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개론]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비교하여 설명
서론
1. 고전적 조건화
고전적 조건화 혹은 반응적 조건화는 인간이 환경적 자극에 수동적으로 반응하여 형성되는 행동인 반응적 행동을 설명하는 개념으로 파블로프의 고전적 조건반사 연구에 근거한다.
파블로프는 소화생리 연구를 통해 반응행동이 조건화되는 것을 처음 발견하였다. 즉 타액 분비를 이끌어내는 자극을 반복함으로써 이전에 중립적이던 자극이 반사적 반응을 유도한다는 사실을 발견하였다.
개에게 음식을 주면 침을 분비하게 되는데 여기서 침의 분비는 무조건적 반응이다. 그리고 음식은 침이라는 무조건적 반응을 유도하는 무조건적 자극이다.
다음 실험에선 개에게 음식을 주기 직전에 매번 종을 울리고 먹이를 주면 개는 침을 분비하게 되는데 여기서 종소리는 중립자극이고 먹이는 무조건자극, 침의 분비는 무조건 반응이다.
개에게 음식을 주기직전에 매번 종을 울리면 점차 그 개는 종소리를 듣고 침을 흘리게 된다. 음식이 나오기 전인데도 종소리를 듣고 침이 감돌면, 개는 조건화 된 것이다. 여기서 종소리는 전에는 중립적이었으나 무조건적 자극과 반복해서 짝지어진 후에는 침샘반응을 통제하는 조건화된 자극이 된다. 종소리만으로 반응을 일으키는 침은 조건화된 반응이다.
고전적 조건화는 우리의 일상생활에서도 찾아볼 수 있는데 예를 들어 물에 대한 공포의 연상은 일생 동안 물을 체계적으로 회피하도록 이끌 수 있다. 즉, 특정한 대상에 대한 공포 혹은 고통의 연상은 그 대상에 대한 체계적 회피를 낳는다.
2. 조작적 조건화
스키너는 도구적 조건화에 의해 습득된 행동을 조작적 행동이라고 하였다. 조작적 조건화는 인간이 환경적 자극에 능동적으로 반응하여 나타내는 행동인 조작적 행동을 설명한다.
스키너는 인간 행동을 설명하는데 있어서 행동의 결과와 조작적 조건화에 초점을 맞추었다. 그는 단순한 반사나 조건화된 반응으로 구성되지 않는 인간행동이 많으며, 인간이 성장하면서 고전적 조건반응보다는 조작적 조건반응인 행동을 주로 하는 것을 주목하였다.
조작적 조건화에서는 행동이 발생한 이후의 결과가 핵심인데 행동은 그 결과에 의해 형성되고 유지된다는 것이다.
조작적 조건반응은 어떤 행동의 결과가 보상적이면(만족스런 결과를 가져오면) 그 행동이 쉽게 재현되나, 그 행동의 결과가 고통스럽거나 도움이 되지 않는다면 그 행동이 재현되기 어려운 것을 말한다. 따라서 조작적 조건화는 유기체가 원하는 결과를 얻기 위해 실행하는 자발적 반응인 것이다.
조작적 조건화에서는 인간이 환경을 조작해 변화하는, 즉 행동의 결과를 만들어가는 것으로 보아서 인간은 능동적 존재로 간주된다.
본론
1.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공통점
첫째, 둘 다 인간의 행동은 대부분 학습되거나 학습에 의해 수정된다는 것이고
둘째, 모든 연구는 과학적, 객관적, 검증 가능하고, 관찰 가능한 것이어야 되고,
셋째, 학습은 환경에 대한 자극과 반응에 의해 일어난다는 가정을 기본으로 한다.
두 실험을 통해 설명
⓵Pavlov의 고전적 조건화 실험,
그는 조건화된 반응을 체계적으로 연구한 최초의 학자로 동물의 소화 및 침 분비기능에 관한 실험을 하는 도중 우연히 조건반사를 발견하였다. 그는 개의 입안에 있는 음식물의 존재와 침분비 간의 관계를 규명하고자 하였으나 실험을 거듭하면서 ,같은 개를 그 실험에 계속 사용하게 되면 음식물이 입안에 들어오기 전부터 침분비 반응이 나타난다는 것이 발견되었다.
⓶Skinner의 조작적 조건화 실험
지렛대를 누를 때 먹이 알이 떨어져 나올 수 있게 되어 있는 스키너 상자에 배고픈 쥐를 넣어 놓고, 쥐의 행동에 대한 실험적 분석을 통하여 학습 원리의 연구와 그 실생활에의 적용에 많은 공헌을 하였다.
2.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차이점
첫 번째로, 고전적 조건화는 자극이 반응 앞에 옵니다
여기서 자극은 고기와 종소리가 되고, 반응은 침이 됩니다(자극-자극-반응)
둘째, 자기의 (수동조건 형성)의지와 상관없이 자기도 모르게 저절로 침이 흐릅니다.
즉 자기도 모르게 저절로 학습이 되는 것입니다. 이런 것을 불수의적이라고 합니다.
조작적 조건화는(조작적 조건형성)
첫째로, 반응이 강화보다 앞에 옵니다.(여기서 반응은 지렛대를 누르는 행동이고 자극은 먹이가 됩니다.)
둘째로, 특수한 반응을 일으키는 특수한 자극이 없습니다.
비둘기가 여기저기 돌아다니다가 우연히 지렛대를 누르면 먹이가 나오는 것을 보고 비둘기가 '아하! 지렛대를 누르면 먹이가 나오는구나'하고 학습하게 되는 것이지요.
세번째로 목적지향적 행동을 하게 되는 것입니다,
다시 말해 목적을 가지고, 의지를 가지고 행동하게 됩니다.
즉, 목적 지향적, 수의적 행동이 학습되고 R-S형으로 어떤 반응 다음에 어떤 자극이 주어집니다
-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비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