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학교명 |
\ | |||||||||
주 소 |
|
|
| |||||||
학급수 |
|
|
|
|
| |||||
교 장 |
|
|
| |||||||
연수과정명 |
중고등학교 영어상급 구사자를 위한 방과후 교육 프로그램 소개 | |||||||||
공모 단위 |
학교( ), 지구( 0 ) | |||||||||
계획 인원 |
30명 |
연수 시간 |
15시간 |
연수 장소 |
김해외고 | |||||
연수 담당자 |
|
|
|
| ||||||
|
|
|
| |||||||
연수기간 |
2013.9.7~9.21 |
교원수 |
30 | |||||||
기존 맞춤식공모형 실시 현황 |
해당사항 없음 | |||||||||
위와 같이 중등맞춤식공모형직무연수 과정에 응모하고자 합니다. 2013. 3 . 25 .
신청자 김해외국어고등학교장
경상남도교육연수원장 귀하
|
<서식2>
2013. 중등맞춤식공모형직무연수 운영계획서
흥미와 사고력을 키우는 영어영재 연수 |
2013. 3
신청자 |
소속 |
김해외국어고등학교 |
직위 |
교 장 | |
성명 |
|
1. 연수의 목적
지난 수십 년간 학생과 학부모의 영어교육에 대한 기대 수준은 상당히 높아졌으나 입시 위주의 현실 속에서 공교육이 그 기대에 부응하지 못한 것이 사실이다. 그 결과 영어 유치원과 다양한 초․중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영어회화 학원 등, 영어교육에 사교육 열풍이 일게 되었다. 사교육기관들은 소수 인원을 바탕으로 수요자의 요구를 반영한 다양한 수준의 영어환경을 제시함으로써 공교육에 심각한 도전을 해왔고 큰 타격을 입혔다. 사실 그동안 영어교육은 공교육보다는 사교육 시장에 의존해왔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로 말미암아 부모의 사회경제적 지위에 따른 영어실력의 격차는 현격하게 드러났으며, 도시와 농어촌 지역 간 영어 실력의 편차도 점점 더 벌어지고 있다.
하지만 공교육이 언제까지나 이런 현실을 외면할 수는 없다. 허리를 휘게 하는 엄청난 사교육과 조기유학 비용은 개인으로도 부담이지만 국가적으로도 큰 손실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본 연수는 그동안 공교육이 소홀이 했던 수준 높은 영어교육을 제공하는 방안을 제시함으로써 공교육의 신뢰를 회복하며 과열된 사교육 열풍을 잠재우는 계기를 마련하고자 한다.
이에 본 연수는 영어 상급자들이 영어 자체를 배우는 단계를 넘어 영어라는 도구를 사용할 수 있도록 훈련을 시키는 방법을 제시할 것이다. Mock Trial(모의법정), MUN(모의유엔), Debate(영어토론), Drama(드라마), Career Planning(진로계획), Research Paper Writing(연구논문 쓰기) 활동을 통해 학생들은 그저 교과서나 문제풀이 위주의 기계적인 방법에서 벗어나 좀 더 유의미한 상황에서 영어를 배우게 될 것이며 영어 뿐 아니라 사고력과, 협상력을 향상 시켜 차세대 글로벌 리더가 되는 밑거름이 될 것이다.
2. 연수실시 방침
가. 연수생 선발
1) 특색 있는 영어 방과 후 프로그램을 고민하는 영어 교사와 영어 상급자를 위한 영어 학습 프로그램에 갈증을 느끼는 일선 중고등학교 영어교사를 대상으로 한다.
2) 희망자가 많을 경우 연수신청 우선 순으로 연수생을 선정하되 가급적 유사연수 무경험자가 연수를 받을 수 있도록 조절한다.
나. 연수
1) 연수에서 배운 내용을 일선 수업현장에서 바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2) 강의 내용은 평소 교사나 학생이 사교육, 공교육 기관을 통해 접하기 힘든 Mock Trial(모의법정), MUN(모의유엔), Debate(영어토론), Drama(드라마), Career Planning(진로계획), Research Paper Writing(연구논문 쓰기) 등 학생들의 영어구사력과 사고력을 동시에 신장시킬 수 있는 참신한 내용으로 구성하여 경남 영어교육을 선도하는 발판이 되도록 한다.
2) 면밀한 사전 계획을 통하여 교사가 만족할 만한 연수를 실시하도록 한다.
3) 연수과정을 통하여 교수학습 자료 등의 성과물을 얻는 포괄적이고 유목적적인 연수를 실시하도록 한다.
4) 강사는 해당 분야의 수업 내용에 대해 많은 연구를 수행하고 실제 수업에서 실행해 본 유능한 영어교사를 중심으로 구성한다.
5) 연수 내용과 관련된 각종 외부 대회를 알려주어 학생들에게 지도할 수 있도록 한다.
3. 연수 실시 계획
가. 연수명(종별) : 흥미와 사고력을 키우는 영어 영재 연수
나. 연수 장소 및 연수 인원
1) 연수 장소 : 경남 김해시 장유면 율하리 266-2 김해외국어고등학교 (인터내 셔널 라운지)
2) 연수 인원 : 연수희망자 30명
다. 1인당 연수 경비 :없음
라. 연수 기간 및 시종 시간
1) 연수 기간 및 이수 시간 : 2013년 7월 29일~31일 (3일간 15시간)
2) 시종 시각
가) 시작 시각 - 09 : 00 나) 종료 시각 - 15:00
마. 연수과정 및 교육 내용
순 |
구 분 |
연수 영역 |
주요 연수 내용 |
배정 시간 |
수업방법 |
비고 |
1 |
교양 및 교직 |
|
∘ STEAM 시대 영어 교육 |
2 |
이론 |
|
2 |
직 무 |
Mock Trial |
∘모의 법정 절차 ∘Sponge Bob Case를 통한 절차 익히기 ∘Advanced Students를 위한 Bailout 모의 법정 수업 공유
|
2 |
이론 및 실기 |
|
Debate |
∘Debate 용어 익히기 ∘Debate 절차 ∘Debate의 실제 |
2 |
이론 및 실기 |
| ||
MUN |
∘MUN 용어 익히기 ∘MUN 절차 ∘MUN 실제 |
2 |
이론 및 실기 |
| ||
Career Planning |
∘Resume Writing ∘Values Auction ∘Information Interview ∘Personal Statement Writing
|
3 |
이론 및 실기 |
| ||
Research Paper |
∘목적 ∘절차 ∘ Research Project 활용 방안 |
2 |
이론 및 실기 |
| ||
Drama |
∘필요성 ∘방법 ∘드라마를 이용한 교육과정 ∘실제수업시 활용 예 |
2 |
이론 및 실기 |
|
바. 학급 편제 : 30명을 한 학급으로 편성
사. 교육 일정표
1) 교육과정 운영표 제 1 주(15시간)
날짜 교시 |
7/29(월) |
7/30(화) |
7/31(수) |
1 |
STEAM 시대 영어 교육 |
Mock Trial |
Career Planning |
강 사 |
한상숙 |
이혜선 |
한상숙 |
2 |
STEAM 시대 영어 교육 |
Essay |
Career Planning |
강 사 |
한상숙 |
김희우 |
한상숙 |
3 |
Debate |
Essay |
Career Planning |
강 사 |
정동완 |
김희우 |
한상숙 |
4 |
Debate |
Drama |
MUN |
강 사 |
정동완 |
이승진 |
하은영 |
5 |
Debate |
Drama |
MUN |
강 사 |
정동완 |
이승진 |
하은영 |
2) 1일 시간 운영표
오전 |
내용 |
시간 운영 |
비고 |
오후 |
내용 |
시간 운영 |
비고 | ||||
시작 |
종료 |
시량 |
시작 |
종료 |
시량 | ||||||
등 록 |
08:30 |
09:00 |
30분 |
|
점심시간 |
12:00 |
12:50 |
50분 |
| ||
1교시 |
09:00 |
09:50 |
50분 |
|
4교시 |
12:50 |
14:00 |
70분 |
| ||
2교시 |
10:00 |
10:50 |
50분 |
|
5교시 |
14:00 |
14:50 |
50분 |
| ||
3교시 |
11:00 |
11:50 |
50분 |
|
|
|
|
|
|
아. 연수생 선발 절차
1) 소정의 양식에 의거 연수 신청을 받는다.(업무관리시스템, FAX)
2) 연수 장소와 내용을 고려하여 연수 희망자가 많고 한 학교에서 다수가 희 망한 경우 해당 교사에게 연락하여 자체적으로 해결하기를 권유한다.
3) 자체 조정되지 않는 경우 과거 연수를 받은 경험이 있거나 올해 다른 연수계획이 있는 사람을 본 연수 이수 제외 대상자로 결정하고 해당 교사에게 안내, 협조를 구하도록 한다.
자. 연수 집행 계획
순 |
내용 |
산출내역 |
집행액 |
비고 |
운영비 |
|
|
|
|
|
|
|
| |
|
|
|
| |
강사료 |
|
|
|
|
인쇄비 |
|
|
|
|
원고료 |
|
|
|
|
계 |
0 |
|
4. 예상 효과
가. 학생들은 읽기, 듣기, 말하기, 쓰기의 언어의 4영역 모두 신장시킨다.
나. 요즘 한창 수요가 많은 debate, 모의유엔, 모의 법정 교육을 공교육에서 실시할 수 있는 단초를 마련 한다.
다. 영어능력 뿐 아니라 다양한 배경지식을 습득하며 논리력, 사고력, 이해력, 문학적 감수성을 동시에 기를 수 있다.
라. 학생들이 꿈을 이루는 구체적인 Action Plan을 가짐으로써 미래에 대한 준비를 할 수 있다.
마. 독서를 강조하는 현재의 대학 입시 준비에 도움이 된다.
바. 입학사정관 전형 준비에 도움이 된다.
사. authentic language learning 환경 조성에 기여한다.
아. 교사들은 학생들에게 유의미한 수업활동과 과제를 제시할 수 있다.
자. 다양한 수업 방법과 자료를 제시함으로써 교사들이 자신감과 자부심을 갖고 가르 칠 수 있다.
가능<서식 3>
2013.중등맞춤식공모제직무연수 운영결과
1. 연수 개요
과정명 |
| ||||
대 상 |
|
기 간 |
| ||
시 간 |
|
장 소 |
| ||
인 원 |
계획 인원 |
이수 인원 |
미이수 | ||
인원 |
사유 | ||||
명 |
명 |
명 |
|
2. 연수 운영 결과 분석
구분 |
실태 및 문제점 |
개선 방안 |
교육과정 편성․운영 |
|
|
강사 및 강의방법 |
|
|
연수 환경 및 시설 |
|
|
참여식 연수 |
|
|
협의 및 건의 사항 |
|
<서식 4>
정 산 서
◦ 연수과정명 :
◦ 작 성 자 : (소속) (직위) (성명) (인)
◦ 확 인 자 : (소속) (직위) (성명) (인)
(단위 : 천원)
지원금액 |
사용금액 |
잔액 |
비고 |
|
|
|
|
※ 영수증은 학교 보관, 연수원에는 정산서만 1부 제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