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스만(Rothman)의 지역사회복지실천 모델 3가지
1)지역사회개발(Model A)
지역사회개발이란 지역사회의 변화를 가정 효과적으로 이룩하기 위해서는 광범위한 주민들을 변화를 위한 목표결정과 실천행동에 참여시켜야 한다는 전제에서 나온 지역사회조직사업의 한 형태이다. 이의 전형적인 형태는 널리 쓰이고 있는 ̒지역사회개발̕에 관한 문헌에서 찾아볼 수 있다.
지역사회개발에 대한 UN의 정의를 보면, ̏지역사회개발은 지역사회 주민의 적극적인 참여와 주민들의 가능한 한 최대의 주도권을 갖고, 전지역사회의 경제적·사회적 조건을 향상시키기 위한 한 과정 ̋이라고 말하고 있다. 이 지역사회개발에서는 민주적인 절차, 자발적인 협동, 토착적인 지도자의 개발, 교육 등이 특히 강조된다.
지역사회개발사업의 예로서는 도서지역에서 전개되는 지역복지관의 지역개발사업, 평화봉사단, 성인교육분야의 지역 활동 등을 들 수 있다.
2)사회계획(Model B)
사회계획은 비행, 주택, 정신건강과 같은 사회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기술적인 과정을 강조한다. 이 모델에서 중요한 것은 문제해결을 위한 합리적인 계획수립과 통제된 변화이다. 지역사회주민의 참여 정도는 문제의 성격에 따라, 또 이 문제에 관여하는 기관들에 따라 광범위할 수도 있고 소수일 수도 있다. 이 방법은 복잡한 산업사회에 있어서 계획된 변화는 거대한 관료적인 기관들을 움직일 수 있는 능력은 포함한 고도의 기술을 행사할 수 있는 전문가가 필요하다고 보는 것이다. 특히 사회사업가로서의 전문가는 주민들이 필요로 하는 물자와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관심을 갖는다. 이 모델에서는 지역사회의 문제해결능력을 배양한다거나(Model A처럼),근본적인 사회변혁을 증진시키는 것은(Model C에서처럼) 중요하지가 않다.
이 방법을 추진하는 기관으로는 정부( 예를들면 재정경제원을 위시한 각 부처의 기획당담부서), 도시계획국, 지역사회복지협의회와 수많은 민간복지·보건 관계기관을 들 수 있다.
3)사회행동(Model C)
사회행동은 지역사회의 불우계층에 처한 주민들이 사회정의와 민주주의에 입각해서 보다 많은 자원과 향상된 처우를 그 지역사회에 요구하는 행동을 말한다. 이에 참여하는 사회사업가는 지역사회의 기존 제도(예 : 교육, 취업, 복지 ,보건, 가치관 등)와 현실에 대한 근본적인 변화를 추구한다. 사회사업가들은 권력, 자원, 지역사회 정책결정에 있어서의 역할 등의 재분배를 추구하며, 공공기관의 기본정책에 대한 변화를 추구한다. 이러한 모델을 이용하는 집단들의 예를 들어 보면 소수인종집단, 학생운동, 여성해방 혹은 여권신장운동, 급진정당, 노동조합운동, 복지권운동, 랄프 네더의 소비자보호운동, 환경보호운동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