섬들의 고향 신안 안좌도관광 우리나라 피카소로 불리는 김환기화백 생가 섬들의 고향 신안여행 목포여객선터미널과 신안군 압해도 송공항여객선터미널에서 출항하는 여객선이 기항하는 안좌도항 여객선터미널 부두에는 사슴들이 낚시를 하는 특이한 조형물들이 조성되어 있는데 이는 세계적인 서양화가 수화 김환기 화백과 관련된 조형물이다.
안좌면소재지 읍동리955번지에 신안이 낳은 한국의 피카소로 불리는 서양화가로 우리나라 모더니즘 1세대로 손꼽히는 김환기화백의 생가가 자리잡고 있어서 사람들의 발길이 이어진다.
수화 김환기 선생은 한국의 고전적인 소재를 추상적 조형언어로 양식화하여 한국 미술의 새로운 전기를 마련한 화가로 안좌도 생가는 김환기화백이 어린시절과 청년기 작품활동이 어루어?던 공간이다.
안좌면소재지 언덕길에 자리잡은 김환기생가 입구에는 문화체육부 95미술의해조직위원회에서 화가 김환기(1913~1974년) 선생이 티어난 생가지에 미술계 대표로 표석을 세웠다.
'빨랫줄에 널린 형형 색색의 천들이 바람에 춤을 추며 푸른 하늘에 그림 그리는' 태몽과 함께 태어났다는 김환기화백은 우리나라 근현대 미술 추상미술 분야에서 선구자적 역활을 하였다고 일컬어 진다.
국가 중요민속자료 제251호 지정된 김환기화백 생가는 ㄱ자의 목조 기와집으로 1920년대 백두산에서 공수한 목재로 지은 안채와 건너방, 곳간과 부엌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납도리집과 띠살문 형식의 한옥건물 생활상을 엿볼 수 있는 실존자료로도 가치가 있다.
김환기화백 생가 앞 민가 벽면에는 2009년 김환기국제미술제전에 참여하여 3주간 안좌도 현장에서 창작예술활동을 펼친 독일작가들의 손도장이 설치되어 있어서 눈길을 끈다.
목포에서 뱃길로 연결되는 안좌면은 89개의 섬(유인도 6)으로 이루어졌는데 4,000여명의 면민이 농업을 주업으로 오순도순 살아가는 전형적인 농촌으로 면적은 59.87㎢로 신안군 14개 읍면 중 3번째이고, 우리나라 섬 중에서는 14번째로 큰 지역이다.
안좌도는 역사가 시작되는 고조선과 삼한시대부터 사람이 살기 시작한 것으로 추정되는데 청동기시대 지석묘 군락(방월리), 백제시대 석실고분(읍동리) 선돌(대리) 등의 문화유적이 보존되어 있다
목포항여객선터미널과 신안군 압해도 송공항터미널에서 카훼리를 통해 연결되는 팔금도 암태도 자은도로 연도교로 이어져서 타를 타고 돌아보면서 다양한 섬들을 만날 수 있다.
신안 힐링여행 추천 일정 압해도 송공항 ~ 안좌도 여행, 해양힐링의 섬 김환기화백 생가터 방문, 자은도 분계해수욕장 여인송, 자은도 둔장해변 해넘이길, 가고 싶은 섬 안좌면 반월·박지도 탐험 여행, 암태도 섬을 잇는 추포노두길. 암태 ~ 송공항, 압해도 송공산 분재공원
전남 신안군 여행 안좌도 김환기가옥 주소 전남 신안군 안좌면 김환기길 38-1 (읍동리 955번지)
“상기 포스팅은 전남 신안군 전라남도 신안군청 초청으로 다도해 명소 신안의 섬 바다 힐링여행 팸투어에 참가 한 후 후기로 작성한 글입니다” |
출처: 강경원의 여행만들기 원문보기 글쓴이: 마패
첫댓글 아름다운 섬들의 고장 신안 여행이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