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근은 인장력 그러니까 휘어짐에 대한 보강제 입니다. 레미콘은 압축력 누루는 힘 수직력 보강제 입니다.
철근콘크리트에 쓰이는 보강근(補强筋)으로 원형철근(圓形鐵筋)과 이형철근(異形鐵筋)이 있다.
철근은 특성에 따라 일반철근과 고장력철근 으로 구분 됩니다. 일반철근은 SD300, 고장력철근은 SD400로 표기 합니다. 요즘은 거이 대부분 SD400 고장력 철근을 사용합니다.
우리나라 동국제강에서는 일반철근은 철근 끝에 녹색을 칠하고 고장력철근은 노랑색을 칠해서 구분 하였고.
현대제철은 HS로 고장력 철근을 표시합니다.
HD10~HD57 까지 생산되는데 주로 HD10, HD13, HD16, HD19, HD22, HD25 철근을 주로 사용 하고 있습니다.
현대제철이 34.6%, 동국제강이 16.1%, 한국철강 10.9%, 대한제강이 8.5%
와이케이스틸이 7.9%, 환영철강이 5.8%, 한국제강이 5.4% 로 시장을 점유 하고 있습니다.
원래 미국 일본에서 부족한 철근을 수입을 했었고 중국에는 철근을 수출을 했엇습니다.
그런데 중국의 경제가 급성장 하며 중국에 철강업체들이 철근을 많이 생산을 하면서
중국산 철근이 가격 경쟁력을 갖추며 국내로 수입이 되고 있습니다.
가격이 싸다보니 중국산 철근 점유율이 40% 가까이 되고 있어
철근은 주로 벤드....묶음으로 판매가 되어 집니다. 예전엔 톤수로 팔았는데 무게를 정확히 1톤으로 맞출수 없으니
철강 회사에서 한묶음씩 무게를 측정해 라벨을 붙여 판매를 합니다. 그러니 KG당 가격으로 거래를 하는겁니다.
라벨에 보면 무게와 제조사가 찍혀 있는데 요즘은 그것도 위조를 해서 판다고 하니 정말 무서운 세상 입니다.
중국산 철강제의 뚜렷한 특징은 두께가 균일하지 않습니다.
녹이 금방 슬어 버립니다. (바다를 건너오기 때문에 녹이 잘슬음)
길이가 보통 8M 10M 철근인데 정치수가 약간 모자릅니다. 중량이 10%~15% 떨어집니다.
철근 갯수는 맞는데 중량이 떨어지는 이유는 철근에 다른 재료가 섞였기 때문입니다.
그러기에 강도가 떨어져서 문제가 발생 될수 있는것 입니다. 철근 묶은 철사가 수작업으로 된것 같고 지저분한게 있습니다.
철근 표면 돌기가 거칠고 날카롭습니다. 철근 끝 절단면이 울퉁불퉁 합니다.
철근 끝 철강종 표시용 색상이 지저분하고 페인트가 뭉쳐있고 스프레이로 뿌린것 같은 느낌이 있습니다.
중국산 철근을 구별하기 위해 철근 1.5M 마다 원산지와 제조자 이니셜이 찍게 하고 있습니다.
국산은 첫이니셜이 K, 중국산은 C, 일본산은 J를 새겨 넣습니다.
철근단가표(단순참고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