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살 형님이 된 다슬반 7세 친구들이 초등학교 가는 연습을 하고 있어요. 수업 시간(대집단 활동 시간)을 점차 길게 하고 쉬는 시간 동안 화장실을 다녀오고 있답니다. 하루가 다르게 성장함을 느끼고 있어요.^^*
예비소집일에 학교를 다녀 온 경험, 졸업식과 입학식 이야기, 등교 길, 초등학교에 가면 있는 다양한 장소(급식실, 과학실, 도서관, 양호실, 컴퓨터실, 운동장, 교실) 이야기도 나누고 사진을 찾아 보았답니다. 가정에서도 연계해서 초등학교 이야기를 나눠주세요.
"졸업" 프로젝트 수업
*교육 목표:
-졸업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의미를 이해한다.
-졸업을 통해 달라지게 되는 환경의 변화를 경험한다.
-졸업과 함께 초등학교에 입학하는 것을 이해하고 기대감을 경험한다.
*3주차: 졸업을 해요.
-헤어짐의 아쉬움과 새로운 시작에 대한 설렘을 경험한다.
-변화하는 환경에 대해 대비하며 정서적인 안전감을 갖도록 한다.
-졸업식을 준비하며 성장과 진급에 대해 성취감을 느낌다.
-친구들과 선생님에 대한 감사의 마음을 표현한다.
*4주차: 졸업 프로젝트를 마무리해요.
-초등학생이 되는 자신의 변화를 자연스럽게 받아들인다.
-새로운 환경으로의 변화를 대비한다.
-졸업과 입학에 대한 연계성을 경험한다.
-새로운 만남에 대한 기대감을 갖는다.
<친구들과 졸업 앨범 감상하기>
졸업 앨범 촬영 했던 날, 1년 동안 어린이집에서 있었던 일들을 이야기 나누며 친구들과 졸업 앨범을 감상했어요.
하하호호 웃음 소리가 끊임없이 들렸답니다. 친구들과 사진을 보며 즐거웠던 추억들을 이야기 나누었답니다.
<나에게 주는 상장>
한 해를 돌아보며 나에게 어떤 상을 주면 좋을지 이야기 나누어보았어요.
지후는 한 해를 돌아보며 교실에서 지켜야 할 약속을 잘 지키고 친구들, 동생들과 사이좋게 지냈음을 이야기하머 스스로에게 약속상을 주었답니다.
가린이는 한 해를 돌아보며 선생님들께 인사를 바르게 하고 친구들과 인사를 하며 아침을 시작했던 이야기를 해주었어요. 나에게 주는 상장으로 인사상을 주었답니다.
승우는 한 해를 돌아보며 내가 놀이한 놀잇감을 정리하고 친구들이 정리하기 어려워 할 때 도와주었던 경험을 이야기 했어요.
나에게 주는 상장으로 정리상을 줬어요.
경표는 한 해를 돌아보며 선생님들께 씩씩하고 밝은 목소리로 인사를하고 친구들과 반갑게 인사를 했던 이야기를 했어요.
나에게 주는 상장으로 인사상을 주었답니다.
<초등학교와 어린이집1>
어린이집에서 즐겁게 놀았던 경험 이야기를 나누며 “초등학교에는 놀잇감이 있을까?” 이야기를 나누어 보았답니다.
이야기를 나누며 친구들과 강당에서 즐겁게 놀이했던 것이 좋았다고 이야기하여 강당에서 놀이하는 시간을 가졌답니다.
<초등학교와 어린이집2>
초등학교 견학 예정이었으나 코로나19 바이러스로 인하여 간접 경험을 하였어요. EBS 두근두근 학교에 가요 프로그램을 보며 초등학교 1학년이 되면 어떤 생활을 하는지, 초등학교에서 무엇을 하는지, 무엇을 배우는지 간접으로 경험했어요.
가정에서도 아이들과 함께 보며 초등학교에 대해 알아보고 간접 경험을 하도록 도와주세요. 또한 주변에 초등학생 저학년이 있다면 학교 이야기를 듣고 미리 생활을 예측 할 수 있도록 해주세요.
<초등학교와 어린이집3>
초등학교와 어린이집의 같은점과 다른점을 이야기 해보았어요. 간접 경험을 통해 초등학교에 대해 이야기 나누고 배웠던 것들을 발표하고 선생님과 글로 적어보았답니다. 발표 할 때 자신감을 가지고 바른 자세로 또박 또박 말 할 수 있도록 가정에서도 연습 할 기회를 주세요.
<우리반 친구들이 가는 초등학교는?>
우리 반 친구들은 천안 서초등학교, 천안 오성초등학교, 천안 신부초등학교, 천안 희망 초등학교에 갑니다.
<나는 1학년>
8살 형님이 되어 1학년이 되면 똑똑하고 마음이 아름답고 인사를 잘하는 어린이가 되고 싶다고 이야기 해주었어요. 다짐을 동시로 만들어 적어 보았답니다.
<선생님 키만큼>
선생님 키와 비교하여 우리 친구들이 많이 자라고 성장했음을 알아보고 쭉쭉~~~ 선생님 키만큼 뛰어 오르기 활동을 했어요.
주임 선생님 키 만큼 할 때는 높이, 힘차게 뛰어올랐어요.
원감 선생님 키 만큼 할 때는 적당한 높이로 뛰면서 두 선생님의 키를 비교 해보기도 했답니다.
아이들의 표정에서 신남이 보이시죠?^^*
<다슬반 졸업 신문 만들기>
친구들과 함께 다슬반 졸업 신문을 만들었어요.
7세 친구들을 소개하고, 담임 선생님 두 분을 소개했어요.
친구들과 행복했던 시간들 3가지를 뽑아서 이야기도 하고 글로 적었답니다. 선생님께 감사하는 마음을 편지로 적기도 했어요.
정성 가득 담아서 신문을 완성하고 반에 전시도 했답니다.
만드는 동안 웃음 가득 깔깔깔 웃으며 즐겁게 활동 했어요.
전시한 것을 친구들과 보면서 감상하고 이야기도 나누고 동생들에게도 소개하는 시간을 가졌답니다.
<나에게 주는 상장>
다은이는 한 해를 돌아보며 선생님과 약속한 것들을 잘 지켰던 것, 친구와 사이 좋게 놀았던 것, 동생들을 도와주었던 일을 이야기 해주었어요. 나에게 주는 상장으로 약속상을 줬어요.
가은이는 한 해를 돌아보며 바르게 앉아서 공부하고 놀이했던 경험을 이야기를 해주었어요. 나에게 주는 상장으로 바른자세상을 주었답니다.