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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미지 출처 : 광명시민신문> |
이제 시작했으니 더 기다려 보자고요? 기다려봐야 마찬가지다. 교육감이 할 수 있는 영역이 거기까지 뿐이니까 기대할
수가 없다. 달라진 게 있다면 진보교육감 중에 과격한(?) 교육감은 9시 등교를 밀어붙이고 교감교장도 수업해야 한다고 했다가 온갖 수모(?)를
당하고 있다. 자사고를 폐지해야 한다고 했다가 교장선생님들이 근무시간에 데모를 하고 위헌 제청까지 해놓고 있다. 경기도 지역에서는 수석교사
수업문제로 몸살을 앓고 있다.
학교 살리기에 금기사항이 있다. 대학서열화 문제는 건드리지 마라. 서울대, 고대, 연대가 어떤
곳인데 이런 학교를 시골 따라지 대학(?)과 동격에 놓자는 평준화를 주장하다니… 이런 주장을 했다가는 여지없이 종북세력으로 낙인찍힌다.
학부모들은 한 수 위다. 우리 아이 공부 잘하는 게 배가 아프냐며 억울하면 너희들도 고액과외 받고 일류대학 들어가 출세하면 되지 않느냐는
항의다. 완전히 틀린 말은 아니다. 자본주의 사회에서 경쟁을 통해 능력의 차가 나는 게 무엇이 잘못인가라는 것이다. 그런데 내 아이만 행복한
세상이 정말 있기나 한 걸까?
문제는 첫 단추부터 잘못 궤 놓았다. 일제강점기 시절 왜놈들에게 붙어 돈도 벌고 특혜를 받아
자식교육도 시킨 사람들이 해방이 되자 황국신민화교육을 받은 무지랭이 자식들, 독립운동을 하러 다니며 가족도 돌보지 못하던 부모의 자식들은 해방
후에도 친일세력을 상관으로 모셔야 했다. 지조니 애국이니 정의니 그 따위가 밥 먹여주지 않는다는 걸 일찍부터 체득한 사람들은 알아서 권력편에
붙었다. 살아남기 위해 그게 현명하다는 것을 경험적으로 체험한 사람들의 지혜로운 (?) 판단이었다.
<이미지 출처 : 석우초등학교> |
독재정권, 유신정권, 살인정권의 시대로 이어지는 동안 그들은 그들의 영역을 만들어 불가침의 치외법권지대를 만들어
놓았다. 이 영역을 넘보는 자들은 여지없이 빨갱이요, 종북으로 낙인찍힌다. 필요하면 남북만 아니라 동서도 가르고 우수학생과 열등학생으로 가르고
서울과 지방을 가르고 지연과 학연, 혈연과 이념으로 갈라 ‘우리’라는 견고한 성을 쌓고 불가침의 영역으로 만들어 놓았다. 옳고 그른 게 문제 될
게 없다. 말이 많은 자, 시비를 가리는 자는 빨갱이다. 시키면 시키는대로, 가만히 있으라는 교육을 시켜 기득권 세력들만 살아남는 세상을 만들어
놓았다.
철옹성…! 기득권 세력들이 만든 성역을 깰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 이재정 경기도 교육감이 이 철옹성(?) 부수기에
나섰다. ‘’마을교육공동체‘가 그것이다. 학교가 입시위주의 교육에서 벗어나 ‘학생과 지역 중심의 협력, 협동, 특성화 교육체제로서 학교’… 로
거듭나기 위해서는 지자체와 교육청, 시민사회, 주민 등이 협력하여 교육의 중심에 서는 것, 그래서 학교와 지역사회가 함께 발전하지 않으면 안
되는… 그런 학교를 만들자는 게 마을교육공동체다. 기득권 세력들이 만들어 놓은 성을 깰 수 있는 길…
학부모의 벽, 수구세력,
찌라시언론, 사이비학자, 교육부의 벽을 넘을 수 있는 교육개혁은 불가능할까? 사람들은 말한다. 이제 진보교육감이 13명이나 당선 됐으니
우리교육은 희망이 있다고… 교육도 살리고 무너진 학교도 다시 살아나 학생들이 가고 싶은 학교 행복한 학교가 곧 도래할 것이라고… 정말 그럴까?
학교가 살아나도록… 교피아, 학피아들이 구경만 하고 있을까? 6·4지방선거 후 교육부가 진보교육감 견제는 상상을 초월한다.
교육감 직선제를 추진하고 국정교과서를 만들고 누리과정 예산이나 학교급식비 예산까지 삭감하고 있다. 서울시가 추진하는 자사고 문제는 교육부가 ‘직권 취소’결정까지 내렸다. 교육부뿐만 아니다. 역사적으로 권력에 기생해 온 교원단체인 교총이며 수구 언론들 그리고 배후조정을 하는 학피아, 교피아, 관피아들의 마타도어가 전방위적으로 방해하고 있다. 경기도 교육감이 내놓은 마을학교공동체가 과연 이 철옹성을 깰 수 있을까? (계속)
진보교육감의 교육 살리기가 어디까지 왔을까? 이대로 가면 3년 후에는 학부모들이 기대했던 교육 살리기, 무너진 학교를 살려낼 수 있을까? 기대한 대로 학교를 살려 교육하는 학교, 학생들이 행복한 학교를 만들 수 있을까? 그런데 아무래도 명쾌하게 그렇게 될 것이라고 단언하기는 어려울 것 같다. 그것은 진보교육감들의 한계도 있겠지만 더 큰 문제는 진보교육감의 교육개혁을 발목 잡는 세력들의 방해공작이 집요하게 전개되고 있기 때문이다.
<이미지 출처 : 오마이뉴스> |
학교를 교육하는 곳으로 바꾸려면 학부모와 교사 그리고 교육부와 교원단체 그리고 지방자치단체가 한몸이 돼 혼신의 힘을 쏟아야겠지만 그런 조짐은 현재로서는 잘 보이지 않는다. 아니 보이지 않는 게 아니라 개혁을 노골적으로 반대하며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방해를 하는 것이다. 도대체 교육 살리기를 방해하는 세력들은 왜, 누구일까?
◆ 교육내적
요인
첫째는 교육부인가, 교육파괴부인가?
교육부가 교육 살리기에 앞장서서 이끌어야 하지만 교육부는 그럴 의지도 계획도 없다. 교육을 이 지경으로 만든
장본인은 교육부다. 역사적으로는 식민지 시대 황국신민화교육, 우민화교육이 정부 수립 후에도 계속된다. 역사청산을 못한 정부의 태생적인 한계는
비판의식을 마비시키는 우민화 교육을 계속했고 그 뒤를 이은 유신정권은 반공이데올로기로 혹은 유신교육의 정당성을 위해 학교가 해야 할 역할을
포기했다. 민주정부수립 후에도 신자유주의 교육, 부모의 경제력으로 자식의 사회경제적인 대물림 경쟁교육이 계속되고 있지만 교육부는 강 건너
불구경이다.
둘째, 학부모의 의식개혁이 교육개혁을 가로 막고 있다.
학부모들은 현재의 학교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교육을 교육이라고 착각하는 사람들이 있다. 사람다운 사람을 길러내야 할
학교가 경쟁을 통해 승자지상주의, 일등 지상주의… 일류대학을 준비하는 학원화된 현실을 교육이라고 착각하고 있다. 피교육자가 피해자가 되는 무한
경쟁은 승자나 패자를 모두 피해자로 만드는 교육이다. 사교육비 부담으로 가정이 무너지고 학생들은 울면서 공부하지만 학부모들은 이런 교육에 매몰돼
있다.
셋째, 교사들이 교육할 수 없는 학교에 교육다운 교육이 가능할까?
교육의 중립성을 말한다. 그러나 교육현장에서 교사들에게 교육의 중립성이란 꿈같은 얘기다. 말로는 교육의 중립이라지만 교과서만 가르치라는 학교는 교사들의 입에 재갈을 물리는 교육권 통제다. 교사를 불신해 국정교과서까지 만들어 입시준비나 시키고 자기 제자들 출세나 시켜주는 게 교육이라고 착각하게 만드는 교육부는 교육 파괴부다. 교사들이 자기네 신념이나 철학으로 학생들을 교육하지 못하는 학교에는 진정한 교육이 가능하겠는가? 교사들로 하여금 교육하게 하라. 비록 입시라는 통제를 받고 있기는 하지만 지금 혁신학교가 추진하는 교육권 회복운동은 이런 차원에서 상당부분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 교육외적인 요인
첫째, 사교육 마피아들의 집요한 교육개혁방해가 문제다.
교육부가 발표한 2013년 기준 우리나라 사교육비 총 규모는 18조 6000억원 정도다. 한국교육행정학회가 발행한 연구지에 따르면 박근혜 대통령 집권기가 끝나는 2017년에는 사교육비가 무려 150조631억원이 될 것이라는 연구발표다. 그것도 공식적인 통계에 잡히지 않는 사교육비까지 모함한다면 이 돈의 수십배가 넘는 천문학적인 수치가 될 것이다. 공교육이 정상화된다면 설 곳을 잃게 될 사교육마피들… 이들이 공교육이 정상화 되도록 구경만 하고 있겠는가?
둘째, 언론 마피아들의 방해공작 언제까지…
교육개혁을 반대하는 대표적인 세력은 수구반동이다. 그 중심에 마피아 언론, 찌라기 언론이 자리 매김하고 있다. 물론 이들은 정치적인 이해관계와 사교육, 학연, 혈연 등 온갖 연고주의와 맥락을 함께 하고 있다. 교육이 정상화된다면 그들은 피해자가 된다는 것을 알고 있기에 온갖 논리로 학부모와 학생들을 기만하고 교육개혁을 방해하고 있다.
셋째, 권력의 시녀를 자처하는 교원단체의 방해공작이 교육개혁의
걸림돌이다.
교원들의 대표적인 이익단체는 전교조와 한국교원단체총연합이다. 그밖에도 한국교원노동조합, 자유교원조합,
대한민국교원조합 등이 있다. 그 중에서 오직 하나 전교조만이 노동조합으로 등록돼 있을 뿐, 그밖에는 노동조합법에 의한 노조가 아니다. 이들 중
가장 거대조직인 교총은 정부의 대변인 구실도 마다하지 않는다. 당연히 학생인권조례 반대운동을 비롯한 교육살리기에 역행하는 일에 앞장서고 있다.
수구언론과 함께 교육개혁세력의 가장 큰 걸림돌이 되는 교원단체들의 방해공작이 계속되는 한 교육개혁은 요원하다.
이러한 저해요소를 극복하는 경기도의 마을교육공동체는 교육을 살릴 수 있을까? ‘학교의 울타리를 넘어서는 학생교육을 지향하며, 지방자치단체를 중심으로 지역의 모든 교육적 자원을 총동원하여 학생들의 인격과 지성의 성장과 함께 일생의 삶의 기반을 만들어 가는 것’이 꿈의 학교… 그것이 경기도가 추진하는 마을교육공동체 학교다. ‘국가 주도 학교교육의 장벽을 넘고, 경쟁과 수월성을 내세운 입시중심의 교육을 탈피하여, 지역과 주민 및 학생 주도 교육자치의 정신 아래 마을교육, 자율교육과 미래교육으로 전환한다’는 꿈의 학교 ‘마을교육공동체는 과연 어떤 모습일까? (계속)
사람의 성격을 학교에서 몇 시간 교육으로 바꿀 수 있을까? 교육부가 학교폭력이나 어린이집 교사의 폭행을 근절하겠다고 시작한 인성교육이 그렇다. 교육의 가능성이란 유전적 요인과 환경적 요인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부터 되어 있어야 한다. 그러나 교육부는 선천적인 요인은 물론 성장과정에서 혹은 경험을 통해 형성된 후천적인 요인까지 무시하고 학교에서 몇 시간 수업으로 바꿀 수 있다는 그 오만과 무지에 짜증이 난다.
학교폭력를 근절하겠다며 인성교육을 시작한 교육부도 그렇지만 교육을 살리겠다는 진보교육감이 시작한 혁신학교도
그렇다. 진보교육감이 추진하고 있는 혁신학교를 보면 학교운영만 민주적으로 하면 교육을 살릴 수 있다고 착각하는 것 같다. 물론 현재의 학교에서
시급히 해야 할 일이 학교를 민주화 하는 일, 학교장의 경영철학을 올곧게 세우는 일, 교사들을 교육의 주체로 세우는 일, 학부모의 학교교육에
대한 관심과 참여 등 긍정적인 측면이 없지 않다.
한그루의 나무가 올곧게 자라려면 건강한 씨앗에 비옥한 토양, 물과 햇볕과 공기가
있어야 한다. 사람도 마찬가지다. 한 사람의 인격체가 제대로 자라기 위해서는 학교교육만으로는 안 된다. 타고난 성품이며 성장환경이며 그리고
경험적인 요인, 사회적인 여건… 들 온갖 요소들이 골고루 제공될 때 가능하다. 제대로 먹지도 못하고 차별받고 천대 꾸러기로 자란 아이가 건강한
인격자로 자라기를 기대한다는 것은 욕심이다.
페이스북 친구에게 마을교육공동체 얘기를 했더니 서울에는 마을이 없다고 해서 웃었던
일이 있다. 아직 완성된 모습을 드러내지는 않았지만 경기도교육청이 추진하는 ‘마을교육공동체’학교란 이재정교육감이 꿈꾸는 꿈의 학교다. ‘학교의
울타리를 넘어서는 학생교육, 지방자치단체를 중심으로 지역의 모든 교육적 자원을 총동원하는 교육, 그래서 학교만이 아닌 지역사회와 학교의 역량이
총동원되는 기반 위에 학생들의 인격과 지성의 성장을 지원하는 학교’가 그것이다.
‘획일적인 국가주도의 장벽을 넘어서는 것, 경쟁과 수월성을 내세운 입시중심의 교육에서 탈피하는 것, 지역과 주민, 학생주도 교육자의 정신, 마을교육과 미래교육으로 전환하겠다는 큰 틀에서 그림을 그리고 있다. 학교교육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바꾸기 위해서는 교육자치와 행정자치의 협력을 바탕으로 학교, 지자체, 교육청, 시민사회, 주민 등이 협력․지원․연대하여 교육을 중심으로 학교와 지역사회가 함께 발전하는 것을 추구하는 것이 마을교육공동체의 핵심 정책이다. 이를 위해 경기도교육청과 경기도청, 교육지원청과 기초지방자치단체, 지역사회가 재정․인력․자원을 긴밀하게 연결하면서 지역의 교육 자원을 발굴하고 교육 협력․협동체계를 구축하는 조례를 제정, 마을교육공동체기획단을 운영하고 있다.
마을교육공동체기획단은 ▲꿈의 학교 추진팀 ▲교육공동체지원팀(협동조합담당, 교육자원봉사센터담당) ▲학부모지원팀으로 구성. 기획단은 기획단은 단장과 부단장을 두고 3개 팀을 구성하여 운영한다. ‘꿈의 학교’는 설치운영 주체에 따라 지역의 대학, 기관과 단체, 사회적기업 등 지역 기업체 그리고 교육이 가능한 전문 인사를 중심으로 쉼표학교, 계절학교, 방과 후 학교 형태로 설치․ 운영하되, 기존에 시행했던 방과 후 학교를 넘어 다양한 문․예․체, 사회참여, 학술연구 등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마을교육공동체의 기반이 되는 ‘경기교육협동조합’은 학교와 학생생활에 필요한 매점 운영, 교복공동구매 또는 친환경급식자재의 구매와 공급 등을 포함하여 학교버스 운영을 위한 사회적 기업으로서, 학교 및 지역의 사회적 협의과정을 거쳐 교육지원청 산하에 설치. 조합원은 지역의 학교와 관련한 학부모, 교사 또는 지역사회 인사와 졸업생을 중심으로 ‘자율적’운영을 원칙으로 구성, 운영한다. ‘경기교육자원봉사센터’는 25개 교육지원청에 설치해 학교교육 및 학생지원을 위한 퇴임 교사나 교직원은 물론 지역의 다양한 인재들을 영입, 운영된다.
빠진 게 있다. 물론 혁신학교를 통해 문제를 해결하겠다는 의지로 읽을
수도 있지만 개혁의 핵심은 사람이다. 학생과, 교사, 학부모가 함께 변하지 않는 개혁은 성공을 보장하기 어렵다. 시합 전에 승패가 가려진 경쟁은
공정한 경쟁이 아니다. 치맛바람으로 표현되는 학부모들의 왜곡된 경쟁을 두고서는 그 어떤 개혁도 허사다. 모두를 피해자로 만드는 교육을 바꾸기
위해서는 학부모가 개혁의 주체로 나서야 한다. 경기도가 추진하는 마을교육공동체가 교육을 살리고 학부모와 교사들에게 희망을 주는 대안이기를 기대해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