

 바이오 기술 수명연장, 에너지 저장기술, 바이오 연료, 클린 석탄기술, 서비스 로봇, 모든 부분 인터넷 연결

 인터넷기술의 발전과 가상현실 3D, 인터넷사회의 도래로 인해 세상은 크게 변화

? 돈은 많지만 시간이 없는 사회                                          120~124P  

 미래 소비자는 빠르고, 도시적이며, 전통 문화적이고, 글로벌화 되고, 과격하며, 도덕성이 강하다.

 홍보를 잘하는 기업이 살아남고, 얻기는 힘들고 잃기는 쉬워지며, 돈은 많지만 시간은 없는 사회다.

 가장 큰 소비시장은 중국과 인도, 10년 후 지구촌 업체의 90%가 1인 기업, 모든 것이 센서로 변화

 연간 1000억 개의 위치인식 스마트칩 사용, 신용카드 인식 셀프서비스로 호텔에서 체크아웃

? 물건은 무료, 서비스를 판다                                            125~127P

 냉장고, 자동차, 핸드폰, 노트북, TV 등 모든 물건 무료제공 세상 도래, 제조업 소멸, 모든 산업이 서비스 산업

 으로 전환, 베네통 전세계 7000개 매장 본사직원 16명, 이스라엘 자동차를 무상으로 주고 주행거리만큼 사용료

 받는 서비스 현실화, 미국 벤처기업 베터 플레이스는 무료로 전기차를 주고 주행거리만큼 이용료 받는 사업추진



? 교통 발달로 하나되는세상                                              128~130P

 2030년 지구촌 어디든지 2시간대로 연결시켜주는 극초음속 비행기 등장, 하늘을 나는 자동차 디자인, 산업국가

 들의 교통 혼잡 지역 30%에서 자기부상열차가 도입, 자동화 고속도로도 등장

? 소비의 주체, 여성                                                    131~133P

 앞으로는 여성이 사회의 주역, 향후10년 내에 모든 소비재의 70%를 구매하는 사람은 여성, 미국은 지난 10년간

 3개의 일자리 중 2개는 여성이 차지, 상점에서 남자는 6분 만에 33달러를 쓰고 여자는 3시간 26분 걸려 876달러

 를 쓴다. 여성고객이 진짜, 여성은 한번 제품을 좋아하면 충성을 다하고 변함이 없지만 남자는 수시로 변한다.

? 체험하는 소비자 트라이슈머                                            134~136P

 신세대는 구매를 통해 소유가 아닌 경험을 산다. 광고를 신뢰하지 않고 제품을 직접 사용해보고 구매, 나이키는   트라이얼 밴을 운영 천켤레의 운동화를 빌려줌, SK텔레콤은 유무선 연동 소셸네트워킹서비스인 토씨의 베타서비   스 실시, 이동통신 3사 고객 중 700명을 선정해 진행, 토씨의UI 위치태그섹션 폰중계 등 모바일 이용환경에도 베   타테스터의 의견을 적극 수용,한 달만에 2만 5,000명 신청해 선풍적인 인기

? 움직이는 소비자 트랜슈머                                              137~141P

 물건을 구매하느 것이 아니라 대여할 수 있는 서비스, 기차역이나 호텔이나 공공장소 등에서도 물건을 빌릴 수

 있는 시스템상의 편리함이 중요, 트랜슈머는 영구적인 소유가 주는 구속과 재정상의 부담에서 자유롭다, 패션시

 장에도 트랜슈머가 새바람, 비싼 파티복이나 1년에 한두 번 입는 옷들은 대부분 임대, 앞으로는 비행기 조종사

 와 회사도 대여, 인간을 빌리는 서비스까지 가능, 주택 임대나 룸메이트를 바꾸는 룸메이트 교환서비스

? 기후변화와 대체에너지                                                 142~145P

 제3차 세계대전은 핵전쟁이 아니라 북극의 영해다툼에서 시작, 지구 환경 사용세금으로 지구촌에서의 호흡권

 1인당 1.8헥타르에서 나오는 산소분량만 소비 가능하게 하여 그 이상의 산소 소비에는 세금 부과 방안도 마련

5. 지금까지와 완전히 다른 세상

? 2015년 글로벌 트렌드 4가지                                            149~153P

 ① 국경 없는 지역사회  ② 현실과 가상현실과 인간관계 혼합

 ③ 센서로 연결된 스마트기(인공지능+인터넷)가 사람들 사이를 연결  ④ 정신적인 삶 추구

 똑똑한 공간 등장, 스마트 칩 장착 자동차, 패스트트랙 옥토버스 카드 건강관리술, RFID 태그, 수명측정법의

 통일, 기존의 데스크톱 컴퓨터를 대부분 이동전화나 웨어러블(몸에 지니는) 컴퓨터로 바꾸었다. 선도군단은 중

 국의 중산층, 중국 틴에이저들은 세계최대의 청소년 시장, 이들은 이동식 기기를 휴대하고 24시간 내내 인터넷

 에 접속하며 첨단기술에 적응이 빠르고 신기술에 열   광하며 저렴한 것을 찾는다. 이들이 만들어가는 새로운

 트랜드가 곧 지구촌의 트렌드, 또 하나의 라이프스타일을 창조하는 군단은 인도인

? 현실과 가상의 경계가 무너진다                                         154~158P

 1997년에 브루스 대머의 책 아바타가 나오면서 현재의 3D 가상현실 공간이 본격적으로 만들어지기 시작,

 3D 가상 현실세계로 사용자들이 서로 대화 하고 의사소통, 스스로 콘텐츠를 만들어서 온라인에 올릴 수 있다.

? 가상현실의  디지털 정체성                                             159~161P

 범죄가 줄어든다. 카메라를 달고 다니는 경찰이 24시간 내내 길에서 사진을 찍어 현상수배 중인 사람들을 손쉽

 게 체포, 개개인들도 목에 CCTV를 걸고 다닌다. 태어나는 날부터 목에 걸고 다니는 목걸이는 아이의 엄마 아빠

 모습을 모두 촬영하고 아이를 쳐다보는 모든 사람을 녹화

? 전세계 모든 곳이 문화생산지                                           163~164P

 전세계 구석구석 젊은 세대 창의적 획기적 아이디어 온라인 채팅 인터넷으로 연결되는 세상

? 미래 산업의 3가지 e트랜드                                             165~166P

 미래 연예산업 e트랜드는 표현(exres-sive), 경험(experiential), 탈출(escapist)을 좋아하는 Y세대

? 위치추적, 사람 찾기 산업 성장                                         167~169P

 자동으로 위치를 알 수 있는 기술 보편화, 광고시장이 멀티미디어로 분산되면서 검색엔진 산업 쇠퇴

? 다문화인들의 마음을 잡아라                                            170~172P

글로벌 경제에 있어 최고의 화두는 인공지능, 서비스 로봇, 가상현실, 원격 순간이동, 하늘을 나는 자동차 등

6. 2018년을 앞서가는 15가지 키워드

? 기후변화                                                             175~180p

 지금은 세계가 힘을 합하여 전기자동차, 염수농업, 탄소격리, 태양 발전 위성, 동물성 단백질 합성, 지열발전

 도시 시스템 생태학을 준비해야 한다.

? 물 부족                                                              181~186P

 물 부족은 2025년이 되면 세계 국가들의 절반이, 2050년이 되면 전 세계인구의 75%에 영향, 중국 물 오염 심각

? 인구 증가와 자원의 균형                                               187~193P

 67억 명에 달하는 현재 세계 인구는 2050년까지 92억 명이 되고, 정점인 98억 명에 달했다가 2100년까지 55억

 명으로 감소, 아프리카를 제외한 세계인구의 25%는 2050년에 60세 이상이 될 것, 오늘날 전 세계 노년층의 약

 65%가 개도국 국민이고 2050년까지 80%로 증가, 현재 세계인구의 50%정도가 도시지역에 거주, 2030년까지 세계

 인구의 80% 이상이 도시집중화, 중국은 부유해지기도 전에 노쇠, 중국의 노동력 부족은 2년 후부터 발생

? 에너지 수요의 충족 방안                                               194~199P  

 세계 에너지 수요는 20년 내에 두 배로 증가, 재생 에너지 투자는 2007년 1,000억 달러, 누적액으로 2030년까지

 7조 달러, 대 규모 바닷물을 이용해 농사짓는 해안이 늘어나고 짠물에서 자라는 식물이나 곡식이 100여종으로

 해수농업기술 개발, 오늘날 총 438기의 원자로 가동, 38기가 건설 중이며 300기 이상이 건설될 예정, 2030년까

 지 일본은 온실가스 배출 없이 무한정으로 전력을 충족시킬 궤도상으로 작동하는 우주태양발전소를 개발

? IT 기술의 발전                                                        200~206P

 약14억 명이 인터넷망에 접속하고 33억 개의 휴대전화가 사용되고 있으며, 인터넷과 휴대전화도 통합추세

? 의사결정역량의 개선                                                   207~211P

 집단지성 소프트웨어를 더 많이 활용 전 세계와 접속한 상태로 최신정보나 최신 연구결과를 토대로 의사결정

? 과학기술 발전과 삶의 질                                               212~217P

  양자컴퓨터(얽힘이나 중첩 같은 양자역학적인 현상을 이용하여 자료를 처리) 개발은 느려졌지만 광학컴퓨터

  개발 속도 가속화,

? 인류를 위협하는 질병                                                  218~223P

 세균과 바이러스 창궐, 세계에서 제일 깨끗한 민족은 한국민, 지구위협(혹성충돌,지각변동,핵전쟁, 온난화)

? 빈부 격차의 해소                                                      224~229P

 하루 2달러로 생활하는 사람들 수는 세계인구의 거의 절반, 13억 명의 사람들이 하루 2달러 이하를 번다,  지니

 계수로 측정한 국가들의 경제 불평등은 지난 20년에 걸쳐 대부분의 나라에서 심화, 미국 무역적자는 기록적인

 수준으로 해외고용에 도움을 주지만 자국경제를 위협, 부채는 9조 4,000억 달러를 초과하여 미래의 인플레이션

 을 예고, 가장 부유한 사람 1%가 17조 달러의 수입을 얻는다면 하위층 90% 이상이 2조 달러를 번다.

? 여성지위의 변화                                                      230~234P

 유럽 대학졸업생의 59%를 여성이 차지하고 여성의 고용률은 57.2%이며 남성에 비해 임금을 평균 15% 덜 받는다.

? 범죄조직의 축소대책                                                  235~240P

  다국적 범죄조직(TOC)에 대한 대안으로 국제범죄법정이나 금융수사시스템을 갖춘 국제허ㅚ의 설립,

  범죄자의 동결자산에서 재정지출 방안 강구

? 안보전략과 테러                                                      241~246P

 무기 국제 감사시스템을 설정하고 미래의 보복주기를 감소시키기 위해 비살상무기를 이용하도록 방향전환

? 지구촌 협의체의 등장                                                 247~251P

 쓰나미, 유행병, 인터넷 폭거, 물부족, 금융위기, 북극빙하 문제는 전 세계가 미래에 대해 장기적 시각 개선 및

 회복을 위한 글로벌시스템을 만들어야 함을 절감, 국가적 통합정보시스템을 다루는 종합상황실과 미래예측 연구

? 독재정권과 민주주의                                                  252~257P

 자유국 수는 지난 30년간 43개국에서 90개 국으로 증가, 43개 독재국가에 세계인구의 36% 거주, 세계의식 고취

 에 의해 독재정권에서 민주정권으로의 전환은 점차 더 빨라지고 있다.

? 지구촌 의사결정과정의 윤리적 고려                                     258~263P

 유엔의 세계인권선언을 통해 6년간 개인의 자유와 존엄성 보호를 위해 60개 이상의 조약 촉진

 인권을 더 존중하는 나라가 더 나은 경제발전을 이루며, 비윤리적 기업행위가 주가, 생산성, 수익성을 낮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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