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당 이회영(1867~1932) 선생은 이항복의 10대손으로, 그의 가문은 역대 선조들이 정승, 판서 등 높은 벼슬을 빠지지 않고 계속한 조선 시대 명문가 집안이었어요.
이회영
만주로 망명을 논의하는 이회영 형제들
조국에서는 명예와 권력, 재산을 모두 가지고 있던 이회영 선생 형제, 그리고 가족!
그와 형제, 가족들은 가지고 있던 전재산을 팔아 오늘날 가치로 수백억을 마련한 후 비밀리에 만주 삼원보로 망명,
독립 운동을 위해 일생을 바치면서 그 많은 재산을 모두 사용합니다.
이들은 한국판 노블리스 오블리제를 실천한 분들이죠.
그 대가로 선생 가족에게 돌아온 것은?
가족들은 끼니를 걱정하며 극심한 생활고를 겪어야 했습니다.
망명한 6형제 중 해방 후에 살아서 고국으로 돌아온 이는 이시형 선생뿐!
이석영, 이회영, 이호형 3형제는 일제에게 잡혀 고문 등으로 순국했으며, 두 형제는 굶주림, 혹은 병으로 조국 해방을 보지 못한 채 삶을 마감했습니다.
정부 수립 후 이시영은 초대 부통령이 선출되었으나, 이승만 대통령의 독재에 맞서 스스로 사퇴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이회영의 연보를 간단히 살펴보죠.
1905년 을사늑약 직후 이상설, 이시영 등과 을사오적 암살을 계획하기도 하였죠.
1906년 만주 용정촌에 서전서숙 건립에도 참여하는 등 일찍부터 교육에 큰 관심을 보였어요.
1907년에는 안창호, 양기탁, 이동녕, 신채호 등과 같이 비밀결사 신민회(新民會)를 조직하고 중앙위원이 되어 각 방면에 걸쳐 활약하였습니다. 그리고 헤이그 만국 평화 회의에 밀사를 파견하는 일에도 적극 관여하였습니다.
1909년 봄 양기탁의 집에서 김구, 이동녕, 이승훈 등과 비밀리에 신민회 간부 회의를 열어 만주에 독립 운동 기지를 건설할 것을 결의하고 그 후보지로 유하현 삼원보를 결정하였어요.
1910년 일제에게 국권을 강탈당하자 형제들은 모든 재산을 처분하고 만주로 망명하여 독립 운동에 힘쓰기로 합니다.
재산을 모두 팔아 자금을 마련하고, 6형제(이회영 선생을 포함한 형 건영, 석영, 철영, 동생 시형, 호영) 50여 가족이 모두 만주 삼원보로 망명합니다.
여기에서 삼원보를 개간하고 독립 운동 기지 건설, 교민 자치 기관인 경학사 조직, 독립군 지도자 양성을 위한 신흥강습소(뒤의 신흥 무관 학교) 설립에 전재산을 사용하였습니다.
봉오동 전투, 청산리 대첩, 의열단, 조선 의용대, 한국광복군의 주축이 된 이들은 신흥 무관 학교를 통해 길러졌어요.
국내에 있던 오세창, 한용운, 이상재 등과 논의해 비밀리에 고종의 국외 망명을 계획하여 고종에게도 허락을 받았으나, 고종의 갑작스런 죽음으로 뜻을 이루지는 못하였어요.
대한민국 임시 정부에는 여러 가지 이유로 참여하지 않았으며, 이후 신채호 등과 함께 무정부주의 운동을 펴며 의열단을 지원하는 등 다양한 민족 운동을 폈어요.
1931년에는 비밀 행동 조직인 흑색 공포단을 조직합니다.
1932년 만주에 연락 근거지를 확보하고 지하 공작망을 조직하여, 주만 일본군 사령관 암살을 목적으로 상하이에서 다롄으로 배를 타고 가던 중, 밀정의 밀고로 다롄에서 일본 경찰에 잡혀 심한 고문을 받아 옥사하였어요.
국회의원을 지낸 이종찬, 현 국회의원 이종걸이 이회영의 손자입니다.
이회영 친손자 이종걸 국회의원.이번 필리버스터 좋게 마무리하신 분 이십니다.
아이고..나는 절대 저렇게 못 할 듯..
진정한 애국지사이시지요. 가문전체가.
감사합니다
길이 존경받아 마땅한 분들
멋집니다 ~
역사채널에서 본 적이 있네요. 감동적입니다.
티비에서 본 적 있는데..이렇게 다시 읽게 되네요.
진정 존경스러워요
잘 읽고갑니다...
진정한 노블리스 오블리제입니다. 감동입니다.
정말 존경스럽습니다.
모든것을 나라의독립에 바친 이회영선생님 일가족께 존경과 감사를 드립니다^^
존경합니다
참으로 위대하신 어른들 이십니다 나도 많이 반성합니다 나라를 사랑하겠습니다
지금 이 현실을 보신다면 얼마나 통탄을 하실까요? 슬퍼지네요.
감동입니다
감사합니다
이시대의 멘토같은 분들 감동
훌륭하신 선조의 피를 이어받아 나라를 구하는 일에 재산과 목숨을 아끼지 않으셨습니다.
높은 뜻 잊지않고 길이 본받아야 하는데............
조국을 위해 물심양면으로 애쓰신 분들은 쓸쓸하게 죽음을 맞았는데 친일파는 여전히 기세등등하니.... 하루빨리 친일파 청산이 이루어지길
모든 것을 바쳐서 나라를 구한 이런 분들이 지금도 있다면, 이나라가 반드시 바로서리라 생각합니다.
이 얘기를 들으면 그런 생각을 하신 것이 대단하다고 느껴집니다. 제가 만일 일제시대에 살았다면 친일파가 안되는 것이 다행이라고 생각하는데, 전재산을 털어 만주로 직접 행하신 것을 보면 존경스럽습니다.정말 대단하시다고 생각해요.
존경합니다
감사핮니디
정말 울컥하네요
위대한 가문이네요
자본주의가 만연해진 이 사회에
전재산을 기부하며 독립에 힘쓴 모습이 현재 우리의 모습을 반성하게 만드네요
존경합니다. 아무리 시간이 흘렀다고 해도 친일청산은 이뤄져야 하고, 독립유공자들에게는 그에 맞는 예우를 해야 한다고 봅니다. 독일과 프랑스 등 나치 전범들은 오랜 시간이 지나도 시효없이 끝까지 추적하고 벌을 받듯이.
나라를 위해 모든걸 희생하심에...욕심에 급급한 자신에 반성해봅니다
저도 역사를 가리키면서 알게되었고 자랑스럽습니다.
진정한 노블레스 오블리주...실천하신분들
진정한 노블레스 오블리주를 실천하신 자랑스런 분들입니다..
자랑스러운분들. 많이 배워야 할 자세입니다. 고맙습니다....^^
감사합니다.
진정한 명문가, 진정한 노블레스 오블리주 아닐까요
그냥 달달외웠던게 민망스럽고 죄송하게 생각되어지네요~요근래와서 다시금 되새기게 되어지는것 같아요
3.1운동이 100년이 되었지만..지금까지도 독립운동가들을 자세히 알아보는 것들이 너무부족하네요
대한민국 국민들이라면 독립운동가들의 행적들을 찾고 되새겨야겠어요..
너무 늦기전에..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잘 읽었습니다.
존경합니다.
진정한 애국자 이십니다.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존경하고 감사합니다.
상상할 수도 없는 정말 존경합니다.
최고의 애국자 집안이십니다. 존경합니다!!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